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타이푼

last modified: 2015-02-04 10:27:12 by Contributors

Contents

1. '태풍'을 뜻하는 한문의 중국식 발음
2. 유럽연합전투기
3. 삼국지 천명의 유비군 전투기
4. 소련의 대형 전략 원자력 잠수함
5. 레드얼럿2의 유닛 타이푼 공격잠수함
6. 제2차 세계대전 중 사용된 영국 호커사의 전투 폭격기
7. 한국의 3인조 혼성그룹
8. 코나미 슈팅게임 A-JAX의 해외 수출판 제목
9. EVE 온라인 의 민마타 배틀쉽


1. '태풍'을 뜻하는 한문의 중국식 발음

Typhoon.

어원은 고대 중국어인 타이푼이나 페르시아의 단어인 투푼이란 설이 있으며 그것이 좀 변형되어 영어의 보통명사가 되었다고 보고 있다. 참고로 일본어로 태풍의 발음은 타이후(たいふう)라 타이푼과는 관계가 없다. 그리스 신화 거인인 티폰(Τυφών))도 그 성격이나 발음이 비슷하지만 역시 타이푼과는 별 관계가 없다.

단 현대 표준 중국어로는 '타이푼'이 아니라 '타이펑'이라고 발음하니 주의하자.

3. 삼국지 천명의 유비군 전투기

비행장 2티어 유닛으로 화이트 엔젤보다 체력이 높고, 공격력도 강하다. 다만 속도가 느리다는게 단점.

4. 소련의 대형 전략 원자력 잠수함

타이푼급 참조.

6. 제2차 세계대전 중 사용된 영국 호커사의 전투 폭격기

제2차 세계대전의 영국군 항공기
전투기 복엽 전투기 글로스터 글레디에이터
전투기 볼튼 폴 디파이언트, 슈퍼머린 스핏파이어, 페어리 파이어플라이, 호커 허리케인, 호커 타이푼, 호커 템페스트
쌍발 전투기 리스톨 보파이터
제트기 글로스터 미티어
뇌격기 페어리 소드피시, TBD 데버스테이터, TBF(M) 어벤저
폭격기 경폭격기 드 하빌랜드 DH-98 모스키토, 휘틀리, 페어리 배틀
中폭격기 리스톨 블렌헤임, 빅커스 웰링턴
重폭격기 랭커스터



쑥 재배기 P-47의 영국판 버전
처음에는 전투기로 개발되어, 중,저고도에서는 독일Fw-190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였지만, 그 이상을 올라가면 빌빌대는 바람에 전투폭격기로 전환되었다. 빈약한 고고도 성능을 보완한 후속기가 바로 호커 템페스트.[1]

초창기 MK.1 형식은 시야가 제한된 콕핏때문에 조종사들의 불만이 많았고 후기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스파노-수이자 HS 404 20mm 기관포 4정이 아닌 7.7mm 기관총 12문을 장착했다 후기형인 MK.1 B형 에서는 버블형 캐노피의 도입과 20mm 기관포를 장비하고 본격적인 쑥재배를 위해 5인치 60lb 로켓 12발을 장비하였다. 게다가 막강한 1000파운드 폭탄을 장비하고 독일군의 탱크들을 개발살 내고 다녔다.
(ɔ) from

이미지 발췌 - 위키피디아
본격 깡통 따개 길게 뻗어 나온 발사대는 전후 짧게 개량되었다고 한다.

노르망디 상륙작전 전후로 독일 점령하의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등지에서 공군기지, 교량, 철도, 보급품 야적장 등을 파괴하는 임무에 투입되었으며, 팔레즈 포켓 전투에서는 엄청난 공중 지원으로 노르망디의 독일 기갑 전력을 전멸시키는데 성과를 냈다. 2차 대전을 다루는 각종 매체에서 독일군이 두려워하는 "야보(Jabo)"는 대부분 이놈이다. 유명한 전차 에이스 미하엘 비트만을 1944년 8월 8일 저승으로 보냈다는 설의 주인공도 이 폭격기.[2] 롬멜이 탑승한 차량을 폭격해 부상을 입힌 것도 이 전투기이다.

물론 타이푼의 임무는 지상공격에 치중되어 있었지만 독일 전투기들과 마주쳤을때는 알짤없이 공중전에 돌입해야 했고 독일 전투기 15기를 격추시킨 John Robert Baldwin 같은 에이스를 탄생시키기도 했다.

7. 한국의 3인조 혼성그룹

우재, 지환, 솔비로 이루어진 한국의 혼성 아이돌 댄스 그룹. 그러나 앨범을 발매할때마다 맴버교체가 이루어젔다. 이나 코요태 등의 여름 댄스가수의 계보를 이으려고 했지만 현실은 시궁창. 솔비만 떴다. 독자적인 색을 만들지 못한채 비트있는 댄스곡을 중심으로 한 음악적 색상이나 멤버간 역할 분담등에서 코요태의 유사품 취급을 받기 일쑤였다. (실제로 코요태와 소속사간의 분쟁이 발생하자 소속사가 보란듯이 만든 그룹이기도 했다. 이는 코요태의 리드보컬 신지가 절친노트에서 밝혔다.) 그래서 솔비는 2집 활동 뒤에 탈퇴하고 독자적인 행보를 걷고, 3집때 '하나'라는 새로운 여성보컬을 영입한 뒤에 댄스가수가 아닌 발라드 가수로 전환하고 있지만.. 그 하나가 탈퇴했고 새 보컬 이경이 들어왔다.. 안습.

하지만 솔비 역시 우결 출연이후 자신의 강점을 버리고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는 전략을 채택하는 바람에 흑역사로 전락할 위기에 처하고 만다. 솔비는 신동엽의 디에프초콜릿으로 소속사를 이전했다. 예능에는 좀 자주 나오게 될듯... 결국 솔비도 역변(...) 덕분에 망해쓰요 분위기.

솔비의 캐릭터가 워낙 강한 초반에도 그렇지만 여성보컬 비중이 적어진 현재도 왠지 나머지 남자 두 멤버는 병풍화 하는 안습한 그룹(...). 코요태에서 신지 외에도 김종민과 빽가가 독자적인 파트로 존재감을 드러내는 것에 비교하면 그저 눈물만.

2010년 1월 28일 디지털 싱글에 솔비가 다시 한번 참여하였지만 이 싱글을 끝으로 해체하였다.

해체되기 전까지 총 3장의 정규 음반과 싱글 음방 6장을 발매하였으나 그다지 큰 인기를 끌진 못했다.

여담으로 이 그룹으로 인해 피해(?)를 본 인물이 바로 현재 3인조 힙합 그룹 클로버의 일원인 미스터 타이푼, 본래 타이푼(Tyfoon)이라는 예명을 쓰고 있었으나 해당 그룹과 예명이 중복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미스터를 덧붙여야 했다.

8. 코나미 슈팅게임 A-JAX의 해외 수출판 제목


----
  • [1] 식별법은 간단하게 날개 속에 기관포신이 숨어 있으면 템페스트, 4개가 툭 튀어나와 있으면 타이푼.
  • [2] 단, 파이어플라이와 교전중 전사했다는 설이 더 유력하다. 타이푼 설은 당시 독일군 선전기관이 밀던 설. 그도 그럴것이 매일 전차vs전차로 싸우는 에이스가 파이어플라이의 공격에 전사했다고 알리면 사기저하도 분명하니 전차로는 잡을수 없는 타이푼 사망설이 그나마 사기저하를 조금이나마 줄였을것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4 10:27:12
Processing time 0.164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