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폭렬권

last modified: 2015-04-05 00:34:09 by Contributors

爆裂拳

Contents

1. 파이널 판타지의 폭렬권
2.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폭렬권
3. SNK 격투 게임의 폭렬권
3.1. 죠 히가시
3.2. 유우키

1. 파이널 판타지의 폭렬권

파이널 판타지 6에서 매슈가 사용하는 필살기. 주먹을 고속으로 연타해서 상대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커맨드는 ←→←.

효과는 단독의 적에게 방어력을 무시한 대미지를 주는 기술로서, 커맨드가 쉽고 가장 먼저 얻는 기술치고는 대미지도 높기 때문에 매슈 사용의 핵이 되는 귀중한 기술이다. 대충 이거 한두방 정도 먹여주면 어지간한 초중반 적은 그냥 삭제 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단지 물리 대미지인 관계로 힘을 올려주면 대미지도 같이 증가하기는 하는데 매슈는 이 기술과 메테오 스트라이크 빼고는 나머지 필살기가 전부 마법 대미지라는 문제와, 후반의 적들에게 쓰기에는 더 강력하고 쓰기 쉬운 대미지 딜링기가 많은 관계로 대략 중반 이후에는 쓸 일이 없는 기술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렇게 기억하기 어려운 악조건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FF6 플레이 유저들 사이에서 이 기술은 아주 유명한 기술이다. 그 이유는 초반에 이 기술을 쓸 줄 모르면 발가스쓰러뜨릴 수 없어서 게임이 진행이 안 되기 때문이며, 이에 일본어를 모르고 FF6를 즐겼던 유저에게 발가스와 폭렬권은 게임중에도 그리고 그 이후에도 크나큰 트라우마로 남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발가스가 문제가 되는 것은

  1. 초반에 나오는 보스임에도 불구하고 HP가 무려 11,600이다.
    이 시점의 일반적인 레벨과 장비, 무엇보다 매슈 단독 전투인 이 전투의 상황상 저 피통을 정공법으로 다 깎으려면 족히 5분 이상은 두드려 패야한다. 그나마 발가스의 공격력이 강하지 않아서 이것뿐이면 어찌어찌 될 지도 모르지만...

  2. 문제는 전투 시작 직후 '종사권(죽음의 선고)'을 매슈에게 적중시켜 매슈를 60초 후에 즉사시킨다는 것. 물론 폭렬권만 적중시키면 피통에 관계없이 바로 클리어할 수 있고, 전투 도중 매슈도 열심히 화면 상단 알림창으로 알려준다. 폭렬권을 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당연히도 일본어라서 일본어를 모르면 그냥 개짖는 소리로 들릴 뿐.(…) 뭔가 써야 된다고 느낀다 한들 '턴제RPG게임에 대전액션게임에서나 쓰는 커맨드 입력 필살기라니?'라는 고정관념에 낚일수 밖에 없고, 커맨드를 알 방법은 더더욱 없다.

따라서 60초 내에 폭렬권을 쓰지 못 하고 그대로 GAME OVER되는 일이 반복된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이당시는 일본 외에는 별달리 공략도 빠르게 정확히 입수할 수 없던 시대라, 결국 어떤 경로로도 이 힌트를 알 수 없었지만 근성만은 충만한 일부 유저들은 여기서 레벨을 미친듯이 끌어올려서[1] 물리 공격만으로 60초 내에 발가스의 피통을 모조리 날려버리는 광경을 보여주기도 했다. 참고로 이 짓은 레벨 3X대에서도 될까말까 하는데 이 시점의 평균 렙은 13~15다.(…) 따라서 이렇게 클리어하면 이후 꽤 오랜 시간 렙빨로 학살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는 소소한 장점이 있기는 하다. 물론 FF6는 그런 거 안 해도 쉽게 진행할 수 있는 게임이고 애초에 이 노가다에 쏟아부은 시간으로 스토리 진행했으면 1부를 클리어할 수준이라 효율성 따위는 없다.

단지 비기성 플레이로 전투 개시직후 매쉬에게 아이템 장비를 통해 방패를 장비시키면 극히 낮은 확률로 발가스의 종사권을 방패 방어로 피해서 저 60초 카운트가 아예 안 뜨는 경우도 있다. 일단 방패의 물리 회피를 이용한 것이니 버그는 아니고물론 제작진이 의도한 결과도 아닐테지만 발가스는 종사권을 초반 한 번 외에 다시는 사용하지 않으니 이게 성공했다면 그냥 느긋하게 두들겨 패면 된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족히 5분 이상 평타 치고 있느니 그냥 폭렬권 쓰는 게 당연히 낫다.

여담으로 모그도 모그대난무라는 이름의 폭렬권을 쓸 줄 안다.

2.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폭렬권

드래곤 퀘스트특기.
6에서는 무투가를 마스터하면 입수, 7에서는 배틀마스터를 마스터하면 입수, 8에선 주인공얀가스의 맨손 격투 스킬을 올리다 보면 입수한다.

일반 공격의 0.5배의 데미지로 4번 때린다. 즉 통상 공격 위력의 2배. 대신 어떤 적을 때릴지는 랜덤이다. 적이 1명이라면 4타가 다 히트해서 통상 공격의 2배의 데미지를 확실히 줄 수 있다. 바이킬트의 효과는 첫 1타에만 적용되고 나머지 3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회심의 일격은 터지지 않는다.

보스 전에서는 4타가 모두 명중해서 2배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주로 보스전 등에서 활약하는 특기.

하지만 진정한 공포는 독침이나 데몬 스피어 같은 즉사 효과가 붙은 무기를 장비하고 썼을 때 발휘된다. 즉사 효과 발동 확률이 4배로 오른다. 이건 이미 폭렬권이 아니라 북두백렬권...

잠이나 혼란을 일으키는 상태이상 장비도 확률이 4배로 오르지만, 다음 공격에 상대의 상태이상이 풀려버리는 경우가 있어서 비추천한다.

상위기로 검의 춤이 있다.

드퀘8에서는 주요 캐릭터들의 맨손 공격 스킬을 올리다보면 공통적으로 습득할 수 있지만 다른 작품과 달리 정말로 무기를 장비하지 않은 맨손일 때만 사용가능해서 공격력이 심각하게 떨어진다. 무기를 장비하지 못하니 위에서 말한 즉사 4연타도 불가능. 엄청나게 너프되었다. 그러나 용신왕 전원 맨손 격파를 위해서라면 사용해야 하는 기술이다. 그리고 각 캐릭터마다 고유의 연출이 있는데 이것이 꽤 멋지다.

이것 말고도 주인공의 창 스킬을 올리면 얻는 '마구 찌르기', 크크루의 활 스킬을 올리면 얻는 '마구 쏘기'는 폭렬권과 효과가 같다. 그리고 무기를 장비한 상태로 쓰기 때문에 위력도 훨씬 강력. 대신 이쪽은 MP를 4 소모한다.

드퀘9에서는 배율이 거의 ×1. 거기다 4번 때리므로 사실 상 평상 시의 4배의 위력을 자랑한다. 그래서 설령 맨손이라고 해도 상당히 강력한 데미지가 나온다. 거기다 MP 소비도 없다. 8보다 강해졌다. 초중반 적은 거의 이걸로 날려버릴 수 있으며 보스 전도 텐션 모으고 폭렬권만 쓰면 어지간해선 죽는다. 대신 후반에 가면 맨손 공격력이 딸려서 버티기 힘들어진다.

3. SNK 격투 게임의 폭렬권

죠 히가시와 유우키의 필살기. 성능이 각각 다르므로 나눠서 서술.

3.1. 죠 히가시

펀치 버튼 연타로 사용 가능.

l02.gif
[GIF image (44.85 KB)]

※ 오리지널 폭렬권 추가타

아랑전설의 초기 시리즈에서는 펀치 버튼 연타로 발동 시키면, 제자리에서 전방으로 정권 연타를 하다가 어퍼컷으로 마무리하는 기술이었으나 KOF 95에서는 마무리 동작(아래 언급되는 폭렬 피니쉬)이 커맨드를 넣어야 발동하며 모션도 제자리 정권 연타에서 앞으로 이동하면서 스트레이트를 날리고 이어 어퍼컷을 먹이는 형태로 변경되었다. 이후 KOF 96부터는 커맨드는 동일하나 처음 발동 때부터 앞으로 이동하며 난무를 하는 기술로 변경되었고, 마무리 동작(폭렬 피니쉬)도 강버튼, 약버튼에 따라 모션이 바뀌었다.
단, 메가드라이브로 이식된 아랑전설 2에서는 잠열권과 비슷하게 상대방을 빨아들이는 느낌이 있는 듯한 기술이 되었다.

c07.gif
[GIF image (99.98 KB)]

※ 변형된 폭렬권 추가타 C 버전

아랑전설 3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다.

96당시에는 앉아약발-앉아약손에서 부드럽게 연속기로 이어지는데다가 히트수가 어마어마해서 초필살기 수준의 데미지가 나왔고 게다가 가드당해도 빈틈은 전혀 없이 가드 데미지로 갉아먹는것이 가능한 캐사기 기술이어서 이것만 잘써도 사기 소리 들을만 했다. 당연히 이후 시리즈에선 대폭 약화되어서 96 히가시 폭렬권 전설은 영원히 흑역사로 묻혔다.

그 이후로 이래저래 약화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빈틈이 적어서 갉아먹기, 구석 압박에 좋다. 킹오파 95 및 리얼 바웃 아랑부터는 폭렬 피니쉬라는 파생기가 추가됐는데 어떤 기술인지는 시리즈마다 틀리다. 돌진해서 어퍼나 중단 판정 팔꿈치 찍기, 서서 CD 판정으로 돌진, 하단 판정 로우킥 등등등...

95의 경우 폭캔이라는 고급 테크닉이 있었는데 이를 이용하면 폭렬권 - 강 피니시 - 1히트째에서 ↓↘→ + A로 중지 - 원거리 D - 폭렬권 발동하자마자 강 피니시 - 1히트째에서 ↓↘→ + A로 중지 - 원거리 D...의 무한 콤보가 가능했다.

99부터는 강 피니시의 경우 하단 판정이 나므로 약 피니시와 함께 2지선다로 활용 가능하다. 02에서는 모든 기본기 및 특수기에서 캔슬이 되도록 변경되어서 기본기-슬라이딩-폭렬권 같은 콤보가 가능하다.

98UM에서는 기폭을 이용하여 구석에서 폭렬권-강 피니시-기폭-폭렬권 공중히트-강 피니시-타이거킥이라는 쌈빡한 데미지의 콤보가 가능.

폭캔 동영상(TAS 플레이)


KOF XIII에서는 원조(?)인 죠 이외에 화 자이도 사용하게 되었다.

3.2. 유우키

돌진해서 상대방에게 뇌인권마냥 전기를 담은 훅을 날리는 필살기로 죠의 것과 많이 틀리며 열 부분의 한자 철자(裂)도 저쪽(烈)과 틀리다.
약버전은 연속기용으로, 강버전은 돌진속도를 살린 기습용으로 쓰이며 강은 히트후 상대를 띄우기에 추가타를 노릴수도 있다. 일단 슈퍼캔슬도 가능.

이 기술의 원전은 쿠사나기의 리즈시절뮤테이션 네이션 버전 B필살기 폭렬권으로, 공격 이펙트가 후일 베니마루가 사용하는 뇌광권하고 상당히 비슷하다. 이외에 유우키는 동 작품의 C필살기 뇌신권도 들고있는데, 동일 발음의 베니마루 뇌인권과는 달리 하이점프후 급강하하여 낙뢰를 발생시키는 기술이다.
----
  • [1] 이 시기 매슈의 레벨은 아군 캐릭터에 평균 레벨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매슈의 이벤트전에 아군 캐릭터를 계속 랜덤 몹과 조우시켜 레벨을 끌어올리는 노가다가 요구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00:34:09
Processing time 0.12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