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펜타곤

last modified: 2015-02-11 21:42:51 by Contributors

Pentagon. 오각형을 이르는 말.

Contents

1. 미국국방부, 또는 그 건물
1.1. 관련 항목
2. 란스 시리즈에 나오는 테러리스트 조직
2.1. 관련 항목
3. 양영순의 만화 웹툰 덴마의 집단
4. 근육맨의 초인
4.1. 프로필
4.2. 상세
4.3. 기타
4.4. 테마곡 가사


1. 미국국방부, 또는 그 건물



5각형이기 때문에 펜타곤이라고 불린다. 층수는 7개(지상 5층, 지하 2층)이며 링이라고 불리는 복도로 연결된 건물 구조가 5겹으로 되어 있다.5에 대한 집착 정부 건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이며, 그 면적에 비해 건물의 높이를 생각하면 세계에서 가장 넓적한 건축물 중 하나이다. 한때는 지상 최대규모의 건축물 중 하나이기도 했다.

사실 이 건물 자체가 좀 대단한 건축물이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사상 유례없는 대규모 해외 파병을 하게 된 미국이 군의 업무를 통괄해서 수행할 장소가 필요했는데 이 당시 미국에는 그런 건물이 없었기에 새로 만든 것이 바로 이 펜타곤이었다. 장소 부지로 선정된 곳은 늪지였는데, 건축사에 남을만한 지반 공사와 엔지니어링을 통해 지반을 다지고 건물 완공까지 6개월이라는 초고속 건설[1]로 완공되었는데 놀라운 사실은 건설 도중에 사망한 노동자가 아무도 없었다는 것이다.[2] 완성된 이후로 특별한 증축공사나 보강공사가 없이도 지금까지 잘만 쓰고 있으며, 오히려 공간이 남아서 한 번도 안 쓴 방도 있다고 할 정도다. 참고로 일반인들의 상상과는 달리, 펜타곤에 쓰인 철근의 양은 건물 규모에 비하면 적은 편. 왜냐하면 금속을 조종하는 뮤턴트를 가두기 위해서 전시에 귀중한 강철 자원을 함부로 낭비할 수 없었기 때문. 그런데도 9/11 당시 보여준 그 견고함[3]을 생각하자면 그저 흠좀무...

한 가지 더 흠좀무한 사실은 펜타곤은 화장실이 유난히 많다는 점. 총 284개로 필요한 수의 2배인데, 그 이유는 펜타곤이 위치한 버지니아 주에서는 당시 법에 따라 흑인과 백인용 화장실을 따로 만들었어야 했기 때문이다. 더욱 놀라운 점은 펜타곤이 1940년대 루즈벨트 집권 당시에 지어진 점이다. 루즈벨트는 연방법에 이미 이런 인종 분리 정책을 금하는 내용을 추가해서, 각 주의 법이야 어쩔 수 없다고 쳐도 연방 건물인 펜타곤은 연방법에 반하는 것이다. 루즈벨트는 완성된 건물을 시찰할 때 이 점을 듣고서 꼭지가 돌았다고 한다.

이중에서 최근에 가장 핵심적인 곳은 대외 군사력 투사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제 5동. 일명 E-Ring 으로 불리는 구역이다. 놀랍도록 설계가 잘 되어 있어 각각 구역으로 가는데 5분 이상 소요되지 않는다고 한다.

미국의 국방력을 책임지는 곳인 데다, 그 기묘한 디자인 때문에 악마라든지 외계인이라든지 프리메이슨과 같은 음모론들의 주떡밥 중 하나다.[4] 건물 모양이 오각형이 된 이유는 원래는 현재 펜타곤 위치의 북서쪽에 있는 알링턴 농장[5]부지에 건설 하기로 하였으며 이 부지의 형태가 길쭉한 일그러진 오각형 형태[6]였고 그 때문에 건물이 그 형태에 맞춰 일그러진 오각형으로 건설 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프랭클린 D. 루즈벨트 대통령이 층수가 높은 국방부 건물을 거기다 세우면 (전사자들이 묻혀있는)알링턴 국립 묘지에서 워싱턴 시가지가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보다 조금더 남쪽에 있는 워싱턴-후버 공항 부지로 변경을 했다. 때문에 건물을 다시 설계해야했는데 기본구조부터 새로 디자인하려면 너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데다 루즈벨트 대통령이 기존 설계를 마음에 들어해서[7] 기본적으로 오각형인 구조를 유지한 채로 재설계를 하게 된다. 부지가 변경되면서 길쭉한 비대칭형으로 만들어야 할 필요가 없어져서 정오각형 형태가 채택되게 된 것.

9.11 테러 때 테러리스트들이 항공기를 이용한 카미카제 공격을 당하기도 했다. 그런데 그 피해 현장이 757 여객기가 부딪힌 것치고는 너무 깔끔한데다 결정적으로 비행기가 추락하면서 지면을 긁은 자국, 비행기 잔해 등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고, 하필이면 비행기가 추락하는 그 정확한 순간을 찍은 CCTV 영상이 한 개뿐인데, 폭발 수준도 좀 적어 음모론의 대표떡밥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국방부 장관이 구식건물이 맘에 안 들어 리모델링하고 싶어서 꾸민거라는 이야기도 있다 카더라 그러나 많이 믿지는 말자. 펜타곤은 철근과 콘크리트를 써서 만든 건물로, 철골조를 이용하여 실내 기둥 없이 만들어진 뉴욕의 세계무역센터와 비교하면 훨씬 단단한 건물이다. 또한 충돌 이후 건물의 붕괴가 더 큰 피해를 입힌 세계무역센터와 달리 저층의 펜타곤은 그러한 피해가 적었다. 게다가 이런 류의 물건 중 가장 대표적인 The Loose Change만 보더라도 원체 정체불명이거나 오류투성이 물건을 주 출처로 쓴 데가 많아서, 모 저널리스트는 "나는 Loose Change 머저리 한 놈이 입을 열 때마다 공화당은 최소한 5표 이상을 가져간다는 데에 어떠한 의심도 가지지 않는다."며 짜증을 낸 적도 있다.

여담으로, 펜타곤 건축 공사가 시작된 날짜는 1941년 9월 11일이다. 또한 9.11 테러 이후 복구가 끝난 날도 2002년 9월 11일이다. 9.11에 무슨 의미가......

펜타곤 건물 안에는 해군복지단이 운영하는 푸드코트 외에도 스타벅스, 던킨도너츠, 팬더 익스프레스, 서브웨이, 맥도날드, 타코벨, KFC, 피자헛패스트푸드점들도 입점해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민간인 직원들과 군인들을 위한 피트니스센터도 내부에 있다고 한다.세계 어딜가나 각국의 국방부 본부는 장성들,사관들,부사관들,사병들의 천국

펜타곤 한가운데에 비밀기지로 통하는 입구가 있을 법 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론 펜타곤 직원들이 이용하는, 핫도그와 음료를 판매하는 작은 카페 하나만 있을 뿐이다.(...) 참고로 카페 이름은 그라운드 제로 카페.[8] 펜타곤 한가운데에 있는 이유도 어느 곳에 있는 직원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뿐.냉전 시절 때 소련 수뇌부에서는 이 것이 미군의 극비 중요시설이라고 여겼다는 카더라가 있다. 정찰 위성으로 보니 일정 시간마다 미군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이 건물로 들어가니 이상하게 생각할 법도 하다. 이 카페 건물은 노후화로 인해 2006년에 허물고 새 건물을 세워서 사용하고 있다. 미국 국방성 홈페이지의 설명

전세계 해커들의 최종보스 역할도 하는 편이다. 천조국국방부라는 이미지 때문에 펜타곤의 보안망을 뚫는다는 것은 해커들에겐 최고의 도전과제로 여겨지고, 성공할 경우 해커로서의 명성을 크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숱한 해킹 시도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매체 속의 뛰어난 해커들에 대한 클리셰 중의 하나가 "해커인 ~~~는 펜타곤도 뚫었대!"일 정도. #
현대 쇼핑몰 건축의 원조라고도 일컬어진다. 흠좀무

1.1. 관련 항목

2. 란스 시리즈에 나오는 테러리스트 조직

반 마법사 세력에 찬동하는 테러리스트들의 구심점으로 GI956년에 설립 된 전통 있는(?) 테러 조직. 마법사들에 의해 주도되는 현정권을 타도하고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는 자들에 의한 신정권 설립이 목적이다. 하부 조직 까지 포함 할 경우 약 만명 단위의 거대 조직으로, 권력 싸움에서 진 귀족들도 지원을 하고 있다.

리즈나 란프비트의 증언에 따르면 과거에는 아주 과격한 단체는 아니었다고 하나, 란스6(LP4년)의 수년 전을 기점으로 파괴활동을 반복하는 위험 존재로 돌변, LP2년에는 혁명을 일으켰다가 제압 당해 세력이 분열,규모가 축소 됐다. 이 시기에 의견 차이를 보인 온건파가 독립하여 설립한 것이 아이스 플레임

LP4년 아이스 플레임의 실권을 쥐고 있던 란스를 꼬드겨 실행한 조국의 해방 작전이 실패하여 조직이 붕괴됐다. 사령관은 넬슨 서버제독으로 조국의 해방 작전 이후에 소식두절. 이후 파파이아 서버가 반란을 일으킨 탑으로 쳐들어갔지만, 그 결말은…

네오 펜타곤은 그의 추종자였던 엘리자베스 레이코크가 잔존 세력을 규합해서 세웠지만, 그녀에게는 넬슨 제독만큼의 카리스마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아이스 플레임에서 쳐들어오자 바로 내부분열로 붕괴했다.

3. 양영순의 만화 웹툰 덴마의 집단

펜타곤(덴마)항목 참조

4. 근육맨의 초인

1b.jpg
[JPG image (30.43 KB)]

링에서 춤추는 백익의 천사 펜타곤 등장!!

테마곡 스톱 더 타임

근육맨의 초인

4.1. 프로필

소속 : 정의초인 (2세에선 전설초인)
국적: 미국[11]
나이: 17세(초인 올림픽 출연당시, 20대 중후반인 근육맨들에 비해 상당히 어린 축에 속한다)
신장: 208cm
체중: 115kg
초인강도: 70만 파워
가족 관계 : 아버지 헥사곤, 남동생 APEGON, 조부 트라이곤, 사촌 블랙홀
좋아하는 음식 : 햄버거[12]

기술목록
스페이스 셔틀
스페이스 팔콘
크로노스 체인지
스톱 더 타임
문설트어택, 플라잉소시지등도 사용한다.

태그팀
블랙홀과 함께 사차원살법 콤비

태그 필살기
사차원 워프
사차원 교차
사차원 엘레멘트 교차

이명
조인(鳥人)
백익의 천사

타이틀
캘리포니아초인 쥬니어 헤비급
아크로뱃초인선수권

4.2. 상세

성우는 토타니 코지(32화), 타나카 히데유키(35화 이후)

미국의 초인. 그냥 새하얀 펩시맨형 초인으로 얼굴에 이목구비 대신 5망성이 그려져있다. 날개도 달려있다.

첫 등장은 초인 올림픽 더 빅 파이트 편으로 예선을 간단히 통과, 본선 토너먼트에서 A 블록의 시드권을 얻었다.

bc.jpg
[JPG image (66.58 KB)]


그러나 이 첫 시합의 상대가 하필이면 잔학초인시절의 워즈맨. 정의초인 답게 시합전에 건투를 빌며 악수를 청하지만 워즈맨에게 완전히 무시당하고 분노해 시합이 시작되자 특기인 공중 살법을 펼쳐 워즈맨을 다운시키지만 플라잉 소시지를 먹이려는 찰나 캔버스에서 점프한 워즈맨에 의해 날개를 찢기고 베어크로로 머리부터 세로로 썰리고만다.[13]

사실상 죽는 장면으로 보이는 걸로 끝나 1회성 캐릭터로 보였지만... 올림픽 편 이후의 코멘트를 보면 워즈맨의 그런 만행을 눈감아준 초인 올림픽에 완전히 정나미가 떨어진 듯 짐을 꾸려 고국으로 돌아가겠다는 코멘트를 남긴걸로 보아 살기는 살았다.

7인의 악마초인 편에서도 정기 신체검진를 받는 다른 정의초인들 사이에 섞여서 한컷 등장, 그러나 바로 다른 초인들처럼 악마들에게 힘을 빼았겨 바로 생명 유지장치에 들어간다.

그리고 갑자기 꿈의 초인태그편에서 메이저로 등장. 악마초인이지만, 사실 사촌관계였던[14] 블랙홀과 4차원 살법 콤비로 등장.

그러나 근육맨에게도 졸개로 취급받고 무시받는 굴욕을 당하고 분노해 작중 처음으로 특기인 시공간 조작을 펼친다.


일단 별을 살짝 돌려서 적과 아군의 상황을 반전시키는게 가능하다. 근육맨이 보스톤 크랩을 걸고 있었으나, 별을 한번 돌린것만으로 순식간에 전세가 뒤바뀌어버렸다.


그리고 필살기인 더 월드...아니 스톱 더 타임으로 시간조차 멈추는 것이 가능하다.

스톱 더 타임의 경우 다른 사람들의 움직임이 모두 정지되나, 코믹스에 나온 성능으로는 그리 오랜 시간을 정지시키진 않는 것 같았다.

근육맨이 머리의 별을 오히려 역이용하여 자신의 능력에 관광갔다. 누가 돌리던 상관없는듯 하다.(...)

이후 머슬 도킹의 최초 희생자가 된다.

이때 죽어버린듯, 왕위쟁탈전 편에서 근육맨이 죽어서 초인묘지로 가자 다른 초인들과함꼐 시체가 둥둥 떠있었다. 그리고 근육맨들을 응원하러 정의 초인들이 몰려갈때 어느사이에선가 부활, 같이 객석에서 응원하고 있었다.

2세에서 또 한번 아무 설명없이 레전드(전설초인)으로 등장.

팬들의 이런저런 추측도 나오긴하나 이래저래 작가인 유데타마고 콤비가 별 생각 없이 필요할때 대강 썼다, 말았다 하는 성향이 강한 캐릭터다(...).

왕위쟁탈전 이후 이야기를 다룬 신 근육맨에서는 블랙홀이 완벽초인 잭티와 싸우다가 위험에 처하자 블랙홀을 설득해 사차원 엘레멘탈 살법으로 교대해 등장한다. 블랙홀과의 대전중 거의 데미지를 입지 않은 잭티를 상대로 일방적으로 농락한 뒤 필살기를 쓰려는 잭티를 '크로노스 체인지'로 완벽하게 역관광. 마무리는 블랙홀의 시합이니 사촌에게 넘기는 넘기는 훈훈함을 보이고 퇴장. 블랙홀에게 완벽초인을 상대로 한 2연승을 안겨준다.

초대 역사상 아무런피해없이 최단시간에 완벽초인을 쓰러트린건 펜타곤이 유일하다!!
아마 이일을 계기로 2세대에들어서 레전드초인으로 찬양받는듯

4.3. 기타

작중에서도 여성들에게 인기가 매우 많지만 인터넷상에서도 블랙홀과 세트로 컬트적인 팬이 상당히 많은 초인이다. 아스키 아트도 몇개가 존재. 블랙홀과 함께있는 것으로 그려진다.

플레이보이 모바일에서 연재되는 소설작품에서는 블랙홀과 펜타곤이 처음 콤비를 잤을때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블랙홀이 본가, 펜타곤이 분가의 초인으로 둘이서 처음 태그를 짠건 12세때 였다고 한다. 본디 블랙홀은 26세, 텐타곤은 17세이지만 여기서 동갑으로 설정. 근육맨 팬들이라면 그려려니 하는게 암묵의 룰.

4.4. 테마곡 가사


번역
四次元空間こえて 戦う姿はボイジャー
요지겐쿠우칸코에떼 타타카우 스가타와 보이쟈
4차원 공간을 넘어 싸우는 모습은 보이저(Voyager 미국의 무인우주탐사선 보이저호)

ワープだ ワープだ クロノスチェンジ
와-쁘다 와-쁘다 쿠로노스체엔지
워프하라 워프하라 크로노스체인지

ゆがんだ時間(とき)の流れに 一発逆転チャンス
유간다토키노 나가레니 잇빠쯔갸쿠텐챤스
비스러진 시간의 흐름에 일발역전찬스

スペースファルコン 決めれば I'll get you
스페-스화루콘 키메레바 I'll get you
스페이스 팔콘 결정하면 I'll get you

おれのリングは 果てしない宇宙(そら)
오레노링구와 하테시나이소라
나의 링은 끝없는 우주

叫びは 蜃気楼
사케비와 신키로오
외침은 신기루

Baby Stop The Time
Baby Stop The Time
精神(こころ)には 悪の華さかせて
코코로니와 아쿠노하나사카세떼
마음엔 악의 꽃 피게해서

Baby Stop The Time
Baby Stop The Time
狙ったら逃がさない どこまでも
네랏타라 니가사나이 도코마데모
노린것은 놓치지않아 끝까지

おれは ペンタゴン
오레와 펜타곤
나는 펜타곤

異次元交差の夢に さまよう奴らはストレンジャー
이지겐코우사노유메니 사마요우 야츠라와 스토렌쟈
이차원교차의 꿈에서 방황하는 녀석들은 Stranger(이방인)

さがして さがして クロノスチェンジ
사가시떼 사가시떼 쿠로노스체엔지
찾아줘 찾아줘 크로노스체인지

過去も未来も乗り越え 息の根止めに来たのさ
카코모 미라이모 노리코에 이키노네토메니키타노사
과거도 미래도 넘어서 숨통을 끊어주러 왔다

スペースシャトルで決めれば I'll get you
스페-스샤토루데 키메레바 I'll get you
스페이스 셔틀로 결정하면 I'll get you

おれの秘密は 顔面の星
오레노 히미쯔와 간멘노호시
나의 비밀은 안면의 별

勝利のラグランジュ
쇼우리노 라구란쥬
승리의 라그랑주(Lagrangian point 칭동점, 두 천체간의 인력과 원심력이 균형을 이루는 점)

Baby Stop The Time
Baby Stop The Time
背中には 悪の翼ひろげて
세나카니와 아쿠노하네히로게떼
등에는 악의 날개 펼쳐서

Baby Stop The Time
Baby Stop The Time
血の色も消えてゆく世界さ
지노이로모키에떼유쿠세카이사
피의 색도 사라져가는 세상이야

おれは ペンタゴン
오레와 펜타곤
나는 펜타곤

Baby Stop The Time
Baby Stop The Time
精神(こころ)には 悪の華さかせて
코코로니와 아쿠노하나사카세떼
마음엔 악의 꽃 피게해서

Baby Stop The Time
Baby Stop The Time
狙ったら逃がさない どこまでも
네랏타라 니가사나이 도코마데모
노린것은 놓치지않아 끝까지

おれは ペンタゴン
오레와 펜타곤
나는 펜타곤
----
  • [1] 총 공사기간은 18개월이다.
  • [2] 출처 - 문명 4
  • [3] 9/11 뒤엔 대대적인 보수공사가 이루어져서 지금은 철근과 콘크리트, 유리섬유, 케블라 따위의 방탄섬유(!!) 등으로 떡칠을 했다고 한다.
  • [4] 언더시즈에선 펜타곤 아래 원자로가 있어 미국이 몰래 핵무기를 만드는데 사용한다나? 자이언트 로보 OVA의 결말에선 펜타곤 지하 500m의 BF단 지구가 복구되었다.
  • [5] 알링턴은 워싱턴 근교의 도시로 알링턴 국립묘지가 있는 그곳 맞다. 펜타곤 역시 엄밀히는 알링턴에 있다. 알링턴 국립묘지와 워싱턴 사이에 알링턴 농장이 위치하고 있으며 당시 알링턴 농장은 미 농무부의 실험농장이었다. 국방부 건물 부지가 변경되면서 이곳은 이후 2차 세계대전 동안 여성 공무원 임시 주거지가 건설되었다. 이 건물들은 저층이라 국립묘지의 시야를 가리지 않는다고.
  • [6] 사다리꼴에서 밑변이 한번 더 꺾인 듯한 형태
  • [7] 아마도 링 구조를 맘에 들어 한 듯하다.
  • [8] 엄밀히 말하면 가운데 있는 공터인 센트럴 플라자의 별명이 그라운드 제로이고 그 이름이 카페에 적용된 것인데 그 별명이 붙은 이유는 만일에 핵전쟁나면 펜타곤은 1순위 타겟이니 당연히 핵폭탄의 폭심지가 될것이라는 것이다.당시 소련 미사일의 CEP를 고려하면 아닐거 같지만 넘어가자
  • [9] 문명5 한정. 그래서 생긴 별명이 집타곤.
  • [10] 블랙옵스 시리즈에 케네디 미션 때 국방부 건물이 나온다. 들어가서 미션을 인계받는다.
  • [11] 하지만, 2012년 연재중인 신 근육맨에서의 대사를 보면 자신의 고향별이 따로 있는듯하다
  • [12] 테마곡에 나온다
  • [13] 애니판에서는 베어크로로 찔리는 선에서 끝난다.
  • [14] 웃긴건 악마들이 습격했을때 펜타곤도 휘말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1 21:42:51
Processing time 0.163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