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투니버스 홈페이지 마보이 투표사건

last modified: 2015-03-13 19:47:22 by Contributors

주의 : 사건 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이 있습니다. 개개인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열람에 주의해 주십시오. 실제 사건을 기초로 하여 작성되었으므로 충분한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범죄 등의 불법적인 내용 및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일부 포함되었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정자는 되도록 미풍양속에 어긋나지 않게 서술해 주십시오.

경고 : 이것은 대한민국에서 불법입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 내에서 현행법상 불법으로 지정되어 금고 이상의 형에 처해지는 범죄를 다룹니다. 대다수의 이러한 범죄 행위는 자기 자신, 타인의 신체적, 정신적, 금전적 피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불법인 사항은 해외에서도 불법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특정 행위가 해당 국가에서 불법이 아니더라도 대한민국 국적자는 속인주의 원칙에 의하여 귀국시 대한민국의 형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국적자가 대한민국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해외로 도피했다면, 범죄인 인도조약에 의하여 해외에서 체포될 수 있으며, 대한민국으로 송환되어 대한민국에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문서 내용을 따라할 시에는 모방범죄가 되어 해당 법률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와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작성자 또는 열람자 개인의 모든 법적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 문서에서 서술하는 내용은 절대로 따라해서는 안 됩니다.

본 문서에서 해당 범죄 행위에 대한 내용을 편집할 때에는 범죄에 대한 반면교사가 될 수 있는 해설의 의미로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범죄에 대한 묘사나 자세한 범죄 방법 등의 서술은 모방범죄의 우려가 있으므로 절대적으로 금지됩니다. 이러한 행위는 형법 제31조 및 제32조에 의거, 대한민국 경찰 또는 검찰에 의하여 범죄 교사 및 방조로 판단되어 처벌 받을 수 있으므로 절대로 기재하여서는 아니됩니다. 리그베다 위키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작성자 개인의 모든 법적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간혹 금고 이상의 범죄 중 본 틀이 없기도 하나, 이는 해당 행위를 개별적으로 규정한 조항이 없다는 의미일 뿐, 해당 행위가 범죄가 아님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문서 상단의 '상위 문서'나 본문 내의 '처벌' 등의 문단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취소선을 달아놨지만, 사이버 테러는 엄연한 금지 행위라는 것을 알아야한다.

Contents

1. 개요
2. 전개
3. 1주차 투표의 결말
4. 2주차 진행 상황
5. 여담
6. 파맛 첵스 사건과의 차이점


1. 개요

2012년 8월 16일~17일 사이에 투니랜드 홈페이지에서 일어난 사건. 결론부터 말하자면, 본격 투표를 빙자한 사이버 테러 사건.

투니버스.png
[PNG image (498.96 KB)]

투니버스2.png
[PNG image (558.91 KB)]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 와중에 2위로 치고 올라온 오타쿠 화력의 절륜함... 그런데 얘는 여자잖아. 원래 인물은 남자니깐 괜..찮나? DC의 모든 갤러리는 저기 모여 있는거 같은데.
오른쪽 아래에 있는 부라리큰 그분은 신경쓰지 말자
국인 노동자 샹크스도 신경쓰지 말자
그리고 BOYS♂NEXT♂DOOR를 찾아 몸소 오신 여둠의 요정
아기는 뭐지? 쇼타콘?
뭔가 본거 같은데?

2. 전개

사건의 발단은 이렇다. 투니버스에서 자체 제작으로 마보이라는 어린이(?) 드라마를 방영하기 시작했는데[1], 투니버스는 이 드라마에 나름대로 역량과 사활을 잔뜩 걸었던 것인지 방영전부터 광고를 엄청 해대기 시작했다. 공교롭게도, 이 시기에 투니버스측에서 새롭게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아니, 애니메이션 채널이면서 하라는 애니메이션 방영은 안 하고 쓸데없는 드라마는 왜 만듦?"이란 글이 꼴보기 싫었는지 시청자 게시판까지 날려버리는 등의 막장스런 행보를 보였다. 그러나 사실 여기까지는 그냥 별 거 아니었다.뒤에 일어날일이 워낙 병신같아서 말이지

이후 마보이 첫 방송이 나간 후, 드라마의 주요 컨셉 중 하나인 여장남자도 홍보에 이용하기로 한 것인지 '여자같은 남자'를 모집하는 인기투표를 실시하게 되었는데, 홈페이지 관리자가 귀찮았는지 일반적으로 하는 n지선다형 설문조사가 아니라 개인이 사진을 올리는걸 가능하게 했다. 물론 여기까지만 해도 다소 위험했는데, 더군다나 중복투표도 가능했다.

이런 상황에서 어느 한 트위터리안이 다음 사진에서 3위를 뽑아달라고 무한 RT를 요청했던 것이 사건의 발단이었다. 투표 조작 개시 40분 후 당시 사진. 본래 무한 RT를 요청했던 트위터리안은 자신이 찍은 사진이 1위로 올라가서 케이블선을 태우고 싶었던 것으로 보이나, 그 아래에 더 엄청난 것이 있음을 DEEP♂DARK♂FANTASY 한 네티즌이 발견하고, 오히려 이쪽을 트위터를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홍보, 투표조작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사실을 안 스레딕비버들과 루리웹 유머게시판의 유게이들은 이때다 싶어서 대니 리, 확실히 외도붕탁송의 등장인물들을 후보 사진에 올려놓고 인기투표를 빙자한 조직적인 사이버 테러를 시작하며 몰빵 때리기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그 덕분에 2012년 8월 16일, 베스트 5위 중에서 4명이 붕탁송 관련 인물들로 올라오게 되었다. 1위는 당연히 빌리 헤링턴. 이후에 디시인사이드일베저장소 에서도 알게 된 건지 합필갤, 필수요소들도 순위권에 올라오기 시작했으나 심영 외에는 투표율이 저조했다. 또한 일간베스트 애니메이션 게시판까지 합세하여 별 상관도 없고 남자또한 아닌 에리카가 2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2년 8월 16일 7시 시점) 애초에 여자도 꽤 있었다. 게다가 몇몇 사람들은, 투표조작을 하는 프로그램이나 스크립트를 제작하여 배포하기도 했다.

3. 1주차 투표의 결말

물론 투니버스측이 바보가 아닌 이상, 저런 후보들을 방송에 절대로 방송에 내보낼 일은 없을 것이고, 발표 땐 아예 배제시키고 방영할 가능성이 높아 보였다. 결국 계속되는 사이버 테러행위에 투표는 조기 종료되었다. 그런데 1위가 빌리 헤링턴(...)고만해 미친놈들아

투표 막바지(이긴 하지만 이미 종료된지 한참 이지만..)쯤 되었을때, 어쨌든 전 연령이 접속 가능한, 그것도 어린이층이 주로 접속하는 투니버스라는 사이트에 검열삭제 이미지까지 올라오는 상황은 결코 웃어넘어갈 수 없는 사태다.[2] 하지만 기자들은 아직 이런 사건의 내막을 잘 모르는지, 마보이의 선정성 논란 기사는 떴지만, 아직 투표조작에 관해서는 기사화 되지는 않았다.

2주차 투표가 시작되기 전까지 투표 페이지는 메인 페이지로 리다이렉트되게 막아놨지만, 적절한 타이밍에 ESC를 누르면 여전히 투표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즉, 투표 자체는 아직 살아있었던 것이다! 때문에 유저들의 스크립트질은 여전히 계속됐고, 결국 순위는 아래와 같이 변동됐다.

4. 2주차 진행 상황


8월 23일에 발표한다고 공지하였으며, 이를 보면 그 전까지 투표가 진행될 예정이었던 듯. 그리고 1주차 결과들이 전부 리셋 된 채 진행되었다. 문제는 결과만 리셋 되었을 뿐 투표 방식은 전혀 바뀌지 않았다는 것.

8월 17일 오후 11시 42분 기준으로 전과 마찬가지로 빌리 헤링턴이 여전히 1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중간중간 누군지 모를 여자애가 올라와 각종 홈페이지에서 투니버스가 주작질을 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오토마우스 돌리고서 모니터를 안보기 때문에 표가 그 쪽으로 쏠린다는 의견이 나왔다. 그래서 네티즌들은 "역시 조작이다." "관리자 개객끼." 라는 등, 말이 많이 나오는 상황이며, 빌리 헤링턴, 이호성등의 인물에게 투표를 하면 자동으로 몇 표씩 같이 오르는게 아니냐는 얘기도 있었다. 그런데 어차피 다른 후보가 몇 표씩 같이 올랐어도, 결국은 투표조작이었다.

18일 3시부터는 각종 도배와, 고어짤, 혐짤, 야짤이 마구잡이로 올라와 그야말로 초토화상태. 그야말로 인터넷 판 소돔고모라였다. 이놈들이 아무래도 미친 것 같아요! 이건 미친짓이야. 난 여기서 빠져나가야겠어.

18일 오후 2시 14분 시점에서는 노우미 쿠드랴프카가 1위이며 2위가 빌리 헤링턴 3위가 개드립(...)이다.

마레기도 올라와 있다는 카더라도 있었으나 사실 마재윤이 아닌 닮은 사람일뿐이다.#

여기에는 홍진호도 있다. 게다가 2가 2개나 있다. 콩까지마

그런데 이런 막장사태가 일어났음에도,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린 투니버스 홈페이지 관리자는 잘리고 싶었는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그렇게 홈페이지 관리는 방치되었고, 네티즌들의 사이버 테러는 계속되기 시작했다. 이제 홈페이지 관리자는 시말서에서 사직서 쓸 기세다.

결국 18일 오후 8시 42분, 링크는 사라졌다. 이 사태에 대해 더 세부적인 설명을 원하면 요기

5. 여담

스레딕 보판의 한 비버가 투니버스가 멘붕하고 (물고기와의)수간물이 방영하는 것을 확인했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으나 해당 스레딕., 이 이미지는 사실 투니버스에서 스레가 올라간 시간대에 방송하는 프로그램인 '수대백과'의 한 장면이었다. 하지만 이 사건과 맞물리면서 묘하게(?) 조화되어 발생한 오해였다. (근데 진짜 오해할만한 이미지이긴 하다. 스레딕측 이미지 서버가 터져 확인할 순 없으니 직접 찾아 보자.)

이번 사건에 대해서 기획 책임자인 신동식(무디)이 자신의 이글루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서 질문한 비로그인 유저에게 짤막하게 대답했다. http://gall.dcinside.com/list.php?id=radio_actor&no=85993&page=1&bbs http://dbm386.egloos.com/5678993

6. 파맛 첵스 사건과의 차이점

많은 사람들이 마보이 투표사건을 2012년판 파맛 첵스 사건이라고 말하지만 엄밀히 따져보면 그 성격에는 차이점이 있다. 파맛 첵스 사건이 켈로그 내에서 까일 거리를 만들었다면, 이번 마보이 투표사건은 제대로 진행되던 투표행사에 네티즌들이 끼어들어 막장으로 만들고 판을 망쳐버린 것.

파맛 첵스 사건은 애초에 파맛 첵스라는 선택지를 내놓은 켈로그 측에 전적인 잘못이 있다. 파맛 첵스를 옹호한 네티즌들에게 잘못을 물을 수는 없고, 조직적인 투표 개입이 있었다 한들 "내가 파맛 첵스를 먹고 싶어서 찍은 투표에 너희들이 도대체 뭔 상관임?"이라고 변명해버리면 할 말이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마보이 투표사건은 위의 경우와는 전혀 다르다. 비록 그 이전부터 여장 사진이 아닌 실제 여자 사진을 올리거나 여자 연예인 사진을 올리는 등 참여 네티즌들의 수준에 의심이 가는 행동들이 있기는 했지만, 전 연령층을 타겟으로 한 투표에서 본격적으로 게이 포르노 출연진 사진, 드립 시전, 거기다 검열삭제를 하는 사진 등을 올린 것은 명백한 네티즌들의 잘못이다.

물론, 투니버스측에서도 잘못이 없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애초에 처음부터 아무 사진이나 올릴 수 있게 해놓고선 최소한의 검열삭제조차도 하지 않았고, 무한 클릭질로 중복투표를 가능하게 했고, 무한투표가 가능함으로 인해 자동 투표 프로그램을 만들게 한 점은 투니버스측의 명백한 과실이다. 더군다나 더 큰 잘못은 2차 투표때도 여전히 이 문제들 중 어떤 것도 고쳐지지 않았다는 것.

결국 이번 투표사건은 주최자와 네티즌 모두가 잘못한 병림픽인 셈이며, 정상적으로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만 입지 않아도 될 피해를 입게 되었다. 단순히 웃고 넘기기엔 뭔가 문제가 있는 사건.

사실, 인터넷을 통한 응모가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직접 본인들을 참가시켜서 모델 선발대회 방식으로 진행을 했었다면, 이런 문제는 처음부터 일어날 일도 없었을 것이다. 오프라인에서도 깽판치면 업무방해죄고소미를 먹을수 있고.

다만 이 사건이 처음 알려지던 때에는 덕후들의 조직적인 투표공작이 있었다는 점에서, 투니버스측의 시청자들과의 소통부족으로 인한 최근의 행보에 대해 강력하게 불만을 표출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물론 빌리 헤링턴이 올라온 순간부터는...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리고 옆 동네에서도 이와 비슷한 사건이 일어난 적이 있었다.

----
  • [1] 어린이 드라마라곤 하는데 15금 판정이 나왔다... 이게 어딜 봐서 어린이용인가.
  • [2] 여장남자를 뽑는데도, 많은 여성 캐릭터들이 가슴을 내보인 그림도 있었다. 수위는 꽤 높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3 19:47:22
Processing time 0.28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