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토메소데

last modified: 2014-06-10 02:38:18 by Contributors



기모노의 한 종류.

기혼 여성의 제1예복으로 격식 있는 기모노이다. 미혼 여성의 후리소데는 소매가 치렁치렁 길어 땅에 닿을락말락 할 정도이지만, 토메소데는 짧다.

akishino2.jpg
[JPG image (18.41 KB)]


2011년, 아키히토 덴노의 차남 후미히토 친왕의 일가.[1] 키코 비가 입은 토메소데와 큰딸 마코 공주(왼쪽)ㆍ작은딸 카코 공주(오른쪽)가 입은 후리소데를 비교해 보면, 소매의 길이가 확연히 다르다.

토메소데(留袖)에는 이로토메소데(色留袖)와 쿠로토메소데(黑留袖)가 있는데, 이로토메소데는 미혼 여성이 정장으로 입기도 한다. 토메소데 중에 하나인 검은 옷감을 바탕으로 만든 쿠로토메소데는 결혼식에서 자주 입는다. 일본 영화일본 드라마에서 결혼식 장면을 보게 된다면, 기혼 여성들의 의상을 유심히 살펴보자. 결혼식에서 보이는 검은 기모노가 이 쿠로토메소데.

쿠로토메소데는 상반신에는 무늬를 넣지 않고 옷단에서 옷깃까지만 넣는 반면, 이로토메소데는 그런 제한이 없다. 검은 바탕 옷감에 무늬가 아래에만 있다 보니 앉아 있으면 상복처럼 보여서, 요즘은 색깔이 있는 토메소데를 입는 경우도 많다.
----
  • [1] 셋째 히사히토 친왕의 5세 생일을 맞이하여 치른 행사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6-10 02:38:18
Processing time 0.117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