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타임 어택

Contents

1. 원래 의미.
2. 꿈의 플레이 중 하나


1. 원래 의미.

Time Attack. 원래는 제한 시간 내로 특정 코스를 클리어하는 모든 종류의 경기를 지칭하는 말이다. 특히 이싱 계열에서 자주 쓰이는 말이며, 그러다 보니 레이싱 게임들의 기록 경쟁 모드는 열이면 열 타임어택이라는 말이 들어가게 된다.

2. 꿈의 플레이 중 하나

어떤 게임을 최단시간으로 클리어하는 플레이이다. 정석적으로 그냥 빠르게 플레이하는 경우도 있으나 온갖 버그나 꼼수들을 활용하거나, 여러 명이 몇 부분으로 나눠서 플레이하는 등의 다양한 방식이 있다. 물론 유래는 1. 다만 그 의미가 차츰 확장되자 레이싱 게임 이외의 경우에는 스피드런Speedrun이라고 따로 부르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런 이유로 리그베다 위키에서 스피드런으로 검색하면 이 항목으로 리다이렉트된다.

에뮬레이터가 발달하여 TAS 같은 프로그램 개입 플레이가 가능해진 이후로는, 실기 플레이라는 것을 인증하는 절차가 가장 중요해지는 주객전도급 현상이 일어나 버리기도 했으며, 단순한 스피드런에서 벗어나 아이템 사용 금지 룰이나 특정 무장 사용 금지 룰, 버그 사용 금지 룰 등등의 자체 제한 룰이 추가되는 등 여러 가지 발전이 이루어졌다. 참고로 실기 플레이임이 제대로 인증된 경우 TAS와 대비되는 의미의 RTA(Real Time Attack)라는 이니셜을 붙여 준다.

참고로 미국일본 사이에 자주 경쟁이 붙는 일종의 경쟁종목 중의 하나로 인식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TAS/RTA 양쪽 모두.

TAS의 개념을 대한민국에 처음 전파시킨 것은 2003년 중반 즈음에 나왔던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 11분 클리어 영상으로 추정된다.[1]

유튜브에선 타임 어택에 해당하는 영상의 경우 speedrun, TAS 플레이의 경우 TAS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보다 보면 탄성이 나오는 플레이가 많다.

서양에선 유명 스피드런 웹사이트인 Speed Demos Archive에서 주관하는 자선 행사인 SDA 자선 마라톤도 매년 열리고 있다. 게임들의 스피드런을 스피드러너들이 생방송으로 보여주는데, 이 스피드런을 보는 사람들이 기부금을 내면 그 기부금이 100% 모두 자선 단체로 전달되는 방식이다. 이 행사에서 펼쳐진 스피드런들은 이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다.



둠 2 전 스테이지 최단 시간 클리어 영상.


포탈 1 타임어택 영상.





아프리카에서는 록맨 시리즈를 가지고 타임어택 대회를 연다고 한다. 주로 하는 것은 록맨 X4. 실제로 을 버는 직업은 아니지만 프로게이머도 있고(?) 정기 대회도 있다.

----
  • [1] 사실 이 영상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상당히 히트쳤던 영상이다. 이 때는 유튜브가 있지도 않았고 그저 인터넷 개인 사이트 등을 통해 널리 전파된 것이어서 영상에 별다른 설명이 붙지 않아 TAS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극히 드물었으며, 몇 년이나 지난 다음에 TAS가 널리 전파되면서 그 시초로 재조명되었다. 현재는 5분 클리어 괴물이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17 21:24:48
Processing time 0.054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