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하늘의 탐험대

last modified: 2015-03-15 01:54:40 by Contributors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리즈
빨강 구조대/파랑 구조대 시간의 탐험대/어둠의 탐험대 하늘의 탐험대 마그나 게이트와 무한대 미궁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하늘의 탐험대
eos.jpg
[JPG image (70.99 KB)]
개발 춘 소프트
유통 닌텐도
플랫폼 NDS
출시일 일본 2009년 4월 18일
미국 2009년 10월 12일
대한민국 미발매
장르 RPG

ポケモン不思議のダンジョン 空の探検隊
Pokemon Mystery Dungeon: Explorers of Sky

Contents

1. 개요
2. 추가 요소
2.1. 얼루기 카페
2.2. 수배자 유형
2.3. 비밀 상점
2.4. 특별 에피소드
2.4.1. 에피소드 1 - 비버니의 소원 (ビッパのねがいごと / Bidoof's Wish)
2.4.2. 에피소드 2 - 천재 푸푸린 (てんさいププリン / Igglybuff the Prodigy)
2.4.3. 에피소드 3 - 오늘의 꺄아 (ほんじつのきゃー / Today's "Oh My Gosh")
2.4.4. 에피소드 4 - 챠밍 팀 등장! (チャームズさんじょう! / Here Comes Team Charm!)
2.4.5. 에피소드 5 - 어둠의 미래에서 (あんこくのみらいで / In the Future of Darkness)
3. 기타


1. 개요

이상한 던전 시리즈에 속한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리즈의 세번째 작품이자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간의 탐험대/어둠의 탐험대의 마이너 체인지 버전. 때문에 전반적인 스토리나 중요 요소는 시간의 탐험대/어둠의 탐험대와 동일하다. 기반이 되는 게임은 전작처럼 DP 디아루가·펄기아가 아니라 Pt 기라티나다.

2. 추가 요소

전체적으로 시간의 탐험대/어둠의 탐험대에 비해 편의성이 많이 강화되었다. 이 덕분에 하늘의 탐험대를 한 후 시간의 탐험대나 어둠의 탐험대를 하려면 꽤나 불편할 수도 있다.

  • 오프닝이 달라졌다. 아마 하늘의 탐험대를 하게 되면 가장 먼저 발견할 수 있는 점일 것이다. 전반적으로 전작에 비해 오프닝 BGM이나 분위기가 꽤나 활기차게 변했다. 또한 전작까지는 주인공 노가다 방지를 위해 주인공&파트너를 고르고 나서야 오프닝 스킵이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처음부터 오프닝 스킵이 가능하게 변경되었다.

  • 주인공 목록에 코코리, 식스테일, 리오르, 이브이, 꼬링크[1]가 추가되고, 주인공 선택 시 묻는 질문도 몇가지 추가되었다.덕분에 원하는 포켓몬을 주인공으로 뽑기가 더 어려워졌다. 반면에 전작에선 오로지 주인공으로만 뽑을 수 있었던 나옹과 먹고자는 파트너로만 뽑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전작에서는 고를 수 있는 파트너도 랜덤으로 정해줬지만 이번에는 주인공을 제외한 모든 주인공 후보 포켓몬을 파트너를 고를 수 있다.

  • 2부 스토리 중 졸업 이벤트와 눈보라 섬 이벤트 사이에 하늘산 이벤트가 추가되었다. 제목에 나와있는 <하늘>은 이 이벤트와 쉐이미를 상징한다.

  • 이 때문에 전작에선 등장하지 않았던 쉐이미가 등장하며, 하늘산 이벤트 클리어 후 다시 하늘산 정상으로 가면 동료로 만들 수 있다.

  • 하늘의 주크박스를 이용해 게임의 배경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주크박스는 하늘산 이벤트를 클리어해면 해금된다. 단, 처음부터 모든 BGM이 있는건 아니며 몇몇 BGM은 스페셜 에피소드를 클리어해야 해금된다.

  • 전작에선 버전 별로 출연 포켓몬, 아이템 등이 따로 나왔지만 이번에는 모두 통합되었다. 아르세우스를 제외하면 하늘의 탐험대 하나 가지고 모든 포켓몬을 동료로 만들 수 있다.어찌 보면 시탐/어탐 더 팔아먹으려고 일부러 하탐을 국내에 정식발매 안한 듯 싶다 하지만 하탐의 신 추가요소를 생각하면 판매량 효율은 글쎄...

  • 운명의 탑, 제로의 섬 중앙 등의 새로운 던전이 등장한다. 대부분 스페셜 에피소드 한정 던전이거나 극악 던전이다. 또한 몇몇 전설의 포켓몬의 서식지가 변경되었다.

  • 캥카 창고에서 가방과 창고가 어느 정도 찼는지 볼 수 있고, 기술머신에서는 그 기술의 위력과 명중률도 표시되는 등 인터페이스의 편의성도 더했다.

  • 던전으로 갈 수 있는 사거리에 있는 우물에서 저장할 수 있게 해주는 깨알같은 요소도 추가되었다.

  • 구조대에서 나왔던 BGM도 많이 재등장했다. 해당되는 BGM은 작은 숲 BGM, 강철산 BGM, 정글 에리어 BGM, 마그마 지하 BGM, 폭풍우 해역 BGM, 지하 유적 BGM이다.

  • 본가 시리즈 중 Pt가 기반이 되다 보니까 Pt에서 추가된 요소도 하늘의 탐험대에 그대로 추가되었는데 기라티나가 특정 던전에 가면 오리진 폼으로 폼 체인지를 하는 요소가 추가되었다.

  • 던전에세 동료로 영입할 수 있는 상황이 올 때, 포켓몬 이름의 색깔[2]로 같은 종류의 동료 유무 상황을 알 수 있다.

  • 도구 중에 원래 도구와 이름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효과를 내는 이름장난 도구가 새로 추가 되었다.

2.1. 얼루기 카페

얼루기 카페 안에 있는 얼루기 음료스탠드와 마자와 마자용이 운영하는 리사이클 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곳에선 미션을 받을 수 있는데, 7대 비보에 관한 의뢰[3]부터 전설의 포켓몬의 도전장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전작에는 동료들이 모험을 떠나는 길 옆에서 대기하고 있었으나 이번에는 카페 안에서 대기하고 있다. 음료수를 동료에게 만들어주면 음료수를 마시러 호출된다. 그런데 여기에 그란돈 같은 포켓몬도 들어가는 걸 보면 내부가 꽤 큰 것 같다(…).

얼루기 음료스탠드에서는 구미 같은 음식류를 주면 그것으로 음료수를 만들어 준다. 만든 이후 가끔씩 좋은 느낌이 난다고 할 때가 있는데, 이때는 능력치 상승같은 추가 효과가 생긴다. 재료로 사용되는 도구중 이름장난 도구에 관해서는 정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임의로 번역한다. 좀 더 좋은 센스로 말장난을 번역할 수 있다면 바꿔도 좋다.

추과 효과가 발생하는 구미류를 제외한 음식 아이템
추가효과해당 아이템
지능지수 증가PP맥스, 안약의씨앗, 맛있는꿀
최대 체력 +1치유의씨앗, 오랭열매, 보통씨앗, 부활의씨앗, 스이밍씨앗[4]
최대 체력 +2사과, 큰사과, 폭렬의씨앗, 버치열매, 유루열매, 질퍽음식, 복슝열매, 성스러운씨앗, 발빠름의씨앗
복분열매, 경직의씨앗, 투명씨앗, 사악한씨앗, 맹공격씨앗, 워프의씨앗
최대 체력 +4앞못봄씨앗, 수면의씨앗, 비틀비틀씨앗, 환각의씨앗
지능지수 증가와 최대 체력 +1안약의씨앗, 부호의씨앗[5], PP직구리[6], 뿜활의씨앗[7], 잘있어라씨앗[8], 데꼬지돌[9]

추가 효과가 발생할 확률이 없는 음식류 아이템
씨앗불행의씨앗, 행복의씨앗, 생명의씨앗
음료리보플라빈, 사포닌
타우린, 키토산, 카테킨
열매자뭉열매
기타황금사과

음료를 마시다 보면 가끔 동료 신청을 하거나 알을 주는 경우가 있다. 또한 몇몇 던전이 해금되기도 한다.

리사이클 샵에서는 사과 2개를 오랭열매로 교환하거나, 필요없는 물품을 경품추첨권으로 바꾸는 등 필요없는 물품을 처분 할 수 있다. 많이 바꾸다보면 바꿀 수 있는 물품이 늘어나고, 몇몇 던전이 해금된다.

2.2. 수배자 유형

수배자 유형
명칭상세
기본형전작들처럼 수배자가 그냥 앞에 있으며, 잡으면 된다.
도주형수배자가 같은 방에 있지만 도망치며, 계단에 도달하기 전에 쓰러뜨리면 된다.
찾기형맵상에서 수배자가 빨간 색으로 나타나서 다른 포켓몬과 구분할 수 없다.
도주형과 마찬가지로 계단으로 도달하기 전에 쓰러뜨리면 된다.
가끔은 잠들어 있는 상태거나 발견하면 무작정 공격하는 놈들도 있다.
소굴형수배자가 "너희들은 내 함정에 빠졌다." 라고 말한 뒤 포켓몬 소굴이 발동된다.
방 전체 기술을 쓰거나 적절하게 도구를 쓴 뒤 잡으면 된다.
보스형층의 모양은 스토리 보스와의 대결처럼 따로 만들어진 것처럼 생겼다.
일렉트릭 평원에서 썬더볼트 일당을 상대하는 것처럼 수배자와 부하들이 플레이어 캐릭터를 포위한다.
이 층에선 이상한 구슬을 쓸 수 없다.

가끔 어떤 수배자 임무중에서는 코일이나 자포코일이 팀에 합류하기도 한다.

2.3. 비밀 상점

역시 이번에 새로 추가된 요소다. 던전 내에서 등장하며, 짙은 안개의 숲으로 향하는 원정을 가기 전 트레저 타운 십자로에서 디그다가 언급하면서 해금된다. 이곳에 갈려면 던전 내의 숨겨진 계단을 찾아야 한다. 다만 숨겨진 계단으로 갈 수 있는 곳 중에는 비밀 상점 이외에도 보물이 가득한 방도 있으니 유의.

이곳에서 등장하는 포켓몬과 그 포켓몬이 하는 기능은 아래와 같다.

포켓몬상세
킬리아얼굴마담으로 비밀 상점에 온 플레이어를 맞이한다.
흉내내100포켓을 내면 팀원들을 전부 회복시켜주고 플레이어의 배도 가득 채워주며, 모든 상태이상도 없애준다.
꿀꺽몬임의의 아이템이 들어있는 가방을 판매한다. 가격은 100포켓.
껍질몬100포켓을 내면 던전에서 탈출시켜준다.
내룸벨트100포켓을 내면 끈적거리는 아이템을 깨끗하게 해준다.

2.4. 특별 에피소드

본편에서 나온 등장인물들의 과거 또는 앞날을 경험해볼 수 있는 특별 에피소드들이 추가되었다. 본편과는 별개로 진행할 수 있으며, 본편을 진행하다 보면 하나하나 해금된다. 각 에피소드마다 플레이어블 포켓몬이 정해져 있다.

일단 본편의 창고와 은행[10]과는 연동된다. 덕분에 본편에서 아이템을 많이 쌓아놨다면 더욱 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에피소드가 끝나면 모든 돈과 도구는 해골몽 은행과 캥카 창고로 보내진다. 또한 야생 포켓몬을 동료로 만들 수 없다. 그뿐만이 아니라 구조될 수도 없다.

이하는 에피소드를 간략하게 정리해놓은 항목. 스포일러니 열람시 주의. 하늘의 탐험대에서 새로 추가된 던전의 이름은 국내 미정발로 인해 일칭을 번역했다.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2.4.1. 에피소드 1 - 비버니의 소원 (ビッパのねがいごと / Bidoof's Wish)


삐죽삐죽 산에서 슬리프를 잡고나면 해금된다.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비버니. 동료는 없다.

비버니가 임무를 받고있는 주인공과 파트너를 보면서 스토리가 시작된다. 우선 비버니가 길드에 들어가기 전 시점으로 되돌아 가는데, 비버니는 최고의 모험가가 되겠다며 집을 나선다. 비버니는 푸크린 길드에 들어갔지만 순탄치 않은 생활을 한다. 가져오라는 물건을 다른 물건으로 착각하거나 길드장의 거대사과를 먹어버리는 실수를 많이 저지른다. 그러던 어느 날, 페라페가 비버니에게 오랭열매를 사오라는 심부름을 시킨다. 이 때 부터 조작이 가능하다. 시열대는 주인공 일행이 길드에 들어오기 전.[11]

비버니는 좀 더 강해지기 위해 켈리몬 가게에서 기술머신을 사려고 하지만 가격은 6,500포켓. 비버니는 엄마가 준 비상금 7,000포켓을 이용해 사려고 생각했지만 결국 포기한다. 그런데 갑자기 눈쓰개가 이상한 물건을 비버니에게 던져주고는 도망친다. 그리고 글라이거와 아공이가 눈쓰개를 못봤냐고 하면서 바로 뒤쫓는다. 셋 다 절벽으로 갔다는 건 신경쓰지 않는다.

한밤중에 노공룡의 소음 공해코골이 때문에 잠에서 깬다. 비버니는 낮에 받은 정체불명의 물건을 확인한다. 그 물건은 별의 동굴(ほしのどうくつ)을 가리키고 있는 지도였다. 다음 날, 비버니가 페라페에게 별의 동굴이 어디냐고 묻자 소원을 이루어주는 지라치가 사는 곳이라고 한다. 그 때, 어제봤던 눈쓰개가 왔다. 비버니는 눈쓰개와 같이 탐험하려고 꾀병을 부린 뒤, 별의 동굴로 간다.

별의 동굴의 깊은 곳까지 왔으나 지라치는 보이지 않던 와중 갑자기 어제 봤던 글라이거와 아공이가 기습한다. 그 때, 눈쓰개가 본색을 드러낸다. 사실 눈쓰개는 저들과 한패였고, 비버니의 비상금을 빼앗기 위해 일부러 여기까지 노렸던 것이였다. 그리고 저들과 배틀한다. 배틀에서 지든 이기든 비버니가 불리한 상황에 처하던 그 때, 길드원들이 낌새를 알아챘는지 단체로 도와주러 온다. 길드원들은 비버니와 함께 저 패거리들을 쓰러뜨린다. 이기고 나면, 푸크린은 숨겨진 곳을 발견한다. 그러고는 비버니에게 혼자 가라고 한다. 하지만 거대사과 하나 덕분에 마음을 바꾸려다 다행히 제지당한다

더 깊은 곳까지 왔서 지라치를 만났으나 비버니가 잠을 깨웠다는 이유로 다짜고짜 전투를 걸어온다. 그 배틀에서 이기면 지라치는 잠에서 깬 뒤, 소원을 들어준다. 처음 고를 수 있는 소원은 다양하나 최종적으로는 후배가 생기게 해달라고 한다. 결과적으로 이 덕분에 주인공과 파트너가 길드에 들어올 수 있게 된 것이다. 비버니가 후배인 주인공 일행을 보면서 에피소드는 끝난다.

첫번째 에피소드임에도 불구하고 스페셜 에피소드 중에서도 난이도가 가장 높다. 눈쓰개와 동행할때 비버니가 체력이 낮아서 싸라기눈 데미지를 걷는 것으로 회복을 못하기에 가다보면 체력 부족에 시달리게 되고[12], 눈쓰개 일행을 쓰러뜨린 이후에는 날씨에 시달릴 일은 없지만 동탁군이나 루나톤, 솔록 같이 방어력이 높고 몸통박치기에 반감 데미지를 받는 녀석들이 등장하면서 체감 난이도에 변화를 느낄 수 없다.

특히 지라치와의 대결은 정말 답이 없다. 가뜩이나 지라치 자체 능력치도 높은데다 상성상 몸통박치기 및 구르기에 반감을 받는데 보스전 보정으로 체력이 높을 뿐더러 레벨 차이도 많이 나서 이기기가 매우 어렵다. 파헤법은 파워리본을 착용한 체로 부활의씨앗을 최대한 들고 중간중간에 나오는 비틀비틀씨앗을 던진 뒤 몸빵으로 갈기는 수밖에 없다. 데구리돌이 20개쯤 있다면 비틀비틀씨앗을 3개 정도 던지고 멀리서 공격하면 쉽게 이길 수는 있다.

2.4.2. 에피소드 2 - 천재 푸푸린 (てんさいププリン / Igglybuff the Prodigy)


안개 호수로 원정을 갔다 돌아오면 해금된다.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길드장 푸크린이 어렸을 때인 푸푸린. 동료는 아말도.

페라페는 모두가 잠든 사이 몰래 길드장 푸크린에게 거대사과를 갖다준다. 푸크린은 평소처럼 거대사과를 가지고 노는데, 넘어지면서 뭔가를 떨어뜨린다. 떨어뜨린 물건의 정체는 벌레의오브. 페라페는 벌레 타입도 아니면서 왜 벌레의오브를 가지고 있냐고 의문을 제기하자 푸크린은 어렸을 때의 이야기를 해준다.

푸크린이 진화전인 푸푸린이였을 때[13], 푸푸린은 엄마와 아빠와 잘 살고 있었다. 푸푸린은 어느 날 처럼 일어나자 마자 친구들과 놀러 나가려고 한다. 이때부터 조작이 가능하다. 시열대는 푸크린이 어렸을 때. 밖으로 나가려고 하면 엄마가 나가기 전 친구들과 나눠 먹으라고 구미를 주신다. 그리고 밖에 나가면 친구들이 기다리고 있다. 푸푸린은 친구들이랑 구미를 나눠먹는다. 아니 놀지도 않을꺼면 왜 구미를 밖에서 먹는거지?

푸푸린은 사교성이 좋았는지 다크펫이나 스콜피 같은 나쁜 친구들에게도 흔쾌히 구미를 나눠줬다. 그날 밤, 푸푸린의 엄마는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다 큰일이 나지 않을까 걱정하지만 아빠가 전에 푸푸린과 산에서 내려오다 낙석 사고가 일어날 뻔 했지만 그 때 하이퍼보이스로 돌을 깨부순 걸 보면 숨겨진 잠재력이 있을거라 하면서 괜찮을 것이라고 하며 이내 아내를 안심시킨다.

다음 날, 다크펫과 스콜피가 푸푸린과 친구들을 상대로 어둠의 숲(アンコクのもり)을 탐험하자고 제안하자 다른 친구들은 모두 무섭다며 반대하는 상황에서도 푸푸린만은 재미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같이 가자고 한다. 그러고는 다크펫과 스콜피와 함께 어둠의 숲으로 간다.

어둠의 숲 깊은 곳까지 가자 저 너머에서 으르렁 거리는 소리 때문에 그만 돌아가려고 하는데 갑자기 아말도가 튀어나오자 다크펫과 스콜피는 다 도망가는데도 푸푸린만은 도망가지 않았다. 아말도는 푸푸린을 위협하는데도 도망가지 않자 하는 수 없이 푸푸린을 자신의 은신처로 데리고 간다.

아말도는 자신을 탐험가라고 하면서 지도를 보여준다. 그리고 한껏 탐험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푸푸린이 지도를 불태운다. 그러자 아말도는 놀라면서 급히 물대포로 지도를 식혔는데 동쪽의 동굴(ひがしのほらあな)이라는 새로운 장소가 나왔다. 아말도는 탐험가를 그만두었지만 푸푸린을 도와줄 수 있다고 하면서 동쪽의 동굴에 같이 가주겠다고 한다.

동쪽의 동굴 깊은 곳에는 복잡한 함정이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푸푸린은 그냥 무시하고 보물이 있는 곳까지 갔다. 보물상자에서 벌레의오브가 꺼내지만 푸푸린은 모험 자체가 신나는지 정신 없이 뒹군다. 그런데 갑자기 푸푸린이 아말도를 사부라 부르면서 자신을 제자로 맞이하라고 한다. 푸푸린이 계속해서 칭얼대자 아말도는 어쩔 수 없이 푸푸린을 제자로 맞이한다.

그 후, 푸푸린과 아말도는 계속해서 보물을 찾으러 다녔다. 그러면서 푸푸린은 탐험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푸푸린은 여느 때처럼 아말도를 찾으러 갔고, 잊혀진 친구들은 푸푸린의 집에 갔지만 푸푸린의 부모님은 오늘도 푸푸린은 어디에 나갔다고 하던 그 때, 갑자기 니드킹이 아말도에 대해 말하는데…

보물의 암반(ざいほうのいわば) 끝에서 몬스터 하우스라 하는 보스전을 클리어하면 또다른 던전이 나타나는데 갑자기 부모님과 친구들, 니드킹, 보안관 자포코일이 온다. 그러고는 아말도를 체포해간다. 사실 아말도는 B랭크 수배자였던 것이다. 푸푸린은 아말도가 나쁜 사람이 아니라고 울고불고 하면서 무시무시한 하이퍼보이스를 내뿜으려고 하는 그 때, 잡혀가고 있던 아말도가 푸푸린을 말린다. 그러고는 아말도는 푸푸린에게 자신처럼 나쁜 사람이 되지 말라고 하면서 벌레의오브를 던저 준다. 벌레의오브에는 아말도와의 추억이 담겨 있었던 것이다.

난이도는 대체로 쉬운 편. 동료인 아말도 자체가 레벨이 28인데다 체력이 낮아진 동료 대신 공격을 맞아주는 보디가드 지능스킬을 익히고 있고, 전반적으로 나오는 포켓몬들도 약한 놈들이라 푸푸린의 막치기 한 방에 거의 모든 몬스터들이 뻗는다. 보스전도 폭타 정도만 조심하면 나머지는 쉽게 해치울 수 있다.

2.4.3. 에피소드 3 - 오늘의 꺄아 (ほんじつのきゃー / Today's "Oh My Gosh")


챕터 13이 시작되면 해금된다. 꺄아만 봐도 알겠지만해루미의 시점에서 플레이하게 된다. 동료는 없다. 시간대는 주인공 일행이 용소의 동굴에 간 뒤다.[14]

어느 날 보안관 자포코일이 길드를 방문하여 수배자 고우스트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보통 포스터 붙이지 않나. 모두가 일하는 중이었기에, 푸크린은 이 의뢰를 길드에서 나름 숙련된 모험가였던 해루미에게 맡긴다​그럼 해루미는 놀고 있었나​그러니 노공룡이 뭐라고 그러지​. 타입 상성상 어려운 미션이라고 생각하지만 거절할 만한 이유도 없었기에, 해루미는 그 의뢰를 받아들인다. 자포코일은 이 '불사의 고우스트'의 위험성을 강조하면서, 해루미에게 조심하라고 당부한다.

그래서 해루미는 원천의 동굴(げんせんのどうくつ)로 향하게 되고, 결국 고우스트를 만나서 쓰러트린다. 그러나 그 순간, 섬광이 번쩍하더니 고우스트는 자기 별명을 증명이라도 하듯 다시 멀쩡하게 서 있었다. 일어난 고우스트는 불타입 포켓몬들을 불러들여 해루미를 공격하고, 그 때 갑자기 노공룡이 나타나 해루미를 구출한다​오오 정의의 사도 노공룡 오오​. 하지만 해루미는 기껏 온 고우스트를 쫒아낸다. 그리고 해루미는 다시 고우스트를 쫓아 던전 깊숙이 들어가게 되고, 불사의 고우스트의 비밀을 알아챈다. 사실 처음부터 고우스트가 3마리였던 것. 한마리가 쓰러지면 플래시를 쓰고 그 틈에 다른 고우스트와 위치를 바꿔서 부활한 것처럼 위장했던 것이다. 어쨌든 해루미는 이 고우스트 3마리를 체포해 돌아가고, 사이가 안 좋던 노공룡에 대한 생각도 바뀐다.

그 이후로 해루미는 노공룡을 찾는데, 노공룡은 사실 문단속 당번을 때려치우고 해루미를 구하러 간 것에 대한 벌로 사과의 숲에 가서 없다는 것을 알게된다. 후일담으로 그날 밤, 해루미는 일기를 작성한 뒤 노공룡이 돌아오면 사과하고 고맙다는 말을 전하려고 생각한다.

난이도는 에피소드 2 다음으로 어려운 편이다. 불꽃 타입 때문에 고생항 것 같은 느낌과는 다르게 실제 원천의 동굴에는 땅 타입 포켓몬들이 널려있지만 후반부에는 또다른 풀 타입의 약점인 독 타입들이 널려있다. 고우스트와의 보스전도 타입 상성상 난이도가 높을 수 있다. 특히 기습, 원한, 저주, 최면술 등의 기술로 실컷 괴롭히기에 더더욱. 기본 기술로 풀피리가 걸리면 잠재우고 열심히 때리면 된다. 중요한 건 노공룡의 체력 관리 및 노공룡이 뻘짓을 하지 않게 비는 것이다(…).

2.4.4. 에피소드 4 - 챠밍 팀 등장! (チャームズさんじょう! / Here Comes Team Charm!)


주인공 일행이 미래 세계에서 탈출하면 해금된다. 당연하​지만​차밍 팀의 리더 이어롭의 시점에서 플레이한다. 동료는 차밍 팀 일원인 요가램가디안. 시간대는 푸크린과 차밍 팀이 견습 모험가일 때다.

시작하기에 앞서, 차밍 팀은 본편에는 엔딩 이후 파수꾼의 동굴 관련 에피소드로 등장하기에 엔딩 이전에 처음해보는 사람은 차밍 팀 에피소드가 뜬금 없을수도 있다. 하지만 결과적으론 오히려 스토리가 연결이 되는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

푸크린이 어렸을 때 가려다 말았던 곳과 비슷하게 생긴 한 던전에서 데구리가 오자 석상으로 위장해있던 차밍 팀이 봉인 해제(…)와 동시에 던전을 무너뜨리고 탈출하는 것과 동시에 데구리를 끔살시키는 것으로 시작된다.

어느 날 차밍 팀은 막대한 보물이 잠들어 있다는 남쪽의 정글(みなみのジャングル)로 향한다. 그런데 입구에서 아르코가 '지금까지 아무도 이 던전을 돌파하지 못했으니 돌아가라'는 말을 하고​, 자신들의 실력에 자신이 있었던 차밍 팀은 그대로 던전에 들어간다.

해안선을 따라가다가, 그들은 허기 때문에 쓰러진 푸크린[15]을 발견하고 사과를 건넨다. 사교성이 좋은 푸크린은 곧 그들과 친구가 된다. 곧이어, 그들은 포푸니라, 드래피온, 아보크로 구성된 팀인 PAD 팀과 마주치고, 마지막 던전의 탐험에 관해 약간의 다툼이 생긴다. 그들이 들어가기 전, 꼬리선이 나타나서 차밍 팀에게 나쁜 짓을 하고 다녔던 PAD 팀을 던전에서 쫓아내달라고 말한다.

대단한 석회동굴(だいしょうにゅうどう) 근처에 온 차밍 팀은 왼쪽 길과 오른쪽 길이 나뉘어 진 곳을 둘다 갔음에도 불구하고 처음으로 되돌아오게 되자, 때마침 푸크린이 오게 된다. 푸크린마저 별 생각이 없던 그 때, 푸크린이 가지고 놀던 사과가 벽 속으로 들어가게 되고, 푸크린도 사과를 따라 벽 속으로 들어갔다. 차밍 팀도 곧이어 벽 속으로 들어갔다.

던전의 끝에서, 그들은 텅빈 보물상자를 발견하고, PAD 팀은 차밍 팀이 보물을 독차지했다고 비난한다. 두 팀은 싸우지만, 곧이어 푸크린이 나타나서 ​두 팀을 말린다​. 그런데 갑자기 보물상자가 말을 하기 시작한다. 사실 이 보물상자는 메타몽이 변신해 있던 것이며페이크다 이 병신들아!, 이전에 마주친 아르코나 꼬리선도 모두 메타몽이었다.[16] 메타몽은 이 던전에 포켓몬들이 오는 것을 막기 위해 그랬고, 그 이유는 던전의 가장 깊은 곳에서 나타난다. 그곳에 시간의 톱니바퀴가 있었던 것. 다시 말해 메타몽은 이곳에 있는 시간의 톱니바퀴에 포켓몬들이 접근하는 것을 막고 있었던 것이다. 결국 차밍 팀과 PAD 팀은 시간의 톱니바퀴를 남겨두고 돌아간다. 그럼 나무돌이는 저 함정을 어떻게 알고 시간의 톱니바퀴를 훔친 것일까

후일담으로 차밍 팀은 푸크린에게 같이 탐험을 하자고 제의를 한다. 푸크린은 누구와 같이 여행을 해본적이 없다면서 고민하자, 차밍 팀은 같이 탐험하면 사과를 주겠다고 한다. 그러자 푸크린은 고민하지도 않고 바로 승낙하자, 차밍 팀과 푸크린이 달리기 경주를 하면서 끝난다.

결과적으로 보면 마지막 톱니바퀴가 어디에 있는지에 관한 떡밥도 풀렸다고 볼 수 있다. 5개 중 하나는 심원의 숲에 있고, 3개는 각각 유크시, 엠라이트, 아그놈이 지키고 있으니 남은 하나의 행방이 불명인데, 그걸 바로 메타몽이 지키고 있던 것이다. 그러면 어둠의 탐험대 오프닝에 등장하는 화산 속의 톱니바퀴는 뭐지?

난이도는 딱 중간이다. 시작했을 때 팀원의 기술 배치가 어정쩡하면 보스로라 무리에서 고전할 수 있다. 특히 이어롭은 적어도 기술배치에 점프킥이나 바톤터치가 들어있어야 보스로라 무리를 이기는데 큰 지장이 없다. 1 레벨 업 하면 배울 수 있는 고속이동은 무조건 가르치자.

2.4.5. 에피소드 5 - 어둠의 미래에서 (あんこくのみらいで / In the Future of Darkness)


주인공 일행이 길드를 졸업하면 해금되는 에피소드다. 주인공은 나무돌이. 파트너는 야느와르몽과 색이 다른 세레비. 시간대는 나무돌이가 야느와느몽이 무지개 석주에 뛰어든 직후의 어둠의 미래다.

이 에피소드는 아무래도 다른 스페셜 에피소드들과는 다르게 꽤나 길다. 다른 에피소드는 말그대로 그냥 외전이라고 느껴지는데, 이 에피소드는 스토리와 연관성이 클 뿐더러 스페셜 에피소드 중 유일하게 후일담을 다루고 있다보니 본편 스토리라고 느껴질 수 있다.

미래로 돌아온 나무돌이는 우선 다시 과거로 돌아가기 위해 디아루가를 찾으러 시한의 탑으로 향하는데, 깜까미들의 공격을 피해 도망 다니다가 야느와르몽에게 따라잡히고 만다. 하지만 깜까미들은 임무에 실패해 이용 가치가 없어진 야느와르몽까지도 공격하고, 버림받았다는 사실에 충격받은 야느와르몽은 나무돌이에게 함께 디아루가를 찾아가자고 제안한다. 나무돌이는 야느와르몽을 의심하지만, 일단 함께 행동하기로 한다.

우선 시한의 탑으로 향한 둘은 그곳에 어둠의 디아루가가 없음을 알아챈다.​ 야느와르몽은 어둠의 디아루가가 과거가 바뀌었음을 눈치채고, 시간의 회랑을 고정해 미래가 바뀌는 것을 막으려 할 것이며, 따라서 어둠의 디아루가는 세레비를 잡으러 갔으리라고 추측한다. 또한, 깜까미들이 나타나서, 디아루가는 새로운 부하를 구했으며, 그 부하가 야느와르몽을 처치할 것이라고 말한다.

둘은 세레비가 살던 숲으로 가지만, 이미 세레비는 그곳에 없다. 또다시 습격한 깜까미들을 잡아 족치고, 그들은 세레비가 거대한 빙산(だいひょうざん)이 있는 얼어붙은 섬(ひょうかいのしま)[17]으로 갔다는 것을 알게 된다. 둘은 얼어붙은 섬에 가는데, 둘 사이에는 기묘한 유대감과 신뢰가 생기게 되고, 야느와르몽은 추락하는 얼음덩이로부터 나무돌이를 보호하고 대신 부상을 입게 된다. 그날 밤, 둘은 대화를 나누는데, 야느와르몽은 자신이 사라져버리는 것을 알면서도 과거를 바꾸려는 나무돌이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자 나무돌이는, 이런 정지된 세상에서 텅 빈 삶을 사는 것보다는 짧은 순간이라도 환희를 느끼는 것이 나으며, 자신이 사라지더라도 세상을 더 좋게 바꾸면 자신의 흔적은 남는 것이라고 대답한다.

얼어붙은 숲(ひょうちゅうのもり)을 지난 뒤, 둘은 결국 세레비를 만나게 되지만, 세레비는 화강돌에게 잡혀 있다. 그 주변에는 얼음기둥들이 있는데, 나무돌이가 세레비를 구하기 위해 접근하자 그 기둥들에서 스파크가 튀더니 나무돌이를 전기로 구속해 버린다. 그제야 야느와르몽은 지금까지 같이 행동한 것은 모두 계획된 것이며, 깜까미들의 말도 모두 계획된 것이라고 말한다. 자신은 나무돌이의 몸을 이용해 다시 과거로 돌아가 주인공 일행까지 처치할 것이라고 말한다. 나무돌이는 야느와르몽의 신뢰와 유대감에 호소하는데, 이미 나무돌이와의 대화에서 과연 디아루가의 명령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이 옳은 일인지, 자신은 정말 이런 세상에서의 삶에 만족하는지 혼란을 느끼던 야느와르몽은 결국 나무돌이를 구출하고, 화강돌은 도망가버린다.

그러나, 어둠의 디아루가가 나타나서 마지막 순간에 자신을 배신한 야느와르몽을 공격한다.​ 하지만 이 때, 주인공 일행이 시한의 탑에서 시간을 되돌렸는지 미래에도 시간이 흐르게 되었다. 과거가 바뀐 것이 슬슬 미래에도 영향을 끼치면서 정지된 미래에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고, 디아루가는 시간의 회랑으로 가서 직접 과거로 돌아가 미래세계를 다시 정지시키려고 한다. 나무돌이, 야느와르몽, 세레비는 디아루가를 쫓아가고, 주인공 일행이 과거에서 디아루가를 쓰러뜨린 것처럼 미래에서 다시 한 번 어둠의 디아루가를 쓰러뜨린다.

다시 미래에도 시간이 흐르게 되면서 어둠의 디아루가는 사라지고, 야느와르몽은 나무돌이에게 너의 인생은 이제 빛나고 있느냐고 묻고, 나무돌이는 그렇다고 대답한다. 그리고 미래세계에서 떠오르는 아침 해를 보며, 과거에서 주인공이 사라진 것처럼 모두 사라진다. 이 때 보면 주인공은 정말 곱게 사라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과거에서 나무돌이가 그랬듯이 태양을 처음 보고 충격을 받고, 자기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나무돌이와 함께 이런 광경을 볼 수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와중에 나무돌이랑 세레비는 포옹까지 하는데 야느와르몽은 그냥 얄짤 없이 먼저 사라진다. 지못미.

...그리고 잠시 후, 나무돌이, 세레비, 야느와르몽은 정신을 차리고, 아무도 사라지지 않았음에 놀란다. 또한 정신이 멀쩡해진 디아루가도 부활하게 되는데, 디아루가가 자신보다 더 위대한 누군가의 개입으로 모두가 살아났다고 말한다. 그렇게 미래세계에서도 다시 시간이 정상적으로 흘러가기 시작하고, 나무돌이는 떠오르는 아침 해를 보며 주인공 일행에게 미래의 포켓몬과 우리는 살아있다는 메시지를 시간을 통해서 보낸다. 어쩌면 나무돌이 일행이 있는 미래 시점까지 주인공이 살아있을 정도로 먼 미래가 아닐수도 있다

난이도는 마지막 에피소드지만 어렵진 않다. 본 스토리 내에서도 최종보스로 등장했던 디아루가를 쓰러뜨려야 하지만 전체적으로 동료 포켓몬들은 미진화형인 주인공&파트너보다 강할 뿐더러 야느와르몽의 프레셔 특성 때문에 디아루가의 시간의포효는 사실상 PP가 2가 되기에 어렵지 않게 쓰러뜨릴 수 있다. 다만 중간중간에 보스전도 많이 발생하고 적들도 가면 갈수록 나무돌이보다 상성이 유리해지는 것에 유의. 보스전에선 야느와르몽의 체력 관리가 중요하다.

3. 기타

불가사의 던전 시리즈가 국내에서 별로 인기가 없어서인지 모르겠지만 국내에는 정발되지 않았다. 따라서 국내에서 이 게임을 얻으려면 해외에서 일어판이나 영어판을 해외배송으로 받는 방법밖에 없다. 가격은 거의 9만원대. 무엇보다 이미 닌텐도 3DS도 나왔고, 포켓몬스터 X·Y가 나오면서 6세대로 넘어간 상황이니 정발은 포기하면 편하다.
----
  • [1] 이 때문에 일렉트릭 평원에서 나오는 렌트라와 럭시오 일당이 썬더볼트와 썬더라이 일당으로 수정됐고, 그 때문에 난이도가 조금 쉬워졌다.
  • [2] 파랑색이면 아직 없다는 뜻이고, 주황색이면 이미 있다는 뜻이다.
  • [3] 크레바스 동굴에서 핫삼을 구해주고 숨겨진 랭크를 얻은 이후부터 7대 비보에 관한 의뢰가 나온다.
  • [4] すいみんぐのたね。Slip Seed. 수면의씨앗의 유사 아이템. 먹으면 이동타입이 수상이 되어 물 위를 걸을 수 있다.
  • [5] ふごうのたね。Dough Seed. 불행의씨앗의 유사 아이템. 먹으면 다음 층에서 발견하는 돈의 양이 많아진다.
  • [6] ピーピーマッスグ。Mix Elixir. PP맥스의 유사 아이템. PP를 전부 회복시키지만 직구리 전용 아이템이다.
  • [7] ぷっかつのたね。Reviser Seed. 부활의씨앗의 유사 아이템. 부활을 시켜주진 않고 웃다가 쓰러지게 된다.
  • [8] じゃあなのたね。Via Seed. 사악한씨앗의 유사 아이템. 효과는 워프의씨앗과 같은데, 잘있어라의 발음 じゃあな가 사악한씨앗의 じゃあく랑 헷갈린다.
  • [9] ゴローソのいし。Gravelyrock. 데구리돌의 유사 아이템. 꼬지지와 꼬지모 전용 아이템으로 지능지수를 10 늘려주고 배를 10 채워준다. 배가 가득 찬 상태에서 먹으면 최대 배가 5 늘어난다.
  • [10] 다만 은행은 에피소드 내 트레저 타운이 나오는 1부와 3부 한정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은행이 있어도 1부와 3부는 던전을 하나만 진행하기 때문에 실용성은 거의 없다(…). 굳이 하나 꼽자면 켈리몬 상점에서 물건을 사기 위한 용도?
  • [11] 이러한 묘사가 나오는 곳은 텅구리 도장. 텅구리 도장이 망해서 문 닫기 바로 직전인 상황이다. 됐고 그냥 부활의씨앗이나 받아가자. 비버니가 별의 동굴을 탐험할 때부터 폐점한 것으로 보이며, 주인공 일행이 막 들어왔을 때도 이미 망해서 문 닫은 상황이다.
  • [12] 이 때문에 날씨 변경 구슬을 파는 상점이 많이 나오고, 오랭열매도 군데군데 떨어져 있긴하다.
  • [13] 여기서부터는 편의상 길드장 푸크린을 푸푸린으로 칭한다.
  • [14] 실제 NPC 배치도 주인공이 용소의 동굴에 간 날과 같이 배치되어 있다. 그 때문에 에레키블의 링크샵, 네이티오의 보물 감정소, 얼루기 카페, 럭키의 돌보미집을 이용할 수 없다. 추가로 치렁 편성소와 텅구리 도장도 이용 불가.
  • [15] 그 길드장 푸크린이 맞다. 스페셜 에피소드 2부의 일인 아말도를 언급한다. 2부 스토리를 하지 않았다면 뭔 소린가 할 것이다 차밍 팀도 아직 유명하지 않았을 때니까 아마 푸크린도 길드를 차리기 전일 것이다.
  • [16] 사실 이전에 마주친 아르코와 꼬리선의 얼굴은 메타몽과 닮은 것으로 눈치챈 사람도 있을 것이다.
  • [17] 구조를 보면 알겠지만 사실 이곳은 미래의 눈보라 섬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5 01:54:40
Processing time 0.220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