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타락

last modified: 2015-03-15 23:30:19 by Contributors

Contents

1. 駝酪
2. 墮落
2.1. 작품에서의 타락
2.2. 블리자드의 18번
2.3. 모에 속성
2.4. 관련 항목
3.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4. 매직 더 개더링에 등장하는 카드

1. 駝酪

우유를 비롯한 소, 양의 젖, 또는 그것으로 만든 음식. 지금이야 우유가 진귀하다고 하면 무슨 진위판단불가적 망발성농후기담이냐고 하겠지만, 우유가 몽골어 음차인 타락이라고 불렸을 그 당대에는 매우 귀하여 궁중음식으로나 진상되었다. 대표적인 예는 타락죽.

2. 墮落

墮落(한자)
墮ちる(일본어)
Corruption(영어)

옳은 길을 벗어나 나쁜 길을 걷기 시작하는 것. 반대말은 갱생. 비슷한 것으로는 흑화가 있는데, 사실 흑화는 일종의 또 다른 인격이라든가 모드(MODE) 개념이 강한 반면, 타락의 경우 아예 근본까지 사악해져 완전히 성격 자체가 변하는 것이다.

2.1. 작품에서의 타락

RPG 등 스토리성이 강한 게임 장르의 단골소재다. 주로 선과 악으로 이편저편 나뉘어서 싸우는 게임에서 타락이란 강력하고 든든한 아군이 배신하여 적으로 돌아선다는 뜻이기 때문에 극적인 연출이 용이하기 때문. 강하다고 경험치를 몰아줬더니 나중에 배신을 때리거나 장비와 아이템까지 먹튀해버리는 경우도 비일비재한지라 게이머들에게 초반부터 유독 강한 아군을 경계하게 만드는 요소이기도 하다. 이런 요소가 지나치게 과잉하면 타락덕후라고 불린다.


상당한 사연이 있어야지만 타락이라는 주제 자체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으므로 보통 작품에 자주 쓰이는 클리셰는 아니다. 대개는 막장드라마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기 때문. 하지만 제대로 쓴다면 형용할 수 없는 감정을 독자 혹은 시청자들에게 선사할 수 있다.

2.2. 블리자드의 18번

블리자드가 흔히 써먹는 패턴이다. 자세한 내용은 블리자드 타락 신드롬 항목 참조.

2.3. 모에 속성

픽시브에서는 '悪堕ち'라는 태그가 쓰인다.

기존 캐릭터를 다음과 같이 변형하는 것이다.

3.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한글판 명칭 타락
일어판 명칭 堕落(フォーリン・ダウン)
영어판 명칭 Falling Down
장착 마법 카드
자신 필드 위에 "데몬" 이라는 이름이 붙은 카드가 존재하지 않으면 이 카드를 파괴한다. 이 카드를 장착한 상대 몬스터의 컨트롤을 얻는다. 상대의 스텐바이 페이즈마다, 자신은 800 포인트 데미지를 받는다.

강탈과 비슷한 효과지만, 데몬 카드가 없으면 쓸 수가 없어서 범용성은 떨어진다. 하지만 데몬덱에 넣고 쓰면 강탈만큼 강력하다. 상대가 컨트롤 관련 내성이나 효과 대상 내성같은게 없는 이상 아무리 강력한 카드라도 가져올 수 있어 역전을 이끌어 낼 수도 있고, 가져온 카드로 엑시즈, 싱크로, 어드밴스 소환을 한다던가 공격을 한다던가 해서 여러 전략을 펼칠 수 있기도 하다. 데몬덱에서 상대의 전략 전술을 비틀어줄 수 있는 아주 고마운 카드. 달의 서같은걸로 뒤집어버리면 다시 돌려주지 않아도 된다. 다만 장착마법인 고로 싸이크론 같은건 주의하자. 또한 데몬이 없으면 알아서 자괴해버리니 데몬을 잘 유지할 필요가 있다.

강탈과는 반대로 자신이 데미지를 입는데, 지불이 아니라서 데스 웜뱃이나 마테리얼 드래곤으로 데미지를 막거나 현익룡 블랙 페더같은 걸로 데미지를 입었을 때 발동하는 효과를 가진 카드들과 병용해볼 수는 있으나, 실용성은 0에 수렴한다.

유지 조건이 데몬이라는 이름이 붙은 '카드'인고로, 데몬의 도끼라든가, 데몬의 선고라든가, 심지어는 데몬즈 실드라도 필드에 있기만 하면 유지 조건 클리어라는 점. 데몬의 포효나 데몬과의 거래는 필드에 남지 않으므로 유지할 수 없다. 현재는 데몬팰리스-악마의 미궁-이 있어 유지하기가 더 쉬워졌다. 이쪽은 마/함존과 일반소환권을 쓰지 않는다는 점에서 타락을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카드.

어쨌든 데몬덱을 짠다면 거의 필수적으로 들어간다고 할 수 있는 강력한 카드. 괜히 데몬덱 필살기가 아니다.

여담으로, 유희왕 익스퍼드 2006 비공식 한글판에선 "데몬"이라는 이름이 붙은 카드가 존재하지 않으면이 아닌 "데몬"이라는 이름이 붙은 카드가 존재하면으로 오역되어 멋모르고 덱에 3장씩 넣은 초보들의 눈에서 피눈물이 나게 했다고 한다. 그렇게 되면 너도나도 덱에 넣는 사기카드가 된다.

실전성은 별로 없지만 No.66 패건갑충 마스터 키 비틀이나 무장신룡 프로텍트 드래곤이 있으면 데몬이 없어도 파괴가 안되는 강탈이 돼버린다. 또한 상대 필드 위에 데몬이 있고 자신 필드 위에 없어서 상대의 데몬을 들고오려고 해도 효과해결시에 자기 필드 위에 데몬이 없어 바로 자괴해버린다.

일러스트에서 타락하고 있는 것은 전사 다이 그래퍼. 이 카드 이후에는 다크 루시어스가 돼버린다.

4. 매직 더 개더링에 등장하는 카드


영어판 명칭 Corrupt
91.jpg
[JPG image (66.63 KB)]
한글판 명칭 타락
마나비용 {5}{B}
유형 집중마법

생물 한 개 또는 플레이어 한 명을 목표로 정한다. 타락은 그 목표에 당신이 조종하는 늪 개수만큼의 피해를 입힌다. 당신은 이렇게 입혀진 피해만큼의 생명점을 얻는다.

발을 헛디디면 늪 속에 잠든 사악한 존재가 널 찾으러 올 것이다.


자신이 조종하는 늪의 개수만큼 생물 혹은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고, 그 만큼 생명점을 회복하는 주문. 당연히 늪이 많아야 효율이 좋아진다. 옛날에는 그 악명높은 죽음의 권세와 함께 모노블랙 컨트롤 덱의 필살기로도 쓰였던 카드지만 요즘 같이 다색 덱을 뽑기 쉬운 환경에서는 상대적으로 단색 계열 덱들이 약해질 수 밖에 없다. 뭐 두 가지의 기본 대지 타입을 갖는 쇼크랜드를 사용해서 터치하는 식으로 가는 수가 있지만..

참고로, 조종하는 늪의 개수는 이 카드가 해결될 때 세고, 생물을 목표로 하였을 경우에 그 생물의 방어력이 아닌 늪의 개수만큼 피해를 입히고 그 만큼의 생명점을 회복한다.

수록세트 및 사용가능 포맷 일람

세트 블럭 희귀도
Urza's Saga Urza's 커먼
7th edition 코어세트 커먼
Shadowmoor Shadowmoor 언커먼
Duel Decks: Divine vs. Demonic 기타 언커먼
Duel Decks: Garruk vs. Liliana 기타 언커먼
매직 2011 코어세트 언커먼
매직 2014 코어세트 언커먼
포맷 사용가능 여부
블럭컨스 사용가능
모던 사용가능
레가시 사용가능
빈티지 사용가능
EDH 사용가능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5 23:30:19
Processing time 0.131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