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포크스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폴아웃3의 등장 동료
악 카르마 중립 카르마 선 카르마 무 카르마 특수 동료
제리코 버치 들로리아 크로스 카론 도그밋
클로버 RL-3 포크스

Fawkes. 폴아웃3의 동료.

체력:500[1]
스탯:9 ST, 3 PE, 8 EN, 5 CH, 3 IN, 5 AG, 5 LK
특화:중화기(Big Guns), 에너지 무기(Energy Weapons), 근접 무기(Melee Weapons), 폭발물(Explosives), 경화기(Small Guns), 격투(Unarmed)[2]

작중에서 동료로 맞이할 수 있는 네임드+유니크 슈퍼뮤턴트이며, 볼트 87에서 GECK를 찾으러 갈때 만날 수 있다. 일단 볼트 밖으로 나오면 찾아가서 조건만 맞추면 되는 다른 동료들과는 달리 메인 퀘스트를 일정 이상 진행해야 하며, 그마저도 조금만 진행하면 되는 크로스와는 달리 사실상 거의 끝에서 만날 수 있게 되므로 가장 로 들일 수 있는 동료이기도 하다. 슈퍼뮤턴트 동료라는 면에선 마커스를 잇는 인물이라고도 볼수 있다. 생긴건 그냥 일반 슈퍼뮤턴트의 외형에 찢어진 볼트 거주민 복장. 보이스도 슈퍼뮤턴트와 동일하다.

볼트 87이 핵폭탄에 의해 방사능 간헐천이 되기 전 독방에 갇혀서 순수 FEV에만 노출되고 방사능과 함께 오염되지 않은 덕분에 자력으로 이성을 유지했을 뿐 아니라[3] 여러가지 유전자 조합으로 방사능 면역력도 함께 갖춘 케이스. 덕분에 볼트 87이 핵폭탄에 의해 방사능 간헐천이 되었을때 방사능에 오염되는 수모(?)를 모면할수 있었다. 이성 회복 방식이 꽤 독특한데, 좁은 독방에 갇혀서 할 짓이 없다 보니 방 안에 있던 컴퓨터로 역사, 경제, 사회, 정치 등 다양한 분야의 공부를 한 것(…) 전투시 호전적인 대사를 하지만[4], 이동하는 도중에 하는 말을 들어보면 "가끔씩 나의 본능이 이성을 지배하려 한다.", "우리는 선량함을 잊어서는 안된다!"는 말을 하므로 포크스에겐 이성이 있다고 볼수 있다. 그래서인지 자기를 슈퍼뮤턴트가 아닌 메타휴먼, 즉 진짜 초인이라고 불러 달라고 하는데, 주인공과 엉클 레오 외에는 아무도 그렇게 안 부른다(…).

이성과 해박한 지식[5] 때문에 폭력적이고 덜떨어진 슈퍼 뮤턴트들 사이에서는 왕따당하고 있었다 사실 슈퍼뮤턴트들이 그를 꺼내줄 수도 있었지만 일부러 안 꺼내주는 것. 실제로 은신 상태에서 슈퍼뮤턴트들끼리 나누는 대화를 들어보면 '포크스는 머저리다(Fawkes is stupid)'라는 대화가 간간히 나온다.

자신이 머물고 있는 볼트 87내에 GECK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또한 주인공과의 대화 및 슈퍼 뮤턴트들의 대화에서 알수 있는 사실로 그는 이미 '조만간 누군가가 GECK를 얻기 위해 이곳 볼트 87로 올 것이다' 라고 예측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수 있다. 변이 전 이름은 본인은 잊은지 오래이지만 Shelton Delacroix 이고, 직책은 볼트 내부 실험구역 소속의 경비대원이었다. 사람을 산채로 변이시키는 끔찍한 실험광경을 몰래 훔쳐보다가 연구진들에게 들켜서 감옥에 수감되었는데, 결국 그 역시도 슈퍼뮤턴트로 변이되고 말았던 모양이다.

뮤턴트 연구시설에 감금되어 자신이 GECK를 찾아와줄 테니 꺼내달라고 하는데 꺼내줄 수도 있고 그냥 무시할수도 있지만, GECK가 있는곳은 방사능 수치가 상상 못하게 높은 곳이므로 방사능에 강력한 면역력이 있는 슈퍼뮤턴트인 포크스에게 그냥 맡기는 것이 편하다. 역으로 연구시설을 이용해 죽일 수도 있지만 카르마에 벌점이 들어감을 잊지 말 것. 꺼내주면 전용 슈퍼 슬렛지를 들고 주인공을 도와주는데, 이때는 그리 도움이 되는 건 아니다. 그냥 인간방패 역할.

볼트 연구시설 방에 감금되어 오랜시간을 보내서 자유를 갈망하고 있었기에 풀어준 주인공을 친구라고 부르며 따른다. 일단 볼트 87을 나갈때 한번 헤어지게 되지만, 나중에 주인공이 어텀 대령엔클레이브 군인들에게 붙잡혀 레이븐 락에서 탈출할 때 간지나게 개틀링 레이저를 들고 나오셔서 엔클레이브 군인들과 싸우고있다. 아마 그 게틀링 레이저는 주인공이 어텀 패거리들에게 끌려갈 때 몰래 숨어서 운없는 엔클레이브 군인을 몰래 죽이고 얻은 것이 아닐까 싶다. 어차피 갈 곳도 없고, 아는 사람이라 해봤자 같은(부여 번호는 다르지만) 볼트 출신인 주인공밖에 없으니 보은할 겸해서 레이븐 락에 쳐들어간듯. 여기서 카르마가 선이라면 동료로 맞이할수 있다. 같이 다니다 헤어지면 언더월드 입구에 죽치고 앉아 있다. 해고해도 카르마가 나빠지지 않는한 언제든지 주인공과 같이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다.

단, 포크스가 슈퍼뮤턴트라서 황무지인들이나 라일리의 레인저 같은 슈퍼뮤턴트들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주인공의 카르마가 매우 선함이 아니라면 공격받으므로, 포크스를 안전하게 데리고 다니려면 카르마를 매우 선함으로 계속 유지해야 한다. 매우 선함이라 포크스가 사람들에게 공격받지 않을 경우, 가끔 "나를 공격하지 않을 정도로 당신을 믿다니 놀랍군."이라고 말을 한다.

브로큰 스틸 설치 이후에는 포크스로 프로젝트 퓨리티를 가동시킬수 있는 선택지가 추가되었다만, 엔딩에서 "아버지만큼의 희생정신이 없었다."라고 갈굼받는 주인공을 볼수 있다.(다행히도 제리코와는 달리 느낌은 부드러운 편) 어차피 직접 들어가도 브로큰 스틸을 깔면 살아나므로 그냥 직접 들어가는 것이 좋다. 만일 주인공이 프로젝트 퓨리티는 자신에게 맡기고 포크스더러 이곳은 위험하니 사라 라이언스를 데리고 시타델로 도망치라고 했으면 사라 라이언스가 멀쩡하게 등장했을 텐데...

동료로서의 능력은 제일 나중에 얻는 동료답게 본편, DLC 동료들 전원을 통틀어서 최강급. 일단 무기관련 모든 스탯들이 처음부터 75로 시작하기 때문에 꽤나 강력하다. 슈퍼뮤턴트라 파워 아머 등은 물론 간단한 기본 옷 한벌조차도 입히지 못하고 예전 볼트 거주민 시절때 입고 있던 옷만 입지만,[6] 슈퍼뮤턴트 특유의 맷집이 어느 정도 보장 되며, 기본 무기인 개틀링 레이저가 워낙 센데다 NPC 동료의 특성상 탄환이 무한이다 보니 특별한 무기가 필요없다. 또한 NPC 특유의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어서 어느 거리에서 교전하더라도 절대 꿇리지 않으며 달리는 속도도 덩치에 안맞게 엄청나게 빠르다. 본판만 있다면 가장 좋은 아이템으로 떡칠하고 레벨이 20인 상태인 크로스가 포크스보다 성능상 좀 더 좋다. 포크스는 레벨이 고정되어 있어서 스탯이 안 오르고 템빨을 받을 수 없는지라, 스탯 100으로 찍을 수 있는 크로스보다는 약간 모자라긴 했다.

그러나...Broken Steel이 있다면 버그 덕분에 베히모스보단 못해도 포크스의 체력과 내구성이 뻥튀기되어 슈퍼뮤턴트 오버로드를 한참 능가하는 희대의 뮤턴트 백정이 되어버린다. 프랭크 호리건의 재림이라 봐도 좋을 정도. 정확히 말해서 주인공의 레벨이 오를수록 포크스의 체력도 뻥튀기 되는데, 이 인물이 보통 인간이 아니라 슈퍼뮤턴트인지라 그 뻥튀기되는 급이 인간 조무래기(?)와는 차원을 달리한다. 그 체력은 Experimental MIRV을 포크스에게 쏴도 포크스의 체력은 많아봤자 3칸밖에 닳지 않을 정도. 사실상 포크스를 죽일 수 있는 적은 절대로 없다고 보면 된다. 게다가 콘솔로 에센셜 모드를 발동시키면 그야말로 천하무적+군만마가 따로 없다!

단점을 뽑자면, 은신이 좀 어려워진다는 것. 덩치가 클뿐만 아니라, 쿵쿵거리는 소리로 인해 금방 들키게 된다. 포크스야 상관없지만 주인공도 은신하다 들켜 맞아죽을수도 있다는 것이 문제. 다만, 운이 좋을 경우 적들은 포크스를 발견해 포크스를 공격하는데, 주인공은 발견 못해서 플레이어의 공격이 은신공격 치명타가 되는 괴이한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좁은 공간에서 포크스가 입구막기를 해서, 이동을 불편하게 만드는 일도 가끔 일어난다. 그리고 간혹 무기인 개틀링 레이저가 문 등에 걸려서 배치가 이상해지는 버그가 있는데, 이것을 그냥 방치하면 무기 자체가 사라진다. 그래서 만일 이런 버그가 보인다면 반드시 다른 세이브 파일을 불러들일것. 안타깝게도 이 버그는 동료 슈퍼뮤턴트 동료로서의 대를 잇는 릴리 보웬에게도 전승되었다. 다행히 뉴 베가스의 동료들은 원/근거리 무기 변경이 가능하므로 버그 자체는 쉽게 없앨 수 있게 되었다.

다른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Operation: AnchoragePoint Lookout, The Pitt, Mothership Zeta에는 데려갈 수 없다. 다만 모드를 쓰면 제한적으로 The pitt[7], Mothership zeta[8] Point Lookout[9]에 갈 수 있다.

성별이 여자라고 잘못 알려져 있는데, 이는 인터뷰 담당자인 Wes가 포크스의 성별을 잘못 말해버려 생긴 오해일뿐 분명히 말하지만 포크스는 남자다. 각본작가 Emil Pagliarulo의 말에 따르면, 남자 맞다. "No, Fawkes was absolutely a male. This was a mistake. Wes gave an interview and he was mistaken. Trust me, Fawkes is and was male."(아뇨, 포크스는 확실한 남성입니다. 실수가 있었어요. 웨스가 인터뷰를 할때 실수를 했습니다. 진짜에요, 포크스는 예나 지금이나 남성입니다.)

어쨌거나 슈퍼뮤턴트답지 않게 선하다는 어필했는지 물건너에서는 모에선에 맞는 참변을 당하고 말았다...[10] 점프 수트와 같은 하늘색의 포니테일, 적안, 송곳니, 넝마가 된 바지, 맨발, 그리고 상반신은 지퍼를 채우지 않은 점프수트의 넝마의 뾰족귀 소녀로 그려진다. 이걸 제안한 작가는 코미케에서 이미 동인지도 나와 있으며 태그까지 생겼다.
막상 같은점이 옷말고는 없다는점(...)도 또한 유머라면 유머.

이름은 영국의 제임스 1세를 죽이려 하다 발각되어 처형당한 가이 포크스란 실존인물에서 따왔다고 한다. 게임상에서도 포크스 본인도 '어떤 독립 투사의 이름에서 따왔다'라고 말한다. 참고로 그 가이 포크스는 영화 브이 포 벤데타를 통해서도 널리 알려져 있다.
----
  • [1] 브로큰 스틸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최대 15000까지 뛴다.
  • [2] 다른 동료들은 만렙을 찍을 경우 특화 스킬이 100에 도달하게 돼있지만 포크스는 어느 레벨이든 간에 특화 스킬이 75로 고정 되어 있다. 일종의 핸디캡?
  • [3] 방사능 없이 순수하게 FEV에만 노출되면 육체적으로는 물론 정신적으로도 큰 손상 없이 진화하지만, 방사능과 함께 노출되면 정신적으로 오히려 퇴화하게 된다. 서부의 슈퍼뮤턴트들도 순수 인간(트 거주민)이 FEV에 감염된 케이스는 1세대 슈퍼뮤턴트, 방사능에 노출된 인간(황무지인)이 FEV에 감염된 케이스는 2세대 슈퍼뮤턴트(1세대 출신 타비사 왈, "깜깜이(dumb-dumb)")로 분류가 된다.
  • [4] 목소리도 동일한 것도 그렇고, 이때 하는 대사는 일반 슈퍼뮤턴트들이 하는 대사와 똑같다. 다만 "뇌를 씹어먹고 피를 마셔주마" 등의 식인적인 말은 안하며 오히려 적이 쓰러졌을 때 "너의 패배다!" 등의 전략적인 말을 한다.
  • [5] 에, 근데 재미있는 것은 GECK 으로 뜯어보면 지능이 3밖에 안된다. 뭐냐 이거. 하긴 마커스도 지능이 3밖에 안되는걸 보니 꼭 SPECIAL이 캐릭터의 상태와 100% 일치한다고 보긴 힘들다. 어쩌면 지식과 지능은 다를지도 모른다. 생각과 지식은 별개의 문제니까.
  • [6] 찢어진 볼트 87 점프수트 상의에 청바지로 추정되는 바지와 군화.
  • [7] 처음에는 안되고 주인공이 피트의 퀘스트 다 깨고 난 이후 재방문 할때 가능
  • [8] 역시 처음에는 주인공 혼자만 가지고 퀘스트 다 깨고 재방문 할때 가능
  • [9] 처음부터 동행 가능하나 씨앗캐러갈때는 밖에서 대기명령 내려놔야 한다.
  • [10] 사실 마커스(폴아웃 시리즈) 같이 인간과 친근한 슈퍼뮤턴트는 클래식 시리즈에서도 꽤 있었지만, 폴아웃3이 일본에서 인기를 끌다보니...이 작가는 나중에 릴리 보웬도그에게도 같은 짓을 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2 17:33:15
Processing time 0.143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