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트랙터 빔

last modified: 2015-01-27 15:58:35 by Contributors

Tractor Beam(トラクタービーム)

Contents

1. 개요
2. 픽션에서의 사용례
2.1. 스타워즈 시리즈
2.2. 갤러그 시리즈
2.3. 필드 컴뱃
2.4. 타임 크라이시스
2.5. 테일즈 시리즈
2.6. 스포어


1. 개요

원거리에서 간접적으로 다른 물체를 끌어당기는 이론상의 장비를 부르는 말.
우리말로 번역하자면 "견인 광선" 정도가 되겠다.

SF물에서 UFO가 광선을 발사하자 그 속에 들어간 사람이 끌려 올라간다거나 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끌어당기는 대상이 우주선과 같이 대형인 경우도 존재하며 이때는 우주선끼리의 도킹이 목적이거나 아니면 적 함선의 도주를 차단하고 나포하기 위함이다. 어느 쪽이건 간에 대상에 손상 입히지 않고 손에 넣는 것이 포인트.

실제로도 극미세 수준의 물체를 이렇게 끌어당기는 것은 가능하다고 하나, 아직 영화나 소설에서 나오는 정도의 활용은 무리.

이를 연구하는 국내 연구팀은 액체 내의 단세포동물 등을 레이저로 포획, 끌어당기기를 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해 있다. 부력도 이를 도와주는 느낌이 들지만
정작 해당 연구팀은 자신들이 연구하는게 트랙터 빔이라는 이름이라는걸 모르고 있다고 한다.

2. 픽션에서의 사용례

2.1. 스타워즈 시리즈

데스스타, 스타 디스트로이어 등 대형 우주전함에는 물론, 나포 이유가 아니더라도 수송선이나 여객선의 착륙을 돕기 위해 모든 항만시설에는 기본적으로 장비돼있는 것으로 보인다. 데스스타에는 748개의 트랙터 빔이 있으며, 모두 가동시 임페리얼 스타 디스트로이어도 끌어 올 수 있다고 한다.

새로운 희망에서는 데스스타에 밀레니엄 팰콘호가 빨려 들어가 트랙터 빔 반응로를 끄고 탈출하는 장면이 나온다. 제국의 역습 막바지에는 다스베이더의 스타 디스트로이어가 밀레니엄 팰콘을 향하여 트랙터 빔을 발사해서 루크 일행이 전부 핀치에 빠지지만, 마지막 순간에 R2-D2가 팰콘 호의 하이퍼드라이브를 고쳐서 빛의 속도로 도주.

빔이라곤 하지만 여기선 일종의 중력장 같은 느낌이라 육안으로 보이진 않는다.

2.2. 갤러그 시리즈

적이 아군기체를 잡아들일 때 쓰는 전파 병기의 이름이 이 '트랙터 빔'이다. 속편 '개플러스/갤러그 3'에서는 빨간 블래스터 헤드를 장착한 아군기가 이것을 써서 적들을 잡아 옵션기체로 활용할 수 있다.

2.3. 필드 컴뱃

플레이어의 기체가 사용할 수 있다. 적을 끌어들여 포로로 만들 수 있으며, 포로로 만든 적은 세뇌되어 아군이 된다.

2.4. 타임 크라이시스

게임내에서 와일드 독와일드 팽이 사용하는 무장. 와일드 독은 자신의 의수에, 와일드 팽은 자신의 다리에 장착한것이 특징.

여기서는 중력을 이용해서 물체를 조종하는 기계로, 와일드 독과 와일드 팽은 이것을 이용해 물체를 끌고와서 아군에게 마구 던져댄다.

출력을 높이면 전투기까지 들어올려 던질 수 있는등 가히 어마어마한 위력을 자랑하는 물건.

2.5. 테일즈 시리즈

중상급 마법/정술로서 등장한다. 대개 無속성이거나 물리속성.

상대를 높이 들어올렸다가 땅으로 자유낙하시켜 중력의 힘으로 피해를 준다는 설정이라 원래 날아다니는 대상은 이 기술에 영향 받지 않는다.

모션과 원리가 비슷하지만 이름만 바꿔서 적이 사용하는 부상진(浮翔陣)이 있다.

2.6. 스포어

우주 단계에서 등장하는 우주선이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스킬.

행성의 생물들이나 나무, 바위 등을 인양해서 인벤토리로 옮겨오는 것이 가능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7 15:58:35
Processing time 0.056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