E D R , A S I H C RSS

크리만

last modified: 2015-03-28 06:47:59 by Contributors

상위 항목 : 포켓몬스터/목록/5세대

Contents

1. 상세
2. 대전
3. 기타

621 크리만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621
하나 : 127
수컷 : 50%
암컷 : 50%
드래곤
크리만[1]クリムガンDruddigon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까칠한피부접촉판정이 있는 공격을 받으면 상대방에게 그 피해의 1/16의 대미지를 준다.
우격다짐기술의 추가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기술의 위력이 1.3배가 된다.
*틀깨기상대의 특성을 무시하고 공격한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동굴 포켓몬1.6m139kg드래곤
괴수

진화
621 크리만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드래곤 얼음 페어리강철 격투 고스트 노말 독 땅 바위 벌레 비행 악 에스퍼물 불꽃 전기 풀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7712090609048485

도감설명
블랙햇빛을 날개로 받아서 몸을 덥힌다. 체온이 내려가면 움직일 수 없게 돼버린다.
화이트좁은 동굴을 뛰어다녀서 사냥감을 날카로운 손톱과 발톱으로 포획. 머리의 피부는 바위보다 견고하다.
블랙 2몰드류롱스톤이 파놓은 좁은 터널을 뛰어다니며 날카로운 발톱으로 를 포획한다.
화이트 2

1. 상세

액스라이즈와 함께 단일 드래곤 타입인 포켓몬. 빨강과 파랑의 조합으로 상당히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는데 게임상에서 보면 발을 동동 구르는 게 상당히 귀엽다. 색깔 + 모양 조합이 묘하게 레고같다는 평도 있다[2].

2. 대전

상당한 공격 종족치, 준수한 내구력을 지니고 있으나 스피드가 매우 낮아 액스라이즈한테 인기가 밀린다. 거기에 공격 또한 액스라이즈보다 낮은 편이라….

하지만, 속도가 낮다는 것은 뒤집어 말하면 트릭룸 파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드래곤 타입 포켓몬이 된다는 것이다.... 였는데 6세대에서 스피드 44의 드래곤 드래캄의 등장으로 인해 트릭룸 최속 드래곤의 지위는 빼앗겼다. 물론 드래캄과는 굴리는 방식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공존도 가능하다. 트릭룸만 깔리면 순식간에 크느님으로 둔갑하니 실전에서 활용하고 싶다면 이 편이 낫다.

트릭룸이 싫다면 유전기인 뱀눈초리/가로챔기습의 이지선다를 통한 심리전도 고려해볼만 하다. 또한 크리만은 기습을 배우기도 하니, 라티오스를 잡을 대항마로도 사용할 수 있다.[3]

특성을 보면 드림월드 특성인 틀깨기를 제외하고는 영 미묘하다. 우격다짐 같은 경우 크리만이 배우는 자속기 중에 부가효과가 붙은 게 없어서[4] 활용도가 어중간한 편. 다만 서브웨폰의 경우 스톤샤워, 깨물어부수기, 불꽃엄니, 번개엄니, 불꽃펀치, 번개펀치, 더스트슈트, 아이언테일, 아이언헤드 등 오만가지 기술들이 다 우격다짐 보정을 받으므로 자속기술을 도외시한다는 전제 하에(...) 쓴다면야 나쁘지는 않다.

까칠한피부 역시 상당히 미묘하다. 울퉁불퉁멧과 연계하여 쓰는 것도 얼핏 보면 좋아보이지만, 가장 자주 쓰이는 연속기인 고드름침/락블레스트는 애초에 비접촉 기술이다(...) 크리만의 몸빵이 그렇게 좋은 편도 아니고, 치유 기술이 있는 것도 아니므로 작정하고 활용하기는 힘든 편이다. 다만 속이다 + 기합의 띠를 지닌 포켓몬 상대로 꺼내서 기합의 띠를 무효화 시킨다던가, 피가 낮은 상태에서 접촉기를 날려대는 포켓몬 상대로 들어와서 자멸하게 만들거나 교체를 유도하는 등 특정한 상황에서는 쓸만할 수도 있다. 허나 울퉁불퉁멧을 지닌 유틸 크리만으로 활용할 때는 이야기가 다르다. 체력과 방어를 풀보정으로 준 뒤, 레파르다스를 거쳐 아보와 교배를 통해 이어지는 기습뱀눈초리를 활용, 그 유명한 막이인 너트령도 초반 도발과 뱀눈초리 를 맞으면 버틸 수가 없다. 게다가 선봉을 마비시킨 후에 드래곤테일로 상대포켓몬을 교체해 주면서 상태이상을 걸다가 적당한 때에 기습을 사용하고 죽거나 빠지면 역할은 끝난 셈. 오히려 어태커로 사용하는것 보다 좀 더 강한 메이저 포켓몬을 어태커로 두고 상태이상을 걸며 상대의 약을 올리는 역할로 사용하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하다.

드림월드 특성인 틀깨기가 그야말로 한 줄기 빛. 이 녀석이 주력으로 쓰는 보조계 기술인 스텔스록이나 뱀눈초리 등등을 매직미러 특성 상대로도 부담없이 들이밀 수 있고, 부유 특성 상대로 지진을 우겨넣을 수 있다. 트릭룸 파티의 딜러로 쓰기에도 이 편이 좋다.

6세대에서 페어리 타입의 등장으로 이 포켓몬 역시 입지가 위험해지지 않을까 염려되었지만, 상술했듯이 더스트슈트나 아이언헤드등 페어리타입의 약점을 찌르는 강력한 기술을 배우므로 트릭룸의 어태커라는 입지는 변화 없을듯 하다. 특히 두 기술 모두 우격다짐 보정을 받으므로 드래곤 받으러 나온 페어리의 허를 찌르기도 쉽다.

기존의 드래곤 타입 포켓몬들이 우월한 능력치와 용의 춤으로 대표되는 능력치 상승으로 승부를 하는 데 비해 혼자 변칙적인 전법으로 싸우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특이한 드래곤 타입 포켓몬.

3. 기타

  • 6세대 기준으로 전설의 포켓몬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진화형이 존재하지 않는 드래곤 타입 포켓몬.
  • BW에서는 용나선 탑에 등장을 한다.
  • 네임드 트레이너에게 의외로 많이 선택하는 포켓몬이기도 한다. 블랙/화이트에서 쌍용시티체육관 관장 사간이 두번째 포켓몬으로, 블랙/화이트의 체육관 관장이자 블랙/화이트 2에서는 챔피언이 된 아이리스가 1차전시 두번째 포켓몬으로 사용한다. 하나 지방 챔피언 노간주도 이 녀석을 쓴다. 그리고 칼로스 지방 사천왕인 드라세나 역시 이녀석을 사용을 한다.
  • 재밌게도 비모란 선인장과 무척 닮았다.
----
  • [1] 일칭과 모티브가 같다. 크림슨+顔(낯 안) 즉 붉은 얼굴.
  • [2] 일각초수 바키심이 모티브가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 [3] 생명의 구슬을 낀 크리만에게 라티아스는 확정 1타가 들어간다.잠깐만 라티오스 잡는다며 왜 라티아스 얘기가 나와 라티아스가 라티오스보다 물리내구가 높잖아
  • [4] 크리만은 드래곤다이브를 배우지 못한다. 만약 드래곤 다이브를 익혔다면 역린을 상회하는 위력을 낼 수 있었을 것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8 06:47:59
Processing time 0.15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