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타타 도코모

last modified: 2014-12-30 18:49:24 by Contributors

타타 도코모
TATA DOCOMO
tatadocomo.jpg
[JPG image (50.88 KB)]
형태 합자회사
국가 인도
본사 인도 뉴델리
사업 지역 인도 전역
상품 이동통신(2세대 GSM, 3세대 CDMA2000)
브로드밴드
인터넷 서비스
모기업 타타그룹
웹사이트 http://www.tatadocomo.com/

Contents

1. 개요
2. 상세
2.1. 요금제
2.2. NTT 도코모 지분 매각
3. 여담

인도 국적의 유.무선 통신사 및 인터넷 회사.

1. 개요

잠셋지 타타가 세운 타타 그룹 소유의 통신사 겸임 인터넷 회사이다.

타타 그룹은, 오래전부터 통신사를 소유하고 있었지만 일본 NTT 도코모랑 제휴를 맺어서 타타 도코모로 사명을 바꾸었다.

2. 상세

이 회사의 이동통신 브랜드로는 타타 텔레서비시즈(TTSL)라고 불린다. 타타 도코모의 목표는 인도 내 통신회사 중 TOP3 안에 드는 것이라고.

2.1. 요금제

타타가 일본의 NTT 도코모랑 제휴하고 나서 인도에서 처음으로 초당 요금제를 도입했다. 1초에 1파이사. 그런데 이게 인도의 타 통신사들에게 거대한 빅엿을 먹여버렸다 그동안 통화요금이 최소 분당 1루피 였고 데이터 요금도 덩달아 비쌌었는데, 타타 도코모에서 초당 1파이사(1/100 루피) 요금제를 도입하니 요금제를 갑자기 반으로 후려친 셈이 되었기 때문. 덕분에 통화요금도 데이터 요금도 대폭 인하되었다.

이 초당 요금제는 인도에서 젊은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다른 인도 내 통신사에 비해서 타타 도코모에 대한 신뢰성이 1위라고 한다. 하지만 초당 요금제가 당연시 된 이후에는 딱히 신경 안 쓴다...

먼저 선수를 쳤는데도 에어텔에 비해서는 여전히 콩라인이다 [1]
선수를 쳤는데 왜 점유율 1위를 못하니 [2]
괜찮아 우리 기업 다 합치면 쟤네들은 쨉도 안돼

이전에는 가장 저렴한 요금제가 무조건 분당 1루피. 주외 장거리 통화는 그보다 더 받았었다. 그러다가 타타에서 통화요금을 내리니깐 나머지 통신사들도 울며 겨자먹기로 초당 요금제를 도입하고 요금을 내렸다.

그전엔 통화요금제건 데이터 요금제건 정말로 비쌌다. 초당 요금제가 도입된 후론 통화료도 휴대전화간의 통화는 분당 50파이사 혹은 그 밑으로 내려갔고[3] 3G 데이터 요금제도 기가당 백루피를 좀 넘는 수준으로 내려갔다. 2G는 대부분 200루피 선에서 무제한.

2.2. NTT 도코모 지분 매각

  • 2014년에, NTT 도코모가 인도 내에서 다른 회사가 비슷한 요금제를 도입하고, 적자가 커지자, 타타그룹에 보유 지분을 전부 타타그룹 측에 매각하고 인도 시장에서 철수하였다.

3. 여담

로고송이 참 인상적이다. 듑듀듀 듑듀듀 도코모 도코모
----
  • [1] 에어텔의 커버리지가 넓고 3G 서비스가 워낙 잘 되어 있는 것도 있는 거지만, 일단 쓰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다.
  • [2] 인도 학교에서 경제 관련 과목을 가르칠 때 선점효과가 무력화되는 예시로 종종 타타 도코모를 언급한다.
  • [3] 유선전화에 거는 건 조금 더 비싸다. 하지만 이것도 초당 요금제가 도입되었고 요금도 1루피 전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30 18:49:24
Processing time 0.076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