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크립티드

last modified: 2015-03-19 21:00:17 by Contributors

Cryptid

Contents

1. 개요
2. 크립티드 목록

1. 개요

신비동물학에서 찾아다니는 미지의 생물들을 북미 및 유럽에서는 이렇게 부른다. 일본 등지에서는 UMA(Unidentified Mysterious Animal, 유마)라고 부른다.

기준이 상당히 애매모호해서, 목격담 한 번만 있으면 크립티드가 되는 듯하다. 대표적으로는 네시가 있으며, 그 외에도 모스맨과 같은 괴물들이 속한다. 백두산 천지의 괴물이나 일본의 츠치노코도 포함될 수 있다.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이들을 목격한 사람들의 영상기록을 편집한 페이크 다큐멘터리로스트 테이프를 방영했다. 상기한 대로 '페이크' 다큐멘터리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크립티드를 추적하는 사람들에 대해 이상한 사람들이라는 인식이 많은데 사실 고릴라대왕오징어처럼 크립티드였다가 실재하는 동물 혹은 그 모델이 밝혀진 것도 있다. 반대의 예로, 오리너구리가 처음 유럽과 미국에 소개되었을 때는 다들 조작된 이야기로 생각했다. 하지만 이 경우는 매우 드물고 대부분은 그냥 허구.

한국의 크립티드로는 천지의 괴물과 장산 범이 있다.

----
  • [1] 둘이 합쳐서 UMA라고 Z/X IGNITION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9 21:00:17
Processing time 0.06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