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트레인스포팅

last modified: 2015-03-29 11:49:38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내용
3. 주요 등장인물
4. 트리비아
5. 속편 제작


1. 개요

1996년작. 동명의 소설을 바탕으로 한다.

20세기스코틀랜드의 뒷골목의 부랑아들을 다룬 사회비판적 영화. 다소 저질같아 보여도 은근히 관람할 가치가 충분한 명작이다. 하지만 관람등급이 연불이라는 점은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미성년자는 보면 안 된다.

소재가 소재인만큼 당시 유행하던 일렉트로니카 계통의 명곡들이 OST로서 다량 수록되어있다.

2. 내용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주인공 마크 렌턴은 뒷골목을 전전하는 마약중독자이다. 렌턴은 스퍼드, 식보이, 벡비, 앨리슨 등의 같은 처지에 놓인 부랑아들과 한데 어울려 마약을 한다.

마크 렌턴은 마약을 끊기로 하지만 마지막 한방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껴 마약을 구하러 다닌다. 구할 수 있던 건 좌약식 마약이 전부였고 내키지는 않지만 그것을 집어넣는다. 그러다가 갑자기 설사가 나 지저분한 화장실에서 일을 보고 뒤늦게 마약까지 같이 내려간 것을 알아차린다. 마크 렌턴은 일말의 망설임도 없이 변기속으로 다이빙하여 마약을 찾기 위해 정화조 속을 헤엄친다.

이후 마크 렌턴과 식보이는 마약을 끊고 공기총을 들고 함께 개 사냥 놀이에 나선다. 렌턴은 면접통지서를 받은 스퍼드에게 마약을 준다. 이 면접에서 성실한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그나마 나오는 실업수당마저 끊기지만, 그렇다고 면접에서 합격해 일자리를 얻는 것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렌턴은 토미의 집에서 놀다가 토미와 여자친구의 검열삭제테이프를 훔쳐 집으로 가져간다. 그것을 보던 렌턴은 갑자기 여자가 필요함을 느껴 클럽에 간다. 클럽에서 만난 다이앤의 집에 가 검열삭제를 치른다. 다음날 아침 다이앤의 룸메이트들과 식사를 하다가 중학교 교복을 입고 나타난 다이앤을 본 마크 렌턴은 경악을 금치 못한다. 룸메이트들은 사실 다이앤의 부모였고 다이앤의 나이는 14살. 다이앤은 자기와 계속 만나 주지 않으면 경찰에 신고하겠다며 협박한다.

한편 토미는 여자친구와 검열삭제 중 자신들의 테이프를 틀지만 화면에 나오는 것은 렌턴이 바꿔치기해 놓은 축구 경기 영상이다. 토미는 검열삭제 테이프를 대여점에 반납했다고 생각하게 되고, 그 일로 인해 여자친구와 헤어지게 된다.

렌턴과 일당들은 다시 마약을 한다. 그 동안 앨리슨의 아기가 기어다니다가 마약을 집어먹고 죽는 사건이 발생한다. 누구든 그 아기의 아빠일 수도 있는 상황이었으나 식보이의 아기임이 밝혀진다.

그 후 마크 렌턴은 스퍼드와 같이 에딘버러 일대를 기웃거리며 방황하다가 서점에서 책을 훔치다가 잡힌다. 스퍼드는 절도 혐의로 구속 수감되어 6개월간 징역을 살게 되고, 렌턴은 마약 재활 프로그램에 들어간다. 그러나 렌턴은 다시 마약을 하는데 지나치게 많은 양을 주사해 병원에 실려간다. 환각을 보고 난 렌턴은 부모님의 부탁으로 에이즈 검사를 하지만 천만다행히도 음성이었다.

렌턴은 토미의 집을 방문하는데 토미의 집은 난장판이다. 토미는 여자친구와 헤어진 이후 마약을 하다가 에이즈에 감염되었다.[1] 그리고 렌턴은 그 사실에 굉장히 우울해한다. 자신때문에 마약에 손을 댄 친구가 그때문에 에이즈까지 걸렸으니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렌턴은 결국 마약에 찌든 인생을 청산하고자 런던으로 가서 부동산 중계인으로 취업하고 런던의 생활에 적응하면서도 지루한 일생에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우울한 나날을 보낸다. 그러나 강도 혐의로 수배중인 벡비, 포주이자 마약 거래상인 식보이가 렌턴에게 찾아와 같이 살게 되면서 렌턴의 안정된 삶은 방해받는다. 벡비는 난폭한 성깔을 주체하지 못해 난동을 부려대고 식보이는 여전히 잡다한 범죄나 하며 살아갈 생각밖에 없다. 이들은 고양이 배설물에 감염되어 사망한 토미의 장례식을 위해 스코틀랜드로 돌아간다. 그리고 감옥에서 출소한 스퍼드를 만나고, 식보이는 마약 밀거래에 동참하면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친구들을 꼬드긴다. 결국 밀거래가 성공해 이들은 1만 6천파운드라는 많은 돈을 거머쥐게 된다.

갑자기 큰 돈이 생겨버린 이들은 다짜고짜 술집부터 찾아간다. 이 거래 이후에 도저히 마약과 연관된 하류인생을 처산하고 싶은 렌턴은 그나마 선량한 스퍼드에게 조용히 돈을 들고 튀자는 제안을 하나 스퍼드는 벡비가 무서워서 못한다. 벡비는 긴장과 흥분을 이기지 못했는지 아니면 그냥 사람이 워낙부터 난폭했는지 사소한 시비를 가지고 난동을 부린다. 호텔에서 친구들이 모두 잠든 사이 렌턴은 마약을 판 돈을 몰래 먹튀한다. 스퍼드는 이 광경을 목격하고 돈가방을 들고 나가는 렌턴과 눈까지 마주치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렌턴은 런던을 빠져나와 멀리 도망치고 다음날 이를 알게 된 벡비는 호텔 방을 모조리 때려부순다. 스퍼드는 사물함을 여는데 렌턴이 자기 몫으로 남겨 준 4천파운드 돈다발을 확인하고 기뻐한다[2].

3. 주요 등장인물


  • 마크 렌턴(이완 맥그리거) : 주인공. 마약중독자로 같은 처지에 몰린 친구들과 어울리며 흥청망청 살고 있다. 그래도 한 때는 마음잡고 정상적으로 살려고 노력하며 부동산업자 밑에서 일도 해보지만... 현실은 시궁창

  • 스퍼드(이완 브렘너) : 마크 렌턴의 절친. 마약에 중독돼서 헬렐레하는 위인이지만 본심은 굉장히 선량하다. 사실상 마크 렌턴의 뒤치닥거리나 하고 있다.

  • 식보이(조니 리 밀러) : 마크 렌턴의 친구. 항상 악을 숭상하며 어떻게 나쁜 짓 한번이라도 더해볼까 하는 인물. 놀부 심보를 지녔다.

  • 토미(캐빈 맥키드[3]) : 원래는 마약을 하지 않았지만 여자친구와 헤어진 후 마크 렌턴과 같이 마약을 하게 된다. 그런데 결국 자신이 키우던 고양이에게 주혈원충증(Toxoplasmosis)이 감염되어 죽는다.

  • 벡비(로버트 칼라일) : 마크 렌턴 일당들 중 가장 성깔이 더러운 인물. 어딜가나 폭력사건을 일으킨다. 마크 렌턴이 모처럼 마음잡고 부동산업자의 밑으로 들어가서 일을 하려 해도 이 녀석이 갑자기 렌턴의 집에 찾아와 난장판으로 만든다.

  • 다이앤(켈리 맥도날드) : 나이를 속이고 클럽에 가서 마크 렌턴과 술마시고 논 것도 모자라 마크 렌턴과 검열삭제를 했다. 근데 충공깽인 사실은 이 다이앤이 중학교 1학년이라는 점. 그 이후에도 마크 렌턴과 연락을 하며 지내고, 마크 렌턴의 인생에 전환점이 되는 말을 해주기도 한다[4].

4. 트리비아

  • 미국 개봉시 도저히 알아들을 수 없는 스코틀랜드 사투리 때문에 20%는 더빙을 했다.
  • 한 위키니트는 이 영화를 보고 감명을 받아서 원서를 읽어보겠다고 도서관에 가서 빌려왔으나 바로 반납할 수 밖에 없었다. 분명히 알파벳이지만 스코틀랜드 사투리로 쓰여 있었기 때문에 도저히 읽을 수 없었다고. 거의 다른 언어라고 봐도 무방하다!
  • 영화와 소설의 내용이 다르다. 소설에는 등장하지만 영화에는 등장하지 않는 인물들도 있고, 또 영화와 소설에서의 운명이 다른 인물이 있다 (대표적으로 토미). 당연히 결말 또한 다르다.
  • 제목의 원 뜻은 "철도역 승강장에서 들어오는 열차의 번호을 알아맞히는 게임"을 가리킨다. 위 포스터의 등장인물에 #1, #2.... 등의 번호가 붙어 있는 것은 열차번호를 형상화 한 것. 사전공개 포스터는 아예 열차 승차권 형태로 되어 있었다. 여담이지만 이런 게임을 하는 사람들을 "trainspotter"라고 하고, 철도 동호인을 가리키는 은어 중 하나가 되었다.
  • 향시편 에우레카 7렌턴 서스턴이 주인공 성에서 이름을 따왔다. 누나 이름은 다이앤 서스턴인데
    위에서 영화 드레인스포팅에서 랜턴과 다이앤의 관계와 비교하면 웃지 않을수없다.
  • <이우일 선현경의 신혼여행>에 따르면 부부가 영국 개봉할 당시 신혼여행 갔다가 버드와이저 마시고 취해서 봤다고 한다 (…)
  • 무슨 이유인지 알 수 없지만 한국에서 판매하는 모든 트레인스포팅 DVD에는 백비의 이름이 섹비라고 적혀있다.

5. 속편 제작

트레인스포팅를 감독 맡은 대니 보일이 속편을 제작한다고 발표했고 2016년에 개봉예정이고 배우들이 그대로 출연한다고 하지만 영화 비치 부터 관계가 틀어진 이완 맥그리거가 출연할지는 미지수 이다.#
----
  • [1] 집 밖에 에이즈 환자라고 욕하는 그라피티가 적혀있고 렌턴이 금단증상에 시달리며 본 환각 또한 이를 암시한다.
  • [2] 렌턴이 스퍼드몫만 챙긴 이유는 스퍼드 본인은 약간 지모자랄 뿐 선량하고 렌턴의 뒤치닥거리나 하느라고 고생이 많았다. 반면 벡비는 난폭한 싸이코고 식보이는 머리만 조금 더 좋았더라면 훨씬 더 위험한 나쁜놈이라서 그 둘을 쿨하게 배신했다.
  • [3] 미드ROME의 루시우스 보레누스 그리고 콜 오브 듀티의 비누대위 성우로 유명하다
  • [4] 다이앤은 렌턴에게 세상은 바뀌고 있으며, 인생을 전환할 필요성에 대해 말해주고 마크 렌턴은 이 말을 계속 생각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11:49:38
Processing time 0.138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