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소울실버

last modified: 2015-04-05 11:57:32 by Contributors

ポケットモンスターハートゴールド・ソウルシルバー / Pokémon Heart Gold and Soul Silver

포켓몬스터 시리즈
3세대 (GBA) 4세대 (NDS) 5세대 (NDS)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
포켓몬스터 파이어레드·리프그린
포켓몬스터 에메랄드
포켓몬스터 DP 디아루가·펄기아
포켓몬스터 Pt 기라티나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소울실버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2

game_pkg_hgss.png
[PNG image (108.13 KB)]

Contents

1. 상세
2. 포켓몬과 함께 걷기
3. BGM 일람
4. 관련 항목


발매 2009년 9월 12일
Japan.png
[PNG image (276 Bytes)]

2010년 2월 4일
South_Korea.png
[PNG image (613 Bytes)]

2010년 3월 14일
United_States.png
[PNG image (357 Bytes)]
제작 게임 프리크
유통 닌텐도
플랫폼 닌텐도 DS
장르 RPG
공식 홈페이지
한국 공식 홈페이지

1. 상세

10년의 세월을 넘어, 금과 은의 전설이 부활한다.

포켓몬 최고의 작품을 좀 더 강화시켜, 미흡한 점은 보완하고, 신요소를 많이 투입했으며 부족한 용량에서 벗어났기에 미처 못한 곳도 완성시킨, 포켓몬 최대최다 스케일의 버전.

2009년 가을에 발매된 포켓몬스터 2세대 금/은 버전의 리메이크 버젼. 국내에서는 2010년 2월에 한글판이 정발되었다.[1]

포켓몬 시리즈의 두번째 리메이크이면서도 1세대의 다소 부족했던 점을 다듬어, 이후 포켓몬 시리즈의 모태가 된 2세대였기 때문에, 이를 특히 높히 평가하는 올드팬들을 만족하기 위한 게임프릭의 노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6세대가 나온 지금도 볼륨 하나는 여전히 최강.

다/펄의 주무대가 여름, 플라티나의 주무대가 겨울이라면 하트골드/소울실버는 가을이 주무대이다. 금/은 버전에서 용량상의 한계로 뭔가 허술했던 관동지방 파트가[2] 리모델링되었으며, 이는 성도지방도 마찬가지. 성도지방에 새로 생긴 오락시설 '포켓슬론' 또한 많은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과학기술의 격세지감을 느끼게끔 하는 '포켓워커'도 이 작품의 아이덴티티의 한 축. 이 역시 금/은 시절에 발매되었던 '포켓 피카츄 컬러'의 리메이크이다. 포켓 피카츄는 피카츄를 데리고 산책한다는 컨셉의 기기로, 만보기 기능이 탑재되어있고 걸을 수록 쌓이는 와트를 소모해 미니게임을 플레이하여 얻은 아이템을 금/은 소프트의 '이상한 소포'로 선물받는 등의 기능을 탑재한 일종의 다마고치이다. 포켓워커 역시 적외선을 이용해 소프트 내의 포켓몬을 기기 내로 옮겨서 산책한다는 것이 기본 컨셉으로, 소프트와 함께 패키지 안에 별도로 동봉되어 있으며 데려온 포켓몬은 한 걸음마다 1의 경험치를 얻는다. 걸어서 쌓은 와트로 미니게임을 플레이하여 아이템을 획득하는 기능 또한 충실히 재현되어있으며, 포켓몬을 잡는 미니게임과 잡은 포켓몬을 소프트로 데려가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밖에도 관동, 성도의 체육관 관장과 전화번호를 교환할 수 있는 등 여러가지 소소한 점들이 많이 추가되었다. 런닝슈즈의 토글 기능, Pt와 비교해도 눈에 띄게 편리한 터치 인터페이스는 많은 호평을 받았다. 심지어 5세대에서도 HG/SS 방식을 원했던 유저들이 많았다. 그 파격성으로 인해 이 버전이 출시된 이후부턴 '이후 신작은 당연히 파격적이어야 정상'이라는 인식이 생겼기도(...).

포켓몬스터 피카츄에서 처음 선보였던 플레이어 캐릭터 뒤에 포켓몬이 따라오는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이것에 대한 더 자세한 것은 후술.

리메이크 전의 2세대 여주인공을 내치고 대신 다른 여주인공을 새로 영입해 여주인공의 귀환을 기대했던 올드 유저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었지만, 곧 새 주인공도 어엿한 주인공으로 인정을 받았다.

무엇보다 BGM이 금/은 버전의 멜로디를 따면서도 전주 부분을 더 넣거나 각 마을의 분위기(인주시티의 경우 일본풍을 더 첨가)를 살려 호평을 받았는데 거기다가 모든 체육관 뱃지를 획득하면 무지개시티의 게임 프리크에서(무지개시티 포켓몬 센터 바로 왼쪽 건물 '무지개맨션') GB플레이어를 받을 수 있고 이 GB플레이어를 사용하면 금/은 버전의 BGM으로 바뀐다![3] 올드 유저들에게는 그야말로 감동.

여담이지만 특히 칠색조루기아를 소환하는 의식에서 나오는 BGM이 특히 분위기가 좋다. 특히 칠색조의 경우 의식이 방울탑 최상층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고전미가 잘 사는 편. 뒤이은 배틀 BGM도 일본풍이라 잘 맞는다.

하지만 단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가장 큰 단점으로 전작에서도 그랬지만 전체적으로 포켓몬의 레벨이 너무 낮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 야생 포켓몬의 레벨이 너무 낮고 배틀을 할 수 있는 트레이너의 숫자도 적다.

시기상 마지막 8번째 배지를 얻는 검은먹시티 주변의 야생 포켓몬 레벨이 겨우 23~27 정도이다.[4] 이 시리즈에서 추가된 5번째 배지를 받고난 뒤에 갈 수 있는 사파리존 근처의 몬스터 레벨과 비슷한 수준이다.
즉, 4번째 배지를 받는 인주시티부터 8번째 배지를 받는 검은먹시티까지 몬스터의 레벨이 오르긴 커녕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전체적으로 낮게 유지된다. 그래서 4세대의 고레벨 플레이를 즐기다 HG/SS 시리즈를 하다보면 레벨 너무 오르지 않아서 제대로 포켓몬을 성장시키기가 매우 힘들며[5] 결국에는 레벨 40 망나뇽을 소지하게된 최악의 치터 목호를 만드는 이유가 됐다.

다른 이유로 트레이너 숫자 자체가 적은데 1세대의 바글바글할 정도의 트레이너 급은 아니라도 어느정도 숫자가 많아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다보니 결국 트레이너 수가 적은데다 소지한 포켓몬의 수준까지 추락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다만 문제가 된 레벨링 곡선은 뱃지 8개에 포켓몬 리그가 끝이었다면 심각한 문제였겠지만, 본작은 관동지방까지 여행하기에 성도에서 너무 고레벨이 되어버리면 관동이 오히려 시시하게 느껴졌을 것이다.
관동지방까지 고려하여 만든 레벨링 동선이고, 관동지방을 클리어한 후 개방되는 은빛산 지역에서는 40레벨을 상회하는 야생포켓몬이 등장하는 만큼 시각에 따라서는 이것이 전혀 문제점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야생 포켓몬의 최고레벨이나 2차 사천왕의 레벨을 비교할 경우 Pt보다 다소 낮은 편이지만 실제 경험치를 비교해보면 생각만큼 큰 차이는 없다.

또다른 단점으로는 Pt나 5~6세대에 비해 (통신 진화를 활용하지 않을 경우 더더욱) 쓸만한 스토리용 포켓몬의 선택폭이 은근히 좁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는 1~3세대까지 잉여스런 성능의 포켓몬이 많았음[6]을 감안하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며, 오히려 메리프나 헤라크로스의 입수시기를 앞당기고 4세대에 새로 생긴 진화형들을 성도도감에 포함시키는 등 리메이크작이라는 한계 내에서는 최선을 다했다고 보여진다. 아무래도 밸런스가 현 세대에 비해 좋지 못했던 원작[7]과 비교하면 물리/특수 분화를 통해 장크로다일갸라도스 등이 구제되고, 원작에서는 너무 귀해서 써먹을 수가 없던 진화의 돌포켓슬론을 통해 입수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아쿠스타, 윈디(하트골드)/나인테일(소울실버), 브이즈 등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훨씬 나아졌다. 캥카 등 포켓워커에서 데려온 포켓몬도 활용할 수 있다.

2009년 10월 28일에 '포켓몬스터 하트골드&소울실버 뮤직 슈퍼 컴플리트'란 이름의 OST CD가 발매되었다. OST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네이버 블로그미오시티의 작은 도서관에 작성된 글들을 참조하자(CD 표지, 수록곡 정보).

2013년 말 부터 포켓몬스터 4세대 팩(디아루가, 펄기아, 기라티나, 하트골드, 소울실버), 2014년 중반부터 포켓몬스터 5세대 팩(블랙, 화이트)[8] 절판이 되고나서 현재 프리미엄이 붙어있어서 제때 구매하지 못한 게이머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5월 23일에 방송되는 Twitch Plays Pokémon/시즌 6에서는 랜덤화된 하트골드 버전을 쓰게 되었다.

여담으로 파칭코/도박장이 존재하는 마지막 포켓몬스터 시리즈. 이 작품에서 해외판의 도박장이 심의 문제로 찌리리공 뒤집기로 대체되자 개발사도 문제점을 인식했는지 5세대를 기점으로 작중에서 등장하던 게임코너가 삭제되었으며, 오죽하면 6세대의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를 플레이하다 보면 보라시티의 게임코너가 폐점했고, 게임코너의 주인이 시대의 흐름으로 인해 장사가 되지 않았다는 대사를 할 정도이다. 아마도 5세대부터 기술머신을 한 번 입수하면 무한정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이 이유가 아닌가 싶다.

2. 포켓몬과 함께 걷기

이 작품에서는 파티의 맨 처음 포켓몬은 볼에 들어가지 않고 플레이어의 뒤를 졸졸 따라다니게 된다. 전투 시작시에도 이 포켓몬은 볼에서 던져서 꺼내는 것이 아니라 그냥 플레이어의 뒤에서 자연스럽게 휙 나타난다. 중간중간 어쩔 수 없이 포켓몬을 볼에 집어넣게 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주인공이 몬스터 볼을 던지면서 전투가 시작되는 전통적인 모습이 오히려 보기 힘든 광경이 되었다.

소지 포켓몬이 뒤를 따라다니는 기능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피카츄만 가능했던 피카츄 버전이나 이벤트성으로 일부 포켓몬만 잠깐 가능했던 DPPt와는 달리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는 모든 포켓몬에게 이 기능이 기본적으로 지원된다. 게임 시작시 스타팅 포켓몬을 받을 때부터, 몬스터 볼에 넣고 다니는 대신 같이 걷는 것이 사람과 포켓몬의 관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취지로 이후로는 포켓몬을 뒤에 데리고 다니게 된다.

포켓몬의 실제 친밀도 스탯과 어느정도 연동되는 개념으로 포켓몬의 반응이 점점 바뀌는데, 처음 만났을 때는 자기 이름도 어색해하던 모습을 보이다가 친밀도가 높아진 뒤 포켓몬에게 말걸면 이것저것 여러가지 애교스러운 행동을 하며 플레이어에게 볼을 붉히거나 안기기도 한다. 주변에 다른 포켓몬이 있으면 그 포켓몬과 인사하거나[9] 주인공의 어머니에게 인사하기도 하고, 비가 내리는 장소에 바위 포켓몬을 데려가면 싫어하거나 로켓단과의 싸움이 벌어지는 도중에 포켓몬에게 말을 걸면 주변을 경계하거나 전투 태세를 갖추는 등 상황에 따라 행동이 또 달라진다. 더 나아가 특정한 포켓몬을 특정 장소에 데려가면 그 포켓몬만의 특별한 반응을 보이는 등 이와 관련해서 이리저리 시도해보는 재미도 있다. 특별한 반응에 대해서는 주인공으로 선택하지 않았을 때의 심향/금선이 전화를 통해 알려준다. 피카츄 버전 때와 마찬가지로 포켓몬의 체력이나 상태이상 여부에 따라서도 반응이 달라진다.

항상 따라다니는 것은 아니어서, 자전거를 탄다거나 파도타기를 할 때처럼 데리고 다니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포켓몬을 다시 볼에 집어넣는다. 잠만보칠색조 같이 몸집이 건물 입구에 비해 너무 큰 포켓몬들은 건물 내부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몬스터볼로 들어가 따라다니지 않게 된다. 또 배틀프런티어를 비롯한 일부 시설에서는 그냥 뭔가 구실을 붙여서 포켓몬이 따라다니지 않는다. 이렇게 볼에 선두 포켓몬이 들어가 있을 때는 전투 시작시 이전 작품들처럼 주인공이 몬스터 볼을 던지면서 배틀이 시작된다. 또 데리고 다니던 포켓몬이 빈사하면 그 포켓몬을 볼에 집어넣고 다음 차례였던 포켓몬이 대신 뒤를 따라다니게 된다.

반응이 제법 다양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엄청나게 많은 수의 포켓몬들에게 일일이 다 전용 반응을 넣어줄 수는 없었던지라 많은 포켓몬들이 큰 그룹으로 묶여서 서로 반응을 공유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종종 너무나도 안 어울리는 현상이 연출되기도 한다. 수컷 포켓몬이 심향을 애교스러운 눈빛으로 바라보며 얼굴을 붉힌다거나, 고래왕이나 그란돈같은 푸짐한 녀석들이 주인공에게 안기려고 달려든다거나, 챔피언로드에서 겁을 먹고 잔뜩 긴장해 있는 뮤츠라거나…

단순히 재미를 위해 있는 시스템일 것 같지만, 이를 통해 얻는 이득도 있어서 가끔 포켓몬이 액세사리를 주워와서 이걸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다. 뭔가 갖고 있다는 메시지를 처음 봤을 때는 뺏으려고 하면 친밀도가 높은 상태라도 화를 내고 안 주려고 하는데, 좀더 걸어다니다가 다시 시도해보면 그때는 기뻐하면서 주인공에게 액세사리를 건네준다. 또 사실 이 시스템이 트레이너 카드의 별을 얻는 데 관련이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빛나는나뭇잎'이라는 아이템으로, 이 같이 데리고 걷기 기능을 통해 최대로 친밀해진 포켓몬을 특정 장소의 풀숲에 데리고 가서 말을 걸었을 때 랜덤하게 발견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한 포켓몬이 5개까지 얻을 수 있으며, 이렇게 5개의 나뭇잎을 얻은 포켓몬을 심향/금선에게 보여주고 왕관으로 교환받고 표창장을 받는 것이 이번 작품의 트레이너 카드 별 획득 조건 중 하나다.

빛나는나뭇잎을 얻는 장소는 포켓몬의 성격에 따라 결정되며 다음과 같다. 해당 장소에 포켓몬을 데리고 간다고 한번만에 얻는 건 아니고, 여러 번 말을 걸다 보면 획득하게 된다. 얻는 장소가 여러 개 있는 경우는 그 중 아무 곳에서나 입수해도 된다.

1번 나뭇잎 2번 나뭇잎 3번 나뭇잎 4번 나뭇잎 5번 나뭇잎
신중한
냉정한
온순한
조심스런
성실한
33번도로 36번도로 45번도로 7번도로 8번도로
13번도로
14번도로
고집스런
용감한
대담한
노력하는
42번도로 37번도로 22번도로
46번도로
15번도로 9번도로
24번도로
건방진
명랑한
장난꾸러기
개구쟁이
천진난만한
31번도로 34번도로
47번도로
1번도로 3번도로 5번도로
겁쟁이
외로운
수줍은
43번도로 38번도로 27번도로 16번도로 10번도로
25번도로
무사태평한
얌전한
차분한
촐랑거리는
32번도로 48번도로 2번도로
28번도로
4번도로 6번도로
덜렁거리는
성급한
변덕스러운
의젓한
44번도로 39번도로 26번도로 18번도로 11번도로

볼드 표시가 된 장소는 일본판 한정으로 문제가 있는 곳으로, 33번 도로에서는 불/바위/땅/물 포켓몬이 나뭇잎을 입수할 수 없고, 47번 도로에서는 비행 포켓몬이 나뭇잎을 입수할 수 없다. 그 도로에서 원래 포켓몬이 보이는 다른 반응이 나뭇잎 입수 반응보다 더 우선되어버리기 때문이다. 33번 도로는 항상 비가 내리는 곳인데 물에 약한 포켓몬이 물을 싫어하는 반응이 우선되고, 물 포켓몬은 비가 와서 좋아하는 반응이 우선되어버린다. 47번 도로는 고도가 높은 곳인데 비행 포켓몬이 하늘을 나는 반응이 우선되어버려서 입수할 수 없게 된다. 일본판 이후에 나온 다른 언어 버전들에서는 수정된 듯 하니 걱정하지 말 것.

호평을 받았던 기능이지만, 블랙/화이트에선 사라져서 이후로 쭉 계승될줄 알고 기대했던 유저들에게는 많은 실망감을 안겨주기도 하였다. 그래도 이 기능이 남긴 것이 커서, 이 기능을 위해 이 게임에서 찍었던 맵상의 포켓몬 그래픽들이 블랙 2/화이트 2의 은혈에서 등장하는 포켓몬들의 그래픽으로 이용되었다.

3. BGM 일람

내용보다 BGM일람이 더 길다는건 무시하자
DISC-1
01 오프닝 데모(オープニングデモ)
02 타이틀(タイトル)
03 모험을 시작하자!(冒険をはじめよう!)
04 연두 마을(ワカバタウン)
05 데리고 간다(連れて行く)
06 금선(コトネ)
07 공박사 연구소(ウツギけんきゅうじょ)
08 중요한 물건을 받았다!(たいせつなどうぐをもらった!)
09 29번 도로(29ばんどうろ)
10 전투! 야생 포켓몬(성도)(戦闘!野生ポケモン(ジョウト))
11 야생 포켓몬에 승리!(野生ポケモンに勝利!)
12 레벨 업!(レベルアップ!)
13 무궁 시티(ヨシノシティ)
14 데리고 간다2(連れて行く2)
15 포켓몬 센터(ポケモンセンター)
16 회복(回復)
17 시선! 남자아이1(視線!男の子1)
18 전투! 트레이너(성도)(戦闘!トレーナー(ジョウト))
19 트레이너에 승리!(トレーナーに勝利!)
20 30번 도로(30ばんどうろ)
21 도감평가…안돼안돼(図鑑評価…だめだめ)
22 도라지 시티(キキョウシティ)
23 모다피의 탑(マダツボミのとう)
24 시선! 주지(視線!坊主)
25 프렌들리 샵(フレンドリィショップ)
26 포켓몬 알을 받았다!(ポケモンのタマゴをもらった!)
27 전통무용수씨(まいこはん)
28 연결 동굴(つながりのどうくつ)
29 도구를 주웠다!(どうぐをひろった!)
30 알프의 유적(アルフのいせき)
31 라디오「안농」(ラジオ「アンノーン」)
32 도감평가…아직아직(図鑑評価…まだまだ)
33 고동 마을(ヒワダタウン)
34 시선! 로켓단(視線!ロケット団)
35 전투! 로켓단(戦闘!ロケット団)
36 34번 도로(34ばんどうろ)
37 라이벌 등장!(ライバル登場!)
38 전투! 라이벌(戦闘!ライバル)
39 진화(進化)
40 진화 축하해!(進化おめでとう!)
41 금빛 시티(コガネシティ)
42 짐(ジム)
43 전투! 체육관 관장(성도)(戦闘!ジムリーダー(ジョウト))
44 체육관 관장에게 승리!(ジムリーダーに勝利!)
45 리그 뱃지를 받았다!(リーグバッジをもらった!)
46 라디오「포켓몬 채널」(ラジオ「ポケモンチャンネル」)
47 라디오「규화의 암호」(ラジオ「アオイのあいことば」)
48 기술 뱃지를 받았다!(わざマシンをもらった!)
49 금빛 게임 코너(コガネゲームコーナー)
50 슬롯 적중!(スロット当たり!)
51 액세서리 겟(アクセサリーゲット)
52 글로벌 터미널(グローバルターミナル)
53 GTS
54 도감평가…힘내!(図鑑評価…がんばって!)
55 자전거(じてんしゃ)
56 시선! 여자아이1(視線!女の子1)
57 포켓기어에 등장!(ポケギアに登録!)
58 자연 공원(しぜんこうえん)
59 나무 열매 겟(きのみゲット)
60 인주 시티(エンジュシティ)
61 かぶれんじょう
62 불탄 탑(やけたとう)
63 수호(ミナキ)
64 라디오「오박사의 포켓몬 강의」(ラジオ「オーキドはかせのポケモン講座」)
65 도감평가…그럭저럭(図鑑評価…なかなか)
66 38번 도로(38ばんどうろ)
67 라디오「포켓몬 마치」(ラジオ「ポケモンマーチ」)
68 전투! 라이코(戦闘!ライコウ)
69 담청 등대(アサギのとうだい)
70 파도타기(なみのり)
71 진청 시티(タンバシティ)
72 포켓몬을 맡겼다!(ポケモンをあずかった!)
73 42번 도로(42ばんどうろ)
74 かいでんぱ
75 로켓단 아지트(ロケットだんアジト)
76 시선! 수상한 사람1(視線!怪しい人1)
77 라이벌 등장!2(ライバル登場!2)
78 라디오 탑 점거!(ラジオとう占拠!)
79 얼음 샛길(こおりのぬけみち)
80 기술 잊기(わざわすれ)
81 용의 동굴(りゅうのあな)
82 이향(イブキ)
83 앤테이(戦闘!エンテイ)
84 방울탑(スズのとう)
85 연수의 춤(縁寿の舞)
86 칠색조 광림!(ホウオウ光臨!)
87 전투! 칠색조(戦闘!ホウオウ)

DISC-2
01 26번 도로(26ばんどうろ)
02 광속선(こうそくせん)
03 쿠치바 시티(クチバシティ)
04 전투! 체육관 관장(관동)(戦闘!ジムリーダー(カントー))
05 시온 타운(シオンタウン)
06 이와야마 터널(イワヤマトンネル)
07 전투! 야생 포켓몬(칸토)(戦闘!野生ポケモン(カントー))
08 도감평가…앞으로 1보!(図鑑評価…あといっぽ!)
09 하나다 시티(ハナダシティ)
10 24번 도로(24ばんどうろ)
11 리니어(リニア)
12 라디오「포켓몬 자장가」(ラジオ「ポケモンこもりうた」)
13 전투! 스이쿤(戦闘!スイクン)
14 타마무시 시티(タマムシシティ)
15 히비키(ヒビキ)
16 11번 도로(11ばんどうろ)
17 라디오「포켓몬 피리」(ラジオ「ポケモンのふえ」)
18 토키와 숲(トキワのもり)
19 시선! 남자아이2(視線!男の子2)
20 니비 시티(ニビシティ)
21 3번 도로(3ばんどうろ)
22 시선! 이상한 사람2(視線!怪しい人2)
23 달맞이 산(おつきみやま)
24 1번 도로(1ばんどうろ)
25 마사라 타운(マサラタウン)
26 오키드 박사(オーキドはかせ)
27 도감평가…완벽해!(図鑑評価…かんぺき!)
28 시선! 남자아이2(視線!女の子2)
29 전투! 트레이너(칸토)(戦闘!トレーナー(カントー))
30 그렌 섬(グレンじま)
31 47번 도로(47ばんどうろ)
32 사파리존 게이트(サファリゾーンゲート)
33 사파리존(サファリゾーン)
34 라디오「버라이어티 채널」(ラジオ「バラエティチャンネル」)
35 벌레잡이 대회 시작한다!(むしとりたいかい始まる!)
36 벌레잡이 대회(むしとりたいかい)
37 벌레잡이 대회 3위!(むしとりたいかいで3位!)
38 벌레잡이 대회 2위(むしとりたいかいで2位!)
39 벌레잡이 대회로 우승!(むしとりたいかいで優勝!)
40 포켓슬론 회장(ポケスロン・会場)
41 포켓슬론 져지로 옷갈아입다!(ポケスロン・ジャージに着替えた!)
42 포켓슬론 개회식(ポケスロン・開会式)
43 포켓슬론 경기 개시!(ポケスロン・競技開始!)
44 포켓슬롱 경기 중!(ポケスロン・競技中!)
45 포켓슬론 현재 1위!(ポケスロン・現在1位!)
46 포켓슬론 결승전!(ポケスロン・決勝戦!)
47 포켓슬론 결과 발표(ポケスロン・結果発表)
48 포켓슬론 표창식(ポケスロン・表彰式)
49 포켓슬론으로 우승!(ポケスロンで優勝!)
50 신비한 선물(ふしぎなおくりもの)
51 배틀 타워 접수(バトルタワーうけつけ)
52 배틀 타워(죠토)(バトルタワー(ジョウト))
53 배틀 포인트를 받았다!(バトルポイントをもらった!)
54 배틀 팩토리(バトルファクトリー)
55 배틀 스테이지(バトルステージ)
56 배틀 룰렛(バトルルーレット)
57 배틀 룰렛으로 BP를 받았다!(バトルルーレットでBPをもらった!)
58 배틀 캐슬(バトルキャッスル)
59 캐슬 포인트를 받았다!(キャッスルポイントをもらった!)
60 전투! 프론티어 브레인(戦闘!フロンティアブレーン)
61 프론티어 브레인에 승리!(フロンティアブレーンに勝利!)
62 라디오「트레이너 채널」(ラジオ「トレーナーチャンネル」)
63 빙글빙글 공간(ぐるぐるこうかん)
64 Wi-Fi접속(Wi-Fi通信)
65 Wi-Fi광장(Wi-Fiひろば)
66 Wi-Fi광장 광장 게임(Wi-Fiひろば・ひろばゲーム)
67 돈돈 소난스로 클리어!(どんどんソーナンスをクリア!)
68 Wi-Fi광장 퍼레이드(Wi-Fiひろば・パレード)
69 라디오「101번 도로」(ラジオ「101ばんどうろ」)
70 라디오「201번 도로」(ラジオ「201ばんどうろ」)
71 포켓 워커(ポケウォーカー)
72 삐죽귀 피츄 등장!(ギザみみピチュー登場!)
73 시선! 마이코씨(視線!まいこはん)
74 루기아 출연!(ルギア出現!)
75 전투! 루기아(戦闘!ルギア)
76 챔피언 로드(チャンピオンロード)
77 포켓몬 리그(ポケモンリーグ)
78 전투! 챔피언(戦闘!チャンピオン)
79 전당 들어가다(殿堂入り)
80 엔딩(エンディング)
81 THE END
82 전투! 초 고대 포켓몬(戦闘!超古代ポケモン)
83 신토 유적(シント遺跡)
84 아르세우스(アルセウス)

----
  • [1] 북미보다 국내 정발이 빨리된 유일한 버전이다. 차기작인 블랙/화이트는 북미보다 늦게 발매되었으며, X/Y는 전세계 동시발매되었다.
  • [2] 특히 사파리존이나 블루시티동굴 등. 단, 홍련섬은 시기상으로 포켓몬스터 금/은 이후를 다루고 있기에 2세대의 폐허 그대로다.
  • [3] 옛날에 만들어둔걸 우려먹은게 아니고 모두 새로 제작했다. 과거의 느낌 거의 그대로 새로 만들어서 음질은 더 좋고 심지어 이번 버전에서 새로 생긴 맵들의 BGM 일부, 상록숲 같이 금/은에서 미처 재현하지 못한 관동지방의 BGM도 GB풍으로 바뀐다.
  • [4] 같은 4세대인 D/P/Pt에서 8번째 배지를 받는 도시인 물가시티 근처의 야생 포켓몬의 레벨은 40을 상회한다.
  • [5] 더군다나 설정상 최상급의 트레이너만 모여있어야 하는 챔피언로드의 트레이너들조차 단 한 마리라도 레벨 40대 포켓몬을 소지하고 있지 않다. 2세대는 챔피언로드에 트레이너가 없다. 자세한 이유는 스포일러라고 하긴 뭐하지만 어쨌든 스포일러
  • [6] 특히 스토리 진행에 편리한 고화력 고스핏 포켓몬은 흔하지 않다.
  • [7] 블레이범, 전룡, 라프라스, 헤라크로스 등 스토리에 쓸만한 포켓몬이 거의 정해져 있었다고 보면 된다. 물론 통신진화가 가능하다면 사이코키네시스+삼펀을 사용하는 후딘이 최종보스급일테고. 원작의 경우 단점이 하나쯤 있어도 워낙에 난이도 자체가 높지 않아 부각될 일이 없으니 큰 문제가 되지 않아 명작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 [8] 블랙2, 화이트2는 아직 생산 중이다.
  • [9] 필드 위에 돌아다니고 있는 NPC 포켓몬들을 말한다. 가령 갈색시티 포켓몬 애호가 클럽에 있는 베이리프 등.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11:57:32
Processing time 0.218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