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폭발

last modified: 2015-03-24 00:03:52 by Contributors

목차

1. 폭발(爆發)
1.1. 기타 창작물들에서의 폭발
1.2. 대학입시 용어
2. 폭발(暴發)
2.1. 대전액션게임 용어
3. 기타
4. 관련항목


1. 폭발(爆發)


진정한 사나이는 절대로 바라보지 않는 장면
마이클 베이님이 이 항목을 좋아합니다
폭☆8
폭발(爆發)은 화학용어로서 어떤 물질의 부피 혹은 에너지가 순식간에 크게 사방으로 퍼지는 현상을 뜻한다. 높은 온도와 에너지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기체의 급작스러운 대량발생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주변에 충격파도 만들어낸다. 이를 영어로는 익스플로전(explosion)이라고 하며, 게임의 기술이름등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이다.

폭발을 일으키는 물질을 폭발물이라고 하며, 폭발이 연쇄적으로 터지게 되면 연쇄폭발이 된다.

1.1. 기타 창작물들에서의 폭발

블록버스터 영화들에서 사랑받는다.[1] 자동차, , 우주선, 악당의 본거지, 괴수, 거대로봇, 심지어 사람이나 행성 까지 등 안터지는 것이 없다. 도저히 터질 구석이 없는 상황에서도 사실 화약이 있었다던가 마법의 힘이 역류했다던가 화학 약품이 인화했다던가 분진폭발(...)이라든가 하는 조잡한 이유를 들어가며, 심한 경우 아무 이유는 없지만 왠지 그래야 할 것 같으니까라는 이유로 폭발한다. 이는 초기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마왕이 쓰러지고 난 뒤 최후의 발악 기믹으로 성이 무너지는 무너지는 구조물 연출이 현대로 넘어오면서 적의 기지가 자폭단추로 터지는 것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며, 또한 화려한 액션 연출로는 이만한 것이 없기 때문. 사실 차는 불 붙었다고 폭발하지는 않는다. 가스차라면 모르겠지만. 그리고 주인공이 도망가다가 등 뒤에서 아슬아슬하게 폭발이 일어나 압력에 의해 멋지게(?) 튕겨져 나간 후 다시 툭툭 털고 일어나는 상황이 많이 벌어지는데 현실이라면 등에 무수한 파편이 박히고 충격으로 몸속 뼈와 장기가 손상되어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연출의 영향으로 특촬물이나 다른 영화들에서도 이것저것 터트리는 연출이 잔뜩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폭발 액션에 집착하는 것을 비꼬아 대충 스토리를 마구 전개해 놓고 폭발로 화려하게(그리고 대충) 급종결지어버리는 '폭발 엔딩'이라는 병맛 클리셰 패러디가 생기기도 하였다. 개그계열에선 현실에선 끔살확정인 폭발에도 그냥 좀 그슬리고 머리가 파마가 되고 끝나는 일이 비일비재.

이러한 연출은 격투 액션에서도 도입되었다. 본래는 순수히 타격 위주였던 권법 액션이 어느덧 기술이 강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사람이 터져나가거나, 화약도 없는 주먹이 닿자마자 폭발한다던가, 가 폭발한다던가, 폭발성 장풍 계통 기술이 난무한다던가 하는 액션이 잔뜩 등장하였다. 위에서 서술한 바 대로 폭발은 강력한 액션 연출이기 때문. 대표적인 예가 바로 북두의 권드래곤볼.

하지만 배틀물에서 이러한 폭발 연출이 워낙 자주 일어나다 보니 요즘은 폭발쯤은 별로 대단한 위력이 아닌 것처럼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정확히 말하자면 폭발의 위력은 그 상황과 인물에 따라 들쭉날쭉하다. 폭발 한 번에 완전히 사망 내지 전투불능이 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폭발에 수십 번을 휘말리고서도 몸이 좀 그을리고 마는 경우도 많다.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원피스.

메카닉 물에서의 폭발은 연출에서의 화려함 뿐만 아니라 제작비 절감이라는 어른의 사정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한다. 파괴된 메카닉의 잔해를 그리는 노가다를 할 것 없이 폭발 한 방으로 모든 것을 흔적도 없이 정리할 수 있기 때문. 이 경우 폭발을 일으킨 물체는 당연히 먼지조차 안 남기고 증발해버린다.

자폭남자의 로망 이라고도 한다. 매드 사이언티스트들은 이상하게 기계에다가 자폭 스위치를 다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이 스위치를 실제로 사용하는 것도 좋아한다.(...)

쿨가이는 폭발 따윈 쳐다보지 않는다고 한다. 쳐다봐도 곁눈질로 힐끗 본 다음 무심한 듯 시크하게 지나가야 한다. 물론 폭발하면서 튕겨져나온 파편들은 파편들이 알아서 피해간다. 가끔 주인공이 보지도 않고 회피하기도. 개그 영화에서는 쿨한 척 하다가 파편에 맞거나 깔리는 경우도 있다.

폭발에 집착하다보면 결국 폭탄마가 된다.

일본의 조각가이자 화가인 오카모토 타로는 "예술은 폭발이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일본 애니메이션 등지에서는 예술 관련으로 자주 언급대는 말. 나루토데이다라가 유명하다.

폭발의 수호성인으로 성 바르바라 라는 분이 계신다. 자세히는 본래 벼락과 불의 수호성인이었다가 이후 화약무기가 발달하면서 폭발, 화약, 그리고 그 폭발이 언제나 삶의 일부인 포병, 공병, 화기 제작자들과 광부들의 수호성인이 되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초중반에 게임이 초토화되면 게임이 터졌다고 말하기도 한다.

재키찬 어드벤처는 용부적으로 나와서 벨몬트의 손바닥에 들어가서 재키찬의 친구인 블랙을 향해 쏘자 크게 다친다.

회색도시에서는 복수를 하려는 자에게 끔찍한 장면으로 박히며 그의 목소리가 폭발음에 묻히고 플레이어들은 비명 소리조차 들을 수 없게 하였다.(성우 시스템이 있어 원래라면 녹음도 가능하였다.)

1.2. 대학입시 용어

수시정시에서 어느 대학 학과의 컷이 전년도의 수준을 크게 웃돌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다. 강조용법으로는 자를 붙이면 된다. 반대말은 빵구.

예시 : 2011 정시 연경 핵폭발임. 어떻게 최초합이 0.07%에 대기번호 100번이 0.1%가 되는거지?

2. 폭발(暴發)

사람이 쌓아두었던 섭섭함이나 분노 등을 로 분출하는 것도 폭발이라고 한다. 또, 어떠한 일이 순식간에 벌어져도 폭발에 빗대어 말한다. 보통 성격이 좋거나 유순한 사람들이 폭발했을 때 그 무서움이 배가 되는데, 이런 종류의 사람들은 화가 나도 평소엔 참고 넘기다가 한계점에 다다랐을 때 그간 쌓여 있던 것까지 한번에 폭발시키기 때문.1의 비유적 표현이 아니라는게 충격

2.1. 대전액션게임 용어

일본쪽에서 필살기 커맨드 미스라는 의미로 통용된다. 한자 표기는 2번.

대표적인 사례라고 하면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가일서머솔트 킥을 쓰려는데, 커맨드 미스로 그냥 수직점프킥(...) 기본기가 나갔을경우. 워낙 유명한 사례라서 그런지 2ch AA로도 만들어졌다. (...)

3. 기타

폭팔이 아니다. 발음하면 에서 이 펑펑 터지는게 왠지 맞을 것 같지만 아니다. 애초에 '폭팔'이라는 단어 자체가 없다. 폭발과 폭파(爆破)의 의미와 발음이 비슷해서 생긴 실수. 하지만 폭☆8이란 단어는 있다.

믿으면 골룸

트위스티 퍼즐[2]을 돌리다 외벽이 분해되면서 퍼지는 것도 폭발이라 말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4 00:03:52
Processing time 0.003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