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평창군



평창군청사. 주소는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군청길 77 (舊 하리 210-2번지)

평창군
平昌郡 / Pyeongchang County[1]
국가 대한민국
면적 1464.16㎢
광역시도 강원도
하위 행정구역 1 7
시간대 UTC+9
인구 43,703명
(2014년 5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 29.83명/㎢
군수 심재국
초선(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교통
4. 관광
5. 평창군 출신의 유명인
6. 기타
7. 하위 행정구역

1. 개요

강원도 중동부에 있는 군. 인구 약 4만 명. 동으로는 강릉시정선군, 서로는 횡성군, 북으로는 홍천군, 남으로는 영월군에 접한다. 용평 리조트, 휘닉스 파크, 삼양 목장 등으로 유명한 대표적인 여름, 겨울 휴양 도시이다.

평균 해발 고도 700m라는 것을 이용하여 Happy 700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서늘한 여름 휴양지로 홍보하고 있다. 크게 성공하진 못했으나 나름대로 중박은 갔다.

설질(雪質)이 좋아 스키하기 좋다고 한다. # 눈도 많이 오고. 게다가 겨울에 영하 30도 가까이 내려가기도 한다. 사실 정선군강릉시의 시설을 이용하는 부분도 있다.

동계 올림픽 유치를 위해 2010년 올림픽, 2014년 올림픽, 2018년 올림픽 총 3번, 10년간 도전한 끝에 2011년 7월 7일, 드디어 개최권을 따냈다. 평창을 밀어내고 올림픽을 개최한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 당시 기상상태가 경기하기에 좋지 않은데 비해 평창은 2월 22일까지 영하권이라 우스갯소리로 평창의 저주란 말도 나왔다. 아니다, 2월 22일이니까 콩신의 저주다

올림픽으로 주목받기 전에는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여름철만 되면 봉평장과 메밀축제에 관광객들이 꽤 몰리는 편.

군역이 홍천군 못지않게 매우 크고 아름답다. 홍천과는 달리 군역이 강릉을 쳐다보며 뒷짐지고 구부정하게 걸어가는 사람Γ과 가까운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가로축인 6번 국도는 서쪽에서부터 봉평면, 용평면, 진부면, 대관령면을 차례로 지나며 세로축인 31번 국도는 북쪽에서부터 용평면, 방림면, 평창읍을 지나간다. 미탄면은 두 축선에서 벗어나 있으며, 평창읍에서 정선 방향으로 가는 42번 국도가 지나간다. 이런 의미에서 평창읍이 상당히 안습인게, 위치상 군의 최남단이고 영동고속도로와도 멀어서 개발에서 소외되었기 때문이다. 인구도 진부한테 발린다!! 생활권도 많이 달라서, 서울에서 평창읍 갈 때는 키로수상 평창군 관내 IC가 아닌 횡성군새말IC에서 내려서 안흥 쪽으로 42번 국도 타고 가는 게 더 가깝게 먹힐 판.

영서 지방에 속해 있는 군이지만, 영동 지방과도 가까워 사투리는 영동 방언을 많이 쓴다. 특히 영동고속도로가 지나고 강릉과 맞닿아 있는 평창 동북부는 강릉 생활권이며 실제로 1906년 이전에는 강릉에 속해있던 곳들이다. 거리상으로도 평창읍에서 평창군 최북동단 대관령면까지의 거리는 61km 정도가 되는데, 타 지역에서 이 정도 거리가 나오는 구간으로 부산~거제(61km), 광주~장흥(63km), 대전~증평(60km), 서울~전곡(63km) 등이 있다!! 홍천군처럼 극단적으로 길쭉한 것도 아닌데도 도저히 같은 군이라고 볼 수 없을 정도의 거리다.


2. 역사

현재의 평창군 군역이 만들어진지는 얼마 안 된다. 대동여지도에도 평창읍, 미탄면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강릉(...)의 영역으로 나오고, 오리지날 평창은 지금의 크고 아름다운 땅덩어리와는 달리 의외로 엄청 코딱지만했다. 음성군과 비슷한 케이스.[2] 원래 조선시대에는 큰 고을일수록 관할 구역이 넓었는데, 강릉도 이 때문에 엉뚱하게도 영서지방 산골을 떠안은 것.

1906년 강릉군으로부터 대화면, 봉평면, 진부면을 편입하였다. 1931년 정선군으로부터 도암면을 편입하였다.아니, 도암면은 언제 또 정선 소속이 되었던 거지?

1979년 평창면이 평창읍으로 승격하였다. 1983년 봉평면과 진부면의 일부를 용평면으로 승격하였다. 2007년 도암면을 대관령면으로 개칭하였다.

3. 교통

철도는 없다. 원주시-강릉시철도원주강릉선2012년부터 공사에 들어갔다. 평창역진부역이 신설된다.

도로 교통의 경우, 영동고속도로가 군 북부를 통과하여 무려 5개의 나들목(면온, 장평, 속사, 진부, 횡계)이 있어 편리하지만 정작 평창읍을 비롯한 남부지역은 여전히 교통이 불편하다. 평창읍에서 영동고속도로를 타려면 장평나들목까지 가야 되는데 그 거리가 타 시/군 가는 거리와 맞먹을 정도로 멀다. 선형 문제가 아니라 그냥 거리 자체가 먼 거다(...). 국도6번 국도, 31번 국도, 42번 국도, 59번 국도가 있다.

4. 관광

오대산국립공원, 월정사, 방아다리 약수터, 보광휘닉스파크, 용평리조트, 알펜시아 리조트 등이 있다.

5. 평창군 출신의 유명인

  • 황혜영 : 90년대 유명 그룹이었던 투투출신 멤버다. 현재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 혜경 : MBC 기상캐스터 출신 프리랜서. 드라마에 간간히 출연하고 있다.
  • 지원이 : 평창군 방림면 출신의 트로트 가수. 그런데 어째선지 제천시 홍보대사를 하고 있다.
  • 이효석 : 메밀꽃 필 무렵의 저자. 그의 모교인 평창초등학교에 그의 동상이 있다.
  • 트위치(리그 오브 레전드)

6. 기타

6656.JPG
[JPG image (88.2 KB)]

2012년 제18대 대통령 선거 당시 50대 유권자 비율이 전국 대비해서 높은 편이었다.

7. 하위 행정구역

평창군/행정 항목으로.

----
  • [1] 동계 올림픽 유치 때는 PyeongChang이라고 쓴다.뿅쨩
  • [2] 이쪽도 사실 오리지날 음성의 영역은 음성읍, 원남면밖에 안 되며, 현재 음성의 사실상 중심지인 금왕읍을 비롯한 다른 곳은 전부 일제가 부군면 통폐합을 할 때 얻은 것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22:21:40
Processing time 0.150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