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통구이

last modified: 2015-03-28 08:35:22 by Contributors

이 문서는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된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운영원칙에 의해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관련 문의는 위키워크샵에서 해주세요.
이 문서의 동결 사유는 동결처리/사유를 참조해 주시고,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이 가능한 해제일자는 동결처리 문서를 참조해 주십시오.




Contents

1. 요리의 일종
1.1. 개요
1.2. 요리 이름을 번역과정에 통구이로 사용하는 경우
1.3. 요리 방법
1.3.1. 불에 직화로 요리하는 방법
1.3.2. 오븐에서 익히는 요리
1.3.3. 속을 채워 호일로 감싸 익히는 방법
1.4. 종류
1.4.1. 불에 굽는 종류
1.4.2. 호일로 감싸 익히는 종류
1.4.3. 속을 채워 익히는 종류
1.5. 관련 항목
2. 지역감정을 드러내는 비속어


1.1. 개요

브넛-파카구티[1](뉴트리아의 사촌[2]) 통구이 @정글의법칙 마야정글130920
기본적으로 돼지, 등의 육용종, 오징어 등의 생선류를 통째로 불에 굽는 것을 말하나 호일 등으로 감싸 냄비에서 익히는 음식 등을 말하기도 한다. 네이버, 다음의 국어사전에서는 명사로써 통째로 불에 굽는 요리를 통구이로 정의한다.[3][4] 불에 굽는 직화구이의 경우 바비큐와 혼재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것은 외래어라는 차이점에서 오는 불편이다. 비슷한 종류의 요리라고 모든 국가별 요리를 동일선에 두지 않는 특성상 통구이와 바비큐는 엄밀하게 구별해야 된다.

1.2. 요리 이름을 번역과정에 통구이로 사용하는 경우

통째로 굽는 요리를 번역과정에서 통구이라 부르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새끼돼지 통구이를 서양의 것으로만 오해하여 통구이 자체를 서양요리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바베큐의 한 종류로 오인하는 단계까지 진행될 수 있다. 하지만 새끼돼지 통구이는 홍콩에도 존재한다. 홍콩에 존재하는 새끼돼지 통구이의 경우 역사적인 요리이며 청나라 대표적 궁중요리에서 유래한 것이다.[5]

1.3. 요리 방법

1.3.1. 불에 직화로 요리하는 방법

불에 굽는 통구이의 경우 양념이 적게 들어가고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는 요리법을 많이 사용한다. 구울 때는 숯이나 장작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가장 보편적인 통구이는 닭 등의 가금류 요리이다. 통닭을 통째로 꼬치에 꿰어 회전하며 굽는 방식으로 요리를 한다. 불에 굽는 통구이의 경우 바비큐 요리와 착각 할 수 있으나 직화구이는 영어로 정확히 그릴링(Grilling)이라고 한다.

간단해 보이는 조리방식이라 쉽게 시도하고 또 쉽게 피를 보는 음식이기도 하다. 어느 정도 온도가 통제되고 열이 고른 오븐 조리와 달리 불에 직화로 요리하면 변덕스럽기 짝이 없는 불과의 한판승부를 치러야 한다. 고기가 두꺼우면 두꺼울수록 겉은 태우면 안 되는데 속까지 잘 익혀야 하는 난제를 극복해야 맛있는 통구이를 먹을 수 있다.

1.3.2. 오븐에서 익히는 요리

닭을 청주 등에 재운뒤 기름을 발라 오븐에 넣고 익히는 방법을 오븐 통구이라 한다.

오븐닭구이의 요리법은 간단하다.[6]

1. 먼저 을 청주, 후추, 소금 등으로 간을 한후 2시간 이상 재운다.
2. 닭 표면과 껍질에 버터나 기름을 잘 바른다.
3. 호일로 잘 감싸 240도 오븐에 50분 정도 굽는다.
4. 호일을 벗기고 10에서 15분 정도 더 굽는다.


1.3.3. 속을 채워 호일로 감싸 익히는 방법

2013년 2012년 2월 6일, 최고의 요리비결, The best cooking secrets, 정신우의 "한여름에 사랑받는 음식 만들기", 오징어통구이, 간장닭다리살구이
오징어 등의 통구이는 이와 매우 다르다. 오징어 통구이의 경우 오징어 몸통에 양념이나 야채로 속을 채운 뒤 호일로 감싸 냄비에 통으로 익힌다. 이 경우 오징어 몸통을 우선적으로 살짝 한번 익혀야 된다.

1.4. 종류

1.4.1. 불에 굽는 종류

  • 붕장어 통구이 - 참고
  • 낙타 통구이 - 낙타 항목을 봐도 나오지만 구울려면 보통 정성이 아니라서 부자나 왕족들의 결혼식 때나 먹을 수 있다.
  • 기린 통구이 - 기린 항목에서 확인 가능. 중장비로 들어올려서 굽는다(...).

1.4.2. 호일로 감싸 익히는 종류

1.4.3. 속을 채워 익히는 종류

  • 징어 통구이
  • 전기 닭 통구이

2. 지역감정을 드러내는 비속어

주의. 비하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욕설 등의 비하적 내용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열람을 원하지 않을 경우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대구 지하철 참사의 희생자들을 1에 빗대어 좁게는 대구광역시, 넓게는 경상북도를 비롯한 경상도인 전체를 비하하는 단어이다.

홍어항목에도 나와 있듯이 자신이 개념있는 인간이란 소리 듣고 싶으면 꺼내지 말자. 오히려 무고한 시민들의 죽음을 두고 조롱한다는 점에서 지역드립임과 동시에 고인드립이기도 하기 때문에 어떤 면에선 그 질이 홍어드립보다 더 악질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7][8] 흔히 홍어드립을 치는 사람들이 '단지 해당지역의 특산물을 들어 비유했을 뿐이다.' 혹은 '원래 홍어는 민주당 스스로 자신들의 상징어족이라고 할 만큼 비하적인 의미가 아니다.' 라며 발뺌하듯이 '통구이는 단지 대구의 찌는 듯한 더위에서 비롯된 표현일 뿐 비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라고 발뺌하는 경우가 있다. 흔히 '김대한[9] 쉐프가 그립다.', '김대한 쉐프의 직화구이다' 등등의 표현이 함께 사용된다는 점에서 이것이 얼마나 터무니 없는 소리인지 알 수 있다.

여기서 파생된 표현으로는 '통궈', '노릇노릇하다.', '구워졌다.', '김대한 쉐프[10]', '통통따리 통통따' 등이 있다.[11]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8 08:35:22
Processing time 1.443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