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태진노래방

last modified: 2015-04-13 00:37:51 by Contributors

이 항목은 태진미디어TJ미디어로도 들어올 수 있다.
정식명칭 티제이미디어주식회사
영문명칭 TJ MEDIA CO., LTD.
설립일 1991년 4월 18일
업종명 전자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상장유무 상장기업
기업규모 중소기업
상장시장 코스닥시장(1997년 ~ )
주식코드 032540
홈페이지

Contents

1. 개요
2. 특징
2.1. IPTV
3. 모바일
3.1. 도전 1000곡
4. 노래방기기 및 주변기기 종류
4.1. 태진노래방 반주기의 종류
4.2. 태진노래방 주변기기 종류
5. 유튜브 진출


1. 개요

2015년 현재 정식 상표는 TJ미디어. 하지만 아직까지 구 상표인 태진으로 많이 불리고 있다. 태진운수와는 관련 없다. 가수 태진아가 만든 것도 아니다.[1] 조태준과도 상관이 없다.[2]
금영노래방의 라이벌 기업. 인천의 카오디오업체[3]에서 시작해 노래방에는 뮤지콤이라는 브랜드로 진출[4], 현재는 금영과 함께 시장점유율 65:35로 2위를 하고 있다. 덕분에 수도권에는 상당수가 태진으로 깔려있다. 반대로 부산에서 전자오락기업체로 시작한 금영은 영남권의 상당수를 점유하고 있다. 호남권은 금영으로 묻어가는 듯 하다.

2. 특징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등 외국 노래가 금영에 비해 풍부해서 오덕들이 선호한다고 한다. 하지만, 한때 몇달동안 업데이트가 안되면서 태진노래방을 애용했던 애니메이션 팬들이 그 시기에 대량 업데이트를 통해 태진에 없는 곡들도 막 들어온 금영 필통 노래방으로 옮겨가려 하고 있었다.

그리고 2010년들어 태진은 인기 가요 및 인기 팝송의 MR 반주를 금영에서 최근 J-POP을 업데이트하는 것만큼이나 빠르게 업데이트하면서 일반인들에게 확실히 반주 품질은 태진이라는 이미지를 굳히려고 하고 있다. 다만 그 중 상당수의 곡들은 태진의 최신형 기기인 S10, L10에서만 원음 반주로 부를 수 있다. 그리고 태진 홈페이지에서는 S10 및 L10이 있는 노래방의 위치를 검색으로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 다만 태진 홈페이지에 있는 추천 노래방을 통해서 S10이나 L10이 있는 노래방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는 있다.

여기에 USB메모리를 연결하여 녹음곡을 바로 저장할 수 있고, 심지어 USB메모리에 담긴 MP3를 반주삼아 부를 수도 있다!! 일명 나의 MP3 기능. 관련기사 흠좀무.

단, 기기가 한자와 2단계 이상의 하위폴더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MP3를 담아갈 때는 하위폴더 속에 폴더를 만들지 말고(루트에 담는 게 속편하다), 한자가 포함된 파일은 파일명을 수정하자. 그리고 그냥 파일을 재생만 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원곡의 보컬도 그대로 나오니, 이게 거슬린다면 가급적 MR을 구해서 넣는 게 좋다. 참고로 MP3 반주는 녹음이 불가능하다.

참고로 이 기능을 지원하는 반주기는 ziller C20 L20 이후 생산된 반주기이며, 현재 확인된 바로는 질러존 홍대점과 수노래방 신촌점, 노량진 어뮤즈타운, 홍대 청소년게임랜드, 산본 게임피아, 노량진 정인오락실 등에 있다고 한다.

2010년 중반부터 일본곡 부문에서 선곡이 이전과 달라졌다. 이것은 2010년 7월 말쯤 해서 선곡자가 바뀌었기 때문으로.. 수록곡들의 특징을 보면
1. 애니송없다.
2. 보컬로이드 노래도 없다.
3. JPOP도 최신곡보다 옛날노래가 훨씬 많다.
4. 동방 프로젝트 어레인지 노래도 없다.
나온 노래가 1985년에 나온 애니메이션 터치의 오프닝곡과 1993년에 나온 슬램덩크 극장판 엔딩곡이다. 참고로 동방 프로젝트 노래는 진짜로 없다.
2010년 8월부터 수록곡을 쭉 보면 거의 50곡쯤 되는 곡수에 애니노래가 6곡밖에 안된다는 것을 알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선곡면에서 애니노래가 수록이 안되는 정확한 이유가 밝혀졌다.
저작승인을 받아야 수록이 가능하다는 것. 그런데 애니노래가 수록이 200곡 넘게 수록될동안 20곡도 수록이 안된다는 것에 대해 애니노래는 저작승인이 불분명하다는 답변을 했다. 왜 불분명한지는 답변을 안해준다.

홈페이지에서 노래 신청을 받아 다수의 지지를 받으면 기기에 추가시켜준다고 말하고 있는데, 그 기준이 모호하다. 상담센터에 전화를 걸어도 기준이 있다고만 말해줄 뿐 정확히 어떤 지는 알 수 없고, 그 적정선이 공개되질 않아 하염없이 추천만 누르다가 결국은 포기하는 경우도 수두룩하다.

다만 2012년 하반기에 이르러서는 애니노래나 미쿠 오리지널 곡도 조금씩 추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극장판 마마마의 오프닝과 엔딩, 중2코이의 Sparking Daydream 등이 수록되고 있어, 어느정도 서브컬쳐 계열의 곡도 넣는 쪽으로 방침을 전환한 듯. 다만 소위 흑역사 기간 동안 금영에게 따라잡힌 분량이 너무 많아서, 이것을 만회하고 다시 오덕들 사이의 인기를 되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

참고로 태진에 등록된 애니송들 중에는 원곡 제목이나 가수명이 미묘하게 틀리게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는 원 제목에 쓰인 대소문자를 틀리게 적는다든지, 곡 제목 대신 해당 곡이 쓰인 작품 제목으로 등록한다든지, 괴물이야기를 한자 그대로 화물어라고 쓴다든지, 혹은 캐릭터송의 경우 곡을 부른 성우 이름 대신에 캐릭터 이름으로 등록하는 등 자잘한 실수가 많다. 그에 반해 라이벌 업체인 금영노래방에서는 곡 제목이나 가수명을 정확하게 등록하는 편이다.

노래방 기계 뿐만 아니라 일본 가라오케 회사 DAM의 리모콘도 만들어서 납품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도 DAM의 리모컨처럼 스마트 인덱스가 나왔다.

퍼펙트싱어 VS에 사용되는 V-스캐너 엔진도 제작하였으며, 동명의 어플리케이션도 나와 있다.

별 중요한 사실은 아니지만 금영에 비해 노래번호 외우기가 쉽다. 근데 외우는 사람이 거의 없다.

참고로 한글 자막에서 '할 수 있다.'를 '할수 없다.'로 처리하는 등 -수- 띄어쓰기가 맞지 않는 맞춤법 오류가 있다. 노래방에서 맞춤법 배울 일은 없지만 약간 찝찝하다. 더구나 일부 곡의 경우 시작할 때 원곡에 없는 전주를 덧붙인 것도 있다.[5]

현재는 걸그룹들 노래의 반주 리메이크가 금영에 비해 좋다는 평이 많아 대부분의 걸그룹 팬들이 선호한다고 한다.[6]

2.1. IPTV

▲요즘엔 IPTV인 SK BTV(SK브로드밴드사의 서비스, 구 하나로통신의 하나TV)와 계약하여, 셋톱기기에서 태진 질러 TV노래방을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IPTV에서도 태진 질러 TV노래방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사용도중 메모리 오류, 프로그램오류 등으로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사실.게다가 곡수도 별로없고 곡을 찾기도 정말 불편하다.게다가 전용마이크도 따로 사야하고 마이크 볼륨을 조금만 높이면 공동주택에선 사용 불가능하다. 개선만 된다면 안방의 확실한 놀이기구가 될 수 있겠지만, IPTV에 노래방은 결국 옵션일 뿐이었다.

현재 그 범위를 넓혀 온라인에서 질러팅이라는 서비스를 운영중. 하지만 질러팅이라는 이름보다는 그 전에 서비스했던 라이브팡팡 이란 이름으로 더 많이 불린다. 출력 문제 때문에 그 문제가 심각했던 IPTV 태진 질러 TV노래방과는 달리 헤드셋을 끼고 부르는게 보통이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질러넷에 비해서 곡 수가 현저히 떨어진다. 일본 곡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되니 오덕은 보기 힘들고 보통 가요나 동요(만화주제가)가 보통이다. 아프리카TV에서 한때 질러팅을 이용해 시청자들이 고막테러노래자랑을 하는 방송이 유행하기도 했다.

2012년 10월 현재도 iptv에 노래방 기능이 있긴하지만,, 경쟁업체에 비해 상당히 성의가 없다. 경쟁업체는 그래도 가사표출이라든가 그런게 업소용 기기와 흡사하지만 TJ미디어의 경우 그냥 노래방기기의 화면을 녹화해서 틀어주는 방식인듯하다. 그런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보니 경쟁업체에 비해 노래 재생준비시간이 길다. 당근 녹화방식이다 보니 음질도 때때로 안좋기도 하다.[7] 거기다가 영상이 16:9인 곡이 있는 반면 4:3인 곡도 있다. 이는 녹화당시 반주기에 따라 다른듯하다. 기왕해줄거 HDMI로 연결해서 녹화할것이지 ㄷㄷㄷ

요즘 들어 2014년 이후 SK BTV의 경우 거의 Full HD급 영상과 UI로 극도의 만족감을 실현시켜 주고 있다. 업소용 반주기와 거의 흡사한 UI를 적용(C60 시리즈 나오기 전 UI)하였다. 영상의 경우 태진미디어 자연영상을 송출하고 있는 듯.

3. 모바일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아이폰, 아이패드 및 안드로이드에서 이용가능하다. 매월 이용권을 결제하는 방식으로 사용가능하며 앱은 공짜, 이용권은 $2.99 이다. 노래를 부르는 도중에 다른곡 예약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일본노래는 마이송의 '저장한곡'에 저장이 안된다.

3.1. 도전 1000곡

해당항목 참조.

4. 노래방기기 및 주변기기 종류

4.1. 태진노래방 반주기의 종류

단종된 PRO모델과 WOW 시리즈 그리고 현재 판매중인 HDD를 채용한 질러 시리즈로 나뉜다.



태진노래방의 라인업
보급형 고급형 최고급형
질러C시리즈 질러S시리즈 질러P시리즈

출시연도 90년대 2002년 2005년 2007년 2010년 2011년 현재
PRO시리즈
WOW시리즈
질러TKR시리즈[8]
^ 질러MR시리즈
^ 질러L시리즈
^ 질러C시리즈,질러S시리즈
^ 질러B시리즈
^ 질러P시리즈

4.2. 태진노래방 주변기기 종류


태진미디어는 노래방기기뿐만 아니라 노래방기기에 필요한 주변기기들을 모니터빼고 다 개발, 생산중이다.

일본에만 납품하던 7인치 액정을 사용한 리모컨이라든지 소리를 내기위해 필요한 앰프, 스피커 그리고 업주를 위한 관리기 마지막으로 마이크까지 생산중이다.

예전에는 TJ미디어 앰블럼을 붙인 모니터를 판매하기도 하였지만 2013년 12월 현재 판매하고 있지 않다.

5. 유튜브 진출

2013년 7월 27일부로 유튜브에 진출했는데, 이는 2014년 6월 30일부터 진출한 경쟁회사보다 먼저 진출한 것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유튜브에 올라온 태진 반주곡은 약 4000개 밖에 없다... 지못미... 그에 반해 경쟁회사25000개를 넘어서는데..ㄷㄷㄷ
(역시 반주기 1등 약빨회사답다)

2015년 3월 31일 현재 3346개로 하루에 백곡이 넘게 업데이트 되고 있다. 영상은 자연풍경 외에 애니메이션 영상도 사용하고 있다.
2014년 중순쯤 TJ에서 유튜브 관련 담당자를 신규 채용한 후[9] 엄청난 속도로 업데이트 되고있다. TJ 노래방을 구독중인 사람은 구독정보에 들어가면 온통 반주 영상만 나오는건 함정
----
  • [1] 한때 진짜로 이분이 만든줄 알았다는 순수한 꼬꼬마들이 있었다.
  • [2] 이 쪽은 데뷔 초창기 예명이 TJ이였다.
  • [3] 당시 회사명은 태진음향
  • [4] 첫 진출시기는 1980년대 후반으로, 음질은 ASSA VMP-2500 정도의 음질로 아주 열악했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부터 실제연주 컨셉을 적용하면서 음질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 [5] 김현정의 되돌아온 이별, 나얼의 그대 떠난 뒤. 경쟁회사그런 거 없다.
  • [6] 이로 인해 현재 유튜브에 올라온 걸그룹 노래의 반주곡 조회수는 태진이 금영보다 훨씬 높은 경우가 많다.
  • [7] 저음이 깨진다거나 고음이 찢어진다거나
  • [8] 가정용 모델은 현재 모델명이 TKR로 시작한다.
  • [9] 컨텐츠 담당자를 신규채용 한다 했는데 내용에 유튜브 관련 업무도 포함 되어 있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00:37:51
Processing time 0.09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