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페르소나 스토커 클럽

이 항목은 페르소나 스토커 구락부, PSC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pscthm.jpg
[JPG image (164.25 KB)]

페르소나 팬에 의한, 페르소나 팬을 위한 토크 버라이어티 방송, 페르소나 스토커 클럽
홈페이지 마이리스트
평소 투고는 홈페이지에서, 생방송 투고는 전용 해시태그 '#PS倶楽部'를 붙여서 트위터로 받고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클럽 방송을 대표하는 계정은 따로 없다.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고정 코너
4. 기타 코너
5. 게스트


1. 개요

정식 명칭은 ペルソナストーカー倶楽部. 니코니코 동화 ATLUS 채널을 통해 약 한 달에 한 번 꼴로 비정기적으로 업로드되는 페르소나 시리즈 홍보용 인터넷 방송이다. 담당 MC는 페르소나 시리즈 광팬 콤비[1] 이소무라 토모미마피아 카지타이고, 편성 총책임자는 마피아 카지타. 약자로는 PSC. 방송 제작은 디지털 타임 워프가 담당하지만 아틀라스의 깊은 협력과 관여를 받아 만들어진다. 페르소나 3인방 중 하시노 카츠라는 ATLUS 측 디렉터를 맡고 있으며, 소에지마 시게노리는 의상 디자인 담당에 7화에서 치에를 그리고 가기도 했고, 메구로 쇼지는 방송 중 사운드 트랙을 마음대로 써도 좋다고 허가했고 소라미미극장에 출연까지 했다.

어이없는 예산 낭비로 시리즈가 허무하게 종료된 요나카 나마테레비의 사실상 후속 프로그램으로, 그 시초가 된 것은 2013년 11월 24일 페르소나 5가 발표되었던 이벤트 직후에 니코동 페르소나 채널에서 밤 8시부터 날림편성되었던 긴급방송! 심야 전까지 나마테레비. 아주 기본적인 틀만 제공하고 나머지는 MC 두 명이서 아무렇게나 떠들면서 해당 PV에 대해 설명하며 생방송 분량을 채우는 전형적인 막방송 포맷이었다. 다시 봐도 정말로 두서없는 방송이었지만 이게 나름대로 컬트적인 인기를 끌게 되면서 MC 2명을 그대로 땡겨 와 정식 홍보 방송으로 시리즈화하게 되었다.

예고편이나 특별편은 ATLUS의 유튜브 채널에도 게시하지만 본편은 니코니코 동화에서만 볼 수 있다. 내용 전재 금지.

2. 상세

시초가 된 방송과 마찬가지로 기본 포맷만 주어진 채 이런저런 잡담과 돌발상황 등으로 때우며 방송분량을 채운다. 그러다 보니 녹화 시간이 거의 리얼 버라이어티 수준으로 길어져서, 60분짜리 서브컬처 인터넷 방송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촬영 시간이 6~7시간 정도 되며, 4화의 경우는 거의 12시간을 찍었다고 한다. 5화는 페르소나 Q, P4U2 기념 생방송으로 진행했는데, 이후 생방송/로케의 빈도가 상당히 많아지고 게임쇼에서 두 MC가 진행을 맡기도 했다. 급기야 13화에는 페르소나 4 댄싱 올 나이트페르소나 5 발표를 기념하는 페르소나 슈퍼 라이브 2015에 꼽사리 껴서 공식 홍보방송이니까 꼽사리가 아니라 당연한 거 아닌가 무도관 대기실에 진출했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싸구려 이미지가 물씬 풍기는 공식방송으로, 원래 제목이 '페르소나 스토커즈'일 예정이었으나 너무 멋져 보인다는 이유만으로 현재의 명칭으로 악화(!)된 것이라고 한다. 나레이션에 윳쿠리 보이스를 쓰는 것 또한 그런 방송 컨셉의 연장선. 그러다 보니 정말로 조악한 세트와 장비를 자랑하고 MC들조차도 이게 공식방송인지 팬메이드 개인방송인지 가끔 헷갈릴 정도[2]지만, 정말로 ATLUS에서 공식적으로 만들고 있는 홍보방송 맞다. 성우 출연은 기본에, BGM에 참여한 가수들이 총출동함은 물론이고, 카네코 카즈마소에지마 시게노리[3] 이외에도 히무카이 유지의 일러스트까지 적극 채용하는 등 온갖 푸쉬가 이뤄지고 있다.[4] 물적인 지원 또한 빠방해서 방송 소품으로 쓰거나 투고자들에게 선물하는 굿즈를 contribe로부터 제공받고, 게임을 제작하는 P 스튜디오의 협력으로 발매되지 않은 게임들을 미리 플레이해 보는 등 공식 홍보 방송으로서의 기본적인 포맷은 다 갖추고 있다. 방송의 BGM이나 페르소라미미극장에 쓰이는 곡들도 판권 걱정 없이 사용하며, 후술할 <PQ 散々クッキング> 코너를 위해 아틀라스 사운드 팀에서 PSC 전용 음악을 제작해 제공하기까지 했다.

공식적으로 시청자들과 인연을 깊이 해가는 방송을 컨셉으로 삼고 있다. 종종 방송이 끝날 즈음 명예 멤버로 영입한 게스트에게 이자나기 링을 선물하고 커뮤니티 랭크업 화면이 나온다.(아르카나는 ) 시청자들은 이 방송 커뮤가 MAX를 찍는 날 종영 플래그가 될지, 심판 등 다른 아르카나로 변해서 지속될지에 대해 괜스레 주목하고 있다. 13화 기준 랭크는 9.

진행자들이 그 이솟치와 마피아인 만큼 강력한 섹드립이 일상적으로 나온다. 마라님은 기본 소양이고, 당당하게 신사숙녀의 취향을 어필하는 진행자들과 히무카이 씨을 보면 언제 방송이 끝장나도 이상할 것 같지가 않을 정도. 그래도 나마테레비랑 비교하면 양반이지

스튜디오 뒤편엔 늘상 파워귀요미한 의 인형탈이 소리 없이 은근한 자기 어필을 하면서 서 있는데, 철저하게 무시당했다. 진행자들 모르게 뒤의 곰 인형이 살아 움직인다는 컨셉이었다고 하는데, 나중에 곰 인형탈이 언제 사라질 지 모르게 된 데다가 생방송이나 로케 때 동원하는 것이 매우 힘들게 되면서 그냥 무시해 버리는 걸로 바뀌었다고... 결국 곰 특집으로 야마구치 캇페이를 게스트로 한 9화를 만들어 버렸다.


3. 고정 코너

nrhdnsees.jpg
[JPG image (172.51 KB)]
prsrmmgj2.jpg
[JPG image (44.17 KB)]
mnkst.jpg
[JPG image (122.96 KB)]
なるほどなー。S.E.E.S. ペル空耳劇場 マヨナカステーション

라디오 방송이라면 기본으로 깔고 들어가는 후츠오타(ふつおた)[5]를 제외하면 정말로 형식이 거의 없는 막방송이지만, 나름대로 세 개의 고정 코너를 가지고 있다.

  • 그렇구나. S.E.E.S.(なるほどなー。S.E.E.S.) - 팬들이 보내 준 페르소나 시리즈 내의 궁금한 점들이나 자잘한 설정사항들에 대한 질문들을 선별해서 제작진 공인 답변을 해 주는 코너. 그 동안 쌓이고 쌓였던 엄청난 네타들이 대량으로 쏟아지고 있다고 하며, 그 때문에 질문 선별에도 꽤 시간이 걸리는 모양이다. 그 대신 여기에서 선별된 질문들에 대한 대답들 중 꽤나 중요한 뒷설정들이 많이 나온 편[6]
    팬들에게 인기는 아주 좋지만 P 스튜디오의 제작진들에겐 대불평, 재미 없는 코너라고 하는데 그야 다 알고 있는 내용이니까(...).

  • 페르소라미미극장(ペル空耳劇場) - 말 그대로 페르소나 시리즈에 사용된 BGM소라미미 관련 네타들을 긁어모아서 방송하는 코너. 완전 오리지널 기획 코너이다. # 이소무라 토모미의 강력한 제안으로 본방 편성 직전에 억지로 추가된 코너지만, 이 쪽이 가장 많은 인기를 끌며 사실상 PSC의 본편 취급을 받고 있다. 듣는 이에 따른 차이가 심한 소라미미가 주제여서 가끔 억지스러움이 느껴지기도 하는 단점이 있지만 대개 히무카이 유지의 귀여운 일러스트와 방송제작진, 게스트를 동원하는 VTR의 위력에 상쇄된다. 또 발안자인 이소무라 토모미의 영향력이 상당히 큰 코너인데, 1화의 네타가 전부 written by 이솟치인 것은 당연하지만 이후에도 자신의 네타를 꾸준히 소개하고 시청자와 자신, 제작진의 아이디어를 모아 미묘하게 스토리가 이어지는 롱 버전으로 합체하는 등 전체적으로 이솟치의 리드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독보적인 인기로, 여기에 나온 곡들을 모아 일본 서브컬처 역사상 유례 없는 소라미미 컨셉 컴필레이션 앨범 PERSORA -THE GOLDEN BEST-가 발매되었다. 이어서 PERSORA - THE GOLDEN BEST 2 -도 2015년 2월 18일 발매/2월 5일 페르소나 슈퍼 라이브 2015에서 선행 발매했다. 음반 판매량도 통판 사이트 게임 음악 분야 1위를 잠시 차지하는 등 상당한 편. PERSORA라는 대놓고 헷갈리기 쉽게 지은 타이틀은 모르는 사람이 보면 일러스트가 좀 귀여운 페르소 베스트 앨범으로 혼동하기 쉬워 덥석 질렀다가 PSC를 알게 되는 페르소나 팬들도 많은 모양이다.
    14화에서 제 1회 PERSORA AWARD 시청자 투표 개시와 페르소라 DVD 발매 결정 소식을 알렸다.
    prsrmmgj.jpg
    [JPG image (190.59 KB)]

    7화부터 변경되기 전의 타이틀 일러스트. 새로운 일러스트는 소에지마 시게노리의 작품이다. 로고송은 마루큥 스트립 극장의 초입 BGM <It's Showtime!>

  • 심야 스테이션(マヨナカステーション) - 홍보방송의 필수요소인 정보코너로, 공식방송 구색을 맞추기 위해 페르소나 시리즈와 관련된 각종 상품 정보나 이벤트 정보들을 공지해 주는 코너. 종종 심야 스테이션에서 최초로 공개하는 정보도 나오지만 거의 직후 공식 발표가 같이 뜨고, 정보 보안은 칼같이 지켜지고 있다. 시그널 대사가 9화 이후 야마구치 캇페이의 음성으로 변경되었다.


4. 기타 코너

  • 이런 ○○는 섀도우다!(こんな○○はシャドウだ!) : 방송에서 제시한 주제(게임 장면/상황 등)에 맞게 섀도우 캐릭터가 말할 법한 개드립대사, 선택지를 투고하는 코너. 패널이나 시청자들이 보낸 대사를 담당 성우들이 직접 읽어주기도 했다.
  • 고민해결! 섀도우 쓰러트려드립니다(お悩み解決!あなたのシャドウ倒します) : 시청자들이 투고한 고민을 해결하는데 어울리는 페르소나를 소개하는 코너. 금방 묻혔다.
  • 페르소나 생태모사(ペルソナ生態模写) : 진행자와 게스트들이 소품과 몸동작으로 페르소나를 흉내내보는 코너.
  • 그렇구나. S.E.E.S. 특별편! 페르소나 파이트 클럽(なるほどなー。S.E.E.S. 特別編 ペルソナファイトクラブ) : 게스트와 함께 P4U2를 플레이하면서 내건 타이틀.
  • 7화에는 블루라지를 패러디한 혼내줘 라그나군, 이솟치의 보고서도 잠깐 등장했다.
  • 도쿄 게임쇼 2014 스페셜 기획 고기 껌 지옥으로부터의 탈출! 마쿠하리 횡단 미라클 퀴즈(東京ゲームショウ2014 SP企画 肉ガム地獄からの脱出!マクハリ横断ミラクルクイズ) : 제목에 링크가 몇개여 TGS 현장에서 코스어를 비롯한 팬들에게 PSC 방송에 대한 퀴즈를 내고 고기 껌 시식을 권한 특집 코너.
  • PQ 진상 쿠킹(PQ 散々クッキング) : 9화에서 무드온 카레를 만들어보면서 선보인 코너. 제목부터가 일본의 요리 방송 <큐피 3분 쿠킹>의 패러디인데, 페르소나 사운드 팀의 협력으로 그 테마곡(레온 예셀의 장난감 병정의 행진)을 패러디한 <장난감 병정의 Never More>를 만들어 BGM으로 써먹었다.[7] 이 곡은 <PQ 散々クッキングのテーマ>라는 제목으로 페르소라 2탄에 수록되었다.
  • 돌격! 이웃집 페르밥(突撃! となりのペルごはん) : 10화에서 PQ 콜라보레이션 카페를 방문했을 때 내걸었던 타이틀. 해당 화수 전용 코너였다.
  • 힘내, 미츠오 군! 노려라 아마기 고개(がんばれミツオくん!目指せ天城越え) : 11화에서 '상황에 맞게 유키코에게 이케멘이 말해줄 법한 대사'라는 주제로 실시간으로 투고를 받아 코시미즈 아미 씨가 그 피드백을 전한 특집 코너.
  • 핸드메이드 공방 펠소나(てづくりこ~ほ~フェルソナ) : 12화에서 펠트로 페르소나를 만들어보면서 나온 제목. 페르소나 Q에서 테오가 맡은 상점 이름을 그대로 따왔다. 여기서 노소코 선생님이 만든 견본들과 마피아, 이솟치가 만들어본 마라(...), 모스맨 등이 무도관 공연 당시 따로 전시되기도 했다.
  • 페르소나 교육위원회 권장방송 하나 둘 셋 스토커즈(ペルソナ教育委員会 推奨番組 いちにのさんすとーかーず) : 14화에서 위 코너에서 만든 펠트소나로 병맛 인형극을 만들었다. 여기에 쓰인 모든 사람의 혼의 시 어레인지도 역시 츠치야 켄이치 씨가 제작.

5. 게스트

3화 - 카와무라 유미(川村ゆみ) - 너의 기억(キミの記憶) 등을 부른 가수
4화 - Lotus Juice - Deep Breath Deep Breath 등을 부른 가수
5화 - 마도노 미츠아키 - 아다치 토오루
6화 - 마도노 미츠아키, 히라타 시호코(平田志穂子) - Never More 등을 부른 가수
7화 - 스기타 토모카즈 - 나가세 다이스케 역...이라기보단 블루라지 콜라보 사실 MIND 사용자
9화 - 야마구치 캇페이 -
10화 - 칸다 아케미 - 도지마 나나코
11화 - 코시미즈 아미 - 아마기 유키코
12화 - 노소코(のそ子) - 양모 펠트 작가
13화 - 무도관 공연 중이던 카와무라 유미, Lotus Juice 씨가 난입. 기타 라이브 멤버들이 등장.
----
  • [1] 두 사람 다 업계에서 알아주는 페르소나 시리즈 광팬이지만, 정작 본편이나 외전 통틀어서 단 한 번도 오퍼가 들어온 적이 없다. 카지타의 경우 페르소나 2 포터블의 DL판 던전 기획을 맡긴 했는데, 이것도 팬 서비스에 가까운 거라...
  • [2] 나미카와 다이스케를 불러다 놓고 팬들이 보내 준 투고문(전부 섹드립)을 녹음했을 때 "이거 ATLUS에 허가는 받은 거죠?"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정도(4화). 얼마나 공식 분위기가 안 나면 본사 직원들이 스태프로 다수 참여하고 있는 공식 홍보방송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질문을 듣나
  • [3] MC들의 의상도 소에지마 시게노리가 디자인하고 contribe가 제작한 것이다.
  • [4] 심지어는 P4U2 발매 기념으로 블루라지 콜라보레이션 기획이라는 이름 하에 스기타 토모카즈를 부르기까지 했는데, 여기에는 아크 시스템 웍스블레이블루 총괄 프로듀서인 모리 토시미치가 녹화 현장에 함께 있었을 정도였다. 그만큼 중요한 프로그램이라는 이야기.
  • [5] 시청자들의 감상/의견/사연 등등을 소개하는 코너.
  • [6] 대표적인 것이 요시노 치도리 생존 루트가 페르소나 공식 루트라는 정보. 그 밖에도 아다치 토오루 특집이나 특집 등등으로 여러 가지 설정들이 공개되었다.
  • [7] 만든 이는 츠치야 켄이치로 진 미츠오 전생을 만든 분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9 01:21:34
Processing time 0.08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