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테크마린

last modified: 2014-09-18 20:41:53 by Contributors

Frater Astrotechnicus, Techmarine


Contents

1. 개요
2. 설정
2.1. 마스터 오브 포지
2.2. 다크 엔젤의 경우
3. 분파
3.1. 아이언 프리스트
3.2. 아이언 파더
3.3. 워스미스
3.4. 워프스미스
4. PC 게임


1. 개요

Warhammer 40,000스페이스 마린의 한 직책. 스페이스 마린이 사용하는 병기와 차량을 관리하는 기술직이다.

2. 설정

테크마린은 각종 기계장비를 이용하는 스페이스 마린 군단의 특성상 창설과 동시에 모든 군단에 존재하였다.

테크마린의 육성은 일반 스페이스 마린 중 몇 명을 선발해 화성의 기계교 본부로 보내 후반기 교육을 받게 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며[1], 돌아온 마린들은 각종 기계장비 운용과 수리의 달인이 된다.

이들은 기계교의 기술을 배우면서 어느 정도 기계교의 교리를 주입받았다. 물론 생애 전부를 기계교에 바치는 테크프리스트처럼 교리에 집착하지는 않으며, 실제 무기를 가지고 현장에서 싸워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테크프리스트처럼 깐깐하게 굴지는 않는다. 하지만 기계교의 이념을 상당히 배운 상태기 때문에 장비품 함부로 다루면 화내고, 가끔 장비를 전우보다 소중히 대해서 다른 전우들이 뒷담화를 까기도 한다. 존경스러운 선임자이자 과거 기계기술의 유물이라 할 수 있는 드레드노트는 당연하겠지만 굉장히 소중하게 다룬다. 당연하지만 드레드노트 제작은 테크마린이 주도하는 편. 블러드 레이븐 관련 소설에는 테크마린의 기계 사랑을 절실히 느낄 수 있다.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 돌아온 테크마린은 대부분이 반쯤 사이보그가 돼서 오게 마련이라고 한다. 뭐 그 덕에 박아놓은 이런저런 장비품으로 잘 싸우긴 하지만. 서비터를 운용한다던지, 썬더파이어 캐논을 운용한다던지, 혹은 방어 구조물을 지어 부대원들의 커버 세이브를 올려준다던지 하는 능력을 지녔고, 게다가 고장 난 차량은 파워 피스트로도 사용 가능한 수리도구인 서보 암으로 전장에서 즉석으로 고치기도 한다.


문제는 제대로 작정하고 수리용 서비터를 동원해야 빨리 수리할 수 있으며 혼자서 할 경우는 확률이 안 좋다. 하지만 전장에서 바로바로 수리가 가능한 것만 해도 어딘가.

수리용 연장인 서보 암이나 플라즈마 커터를 무기로 쓰기도 하는데, 딸려오는 서비터랑 합치면 무시 못할 수준의 화력을 발휘한다고 한다.

아포세카리(하얀색), 채플린(검은색), 라이브러리안(파란색)과 같이 테크마린도 고유의 색상이 있는데 테크마린은 붉은색을 사용하며, 추가로 기계교로부터 하사받은 기계교의 상징물 장신구를 갑옷에 부착하고 다닌다. 스페이스 울프의 아이언 프리스트는 청회색으로 나타낸다.

일종의 공병이긴 하나, 이들도 엄연한 스페이스 마린이므로 필요하다면 전장에 나서서 싸우기도 한다. 다만 다른 대원들처럼 최전선에서 싸우기보다는 각종 귀중한 중화기로 지원 사격을 가하거나, 전장의 장비들을 즉각즉각 관리감독하는 선에서 전장에서 활동한다. 물론 그런다고 이들이 전투력이 딱히 떨어지는건 절대 아니다. 일례로 블러드 레이븐 4중대의 테크마린 마텔러스는 Dawn of War 2에서 타이라니드와 싸우다 사고로 고립된데다가 엎친데 덮친 격으로 카오스, 오크까지 들시글한 상황에서 1년 동안 챕터의 모든 유물들을 긁어모아다가 안전한 곳에 숨겨두었고 무전 전송장치를 수리하여 구조신호를 보내어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혼자서 밀려오는 카오스 데몬을 상대로 분투하는 등 엄청난 일들을 줄줄이 소시지로 처리했다.

2.1. 마스터 오브 포지


컨버전 비머를 장비한 아스트랄 클로 챕터의 마스터 오브 포지 왈텍스(Valthex).

챕터에 소속된 테크마린 중에서 가장 우수하고 오랜 세월 동안 봉사해온 테크마린이 맡는 직위이다. 마스터 오브 포지는 챕터가 가진 모든 기술에 능통하며 이에 따라 그 지식의 양은 기계교의 고위 테크프리스트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마스터 오브 포지의 권능은 위대하여 머신 스피릿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고 성난 머신 스피릿의 분노를 기능의 만트라(Mantra of Function) 한 마디로 달랠 수 있다. 한편으로 이러한 능력 때문에 대개 스페이스 마린들은 마스터 오브 포지를 꺼려하며 심지어는 챕터 HQ 참모인 다른 라이브러리안이나 채플린에게서조차 따돌림을 당한다.

그 때문에 챕터 내에서도 자신의 부하인 테크마린 이외에는 함께할 상대가 없는 마스터 오브 포지는 많은 시간을 침묵 속에서 보내고 이로 인해 성대기능이 저하하여 어쩌다가 말을 할 경우 부자연스럽고 딱딱한 인상을 준다고 한다. 예외적으로 테크마린의 위상이 높은 아이언 핸드나 그 후계 챕터에서는 다른 챕터보다 훨씬 기술에 대해서 개방적이며 때때로 마스터 오브 포지의 권위가 챕터 마스터와 동등한 수준에 이른다.

물론 그러한 챕터들은 다른 챕터의 눈에는 곱게 보이지 않는 경우가 태반이고 원래부터 그렇지 않았던 챕터가 그렇게 변화할 경우 기존의 챕터 문화를 중시하는 보수층에게 반발을 사게 되기 때문에 그러한 챕터의 수는 몹시 적다.

챕터 내에서 마스터 오브 포지는 전투차량의 정비와 무기고의 관리를 맡고 있다. 또한 챕터 유물들의 관리와 보존의 임무도 지니고 있는데 개중에는 고대에 개발되어 현재는 마스터 오브 포지 이외에는 취급이나 원리를 아무도 이해하지 못하는 유물들도 존재한다. 물론 필요하다면 마스터 오브 포지는 이러한 유물들을 창고에서 꺼내어 실전에 투입하기도 한다.

이러한 점을 반영해서 게임 상에서는 컨버전 비머라고 불리는 고대 병기를 사용한다. 빔 병기의 일종인 컨버전 비머는 물질 변성 빔을 발사하여 대상에게 소립자 반응을 일으켜서 대상의 전 질량을 순수한 에너지로 변환한다. 컨버전 비머가 최대한의 위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거리가 필요한데, 이는 출력을 높이는 데 그만큼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거리가 멀면 멀수록 위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재현되며 18인치에서 S6으로 시작해 42인치를 넘은 시점에서 S10이 된다.

2.2. 다크 엔젤의 경우

테크마린들은 화성에서 연수를 마칠 경우 화성 내부의 가장 은밀한 공방 출입을 허가받을 수 있을 정도로 아뎁투스 메카니쿠스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크 엔젤의 테크마린들은 챕터 바깥 세력에 비밀을 유출시킬 수 있다는 이유로 절대 이너 서클의 구성원이 될 수 없다. 다른 챕터의 마스터 오브 포지에 해당하는 마스터 오브 더 록은 챕터의 본거지인 더 록의 머신 스피릿과 연결되어 죽을 때까지 시설 유지를 해야 하고, 죽은 다음에도 남은 기계 부위는 더 록의 일부가 된다.

3. 분파

3.1. 아이언 프리스트


정의의 상징으로 유명한 스페이스 울프 챕터는 테크마린을 자체적으로 교육하는데, 이들은 이른바 '강철의 사제(Iron Priest)'로 불린다. 특이사항이라면 이 아이언 프리스트가 되는 시험에 떨어지는 마린 후보를 서비터(…)로 만들어 버린다.[2]

3.2. 아이언 파더


기계를 선호하는 아이언 핸드 챕터의 경우 이른바 '강철의 신부(Iron Father)'라 하여 채플린의 역할을 겸하는 특수 병과가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는 테크마린이긴 하나 챕터의 신념(=기계화)을 선도하는 역할도 겸한다. 따라서 아이언 핸드 구성원들은 다치면 대부분은 아포세카리를 찾아가는 게 아니라 아이언 파더를 찾아가 다친 부위를 기계로 바꾼다.

3.3. 워스미스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은 테크마린을 운영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테크마린들은 오블리터레이터라는 기계와 신체가 일체화된 괴물이 되었다고 한다. 예외적으로 아이언 워리어 군단에는 과거 '워스미스(Warsmith)'라는 HQ가 존재했으며, 스페이스 마린의 테크마린과 비슷한 역할을 했으나(차량 수리) 4판에서 삭제. GW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모델을 아직 팔긴 파는데 '그냥 생긴 것만 그렇게 생긴 카오스 로드'로 간주한다.[3] 아래에도 카오스 로드 스탯이 적혀 있다.

아이언 워리어의 워스미스 혼수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소설도 있다.

3.4. 워프스미스


6판 코덱스에서 등장한 HQ인 '워프스미스(Warpsmith)'는 삭제된 워스미스의 역할을 담당한다. 자세한 정보는 해당 항목 참조.

4. PC 게임

Warhammer 40,000 : Dawn of War에서는 다른 모든 스페이스 마린 병과가 나올 당시에 유일하게 등장과 언급이 전혀 없었다.

그러다가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에서 드디어 스페이스 마린 진영의 영웅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우선 캠페인에서는 마텔러스라는 테크마린이 등장하며 멀티에서도 테크 마린이 보조계 영웅으로 주어진다.

Dawn of War 2 에서의 테크마린은 우선 설정답게 기계 수리가 가능하며, 직접 전투력은 아포세카리처럼 그냥 레벨업 많이 되는 티컬 마린 분대 한명 정도분에 불과하지만 오토 터릿 설치, 배너러블 드레드노트 소환 등 다양한 소환 스킬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적들의 전차류를 고자로 만들어버리는 각종 보조 스킬들이 주어져 있다.

자체 전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근거리 무장들이 대부분인 아포세카리와는 달리 테크마린은 강화된 볼터와 플라즈마 건, 멜타건 같은 원거리 무기만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기계공이라는 점에서 오크멕보이와 비슷한 포지션이지만, 멕보이는 빅 슈타나 다카건같이 갖은 중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 등 훨씬 더 공격적인 영웅이다.

대신 테크마린은 지뢰를 매설하거나, 터릿을 설치하거나, 차량류를 바보로 만드는 EMP 수류탄을 던진다거나 하는 등 여러 특수 능력으로 상대를 철저히 압박하는 플레이를 구사하여야 한다. 워기어와 스킬들도 이렇게 보조하는 쪽으로 맞추어져 있으니 테크마린을 직접 전투에 내세우기보단 이렇게 보조 형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좋다. 어찌 보면 보조 역할에 가장 충실한 편.
----
  • [1] Warhammer 40,000 RPG 룰북에 따르면 이 '후반기 교육'의 기간은 수십 년 단위로 이루어지며, 보통 30년 정도는 된다고 한다. 물론 스페이스 마린이 늙어 죽지 않는 존재이며 수백 년 정도 사는 건 일도 아니라는 걸 생각하면 그렇게까지 긴 기간은 아니다.
  • [2] 이 시험이 여간 어렵지 않은 것이, 일단 대장간으로 가서 철장갑을 착용하고 무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때 불에 손을 직접 넣기도 해야 하는데 그 고통을 이기지 못해 결과물이 개떡이거나 포기할 경우 얄짤 없이 서비터 행, 결과물이 괜찮으면 아이언 프리스트라는 궁극의 복불복.
  • [3] 워스미스는 아이언 워리어 군단 내에서 캡틴이나 카오스 로드를 칭하는 것이므로 이상하지 않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18 20:41:53
Processing time 0.27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