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톱을 노려라!

last modified: 2015-04-12 14:08:59 by Contributors


トップをねらえ! (Aim for the Top GunBuster)

일본애니메이션. OVA로 나왔다.

감독 : 안노 히데아키
각본 : 카다 토시오
제작 : 가이낙스, 반다이. 터 엔터테인먼트
음악 : 타나카 코헤이

목차

1. 개요
1.1. 관련 루머
2. 패러디
3. 기타
4. 등장인물
5. 등장기체
6. 관련용어
7. 건버스터 6화 이후의 세계 연표


1. 개요

가이낙스의 초기작. 1988년 작품. 원제는 《톱을 노려라! 건버스터》이며 지구를 침공하는 우주괴수를 노력과 근성의 파일럿 타카야 노리코가 대형 로봇 건버스터를 타고 격파한다는 내용의 OVA. 전 6화 구성.

왕립우주군을 말아먹은 가이낙스가 어떻게든 빚을 갚겠다고 만들어낸 애니메이션. 가이낙스를 만들어낸 오타쿠 집단이 지금까지 자신들이 봐온 모든 것을 담아내 만들어낸 작품이 왕립우주군이었지만 그들이 담아낸 열정에 돌아온 건 빚밖에 없었다. 그런 상태에서 왕립우주군과는 또 다른 방향으로 그들이 지금까지 봐온 모든 것 - 애니메이션은 기본이고 특촬물에 SF에 전쟁영화 등등등 - 을 담아낸 작품이 톱을 노려라!이다.

마크로스의 흥행으로 담보된 미키모토 하루히코가 캐릭터 원안을 맡은 것부터 해서, 사카이 노리코가 노래를 부르는 데다 히다카 노리코가 타카야 노리코를 연기하는 식의 가벼운 장난부터 시작해 오프닝부터 등장하는 바스트 모핑에다 가득한 패러디에 여성 캐릭터들의 노출 장면 등등 온갖 즐길 거리가 가득하게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이 이 작품이다. 안노 감독 자신이 ‘적어도 세 번은 봐도 질리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라고 공언하기도 했다.

애니메이션 설정에 지구 제국이 나오는데 일본의 미친듯한 버블 경제를 통해 경제적으로 피폐해진 미국을 사들였다는 설정이다. 어쨌든 자국 내수시장을 노려서 제작된 작품이기 때문에... 그 후 속편 《톱을 노려라2! 다이버스터》에서는 월면의 제도 동경이 나오는 정도.

1.1. 관련 루머

원래 TV시리즈로 25화 제작될 예정이었으나 어른들의 사정으로 OVA화 되었다는 정보가 있지만 이건 가이낙스의 낚시. 톱을 노려라의 두 번째 CD인 '톱을 노려라! 울트라 음악 대전집' 을 만들 때 프로듀서인 사사키 시로가 마치 티비 시리즈 분량의 기획이 있는 것처럼 패러디 설정을 만들어선 1, 2, 6, 8, 11, 14, 16, 19, 20, 23, 24화의 가상 예고편을 녹음해 넣었는데, 이게 패러디란 걸 모른 사람들이 낚여선 저런 말을 퍼트린 것이다(톱을 노려라! 울트라 음악 대전집은 표지부터 무슨 특촬물 분위기로 구성된 등 여러 모로 센스가 가득한 물건).
2005년 발매된 톱을 노려라 게임에선 저 패러디를 확장해 '1988년 9월 24일부터 1989년 3월 18일까지 톱을 노려라!가 티비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되었다'라는 페이크 기획을 만들어서는 게임에 반영하기도.
관련 사항은 톱을 노려라 리마스터링 버전에 있는 퍼펙트 가이드에서 사사키 시로의 인터뷰를 참조하면 된다. 울트라 음악 대전집에 낚인 사람들이 가이낙스에 전화를 해댄 통에 회사에서 혼났다는 내용까지 나오니까.

여담이지만, 실제 만든 분량과는 별개로 전체 에피소드가 있는 양 패러디 설정을 하는 건 아카이 타카미에 안노 히데아키 같은 가이낙스의 인물들이 만든 패러디 특촬물 애국전대 대일본에서 써먹었던 것이기도 하다.


2. 패러디

제목과 1화 내용, 아마노 카즈미의 헤어스타일, 코치의 병 같은 요소는 에이스를 노려라!의 패러디.

1화에서 카시와라 레이코와 노리코의 연습 경기 중 노리코가 모니터를 끄고 대응하는 것은 스타쉽 트루퍼스에서 주인공 리코가 한 행위에서 따왔다.

작중에 등장하는 우라시마 효과는 죠 홀드먼의 명작 SF 소설 ‘영원한 전쟁’에 등장한 요소를 가져온 것. 영원한 전쟁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코치가 쓰는 지팡이가 울트라맨 레오에서 모로보시 단이 쓰는 지팡이와 같은 모양. 울트라맨 레오에서의 모로보시 단도 울트라맨 레오를 가혹하리만치 단련시키는 캐릭터이다.

3화에서 머신 병기가 건담 스타일로 폭발하는 장면에서 건담 스타일의 배경 음악이 등장.

4화에서 '제3함교 대파!' 란 대사가 나오는데, 제3함교는 우주전함 야마토에서 심심하면 터지는 부분. 6화에서 카즈미가 말하는 '안녕이라고는 말하지 않겠어요, 다녀오겠습니다’ 라는 대사 역시 우주전함 야마토에서 따온 것.

건버스터가 몸으로 우주괴수의 공격을 받아낸 후 우주괴수를 쓰러트리는 건 이시카와 켄의 만화판 '겟타로보'의 패러디.

4화 처음에 오프닝 없이 엑세리온 위로 제목이 뜨고 내용이 진행되는 건 우주전함 야마토 22화의 패러디

엘트리움 함내의 의자 모양이 마하바론에 나오는 KSS기지의 의자 디자인과 같은 모양.

코치가 두는 바둑판에는 마츠모토 레이지 특유의 게이지가 그려져 있다.

5화에서 버스터 머신 발진 장면이 특촬영화 요성 고라스에 나오는 것과 비슷.

5화에서 노리코의 방을 보면 우주전함 야마토,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이웃집 토토로의 포스터가 붙어 있다. 그 이전에 나오는 노리코의 방을 보면 아니메쥬에 OUT(SF 전문 잡지이면서 애니메이션이나 특촬물 관련 정보로 유명했던 잡지) 같은 잡지들까지 쌓여 있다.

5화에서 우주 괴수의 습격의 정보를 우주군 정보부에서 받는 장면 보면 하는 폼이고 장비고 무슨 2차대전 전쟁 영화 분위기 스타일인데다, 6화에서 최종 결전 장면 중 화면이 정지화면 된 채 침몰 함선 척수 같은 상황이 문자로 팍팍 뜨는 상황은 영화 ‘격동의 쇼와사 오키나와 결전’에서 따온 것. 5화에서 나오는 ‘적이 7이고 검은 것이 3이다’ 란 대사도 오키나와 결전에서 따온 것이고, 5화 작전회의에서 나오는 지도도 보면 배경은 우주라는데 절대방위선이란 용어부터 해서 완전 2차대전 당시 태평양 지역의 지도나 매한가지.


이 정도는 새발의 피고, 찾으면 찾을수록 나온다.

어지간한 장면은 모조리 패러디를 상정하고 만들었으며, 심지어 스탭들이 패러디가 아닌 것 같다고 생각 한 장면은 억지로 자료를 찾아 패러디로 만들어 버렸을 정도이다.

드물게 오리지널인 대사 중에 하나가 오오타 코치의 "너와 아마노는 혼자서는 불(火)이지만 둘이 합치면 불꽃 (炎)이 될 수 있다. 불꽃이 된 건버스터는 무적이다." 정도인데, 이건 시마모토 카즈히코라면 이런 대사 하지 않을까라고 해서 그냥 넘어갔다고...

건버스터 대백과. 이곳을 참조해보자.

에이스를 노려라!와의 관계가 잘 나와 있는 영상이다.

3. 기타

노골적인 상업성 작품(서비스컷을 남발하는 미소녀들이 로봇 조종해서 인류를 구한다)[1]이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 오카다 토시오는 OVA 1권에 7800엔의 가격으로 팔기 위해서는 감동을 주는 작품 외에는 없다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라스트 씬의 감동을 극대화하기 위해서[2][3], 일부러 도입부는 바닥부터 시작해서, 유치한 타이틀과 비디오 표지도 남들이 이런 거 보는거 알면 창피할 것 같은 그림으로, 그러나 이 부끄러운 허들을 뛰어넘은 녀석들만 따라와라. 숨은 보물찾기하듯 우리끼리만 아는, 아니메 팬들만 통하는 숨겨진 걸작을 만들고 싶었다 라고 설명했다.


가이낙스는 애초엔 실제작 부분을 몽땅 하청으로 넘겨 제작비를 절감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감독인 안노 히데아키로 인해 제작비는 늘어 갔고, 결국 작화 하청으로 스튜디오 판타지아가 참여하긴 했으나 제작비 절감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6화의 흑백화면 장면은 처음부터 계산된 연출이다. [4] 스케쥴이 여유가 없어서도, 제작비 절감을 위해서가 아니다(오히려 이런 촬영은 촬영이 더 힘들고 시간이 더 들었다고 한다. 시간이 더 드는 것은 곧 돈이 더 나가는 짓이다)

음악에 관해서는 작곡가에게 안노가 능글능긋 웃으면서 카셋트 테잎을 건네면서, 대놓고 베끼라 이것처럼 만들어달라고 부탁했다고. 그래서 반젤리스불의 전차의 테마와 엄청 비슷한 어디서 들어본 듯한 노래를 비롯해, 들어간 음악들도 기존의 곡의 대놓고 표절 패러디와 오마쥬로 채워졌다. 물론, 오리지널 곡으로 '노리코'의 테마도 있다.


가이낙스 20주년 기념으로 톱을 노려라2!, 통칭 다이버스터가 제작되었고, 1편과 2편을 묶어 만든 톱을 노려라 합체 극장판은 부천 학생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 초대 상영작으로 상영되었다. 다만 이 합체극장판은 2개의 작품을 재편집해서 연속 상영한 것 뿐이라서, 뭔가 1, 2의 연결을 기대하던 팬들에겐 다소 실망을 주었다.

가이낙스는 톱을 노려라를! 가지고 직접 야겜을 만들었다. 그 게임은 電脳学園III トップをねらえ!. 노리코 카즈미 융 세 명의 캐릭터와 퀴즈 배틀을 해서 저 세명을 벗겨 나가는 게임인데, 이런 애니 캐릭터 벗겨먹는 게임의 전통은 이후 에반게리온에서 이어지게 된다...

건버스트가 파칭코화 된 적이 있는데, 저작권 수입은 가이낙스에는 한 푼도 돌아오지 않고, 저작권은 반다이가 가지고 있다고 한다. (당시 가이낙스의 사장이자, 기획,원안, 각본을 쓴 오카다 토시오가 직접 밝힌 말) 가이낙스를 욕하지 말아달라고... #

한국에선 더빙되어 발매된 적이 없음에도 인터넷을 찾아보면 오프닝 주제가를 한국어로 부른 것이 있다. 개인이 대충 불러 녹화한게 아니라 사운드를 듣으면 스튜디오에서 녹화한 고음질인데 이거 정체는 게임판타지 뮤직 컬렉션으로 국내에 정발되어 나온 우리말 녹음판이다.

OST수록곡 중 하나인 톱을 노려라! ~Fly high~가 하야테처럼!의 드라마CD에도 실려있다. 물론 노래만 같고 가수는 다르다.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서는 슈퍼로봇대전 F에서 등장...하기는 하는데 실질적으로는 F 완결편에 가서야 이루어졌다. 이후 알파 시리즈, 슈퍼로봇대전 Z 시리즈에 등장한다.

5. 등장기체

6. 관련용어

7. 건버스터 6화 이후의 세계 연표

2048.5.22
BM3호, 달 궤도에서 발진.
은하중심타격함대 (기함 제5세대 전함 엘트리움) 은하계핵주역에 도달

2048.7.7
카르네아데스 계획 최종 스테이지 발동.
피해함정: 대파, 굉침 1700척. 중파 4500척. 미귀환기 22800기.

2049
지구탈출.
우주전함 알타일, 카노프스의 컴퓨터가 반란.
사건후, 컴퓨터 개발 중지.
이후 우주선의 중심에, 고래의 사용이 결정.

2055
시리우스 이주.
선사문명의 발견. 고대문명의 재발견.
지구제국, 시리우스의 철저탄압, 포위를 개시하다.

2078
리력의 이론화 성공. 시리우스, 리력 배리어를 개발.
진(眞)지구를 자칭하며 시리우스 동맹을 결성.

2105
탄호이저-1 발생.
시리우스 전쟁 격화, 지구제국 문명의 쇠퇴.

2245
엘트리움 귀환
융 프로이트, 은하연방 초대대통령에 취임.
살베이지 계획 발동.
은하중심타격함대 동결.
융, 타시로 함장 등 냉동 동면에 들어가다.
유전자 조작에 의한 클론 전쟁 발발.
고래, 돌고래에 인권이 인정되다.

2289
은하연방, 잠시 시리우스로의 공격을 중단.
시리우스 동맹, 영토확장 개시. 후일 '은하남하'라 불리움.

2306
클론 전쟁 종결. 유전자 과학자를 숙청.
살베이지 계획 실패.
엘트리움의 과학을 이해할 수 있는 인간이 없어지다.
구제국의 유산 쟁탈이 시작되다.

2320
은하연방, 시리우스 동맹의 영토전쟁 교착 상태로.
우주해적이 횡행하기 시작하다.

2489
TOP부대 재결성. 'S-TOP' (세컨더리 톱)

2499
엘트리움급 제2번함 '알렉시온' 발진(?)

14292.7.6
건버스터 귀환.
(연표상 7.26일로 오기되어 있으나 실제 작품내의 계기판에서 7.6일임이 확인된다.)
----
  • [1] 실제로도 야애니 못지 않은 적나라한 노출 장면이 있다. OVA라는 점도 감안해야하지만.
  • [2] 안노는 이를 위해 작품 전반에 글자를 부각시키는 섬세한 연출을 한다.
  • [3] 그리고 라스트 씬에서 나오는 일본어는 철자가 뒤집혀진 형태로 틀려있다. 이것은 그 시대 사람들은 이미 일본어를 잊어버렸다는 전제에서 그래도 일본어로 마음을 전달하려고 노력했지만 실수를 해버렸다는 설정.
  • [4] 이것은 가이낙스의 노림수였다. 이 녀석들 결국 돈이 떨어져서 이런 식으로 했구나 라고 보는 사람들이 오해하게끔 하면서 그래도 감동적이었어라고 말하게 만들려고. 처음엔 전투씬만을 정지화(畵)로 하려고 했는데, 안노가 능글능글 웃으면서 꺼내든 아이디어가 6화를 몽땅.... 무서운놈!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14:08:59
Processing time 0.003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