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파이어 호크

Fire Hawk , 불독수리라는 뜻이다.

Contents

1. 게임
1.1. 게임아츠의 액션슈팅게임
1.2. 한국의 게임회사가 만든 게임
2. 커맨드 앤 컨커3 타이베리움 워에 등장하는 GDI전투기
2.1. 개요
2.2. 아군 오폭 버그
2.3. 업그레이드
2.3.1. 커맨드 앤 컨커3 타이베리움 워
2.3.1.1. 스트라토파이터
2.3.2. 커맨드 앤 컨커3 케인의 분노
2.3.2.1. 성층권 이동
2.3.2.2. 적재 공간 확장
2.3.2.3. 세라믹 장갑

1. 게임

1.1. 게임아츠의 액션슈팅게임

Thexder The Second Contact


테그저의 후속편. 1989년 PC-8801,MSX용으로 동시발매되었으며, 이듬해 IBM PC용으로도 이식되었다. 기본적으로 테그저에서 몇 종류의 스페셜 웨폰이 추가된 형태. 전작의 기체가 후속편에서 적으로 등장한다는 컨셉은 이후에 나온 슈팅 게임들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빠른 스크롤 효과를 위하여 배경 그래픽의 일부를 문자 코드를 변형하는 식으로 나타낸다던가 하는 변칙적인 기법을 많이 활용했는데, 이러한 특징 때문에 국내에 들어와 있던 문자 롬이 변경된 컴퓨터 등지에서는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

당대 기준으로 화려한 데모 영상과 여운 있는 엔딩, 멋진 음악 등이 특징. 특히 엔딩 음악의 경우 역대 80년대 PC계열 게임의 음악 중에서도 손꼽히는 곡이다.


1.2. 한국의 게임회사가 만든 게임

1232978797_firehawk.png
[PNG image (32.12 KB)]


2001년에 ESD라는 한국의 게임회사에서 만든 슈팅 게임. 1과 헷갈리면 실례다.

쓰레기 슈팅 게임 레드 호크(또는 스태거 I(일본수출명))을 만든 스탭들이 ESD에 그대로 들어가서 만든 게임이다. 그래서 모아쏘기시나 전멸폭탄 사용시에 절대 점수가 올라가지 않는 것도 여전하고, 알 수 없는 점수시스템도 여전하다. 또한 제작년도랑 전혀 맞지 않는 그래픽/사운드/게임성도 여전하다.

그 뿐 아니라, 게임을 하면서 몇 초 안되는 짧은 간격으로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데자뷰를 겪게 된다. 예를 들어서 점수 아이템은 암드 폴리스 배트라이더의 300점짜리(...) 점수 아이템 그래픽을 도용한 것이다.

결국 홍콩97과 함께 슈팅게임 갤러리 공인 4대 명작으로 인정받게 된다. (다른 두 게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홍콩97과 이 게임은 항상 낀다)

그리고 보스들의 디자인 스타일은 도돈파치를 표절.

'스펙트럼 2000'이라 불리는 다른 버전이 존재한다. 이 버전은 제작사가 'Yonatech'라는 다른 회사로 되어있으며, 여러 정황상 이 게임의 미완성판으로 추정된다. 발매 지역은 한국과 유럽. 두 게임과 두 회사가 정확히 어떤 관계인지는 알 수 없다.

2. 커맨드 앤 컨커3 타이베리움 워에 등장하는 GDI전투기

© Uploaded by Naruto8900 from Wikia


대사집

구분 오리지널 확장팩
가격 1500원 1500원
생산시간 15초 15초
요구사항 비행장, 기술 본부 비행장, 기술 센터
상성 항공기, 건물에 강함 항공기, 건물에 강함
주무기 헬캣 소이탄 2발 헬캣 소이탄 2발
보조 무기 래틀스네이크 공대공 미사일 4발 래틀스네이크 공대공 미사일 4발

2.1. 개요

설정상 GDI가 최고의 제공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개발했으며, "오르카보다 더 빠르고, 제공권 확보에 더욱 특화"되어 있다.

비행장에서 무장을 바꿀 수 있으며, 공대공은 레틀스네이크 공대공 미사일 4발, 공대지는 헬캣 소이탄 2발을 사용한다. 또한 성층권 비행이라는 특수 능력을 이용. 성층권까지 올라갔다가 목표지점으로 급강하하는 일종의 워프 능력도 지니고 있다.

공대공 미사일은 4발, 공대지 미사일은 2발을 장비하고 있으며, 공대지 미사일의 경우 건물에는 강력하지만 그 반면 지상의 기갑 유닛에게는 별다른 데미지를 못 준다. 비슷한 위치에 있는 Nod버티고 폭격기와 가장 크게 다른 점.

파이어호크를 8대 정도 운용해도 대공이나 폭격으로 유용하기에 GDI 유저들은 후반에 자주 이용하는 편이며, 미사일의 낭비를 막기 위해선 대공용으로 사용시 미사일 발사순간에 방향을 반대로 틀거나 하는 식으로 컨트롤 해주는게 좋다.

커맨드 앤 컨커3 타이베리움 워에서 스트라토파이터 업그레이드는 기술 본부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업그레이드하면 스트라토파이터를 이용하여 성층권까지 올라갔다가 급강하하여 목표 지점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커맨드 앤 컨커3 케인의 분노에서는 GDI 본대와 스틸 탤론에 존재하는 적재 공간 확장 업그레이드, ZOCOM에만 존재하는 세라믹 장갑 업그레이드가 추가되어 더욱 사용이 많아졌다. 주로 전폭용으로 많이 쓰이고 가끔씩 적 공중유닛에 대한 대공용으로 사용하는 유닛이다.


성층권 이동 업그레이드가 GDI 계열 진영에 전부 존재하며 비행장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GDI 본대와 스틸 탤론에 존재하는 적재 공간 확장 업그레이드는 비행장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업그레이드하면 레틀스네이크 공대공 미사일을 6발, 헬캣 소이탄을 3발 이용할 수 있으며 적은 수의 파이어호크로도 적극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된다.


ZOCOM 전용 업그레이드인 세라믹 장갑 업그레이드는 비행장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업그레이드하면 방어력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이 업그레이드와 성층권 이동이 만나면 그야말로 격추가 거의 불가능한 유닛이 되어 버린다. 그걸 이용하여 적 본진에 폭격을 시도하기만 하면 건물이 터져나간다.

여담으로 미션 진행중 독일 미션 때 스크린의 공습때 방공임무를 수행하다 추락하는 파이어 호크들을 여러 기 볼 수 있다.

2.2. 아군 오폭 버그

문제가 있었다면 아군을 죽이는 무지막지한 기체였다는 거다.(...) 무슨 소리냐 하면, 레틀스네이크 공대공 미사일은 터지는 순간 스플래시 데미지를 주는데, 전투기라는 특성상 적에게 기수를 돌린 상태에서 미사일을 쏘고, 그대로 날아가다 보면, 미사일이 폭발할때 그 범위에 있던 다른 아군 혹은 가끔씩 자기 자신까지도 적하고 같이 데미지를 받았다.

오리지널 초기에는 이 문제가 상당히 심각해서 파이어호크는 대공용으로 거의 버려지는 유닛이었으며 심지어 미션 진행시 파이어호크가 스크린스톰라이더와 전투를 벌이다 자기가 쏜 미사일에 자기가 맞아 격추되는 황당한 사태를 자주 볼수 있었다.(...)

결국 오리지널때 패치로 미사일 발사 속도를 늘리고 탑재된 미사일을 연발로 발사하는걸로 고치고 GDI 발사체가 목표물을 제대로 추적하지 못하는 버그를 수정하는 등 장황한 패치를 거쳐서 어느 정도는 해결한 상태이다. 물론 대규모로 운용하면 여전히 이런 사태가 나오지만, 소대 규모(4~8대)로 운용할때는 가끔가다 일어나는 정도로 버그가 줄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규모라면 말 그대로 미사일 한방에 아군이고 적군이고 전멸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2.3. 업그레이드

2.3.1.1. 스트라토파이터

스트라토파이터
가격 2000원
요구사항 기술 본부
생산시간 1분

2.3.2.1. 성층권 이동

성층권 이동
가격 2000원
요구사항 비행장
생산시간 30초

2.3.2.2. 적재 공간 확장

적재 공간 확장
가격 2500원
요구사항 비행장
생산시간 1분
ZOCOM은 사용 불가

2.3.2.3. 세라믹 장갑

세라믹 장갑
가격 1000원
요구사항 비행장
생산시간 30초
ZOCOM 전용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8 23:17:29
Processing time 0.147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