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파이어(포켓몬스터)

last modified: 2015-02-22 23:02:24 by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진 유일신?
3. 5세대
4. 6세대
5.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리즈

146 파이어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146
성도 : 242
Co칼로스 : 153
전설의 포켓몬불꽃
비행
.
파이어ファイヤーMoltres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프레셔자신에게 기술을 쓴 상대방의 포켓몬의 기술 PP가 1씩 더 감소한다.
*불꽃몸접촉한 상대에게 30%의 확률로 화상을 입힌다. 알의 부화 필요 걸음 수가 줄어든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포획률
화염 포켓몬2.0m60.0kg미발견 3

진화
146 파이어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2배1배0.5배0.25배0배
바위물 전기고스트 노말 드래곤 독 비행 악 얼음 에스퍼강철 격투 불꽃 페어리벌레 풀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90100901258590580

도감설명
적/녹
파이어레드
전설의 새 포켓몬. 오렌지색의 불타는 듯한 깃털이 보는 이를 압도시킨다.

리프그린
X
오래전부터 불새의 전설로 잘 알려져 있다.
날갯짓을 할 때마다 깃털이 붉게 타오르는 모습이 아름답다.
피카츄밤하늘마저 빨갛게 물들일 만큼 세차게 타오르는 날개로 나는 전설의 새 포켓몬.
금/하트골드날개칠 때마다 불꽃이 반짝인다. 본 사람의 마음을 녹이는 아름다움을 가진
전설의 포켓몬이다.
은/소울실버파이어가 모습을 보인 눈나라는 한 걸음 빠르게 봄이 찾아온다고 전해지는 전설의 포켓몬.
크리스탈봄이 오는 것과 동시에 남쪽 나라에서 날아온다고 전해지는 전설의 새 포켓몬.
3세대불의 힘을 다루는 전설의 새 포켓몬. 몸이 상처를 입으면 화산의 용암 속으로 들어가
온몸을 불태워서 상처를 치료한다고 한다.
4~5세대
Y
전설의 새 포켓몬 중의 1마리. 파이어가 모습을 보이면 봄이 찾아온다고 전해진다.

1. 소개

1세대에서 프리져, 썬더와 함께 등장한 전설의 새 포켓몬. 모티브는 불사조.

타입이 불/비행인 포켓몬은 이 파이어와 리자몽, 칠색조, 그리고 6세대 들어 새로이 추가된 불화살빈과 파이어로뿐. 칠색조가 성스러운불꽃브레이브버드 등으로 밀고나가는 물리형 어택커이고 리자몽이 특수, 물리 어느 쪽으로도 나갈 수 있는 밸런스형 어태커라면 이쪽은 전체적으로 평균 이상의 능력을 지닌 특수형 어태커라고 할 수 있다.

특공이 불 타입 5위인 125로 마그마번과 동급. 배우는 기술들도 전용기를 빼면 비행타입 특수기인 에어슬래시화염방사, 열풍, 불대문자, 오버히트 등의 고위력 불타입 특수기들인 만큼 강력한 특수 어태커가 되어줄 수 있다.

단 물리 쪽은 그야말로 시궁창으로, 공격 종족치가 100으로 그렇게 낮은 건 아닌데다가 물리형으로 쓸 수 있는 리자몽보다 높긴 하지만 배우는 물리기의 폭이 너무도 좁은 것이 문제이다.

물리공격 외의 다른 능력치들은 전설의 포켓몬답게 어느 정도는 된다. 다만 불, 비행타입의 조합상 바위에 4배라는 점은 조심해야 한다. 그 칠색조도 바위 4배라는 점때문에 한때 푸대접받았던 걸 생각하면.그래도 프리져보단 낫다

2기 극장판에서는 썬더, 프리져와 함께 루기아초대 전설비행 짬밥으로 내리갈굼다굴친다. 애니에서는 전설의 포켓몬임에도 불구하고 0승 클럽인 프리져나 조금 이상하게 등장하는 썬더에 비하면 대우가 가장 나은 편이다. 무인편에서 포켓몬리그의 성화는 파이어의 불꽃이다. 근데 성도편에서는 냉큼 칠색조로 갈아탔다(...).

AYA의 동인지에선 사우저가 되었다.(…) 과연 남두봉황권 과연 천상십자봉

참고로 전설의 새 포켓몬들의 영어 이름은 Articuno, Zapdos, Moltres, 스페인어로 1, 2, 3이다.

2. 진 유일신?

일본에서는 유일신 앤테이를 능가하는 유일신이라 부르는 사람들이 가끔 있다. 현재의 대우는 엔테이와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좋지만 과거의 모습이 은근히 불우했기 때문.

우선 스토리 진행상 입수시기가 같은 전설의 새 포켓몬들인 프리져, 썬더보다 늦다. 게다가 다른 두 마리는 자기들의 전용 맵에서 사는데, 이상하게 이놈만 챔피언로드에서 세들어 살고 있었다.(…)

그걸 제작진 측에서도 느꼈는지 리메이크 버전에서는 1섬에서 전용 맵이 생겼지만 불과 관련이 있는 것 같지도 않았고[1] 생김새도 뭔가 싼 티가 났다.[2] 왠지 포켓몬저택에 살던 불꽃타입 포켓몬[3]과 같이 관동에서 쫓겨난 느낌이다

HG/SS에서는 은빛산에 거주하고 있다. 어째 매번 거주지역을 바꾸는게 집 없는 떠돌이같아서 안습하다.[4]더군다나 불 포켓몬이면서 어째 파도타기와 폭포오르기가 없으면 갈 수 없는 곳에 거주하고 있다. 더군다나 파이어가 있는 장소에서 야생으로 나오는 것은 물 포켓몬인 골덕누오. 응? 포위당해 거기서 짱박혀서 살게 된 것이 분명하다. 그냥 날아서 갔겠지

그런데 신기한 점은 챔피언로드, 횃불산, 은빛산 모두 어차피 스토리 동선상 들리게 되는 곳이다. 때문에 다른 녀석들처럼 귀찮게 따로 찾아가줘야 하는 것[5]과는 달리 이 녀석은 편하게 포획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면 이곳 저곳 노숙하는 점은 플레이어 입장에서 고마운 점(...)일수도 있다.

또 웃기는 것이 1세대에서 이녀석이 레벨 51에 배우는 기술이 웬만한 포켓몬이 초기 기술로 다 갖고 있는 째려보기였다는 것.[6] 동 레벨에 프리저는 눈보라, 썬더는 번개를 배우는데 이놈은 이런 거나 배우고 있었다는 소리. 게다가 자력으로 배우는 자속 기술이 회오리불꽃, 쪼기, 불새 뿐이다. 1세대 당시 회오리불꽃은 터무니없이 사기적인 성능을 지니고 있었지만, 어쨌든 위력과 명중률면에서 떨어지는 편(...). 게다가 비행타입 기술은 물리로 분류되던 터라..

그렇지만 아무래도 과거의 일들이고, 현세대에서는 대전에서의 실용성이 그리 나쁘지 않기 때문에 유일신 앤테이나 유일왕 부스터에 비해 지지율은 낮은 이야기이다.그리고 이 안습함은 프리져가 물려받았다.

3. 5세대

공중날기를 배우는 파이어가 불꽃몸 특성을 갖게 되면서 불카모스와 똑같은 알까기요원이 되었다. 다만 신특성 파이어는 정식으로는 구할 방도가 없으므로 그 동안은 불카모스를 애용하자.

BW2에선 프리져와 함께 폭풍을 자력기로 얻는데 성공했다. 그것도 토네로스와 함께 최고위력 공동 1위다. 다만 이 녀석이 비만 오면 안습이 돼서 그저 아쉬울 뿐이다.

4. 6세대

전당등록 후 자신의 스타팅이 개굴닌자였을 경우에만 칼로스 각지에서 11번 조우 후 "해신의 굴"로 몰아넣어 70짜리를 포획할 수 있다. 이번에도 떠돌이 삶을 살지만(...) 프리져와 썬더도 같이 떠돌아다니니 괜찮다. 노숙신인가

대전쪽에서는 상당히 암울해진 감이 있다. 일단 기존에 쓰이던 특수형은 리자몽메가진화를 획득해 특공 159 + 자동쾌청이라는 화력덕후 메가리자몽Y(이하 와자몽)로 거듭나면서 파이어를 압도적으로 추월해버렸다. 심지어 기술폭도 와자몽은 기합구슬, 용의 파동을 배우는데다가 쾌청 보너스로 솔라빔을 안정적으로 펑펑 날려댈수 있기까지 해서 파이어의 장점은 폭풍을 배운다는것 하나 뿐이다.

그렇다고 물리형으로 가자니 원래부터 기술폭이 딸린다는 점이 전혀 해결되지 않았고 질풍날개라는 사기 특성을 가지고 날뛰고 있는 파이어로 때문에 설 자리가 없다. 굳이 파이어로까지 가지 않더라도 비록 타입이 바뀌긴 해도 리자몽이 메가리자몽X(이하 엑자몽)라는 또다른 메가진화 선택지를 가지고 훨씬 넓은 기술폭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밀린다.또 리자몽이냐

기본 스핏마저도 리자몽과 파이어로쪽이 더 빠른데다가 좀더 튼실한 내구쪽을 장점으로 사려고 해도 암담한것이 와자몽은 특방이 크게 오르는데다가 물타입 한정으로 쾌청 반감 보너스를 받고 엑자몽은 물방이 크게 오르는데다가 용의춤을 추기때문에 용춤에 의한 속도버프를 믿고 스핏 노력치를 빼서 내구에 투자할수도 있다. 파이어로는 질풍날개에 선공을 맡기고 내구에 투자하기 수월하고 선공 날개쉬기까지 보유하고 있다.

또한 리자몽과 파이어로가 자주보이는 만큼, 대부분의 팟이 저 둘의 카운터를 하나 이상 가지고있기 마련인데 저 둘의 카운터는 그대로 파이어 카운터로써 적용된다.

그나마 특수형 쪽이 기띠, 생구, 구애안경 등 도구 선택이 자유롭고 다른 메가진화와 함께 쓸수 있는 등, 와자몽과 차별화가 불가능한것은 아니지만 여러모로 안습한 상황.

5.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리즈

파랑/빨강 구조대에서는 화염산의 최종보스로 나온다. 2회차에서 동료로 만들 수 있다. 30% 확률이라는 낮지 않은로 동료가 되주니 친구리본이 없어도 동료가 되준다.

시간/어둠의 탐험대에서는 텅구리 도장에 있는 마지막 방 40층에 가면 만날 수 있다. 마지막 방에는 아이템을 가지고 갈수 없으므로 식량난에 강한 E타입의 지능군에 속하는 포켓몬을 리더로 두면 한결 편하다.

하늘의 탐험대에서는 수수께끼파츠나 비밀석판을 들고 거대 화산 10층에 가면 만날 수 있다.
----
  • [1] 온천이 있는 곳이다(...). 이래서야 타오르기보다는 따뜻한 느낌(...).
  • [2] 덕분에 잡을 수 있는 시기가 배지 7개 획득 후로 앞당겨졌다.
  • [3] 마그마는 리프그린 한정.
  • [4] 쫓겨나서 밖에서 노숙하는 썬더보다야 나을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일곱섬이 없기 때문에 옮겨진 것이다. 덕분에 3번이나 서식지를 이동하는 굴욕을 겪은 것이다.
  • [5] 특히 프리져는 다른 녀석들과는 달리 안습함에도 가는 길에 복잡한 퍼즐도 풀어야한다. 썬더가 사는 무인발전소는 그리 복잡하지 않으니 논외로 친다.
  • [6] 이때 너무했다고 여겼는지 2세대 이후로는 아예 째려보기를 배우지도 않는다. 웃긴 건, PWT의 배포 토너먼트에서 이 기술을 익힌 파이어가 등장하는 충격적인 이벤트가 있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2 23:02:24
Processing time 0.078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