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폭타

last modified: 2015-03-10 02:11:43 by Contributors

Contents

1. 포켓몬스터의 포켓몬
1.1. 상세
1.2. 대전
1.2.1. 메가폭타
2. 리듬게임에서의 용어


1. 포켓몬스터의 포켓몬


폭타
메가폭타

323 폭타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둔타ドンメルNumel전국 : 322
호연 : 101
수컷 : 50%
암컷 : 50%
불꽃
폭타バクーダCamerupt전국 : 323
호연 : 102
불꽃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 메가진화 특성은**)
둔타둔감헤롱헤롱 또는 도발 상태가 되지 않는다.
단순능력 랭크 변화가 2배가 된다.
* 마이페이스혼란 상태가 되지 않는다.
폭타마그마의무장얼음 상태가 되지 않는다.
하드록약점 대미지를 1.5배/3배로 감소시킨다.
*분노의경혈급소에 맞으면 공격이 최대 랭크까지 올라간다.
**우격다짐추가효과가 있는 기술의 공격력을 30% 상승하는 대신 추가효과가 무시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322 둔타둔감 포켓몬0.7m 24.0kg육상
323 폭타분화 포켓몬1.9m 220.0kg
메가폭타2.5m 320.5kg

진화
322 둔타
레벨 33

323 폭타

메가진화
폭타나이트
Spr_oras_323-mega.gif
[GIF image (426.21 KB)]
폭타메가폭타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2배1배0.5배0배
격투 고스트 노말 드래곤 바위 비행 악 얼음 에스퍼 풀강철 독 벌레 불꽃 페어리전기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322 둔타606040654535305
323 폭타70100701057540460
메가폭타7012010014510520560

도감설명
322 둔타
루비때려도 눈치채지 못할 만큼 둔하지만 배고픔은 1초라도 참을 수 없다.
몸 안에는 마그마가 부글부글 끓고 있다.
사파이어1200도의 마그마를 몸 속에 담고 있다.
물에 젖으면 마그마가 식어 굳어서 무거워지기에 움직임이 둔해져 버린다.
에메랄드등의 혹에 끓는 마그마를 담고 있다.
100kg의 짐도 운반하는 천하장사. 옛날부터 사람의 일을 도와주고 있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1200도의 마그마가 몸 안에서 불타고 있다.
추워지면 마그마가 굳어서 움직임이 둔해진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등의 혹 안에 불타는 마그마를 에너지로 만들어 굉장한 힘을 발휘한다.
4세대
블랙/화이트
이글거리는 마그마를 등의 혹에 모으고 있다.
비를 맞으면 마그마가 식어 움직임이 둔해진다.
블랙2/화이트21200도의 마그마를 체내에 모아두고 있다.
불꽃 기술을 사용하면 혹은 작게 쪼그라든다.
323 폭타
루비몸 속에 화산을 지닌 포켓몬이다.
몸에 담아둔 섭씨 1만도의 마그마를 때때로 등의 혹에서 분출한다.
사파이어등의 혹은 뼈가 모양을 바꾼 것. 끓는 마그마를 때때로 분출한다.
화났을 때 자주 분화하는 것 같다.
에메랄드화산의 분화구에 사는 포켓몬. 10년마다 등의 화산이 대분화.
그 원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화나면 이글거리는 마그마를 등의 혹에서 분출한다. 화산의 분화구에 거처가 있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화산의 분화구에서 생활한다. 10년마다 등의 혹이 대분화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4세대
블랙/화이트
등에 화산을 가진 포켓몬이다. 체내의 마그마가 불어나면 흔들린 뒤에 대폭발을 한다.
블랙2/화이트2등의 혹 모양 화산은 10년마다 대분화하나 심하게 화가 나도 분화한다.


1.1. 상세

3세대에 추가된 불·땅 타입 포켓몬. 모티브는 낙타화산. 드림월드 특성인 분노의 경혈은 한 성깔하는 낙타의 특성을 가져온 듯(…).

마그마단을 대표하는 포켓몬이다. 마그마단의 멤버들이 이 폭타 계열을 사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흔하며 리더인 마적의 에이스 포켓몬도 이 폭타다. 이러한 점에서 샤크니아와는 대칭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침 종족치 합계도 샤크니아와 같다. 다만 어디까지나 사용자들이 대립하고 있을 뿐이고, 폭타 자체는 샤크니아와 설정상 별 접점이 없다. 역시 3세대에서 데뷔한 쟝고세비퍼의 관계와는 다르다.

OR/AS 버전에선 배틀리조트에서 폭타를 공짜로 1마리 얻을 수 있다. 그런데 골때리게도(?) 이 녀석이 마그마의무장 특성으로 고정되어있고, 본작에서는 공중날기가 없어도 무한의피리로 라티 남매의 등을 타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이 놈을 전작의 파이어로처럼 알까기 요원으로 쓸 수 있다. 얻는 위치부터가 본작의 알까기로드인 배틀리조트라는 시점에서 다분히 노린게 아닌가 의심된다(...).

1.2. 대전

약점이 물과 땅밖에 없으나, 둘 다 메이저한 공격 타입이기 때문에 몸 사리기가 쉽지는 않다. 특히 물에는 4배 대미지를 입는다. 다행히도 4세대에 새로 생긴 특성 "하드록"으로 피해를 어느정도 줄이는 것이 가능하나, 폭타의 내구가 물리 특수 양면으로 그렇게 높은 것도 아니고 해서 고화력 하이드로펌프를 직격으로 맞으면 하드록이고 뭐고 없으니, 대놓고 들이대는 건 금물.

종족값 총합은 460으로 적절한 편. 공격과 특공이 모두 높아 쌍두형에 쓰기 좋지만 스피드가 심각하게 낮은 주제에 체력과 방/특방이 절대로 높은 수치가 아니라서, 굳이 약점이 아니라도 고화력 자속 1배에 생사를 왔다갔다 할 확률이 높다. 생긴 건 엄청 튼튼하게 생겼는데. 5, 6세대에서는 화력 인플레가 심해졌는데, 스피드가 40으로 매우 낮은 편이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3세대에 처음 등장했을 때는 당시 최고의 물리공격 지진을 자속으로 내지르고 특공 역시 불타입 중 상위권에 속했기에 쌍두 공격력이 강력했다. 스톤샤워도 배우고 대폭발도 할 수 있기에 공격 기술폭도 이정도면 남부러울 게 없었고 공격적으로는 정말 좋았다. 하지만 어지간하면 후공하게 되는 절망적인 스피드로는 어지간하면 대전 중 한번 이상은 마주치게 되는 상대의 지진이나 파도타기 등을 버틸 수가 없었다. 비자속 지진 정도는 체력 보정해서 한발 정도 버틴다 해도 파도타기는 정말 답이 없다. 그나마 스톤샤워에 1배만 받는 게 다행. 선제공격손톱이라도 발동하지 않는 이상 폭타는 공격을 여러 번 해보기가 힘들었다. 역시 강력한 쌍두 능력을 지닌 번치코나, 딸리는 공격 능력치를 용의춤으로 커버 가능한 리자몽 정도로도 지진과 불 기술의 쌍두 체계는 얼마든지 가능했기에 선호도가 높다고 하기는 힘든 포켓몬이었다. 비전설 중 분화를 자력으로 배우는 유일한 포켓몬이었으나 스피드가 이래서 거의 써먹을 수 없었다. 그나마 비슷한 성향의 코터스보다는 취급이 좀 나았지만. 불 포켓몬이 아닌 땅 포켓몬으로서 본다면 땅의 약점인 얼음과 풀을 전부 불꽃이 보완해주기에 전기 포켓몬이 어지간한 잠재파워로 쉽게 돌파할 수 없는 포켓몬이라는 점이 장점이었다.

4세대에서 트릭룸이 등장하면서 좀더 쓰기 편해졌다. 폭타의 절망적인 스피드는 오히려 트릭룸에서는 굉장한 이점으로 변모한다. 적당히 준수한 특공에서 나오는 분화는 상당히 무서운 위력. 말하자면 트릭룸 팟의 블레이범. 만약 체력이 떨어져 분화의 위력이 낮아져도 대폭발로 적절한 순간 턴을 조절하는 게 가능하다는 장점까지 가지고 있어서 트릭룸 파티의 메이저에 속했다. 트릭룸 파티에서 견제폭을 넓혀주는 역할도 할 수 있었고.

첫 등장할 때부터 기술폭은 쓸만한 편이어서 자력으로 자속 불 타입의 분연분화, 땅 타입의 고위력 자속기인 지진대지의힘[1], 그외에 스톤샤워, 스톤에지, 러스터캐논, 대폭발 등등 유용한 기술을 자력 및 기술머신으로 익힌다. 교배기로 유용한 것은 하품 정도.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샤크니아와 붙는다면, 샤크니아가 이길 가능성이 높다. 타입부터 샤크니아가 먹고 가는데다, 같이 기합의 띠를 장착해도 아쿠아제트 역시 거의 필수적이라.

1.2.1. 메가폭타

마그마단 보스인 마적이 키스톤을 지녔다는 게 밝혀지면서, 마적의 에이스인 폭타의 메가진화가 예상되었고, 결국 코로코로 코믹스 10월호에 의해 메가진화 사실이 밝혀지면서 확정되었다. 예상대로 마적의 히든카드로 나온다고 한다. 이마의 선명한 M자가 마그마단 소속이라고 광고하고 있다.

메가진화하면 더 둔해진 모습답게 스피드가 내려가지만 그 외의 모든 능력치가 올라간다고 한다. 스피드 종족치가 깎였지만 내구 및 화력에 투자한다는 점은 반가운 점. 근데 40에서 뭘 얼마나 더 뺀단 말인가! 이 때문에 트릭룸 파티에서 활약할 것으로 생각된다. 타입은 불/땅을 유지하며, 메가진화 특성은 우격다짐. 특성을 받는 자속기는 대부분 특수기라서[2] 40이나 상승하여 145까지 올라간 특공이 더 빛을 발휘할듯. 속도가 20으로 줄어들어서 트릭룸 파티에서 더욱 활약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공격과 방어, 특방에도 올라가 쌍두형도 가능해보인다.

생명의 구슬을 장착할 수 없지만 그것이 아니더라도 우격다짐의 효과는 충분히 강력하게 발휘할 수 있을듯.

----

2. 리듬게임에서의 용어

노트 등이 많이 떨어져 순간적 또는 지속적으로 많은 처리를 해야할 때 폭타를 친다고 말한다. BPM 까지 빨라지면 금상첨화 더 힘들다. 콤보를 끊어먹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가 된다.
이러한 폭타가 많은 곡은 플레이 할 때 체력이 많이 들기 때문에 체력곡이라고 불리어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0 02:11:43
Processing time 0.58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