ペルソナ2
'페르소나2-죄'가 2011년 4월 14일(목)에 발매되었으며, 벌도 2012년 5월 17일에 리메이크되어 발매되었다.
![]() © Uploaded by Akkilmar from Wikia | |
「페르소나 2: 죄」 | |
일어명 | ペルソナ2 罪 |
영문명 | Innocent sin, |
NTSC-J, SN | SLPS-02100 |
「페르소나 2: 벌」 | |
일어명 | ペルソナ2 罰 |
영문명 | Eternal Punishment |
NTSC-J, SN | SLPS-02825, SLPS-02826 |
2. 게임의 특징 ¶
2.1. 소문 ¶
2.1.1. 소문의 종류 ¶
- 전설의 무기
- 주인공들의 최강 무기를 획득 하기 위한 소문
- 주인공들의 최강 무기를 획득 하기 위한 소문
- 악마의 소문
- 특정 악마의 추가 마법이나, 폐공장의 은폐 장소 개방, 전설의 무기의 소문을 할 수 있다. 다음은 그 방법이다.
- 악마와 컨택트를 시도해서 기쁨을 올려 계약을 한다.
- 계약한 악마와 다시 기쁨 컨택트를 해서 정보를 받는다(情報をもらう)
- 또 다시 계약 악마와 기쁨 컨택트를 시도해서 새로운 생긴 커맨드(마법, 무기, 던전 등등)를 사용해서 소문을 퍼트리면 된다.
- 악마와 컨택트를 시도해서 기쁨을 올려 계약을 한다.
- 특정 악마의 추가 마법이나, 폐공장의 은폐 장소 개방, 전설의 무기의 소문을 할 수 있다. 다음은 그 방법이다.
- 로머 악마
- 특정 NPC와 대화로 소문을 얻을 수 있으며 퍼트리면 해당 장소에 로머 악마가 출현하게 된다. 이기면 보상을 얻고 이 보상을 소문 제공자에게 전달하면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 특정 NPC와 대화로 소문을 얻을 수 있으며 퍼트리면 해당 장소에 로머 악마가 출현하게 된다. 이기면 보상을 얻고 이 보상을 소문 제공자에게 전달하면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 무기/방어구점
- 평범한 가게가 소문으로 인해 각종 흉기를 팔게 된다. 라면집이나...옷가게에서 총과 칼과 투구 따위를 팔게 된다. 같은 소문이라도 각각의 소문쟁이 마다 소문의 효과가 달라진다. 장비의 성능이 강화 되거나 약해지거나 아이템이 추가, 값이 비싸지거나 싸지는 소문들이 있다.
- 평범한 가게가 소문으로 인해 각종 흉기를 팔게 된다. 라면집이나...옷가게에서 총과 칼과 투구 따위를 팔게 된다. 같은 소문이라도 각각의 소문쟁이 마다 소문의 효과가 달라진다. 장비의 성능이 강화 되거나 약해지거나 아이템이 추가, 값이 비싸지거나 싸지는 소문들이 있다.
- 사람찾기
- 벌에서 추가된 소문의 한 종류, 일반적인 거리의 소문들과 연계된 것도 존재한다.
- 벌에서 추가된 소문의 한 종류, 일반적인 거리의 소문들과 연계된 것도 존재한다.
2.2. 운세 ¶
2.3. 음식 ¶
2.4. 폐공장(죄) ¶
3. 페르소나 시스템 ¶
- 페르소나 카드 : 페르소나 소환에 필요한 카드. 페르소나 카드를 항마(降魔) 시켜서 사용이 가능하다.
- 타로 카드 : 페르소나 카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카드. 악마와의 컨택트로 입수할 수 있다. 특정 아르카나의 카드를 일정 매수 이상 모으면 새로운 페르소나 카드를 만들 수 있다. 아르카나 FOOL은 악마가 4번 연속으로 질문을 했을 때 1/32 확률로 나오는 전용 질문에 답해야만 얻을 수 있고, 한 번이라도 얻으면 다음부터는 특수 질문이 나올 확률이 1/16으로 늘어난다.
- 프리 타로 : 백지 상태의 카드이며 원하는 타로 카드로 벨벳룸의 악마화가(悪魔絵歌)를 통해 아르카나로 변환이 가능하다. 프리 타로는 계약한 악마로부터만 얻을 수 있다. 악마 대화로 얻을 수 없는 아르카나는 프리 타로 카드로만 만들 수 있지만 FOOL은 만들 수 없다.
- 소재 카드
- 매직 카드 : 페르소나 카드를 만들 때 소재가 되는 카드, 카드 작성시 추가하는 것으로 마법을 추가 할 수 있
- 인센스 카드 : 페르소나 카드를 만들 때 소재가 되는 카드, 추가하여 페르소나의 스테이터스를 올린다.
- 마테리얼 카드 : 페르소나 카드를 만들 때 소재가 되는 카드, 평상시에 얻을 수 없는 페르소나를 소환할 수 있다.
- 매직 카드 : 페르소나 카드를 만들 때 소재가 되는 카드, 카드 작성시 추가하는 것으로 마법을 추가 할 수 있
3.1. 컨택트 ¶
- 기쁨(喜び) → 녹색, 플레이어와의 계약.
- 흥미(興味) → 황색, 타로 카드를 입수.
- 분노(怒り) → 적색, 교섭 결렬. 그 악마 그룹과 컨택트 할 수 없게 된다. 악마로부터의 선제 공격을 받는다.
- 공포(恐怖) → 청색, 교섭 결렬. 악마는 도망간다. 전설 무기의 나쁜 소문을 퍼트린다. 흥미와 동시에 최대치가 되면 유혹 상태가 된다.
3.2. 페르소나 토크 ¶
- 악마로부터의 컨택트와 페르소나 토크의 발생 조건이 동시에 성립했을 경우, 전자가 우선된다.
- 복수의 페르소나 토크 발생 조건이 동시에 갖추어졌을 경우는, 랜덤으로 선택되는 것 같다.
- 회화가 파탄나면 캐릭터, 악마 모두「폭주(暴走)」스테이터스가 됩니다만, 다른 한쪽, 양자 모두 스테이터스가 변하지 않을 때도 있다.
- 「양자 폭주(両者暴走)」라고 쓰여져 있는 토크 내용일때라도, 양자가 폭주할 가능성이 있다, 라고 하는 의미로 표기되어 있다.
- 항마 하고 있는 캐릭터의 HP가 낮은 만큼, 페르소나 토크 발생율은 상승합니다. 특히 HP1 때에는, 거의 8~9할의 확률로 페르소나 토크가 발생한다.
- 편성에 따라서 계약을 하기도 하고 '아이템, 카드'를 획득하거나 폭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3. 페르소나 극장(PSP판) ¶
3.4. 페르소나 합체마법 ¶
- 페르소나의 능력치(파라미터)가 상승한다
- 페르소나의 랭크가 2 랭크 올라간다. 랭크 6까지
- 페르소나가 기본 소지 이외의 마법을 습득한다
- 페르소나가 다른 페르소나로 변이한다. 랭크 7, 8때.
4. 그 외 ¶
5. 등장인물 ¶
- 페르소나 2/등장인물 참조
6. 페르소나2 죄 ¶
"세베크 스캔들"이라 불리게 된 미카게 마을의 사건이후 3년이 지났다.
바다를 마주하고 있는 스마루시에는 어느 소문이 나돌고 있었다.
주인공 스오우 타츠야가 다니고 있는 '"칠자매학원" 통칭 세븐스의 학교 문장을 몸에 지니고 있으며, 얼굴이 무너진다.', '자신의 휴대전화로 자신의 휴대전화에 전화를 걸면, 꿈을 이뤄주는 괴인 '죠커님'이 등뒤에 나타난다'등.
이대로 소문이면 상관없을 상황이었으나, 마을은 지금 근본도 모를 소문이 현실화 되어 가고 있었다.
'죠커님'을 부르는 의식을 한걸 계기로, 죠커와 원한 관계가 있다는걸 알게 된 주인공들은, 그를 둘러 쌓고 있는 원인이 된 과거를 다시 떠올리기 위해 죠커가 보낸 악마들과 싸우기 시작한다.
7. 페르소나2 벌 ¶
스마루 시내에는 마을에 흘러 다니는 근본도 모를 소문이 현실화되고 있는 믿기지 못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었다.
키스멧 출판사가 내고 있는 청소년 지향의 정보지 "크레스트"의 총편집자 "아마노 마야"는 칠자매학원을 취재중에 살인사건과 조우, 자신의 휴대전화에서 자신의 휴대전화로 전화를 건 사람이 원망하는 인물을 대신 죽여준다고 하는 괴인 죠커가 자신의 목숨을 노린다는걸 알게 된다.
우연히 그 장소를 지나다 사건에 휘말려 버린 친구 "세리자와 우라라"와 형사 "스오우 카츠야", 죠커의 정체를 알고 있다고 하는 도청버스터 "파오후"와 함께 죠커의 행방을 쫓기 시작한다.
7.1. 세이브 데이터의 계승 ¶
- 카르마 링을 처음부터 소지한 상태로 시작한다.
- 합체 마법 리스트가 계승된다.
- 복 고양이와 포피군에게 넣은 돈의 카운트가 계승된다.
- 프리 타로의 개수가 계승된다.
- 스오우 타츠야(데자뷰의 소년)의 이름과 패러미터 등이 계승된다.
- 벌의 회상 이벤트가 죄의 선택 사항(주로 컨택트 관련)으로 내용에 변화가 있다.
7.2. 시스템의 변화 ¶
- 소문의 종류와 폭이 넓어졌다. (사람 찾기 같은 소문이 추가, 새로운 소문쟁이 등등)
- 게임의 전반적인 속도가 전작보다 훨씬 빨라졌다.
- 여러 가게가 추가되었고 일부 가게의 위치가 변경됨.(예: 탐정 사무소)
- SP회복 아이템 추가와 장비품의 성능이 약간 변경됨.
- 합체 마법이 대폭 변경, 소문으로 사용가능한 합체 마법과 일부 마법의 성능이 변경, 추가/삭제된 합체 마법도 있다.
- 전투시 페르소나 소환 연출을 OFF시킬 수 있다.
- 죄에서는 컨텍트가 1인 4커맨드였지만 벌에서는 1인 1커맨드로 단순화됐다.
- 장비 개발(전설의 무기 등등), 아로마테라피, 에스테틱를 이용 가능한 특수 시설 이 추가됨.
- 매직, 인센스 카드를 복제할 수 있다. (시간성에서 소문으로 가능해짐)
- 지도 콜렉터 NPC가 있다. 특정 맵을 전부 채우고 돌아가면 카드 세트를 얻을 수 있다.
- 에리 & 난조 루트를 모두 클리어한 세이브 데이터가 있으면 EX던전에 갈 수 있다.
- 그 외 추가바람
8. 페르소나2의 스포일러 ¶
어느날 신사 축제에서 만난 타츠야, 리사, 에이키치, 쥰은 가면을 쓰고 "가면당"이라는 집단을 만들어서 놀게 되고, 거기에 당시 학생이였던 아마노 마야가 끼어들면서 5명이 사이좋게 어울리게 된다. (단 서로 원래 얼굴을 알던 사이는 쥰과 타츠야 뿐이다.)
그러던 어느날 마야는 집안의 사정으로 이사를 가게 되고, 에이키치와 리사, 쥰은 신사에 하루만 누나를 가둬두면 이사를 못가게 될거라고 생각하고 그녀를 신사에 가두게 된다. 그때 마침 그 신사는 연쇄방화범에 의해 불타게 되고, 누나를 구하기 위해 왔던 타츠야는 누나를 위협하는 방화범을 쓰러트리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페르소나를 사용한다.
참고로 타츠야가 페르소나를 사용할 수 있었던것, 마야가 요즘 유행한다면서 페르소나님 놀이를 모두와 같이 했기 때문이다. (참고로 페르소나님 놀이는 여신이문록 페르소나에서 사건의 발단이 됨과 동시에 주인공일행이 페르소나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계기이기도 하다.)
마야는 그후 병원에 갔고 바로 이사를 가서, 사건 직후에는 모두를 다시 만나지는 못했다
다들 이때 정신이 없던 상태라서, 신사에 가뒀다, 타츠야가 페르소나를 썼다. 누나가 없어졌다(=죽었다로 오인)고 생각한 것이며, 이후 가면당의 멤버들은 자신들의 가면을 신사뒤 동굴에 있는 비밀기지에 숨겨두고 헤어지게 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모두의 기억에서 누나와 가면당은 잊혀졌다.
이에 에이키치와 리사는 그때의 일을 잊었지만, 그때의 만남을 계기로 지금과 같은 성격이 될 수 있었다. 또한 리사가 타츠야를 좋아했던건 그때부터였다. 하지만 타츠야는 모든걸 기억하고 있었고, 그 사건 이후로 다시금 친구들이 상처입는걸 보고 싶지 않았기에, 고독한 한마리의 늑대로 지내게 된다.
쥰 역시 타츠야와 "함께 누나를 지키자"고 약속을 했을 정도로 친했고 가면당과 누나에 애정이 있었기에 잊지 않았지만, 그의 기억은 중간에 날조되어 자신을 그림자라면 자신의 빛으로까지 생각했던 단짝이였던 타츠야를 증오하게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타츠야는 그와의 우정을 잊지 않았었다. (타츠야가 늘 가지고 다니던 지포라이터는 사실 쥰과 교환한 물건이다.)
그러나 결국 최후의 순간에 마야가 예상밖의 인물의 손에 의해 살해당하면서, 소문을 기초로 만들어진 예언이 성사되어 세계가 파멸하게 되고, 세계의 파멸을 막기 위해서 '필레몬'은 최후의 힘으로 그들이 만났던 신사 축제에서의 인과를 제거하여, 파멸의 예언이 없는 새로운 세계를 만든다.
인과를 잊고 평화로운 세계에서 다시 살아가게 된 주인공들.
그러나 주인공 스오우 타츠야만은 모두와 헤어지는게 싫었고, 억지로 기억을 보존하게 되는데, 결국 그의 존재는 이전 세계의 존재와 새로운 세계의 존재로 갈라지게 된다. 하지만 이전 세계의 그가 새로운 세계의 그와 하나가 되면서, 새로운 세계에도 다시금 이전 세계처럼 소문이 현실이 되는 흉흉한 상황이 계속되게 되었다.
이는 이전 세계의 스오우 타츠야의 존재가 특이점이 되어, 이미 파멸하고 일부만 남은 이전 세계의 인과율을 끌어 오고 있었던 것이다. 끝내 이전의 타츠야는 현재의 자신에게 몸을 돌려주면서, 일부만 남아 버린 이전 세계를 멋지게 만들겠다면서 모두와 작별하고 혼자 돌아가게 된다.
………라고 해봤자 진여신전생1, 진여신전생IF, 데빌서머너에 비하면 나름대로 '자신이 선택한 길'에 의해서 가는 경향이 강하다. 일종의 자업자득. 위에 나열한 저 3개 작품은 결국 거대한 의지에 떠밀리는 경향이 있는 작품들.
- 전직 아이돌 그룹 (MUSES)의 일원이었던 20대의 금발여성과의 인터뷰가 나온다. 이것은 '죄'편의 히로인이었던 리사 실버만.
- 11월16일날에 TV에서 스시집을 운영하고 있는 파란머리의 남성에 대한 인터뷰가 나온다. 이것은 '죄'편의 동료였던 에이키치.
- 형을 따라 경찰이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중인 20대의 잘생긴 청년과의 인터뷰는 주인공 타츠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