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파프리카

last modified: 2015-01-02 19:43:33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가지과 고추속의 채소, 단고추
1.1. 개요
1.2. 피망과의 구분?
1.3. 기타 이야깃거리
2. 츠츠이 야스타카의 소설


1. 가지과 고추속의 채소, 단고추

a0078974_4c60fd657b24a.jpg
[JPG image (87.13 KB)]

피망과는 다르다! 피망과는! 아니, 같은 식물이라니까 어허! 싸우지들 마
헤헤..패프리카~

1.1. 개요

Paprika

가지과(Solanaceae) 고추속(Capsicum) 고추종(Annuum)의 채소. 토마토, 감자, 가지와는 사촌, 고추, 피망과는 가족과 다름없는 종으로, 현재 시중에 파프리카라고 유통되는 것은 달고 과육이 많도록 개량한 것이다.

날것으로 모양 좋게 잘라 샐러드에 사용하거나 그냥 물에 씻어서 바로 먹기도 하며, 볶음요리, 조림, 전 등 기름을 사용한 요리에도 많이 사용한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당분이 거의 없어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고, 비타민 C가 많아 기미, 주근깨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롯데리아에서는 이것을 햄버거에 넣기도 한다.

2010년대 이전에는 가격이 개당 2~3천원대로 웬만한 고급 사과보다도 비싼 가격이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당시에는 양품의 파프리카만 생산해서 일본에 수출하는 것이 보통이라 한국 시장에 풀리는 물량도 적고 평균적인 품질도 그냥 쉽게 접하기 어렵게 좋았기 때문. 지금의 천혜향을 생각하면 쉽다하지만 2010년대 이후 국내에 파프리카 인지도가 증가하고 수요도 늘어나 파프리카 생산량 증가로 그 단가가 많이 낮아졌다. 대략 개당 비싸도 1~2천원대이고 세일하면 더 낮아진다.

건조 분말은 서양 요리의 향신료 또는 착색료로 쓴다.(매운 맛이 거의 없는 고춧가루라 생각하면 됨) 간혹 중국산 고춧가루에서 고추 양을 낮추고 단가를 후려치기 위해 색소를 쓰기도 하는데 그 색소가 이 색소다. [1]

1.2. 피망과의 구분?

흔히들 과육이 얇고 질긴 것을 피망, 두텁고 아삭거리는 질감이 있는 것을 파프리카라고 구분 짓고 있지만 이 기준은 일본에서 파프리카를 상업적으로 차별화하기 위한 전략에 지나지 않는다.

한국 내에도 위 이야기가 흘러들어와서 많은 이들이 파프리카를 피망과 전혀 다른 채소로 오인받는 경우가 많으나, 피망은 프랑스어, 파프리카는 네덜란드어라는 차이점이 있을 뿐, 애초에 같은 종인 피망과 파프리카를 정확한 기준으로 딱 잘라 나누는 것은 의미가 없다.

어떤 경우는 초록색인 것을 피망, 노란색이나 주황/빨간색인 것을 파프리카라고 부르는 듯 싶으나 초록 피망이 완전히 익으면 노란색이나 주황/빨간색으로 물든다.(…) 아 참고로 군대에서는 진짜 이렇게 구분한다.

애초에 서양에서 파프리카(paprika)는 한국과는 전혀 다른 의미로 쓰이는데 이는 헝가리에서 많이 재배되어 '헝가리고추'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피멘타 또는 피멘토라고도 한다. 거기다 흔히 팔리는 파프리카와는 달리 상당히 매운 종류도 많다.

서구권에서는 피망과 파프리카를 뭉뚱그러 'sweet pepper'나 'bell pepper'라고 하는데, 이들의 색깔별로‘green bell pepper, yellow bell pepper, red bell pepper' 식으로 나누어 부르기도 한다.

1.3. 기타 이야깃거리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라는 단체가 있어서 광고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2014년도에 MBC 드라마 앙큼한 돌싱녀에 제작지원을 해 주었는데, 덕분에 작중에서 파프리카가 등장하는 장면이 상당히 자주 나온다. 심지어 어느 작중 인물이 파프리카를 사과처럼 씹어먹는 장면까지 나올 정도...

2. 츠츠이 야스타카의 소설

1993년 출간되었다. 해당 소설을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파프리카(애니메이션) 항목에 정리되어 있다.
----
  • [1] 다만 원가 후려치기가 과도한 경우 타르색소를 쓰기도 한다고...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2 19:43:33
Processing time 0.091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