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크리보

last modified: 2015-04-08 17:59:16 by Contributors

Contents

1. 유희왕에 등장하는 몬스터군
1.1. 크리보
1.2. 날개 크리보
1.3. 날개 크리보 LV9
1.4. 날개 크리보 LV10
1.5. 크리본
1.6. 크리볼트
1.7. 크리포톤
1.8. 무지개 크리보
1.9. 크리밴디트
1.10. 관련 카드
1.10.1. 증식
1.10.2. 크리보를 부르는 피리
1.10.3. 진화하는 날개
1.10.4. 기뢰화
1.10.5. 마력의 광대 크러시
1.10.6. 지붕 밑의 원령
2. 슈퍼마리오에 등장하는 적 졸개


1. 유희왕에 등장하는 몬스터군

1.1. 크리보

크리보2.jpg
[JPG image (1.28 KB)]
Kuriboh_1.jpg
[JPG image (1.28 KB)]
일반판 2기 동봉판 파워 오브 카오스 해외 동봉판

한글판 명칭 크리보
일어판 명칭 クリボー
영어판 명칭 Kuriboh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어둠 악마족 300 200
상대 턴의 전투 데미지 계산시, 이 카드를 패에서 버리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전투에 의해 발생하는 자신에게로의 전투 데미지는 0이 된다.

어둠의 유우기의 주력 카드 중 하나. 주변 인물들로부터 항상 약해 빠진 카드라 비웃음을 당하지만 그래도 카이바보단 낫다 어둠의 유우기는 그 때마다 이를 부정하며, 이 녀석을 이용해 상대를 관광보내는 패턴이 자주 나온다. 특수효과가 하네와타와 마찬가지로 원턴 킬덱 물먹이는데 아주 좋다. 자폭기능이 있기 때문에 만화나 애니메이션에서는 증식 카드로 증식시켜서 총알받이자폭용으로 쓴다.잔인해! 게다가 증식된 크리보 몇마리가 적의 공격에 자폭하는 모습을 보면 잡몹을 보는듯하다. 귀여워서 그런지 왠지 인기가 많은 카드다. 실제로 GX 시절까지만 해도 데미지를 받아내는데 꽤 유용하게 쓰였다.

바쿠라 료와의 배틀시티 8강 듀얼 당시에는 크리보가 필드 마법의 원령을 장착하게 만들고는 웃으면서 자기 손으로 원령과 함께 그대로 파괴해버렸다. 엑토플라즈머로 자기 블랙 매지션을 없앴다고 판도라를 신나게 깐 게 누구더라?카드를 소중히 하는 마음따윈 곱게 접어 하늘 위로[1]

첫 등장은 인섹터 하가와의 첫 듀얼. 하가가 깔아놓은 함정 카드를 간파하고 크리보를 소환, 공격해 약한 데미지를 받는 것으로 함정을 처리했다. 쿠자크 마이전에서 남성형 몬스터를 강제로 공격하게 만드는 유혹의 섀도우에 반응한 걸 보면 수컷.유혹당한 아이보.

수많은 개량형이 존재하며 GX5D's, ZEXAL에서도 개량형이 등장하여 명맥을 잇고 있는 개근 몬스터. 심지어는 극장판에서도 쥬다이의 크리보를 부르는 피리의 효과로 패에 추가해 Sin 스타더스트 드래곤의 직공을 막아내기도 했다.

유희왕 DM이 초대 시리즈인만큼 DM의 몇 가지 특징들이 그 뒷 시리즈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크리보의 존재도 그 중 하나이다. 무토 유우기 페이지에도 적혀있는 얘기지만 사실 고대편 전까지만 하더라도 유우기를 대표하는 몬스터는 크리보였기 때문. 작고 힘없는 존재지만 듀얼에서는 플레이어를 살리는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크리보의 희생으로 위기의 순간을 넘긴 경우도 상당했고, 이른바 역전의 아이콘이었던 셈.[2] GX에서도 그 포지션을 그대로 이어받아 날개 크리보가 아이보 역할을 했다. (줄이 그어져 있지만 농담이 아니다.)

마스코트 이미지에 가까운 생김새 덕에 애니메이션에서는 오리지날 에피소드에서 할당량을 조금씩 더 부여받기도 한다.

노아편 에서는 블랙 매지션을 덱 마스터를 정하려는 찰나 멋대로 덱 마스터를 자청하여 튀어나온다.(...) 얌마 아냐!크리보가 멋대로!

배틀시티편에서 어둠의 유우기가 어둠의 마리크의 라의 익신룡을 상대로 라그나로크를 사용하기 위해 코스트로 덱의 카드와 묘지에서 제외한 몬스터들중 하나로 등장하여 유독 튀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인다.그리고 오시리스의 천공룡과 오벨리스크의 거신병이 라의 익신룡을 붙잡고있는데 나타나서 응원하듯 팔을 위아래로 흔드는 모습을 보였다. 아니면 '들어올려!'하는 걸지도

도마편에서는 크리보 5형제라고 불리는 시리즈가 있었다. 형제들의 이름은 각각 크리바, 크리비, 크리부, 크리베, 크리보.각각의 특수능력으로 상대 몬스터의 공격력을 낮추기도 하고 합체하여 크리바비론,크리밴디트 등으로 변신하기도 한다.

dm_animation_kuriboh.jpg
[JPG image (45.43 KB)]
kagami_kuriboh.jpg
[JPG image (263.9 KB)]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크리보 카가미 작감이 그린 크리보
실제로 초대 크리보 카드의 이미지가 워낙 들쑥날쑥해서 그렇지, 애니메이션에 나온 크리보 이미지부터 2번째 시리즈 날개크리보, 크리보를 부르는 피리 등등의 카드는 전부 크리보와 유우기의 눈매가 비슷하게 그려진 것을 알 수 있다.

그 모습을 봤을 때, 일본어로 밤(栗(くり), 읽으면 크리)이 어원인 듯 하다. 물론 먹는 밤이다.

1.2. 날개 크리보

일반판 GX 듀얼 아카데미 프로모판

한글판 명칭 날개 크리보
일어판 명칭 ハネクリボー
영어판 명칭 Winged Kuriboh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천사족 300 200
①:필드의 이 카드가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에 발동한다. 턴 종료시까지, 자신이 받는 전투 데미지는 전부 0이 된다.

쥬다이가 유우기에게 받은 카드. 유우키 쥬다이크로노스 디 메디치앤틱 기어 골렘의 공격을 막을때 사용. 애니메이션에서야 몬스터 파괴 후 데미지 계산이 적용되기 때문에 가능했지만 현실에서는 관통 데미지가 들어온 다음에 날개 크리보 효과가 발동해서 그냥 죽는다. 쥬다이는 날개 크리보를 ATM이 유우기를 부르듯이 "아이보"라고 부른다. 별 관련은 없지만 관련 카드로는 현자의 돌 - 사바티엘이 있다.

코믹스판에서는 전 프로인 히비키 코요우의 덱을 쥬다이가 물려받으며 같이 받은 카드로, 히비키의 경우 페가수스에게서 직접 받은 카드로 나온다. 마지막화에 라이트 앤드 다크니스 드래곤과 융합, 마아트의 소환에 쓰였다.

물론 역할은 크리보랑 같은 총알받이. 가끔 진화하는 날개로 진화하기도 한다. 그리고 원조 크리보만큼은 아니지만 필드 위에 나오면 약한 카드라고 비웃음을 받지만 4화에서 소환되었을 때 듀얼 아카데미아 여학생들로부터 카와이라고 환호를 받은적이 있다. 그리고 18화때 원조 크리보랑 맞붙은 적이 있는데, 수비 표시로 있어서 파괴되고 만다. 그 외에 안티 룰을 걸었을 때 쥬다이는 이 카드를 걸고 듀얼을 했다.누가 하고 싶겠어

여담이지만 전주 듀얼스페이스가 생존해 있을 당시 GX의 오프닝처럼 카드로 날개 크리보를 벽에 만들어놓았다.

1.3. 날개 크리보 LV9


한글판 명칭 날개 크리보 LV9
일어판 명칭 ハネクリボーLV(レベル)9
영어판 명칭 Winged Kuriboh LV9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9 벌레/격투 천사족 ? ?
체인이 발생할 때, 자신의 패에서 이 카드를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서로 발동한 마법 카드는 묘지로 보내지 않고 게임에서 제외한다.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상대의 묘지에 존재하는 마법 카드의 수 x 500 가 포인트가 된다. "날개 크리보 LV9" 은, 자신 필드 위에 1장밖에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없다.

코믹스 등장 카드로, GX 3권에서 동봉으로 나왔다. 효과만 보면 별 쓸모가 없을 것 같지만 잘 쓰면 매지컬 익스플로전을 사용하는 원턴킬 덱을 물먹일수 있기 때문에 초창기에는 꽤나 쓰였다. 하지만 추리게이트가 금제로 몰락하고, 마지에크 자체도 제한으로 올라간 덕분에 결국 잊혀졌다.

코믹스에서는 '연금술의 연구성과'라는 카드의 효과로 묘지의 몬스터 3마리를 제외하고 특수 소환해, 그 카드의 발동시 제외한 몬스터의 공격력의 합계만큼 이 카드의 공격력을 올린다는 효과였다.

1.4. 날개 크리보 LV10


한글판 명칭 날개 크리보 LV10
일어판 명칭 ハネクリボーLV(レベル)10
영어판 명칭 Winged Kuriboh LV10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0 천사족 300 200
이 카드는 일반 소환/세트할 수 없다. 이 카드는 "진화하는 날개"의 효과로만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이 카드를 제물로 바치는 것으로, 상대 필드 위의 공격 표시 몬스터를 전부 파괴하고, 파괴한 몬스터의 원래 공격력의 합계만큼 데미지를 상대 라이프에 준다. 이 효과는 상대 배틀 페이즈 중에만 발동할 수 있다.

날개 크리보의 최종형. 진화하는 날개의 패 코스트 2장이 아깝긴 하지만, 잘만 소환하면 상대 필드를 전부 싹쓸어버리고 원턴 킬할 수 있는 크리보계의 최강병기. 애니메이션에서도 몇번 나왔다. 맨 처음 희생자는 만죠메5단 합체 로봇…….

나이트메어 데몬즈와 조합된다면 손쉽게 원턴킬도 가능하다.[3] 크리보를 부르는 피리/진화하는 날개/나이트메어 데몬즈/4레벨 이하 몬스터카드/진화하는 날개 코스트용카드*2. 듀얼 시작 시 이렇게 패가 잡혀있다면 상대가 배틀페이즈 돌입하는 순간 그냥 원턴킬. 하지만 스타더스트 드래곤이 뜬다면 어떨까?

1.5. 크리본

크리본.jpg
[JPG image (1.28 KB)]

한글판 명칭 크리본
일어판 명칭 クリボン
영어판 명칭 Kuribon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천사족 300 200
이 카드가 상대 몬스터의 공격 대상이 된 전투 데미지 계산시, 그 전투에 의해서 발생하는 자신에게 오는 전투 데미지를 0으로 해 공격 몬스터의 공격력분 만큼 상대 라이프를 회복하고, 이 카드를 패로 되돌릴 수 있다.

루카가 사용. 이쪽은 애니메이션에서 루카를 정령 세계로 이끈다. 레굴루스와 같이, 정령을 볼 수 있는 루카 곁에 종종 등장한다. 실제로 사용할 때는 효율이 나쁘니 시모치의 부작용과의 연계는 거의 필수.

1.7. 크리포톤

크리'포톤' 이라는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카이토의 몬스터.

1.9. 크리밴디트

항목 참조.

1.10. 관련 카드

1.10.1. 증식


한글판 명칭 증식
일어판 명칭 増殖
영어판 명칭 Multiply
속공 마법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크리보" 1장을 릴리스하고 발동할 수 있다. 자신 필드 위에 "크리보 토큰"(악마족 / 어둠 속성 / 레벨 1 / 공격력 300 / 수비력 200)을 가능한 만큼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이 토큰은 어드밴스 소환을 위해서는 릴리스할 수 없다.

아주 가끔이긴 하지만 환마황 라비엘 덱에 쓰이기도 한다. 원작에서는 공격력 500 이하의 몬스터를 증식시키는 효과였으나, 그 수가 상당한 랜덤이었기에[4] 원작 효과대로 구현되진 못했다. 원작 효과대로 나왔다면 아마 지금까지 싱크로/엑시즈 소재에 유용하게 쓰였을 것이다. 물론 금지를 먹었겠지만.

SGB/GBC/GBA 소프트 '듀얼몬스터즈 시리즈'에서는 수가 늘어나면 무척 성가시다라는 설정이 적혀있었다. 또한 소환되는 토큰도 발매되었는데 다음과 같은 토큰들이 있다.토큰이 더 귀엽다.

1.10.2. 크리보를 부르는 피리


한글판 명칭 크리보를 부르는 피리
일어판 명칭 クリボーを呼ぶ笛
영어판 명칭 The Flute of Summoning Kuriboh
속공 마법
자신의 덱에서 "크리보" 또는 "날개 크리보" 1장을, 패에 넣거나 자기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한다.

처음 나왔을 때는 상당히 많이 쓰였던 카드였다. 날개 크리보나 크리보를 이용해 제물과 방어가 자유자재로 변환이 가능했기에 제물이 필요한 덱이나 덱 구성이 여유로운 덱에서 많이 쓰였다.

1.10.3. 진화하는 날개

진화하는날개.jpg
[JPG image (1.28 KB)]

한글판 명칭 진화하는 날개
일어판 명칭 進化する翼
영어판 명칭 Transcendent Wings
속공 마법
자신 필드 위에 존재하는 "날개 크리보" 1장과 패 2장을 묘지로 보낸다. "날개 크리보LV10" 1장을 패 또는 덱에서 특수 소환한다.

패 소모가 너무나 크기 때문에 사용이 쉽지는 않지만, 성공하면 그럭저럭 데미지를 줄 수는 있다.

어쩐지 일러스트의 어린 소녀가 이자요이 아키의 어린시절을 닮았다.

1.10.4. 기뢰화


한글판 명칭 기뢰화
일어판 명칭 機雷化
영어판 명칭 Detonate
속공 마법
자신 필드 위의 "크리보" 및 "크리보 토큰"을 모두 파괴한다. 그 후, 파괴한 수와 같은 수만큼 상대 필드 위의 카드를 고르고 파괴한다.

크리보도 대상이라는 것만 제외하면 토큰 부활제의 하위호환. 오랜만에 나왔거늘. 원작에서는 이 카드의 효과가 크리보에게 패시브로 붙어 있었다.

1.10.5. 마력의 광대 크러시

버서커크러셔.jpg
[JPG image (1.29 KB)]

한글판 명칭 마력의 광대 크러시
일어판 명칭 バーサーカークラッシュ
영어판 명칭 Berserker Crush
속공 마법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게임에서 제외하는것으로 발동한다. 이 턴의 엔드 페이즈까지 자신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날개 크리보" 1장의 공격력과 수비력은 제외한 몬스터와 같은 수치가 된다.

원래 이 카드의 이름은 '버서커 크러시'인데, 에인션트 페어리 드래곤 때와 마찬가지로 버서커란 이름의 카드를 마력의 광대로 출시한 탓에 정발명은 마력의 광대 크러시다. 엄청나게 까였음은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다.

1.10.6. 지붕 밑의 원령

지붕밑의원령.jpg
[JPG image (1.28 KB)]

한글판 명칭 지붕 밑의 원령
일어판 명칭 屋根裏(やねうら)の物(もの)の怪(け)
영어판 명칭 Wretched Ghost of the Attic
일반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2 어둠 악마족 550 400
어느집 지붕밑에 숨어있는것. 특별히 나쁘거나 하지 않다.

크리보와 딱히 연관성은 없지만 일러스트를 보면 크리보의 색변경 버전. 크리보보다 능력치도 쬐끔 높고, 일반 몬스터에 어둠속성 악마족이니 관련 서포트는 꽤나 많다는 것이 장점이다.

2. 슈퍼마리오에 등장하는 적 졸개

굼바 항목 참조.
----
  • [1] 이것은 애니한정이고 원작에서는 마음속으로 미안하다고 사과한다.
  • [2] 궁극의 푸른 눈의 백룡 앞에서 크리보+증식 콤보로 살아난 상황, 사우전드 아이즈 새크리파이스에게 크리보가 흡수 당하고 자폭해서 살아난 상황 등
  • [3] 기본 공격력 2000, 나이트메어 데몬즈가 파괴될 시 효과로 800, 이것을 3장 파괴하니 총합 8400
  • [4] 먼 훗날의 이야기긴 하지만 바쿠라 료는 10마리로 증식시키기도 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17:59:16
Processing time 0.30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