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2세대 포켓몬의 목록.
피츄나 크로뱃 등, 1세대에서 진화하지 않았던 포켓몬들의 진화형이나 진화 전의 포켓몬들이 대거 추가되었다. 포켓몬들이 많이 등장하므로 선택의 폭이 넓을 것 같지만 사실 1세대에도 고스트/드래곤 타입은 현저히 적었고 2세대에 추가된 건 무우마와 킹드라로 각각 딱 한 마리씩밖에 없었다. 타입상으론 많이 존재하는 격투/벌레/풀 타입들에게도 쓸만한 좋은 기술이 없었다. 다만 1세대 포켓몬 상당수가 나오는지라 체감 숫자는 적지 않다.
애초에 1세대의 후속작 차원으로 이루어지며 무대인 성도지방은 관동과 한 대륙에 붙어 있는 위치에 있어 1세대의 포켓몬들이 거의 대부분 등장한다. 예를 들어 극초반에 등장하는 포켓몬들도 노말 타입은 꼬리선, 새 포켓몬은 부우부, 벌레인 레디바, 페이검이 2세대에서 새로 등장했지만 여전히 초반 풀숲에서는 꼬렛, 구구, 캐터피, 뿔충이같은 1세대 포켓몬이 많이 등장한다.
2세대까지 나온 포켓몬을 모든 포켓몬 디자인 중에서 최고로 보는 사람이 많은 편이다. 3세대부터 부쩍 늘기 시작한 험악하고 우락부락한 포켓몬들에 비해 2세대까지의 포켓몬은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면이 있었기 때문. 아리아도스나 쏘콘 같은 포켓몬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포켓몬은 여성들도 좋아할 만한 디자인이라는 평이 많다. 반면 3세대 이후의 포켓몬 중에서 가디안이나 루카리오처럼 팬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구가하는 포켓몬은 2세대만큼 많지는 않다.
2.2. 4세대(HG SS) ¶
HGSS의 성도 도감에는 2세대에는 없었던 새로운 포켓몬 5마리(메가자리, 덩쿠림보, 겟핸보숭, 내룸벨트, 맘모꾸리)가 포함되었기 때문에 2세대의 성도 도감과 약간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