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ub
1. 곤봉 ¶

[JPG 그림 (72.55 KB)]
체조 경기용 곤봉

[JPG 그림 (10.12 KB)]

[JPG 그림 (11.88 KB)]
경찰용,호신용으로 쓰이는 곤봉
Club 혹은 Police baton 이라고 불리운다.
보통 맨위의 사진처럼 짤막한 몽둥이나 그와 비슷한 형태를 지닌 둔기류를 말한다. 무기용 외에도 맨 윗사진처럼 체조경기용으로도 사용된다.경찰들이 총기로 제압하기 이전에 범죄자를 제압하거나 잡을때 쓰는 도구이다.그리고 민간인들의 호신용품이기도 하다.
이것과 비슷하게 생긴 운동기구를 사용해서 하는 운동으로 인디언 클럽 훈련(클럽벨)이 있다.
2. 동호회 ¶
기본적으로 공통된 취미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단체나 모임을 의미한다. 대체 어휘로는 동호회가 있다.
일반적으로 영국인이 3명 이상 모이면 만든다고 하는 우스갯소리로 잘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영국에는 수많은 종류의 클럽이 있다. 21세기 들어 그 의미가 더 확장되어, 공통점을 가진 이들을 한데 묶는 단위로 사용되기도 한다. 리그베다 위키에 개설된 항목 기준으로도 가린샤 클럽, 30-30 클럽, 1억부 클럽 등 여러 가지 예제가 있다.
전자의 경우 구성원의 자발적 의지에 의해 이뤄지는 모임인데 반해, 후자는 타인이 만든 기준에 따라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그 모임에 포함되게 된다.
참고로 일본식 한자어인 구락부(倶楽部)를 일본어로 읽으면 쿠라부(クラブ)가 되는데, 일본어상 클럽과 동일한 발음이다. 메이지 유신 시절 신문물을 대량으로 받아들이며 일본어 발음으로 한자를 음차해서 클럽과 뜻을 맞춰 만든 당시 시절 기준 신조어의 일종. 일본에서는 2014년 기준으로도 계속해서 현역으로 사용되고 있는 단어이며, 한국에서도 일본어 세대 사람들이 생각보다 자주 사용한다. 비봉클럽이나 페르소나 스토커 클럽 등이 서브컬처에서는 가장 최근의 용례. 홍스구락부의 경우에도 개그 소재로 이 쪽으로 비틀어 만든 네이밍이다. 그런 의미에서 '구락부'로 검색하면 이 항목으로 리다이렉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