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킨제이 보고서

last modified: 2015-03-04 22:33:00 by Contributors

미국의 동물학자 앨프리드 찰스 킨제이(Alfred Charles Kinsey, 1894년 ~ 1956년)가 사람들의 성적 행위에 대해 조사한 두 권의 책.

킨제이는 인간의 성생활에 대한 연구자료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미 전역 교도소 복역중인 사람들 중에서 1만8000여명-이중 25%는 성범죄자-을 인터뷰해서, 그 자료들을 가지고 1948년에 《인간 남성의 성적 행위 (Sexual Behavior in the Human Male)》를 출판했고 1953년에는 《인간 여성의 성적 행위(Sexual Behavior in the Human Female)》를 출판했다. 이 보고서는 '인간의 성(性)'이라는 금기시되었던 내용을 주제로 방대한 조사를 처음으로 실시했다는 점에서 당시 미국 사회를 깜짝 놀라게 했다. 조사 내용 역시 큰 충격을 가져왔는데, 이성애금욕생활이 도덕적이고 일반적인 규범이라는 사회적 통념을 깨뜨렸다.

동성애, 혼외정사, 혼전 순결, 난교 등 당시 기준으로 꽤나 쇼킹한 내용이 많았기에 숫자와 도표, 그리고 그래프만 잔뜩있는 단순한 학술보고서에 불과함에도 언론에 대서특필되기도 하였으며,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러나 내용이 내용인만큼, 탄압을 받기도 하였다.

월급 인상 문제 등으로 현 직업에 골치가 아팠던 휴 헤프너가 이 보고서를 감명깊게... 읽고 자신이 하던 일을 그만두고 1953년에 만든 회사가 그 유명한 플레이보이...

후대에 와서는 대상 선정 자체가 무작위가 아닌,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의도된 대상들로 선정되었다는 의혹이 제기되어 신빙성은 낮아졌으나, 그 영향력과 파장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리엄 니슨주연의 영화로도 제작되었다.

2013년 8월 8일 MBC무릎팍도사에 출연했던 배우 장혁군 복무시절 맥심은 있지만 어린 동생들과 같이 읽는 게 거시기해서 교양있는 척하고 싶어서 이 책을 세번이나 정독했다고 해서 방송 이후부터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왔다.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연애 상담 등도 대부분 이 책을 읽은 다음 더 깊어진 것이라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4 22:33:00
Processing time 0.011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