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퍼렐 윌리엄스


Pharrell Williams (1973년 4월 5일 출생)

동안의 아이콘. 2015년 기준 41세다!
그런거 없고 쥐xx같은 x[1]

Contents

1. 개요
2. 작곡가가 되기까지
3. 작곡가 및 프로듀서
4. 가수로서의 커리어
5. 패션 아이콘
6. 여담


1. 개요

약 2000년대~현재까지 가장 뛰어난 작곡가 중 한 명
미국의 작곡가, 프로듀서, 가수. 절친한 친구이자 작곡 파트너인 채드 휴고와 함께 넵툰스라는 이름으로 프로듀서 활동을 시작했다. 1990년대부터 가능성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2000년대에는 내로라하는 팝스타들과 래퍼들에게 곡을 제공하면서 최고의 작곡가이자 프로듀서 반열에 올랐다.

다양한 가수들 제작에 나서면서 제작자로서의 역량도 발휘했고 N.E.R.D라는 밴드를 이끌기도 했다. 2000년대 중반부터 솔로가수로서의 커리어도 가지기 시작했고 2013년에는 솔로곡 Happy와 다프트 펑크의 Get Lucky, 로빈 시크의 Blurred Lines에 피처링으로 참여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2. 작곡가가 되기까지

퍼렐은 미국 동부의 버지니아의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가 본격적으로 음악에 관심을 둔 것은 중학교 시절 채드 휴고라는 친구를 만나게 되면서부터다. 퍼렐은 키보드드럼을 치고 채드는 색소폰을 연주하는 밴드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후 둘은 절친이 되어서 서로 음악을 만드는 것을 즐겼다.

퍼렐은 고등학교에 들어가서 친구들과 4인조 R&B 그룹을 결성하는데 그 이름이 바로 넵툰스였다. 이 그룹은 동네에서 공연을 하다가 당대 최고의 작곡가였던 테디 라일리의 눈에 띄게 된다. 당시 라일리의 스튜디오가 퍼렐이 다니던 고등학교 바로 옆에 있어서 가능한 이야기였다. 넵툰스는 테디 라일리와 계약을 하게 되고 그들은 테디 라일리 밑에서 음악을 배우게 된다.

이후 나머지 2명은 음악의 길을 포기하게 되고 채드와 퍼렐은 넵툰스라는 이름의 작곡가 듀오로 변신하게 된다. 이들은 테디 라일리가 곡을 쓰는 것을 도우면서 작곡가로서의 커리어를 시작했다.

3. 작곡가 및 프로듀서

넵툰스가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97년으로 노리에가(N.O.R.E)나 메이즈(Mase) 같은 래퍼들에게 곡을 주었고 이 노래들이 빌보드 상위권에 진입하면서 신진 프로듀서로서 이름을 날리게 된다. 이렇게 커리어를 쌓던 2001년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노래인 I'm a Slave 4 U를 작곡하면서 전 세계적인 히트 작곡가로서 반열에 오르게 되었다. 동시에 그들은 자신들의 밴드인 N.E.R.D를 결성해서 첫번째 앨범도 내었다. [2]
2000년대 초반 작곡가로서의 넵툰스는 전무후무할 정도의 엄청난 흥행을 기록했다. 당시 전성기였던 Jay-Z는 물론 저스틴 팀버레이크, 비욘세, 션 콤즈, 엔싱크, 어셔, 루다크리스, 베이비 페이스, 버스타 라임즈, 스눕 독, 머라이어 캐리, 우타다 히카루, 다웃 등에게 곡을 주었다. 그리고 이 곡들 대부분이 싱글컷 되어 챠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당시 라디오에서 나오던 노래들의 50% 이상이 넵툰스 작곡이었던 시기도 있었다고 한다. [3]

4. 가수로서의 커리어

퍼렐의 가수로서의 커리어는 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곡을 제공할 때 보컬로서 피처링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특유의 가성 창법으로 소울풀하게 부르는 후렴부는 수 많은 넵툰스의 곡들이 히트하는데 원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때때로 랩까지 소화하면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가 정식으로 가수로서 데뷔한 것은 N.E.R.D를 통해서다. 힙합과 락, 일렉트로니카를 뒤섞은 듯한 독특한 음악을 하는 이 밴드는 넵툰스에 동네 친구인 셰이를 더한 밴드였다. 이들은 칸예 웨스트와 투어를 하고 여러 음악상을 수상하는 등 촉망받는 밴드로 자리를 잡았다.
2006년에는 솔로 아티스트로서 첫 번째 앨범인 In My Mind를 발표했다. R&B와 힙합을 잘 조합한 이 앨범에서 그는 보컬과 랩을 넘나들면서 다양한 음악을 선보였지만 상업적인 성공은 거두지 못했다. 퍼렐 또한 후에 N.E.R.D의 새 앨범을 발매하면서 한 인터뷰에서 당시의 솔로활동은 일회적인 것이었고 밴드 활동에 집중하고 싶다고 말했다.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엄청난 창작력을 과시하던 넵툰스의 활동은 상대적으로 뜸해졌고 퍼렐은 솔로로서 곡을 제공하거나 영화음악에 참여하는 비중이 늘어났다. 그러던 와중 퍼렐은 솔로 아티스트로서 유니버설 뮤직과 계약을 하게 된다.

그리고 대망의 퍼렐의 솔로앨범이 2014년에 발표되는데 그 이전에 이미 퍼렐은 솔로 아티스트와 작곡가로서도 뛰어난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상태였다. 빌보드에서 선정한 2013년 최고의 히트곡인 로빈 씨케의 Blurred Line을 작곡하고 피쳐링 했으며, 슈퍼배드2의 사운드 트랙인 Happy가 전세계적인 열풍이 불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퍼렐에 대한 기대감이 최고조에 달한 상태에서 그는 두 번째 솔로앨범을 발매했고 이는 전세계적인 히트로 이어졌다. Happy는 2014년 최고의 히트곡으로 자리잡았다.[4] 또한 2000~2014년 빌보드 top 100에서 퍼렐의 솔로곡 Happy가 7위, 로빈 씨케와 함께한 Blurred Lines가 5위를 차지한 바 있다. [5]

5. 패션 아이콘

퍼렐은 전 세계적인 패션 아이콘으로도 유명하다. 2000년대에는 일본의 스트리트 브랜드인 BAPE를 자주 입고 나와서 전세계적으로 유행시키기도 했고 한 잡지의 인터뷰에 따르면 모자의 뒥쪽이 매시재질로 되어있는 이른바 트러커캡의 유행을 주도하기도 했다. 그는 루이비통과 주얼리 라인을 론칭하기도 하는 등 패션에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리복과는 아이스크림이라는 한정판 신발을 발매하면서 스니커 마니아들에게 열광적인 지지를 얻기도 했다.

Billionaire Boys Club이라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론칭하기도 했다. 스트릿계에서는 각광받는 브랜드로 성장을 했다.

최근에는 패션 아이콘답게 일반인이 보기엔 저게 뭔가 싶은 패션 아이템을 착용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비비언 웨스트우드에서 발매한 모자인데 마치 어린 왕자에 나오는 코끼리를 삼킨 보아뱀처럼 지나치게 위가 튀어나와 있는 디자인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했다.

2014년 10월에는 아디다스와 손을 잡고 한정판 트랙탑과 스탠 스미스를 발매했다. 그런데 트랙탑 가격이 무려1,190,000원!!!!!!!!!!!!


6. 여담


퍼렐 윌리엄스 최대 히트곡인 'Happy'는 2020-10-31 기준으로 유튜브에서 역대 25번 째로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초의 24시간 분량의 뮤직비디오로도 유명하다. 해당 뮤직비디오는 24hoursofhappy.com에서 감상이 가능하다. 잘 보면 초반 나오는 뚱뚱한 아저씨가 입은 빨간 티셔츠에 태권도라고 써있다

머라이어 캐리와 음악작업을 할 무렵, 공개된 장소에 둘이서 손을 잡고 돌아다니면서 스캔들이 나기도 했다.

또 다른 슈퍼 프로듀서인 팀바랜드와는 동네 친구 사이다. 젊은 시절에는 함께 그룹을 만들기도 했었다.

제작자로서도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Clipse라는 힙합듀오를 성공시키기도 했고 스눕 독과 계약을 해서 음반을 발매했고 엄청난 히트를 기록하기도 했다. [6] 나스의 전 부인인 켈리스 또한 넵툰스 시절 그가 발굴해서 데뷔를 시킨 케이스. 최근 퍼렐은 자신이 직접 세운 레이블인 I Am Other에서 다양한 가수들을 프로듀스하고 있다.

미국판 더 보이스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백인 소울가수가 뛰어난 기량을 보여서 모든 심사위원의 구애를 한꺼번에 받자 퍼렐은 "내가 저스틴 팀버레이크 만든 사람이야. 백인 소울은 내가 알아"라고 말해서 선택을 받기도 했다.

하츠네 미쿠Last Night, Good Night 를 리믹스 한 적도 있는 모양. PV에서 본인의 SD케릭터가 함께 춤을 추고 있다(...)
그런데 감동적인 노래를 마치 뽕짝 음악처럼 리믹스해놔서 꽤나 비평을 듣고있다.


2014년 9월에 공개된 It Girl의 뮤직비디오가 덕력이 높아 보이는 뮤직비디오라서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초창기 퍼렐을 대변하는 챈트 Yezzir(...) 본인의 솔로1집에서는 거의 매 트랙마다 이 챈트가 나온다 예절왕 김퍼렐씨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4 17:47:25
Processing time 0.140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