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폴 포츠

last modified: 2015-02-17 04:25:28 by Contributors


캄보디아학살폴 포트와 헷갈리면 심히 곤란하다[1]

Paul Roberts Potts. 영국의 (팝) 테너 가수.

넉넉치 못한 집에서 태어나 특유한 외모와 어눌한 말투로 인해 어린 시절부터 학교 학생들에게 왕따를 당했고 그럴 때마다 그는 노래를 부름으로써 괴로움을 달랬다. 그 외에 나중에 맹장염인 줄 알고 병원에 갔더니 악성 종양이었으며 퇴근길 자전거 사고로 쇄골뼈 골절까지 겪었고 이 사고로 인해 더 이상 노래 부를 수 없다는 말까지 들었다.

영국 웨일스에서 휴대전화 외판원을 하다가 우연히 영국 오디션 프로그램 Britain's Got Talent의 지원서를 보게 되었고 지원하게 되었다.[2] 그리고 그곳에서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에 나오는 'Nessun Dorma(공주는 잠 못 이루고)' 를 부르고 대상을 차지해 유명해졌다. 지금은 테너로 전업했다. 다만 오페라에 출연한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니까 정통파 테너라기보다는 팝페라 테너로 보는 것이 정확할 듯.

참고로 한창 뜰 때는 오페라 쪽 관련인들한테 좀 까였다. 그의 인기란 것이 노래 실력만으로 얻은 것이 아니라 감동적인 드라마로 인한 것이기도 했기 때문. 외모에 비해 괜찮은 목소리를 타고났을 뿐 그 실력이라는 게 웬만한 중상위권 대학의 학부생 정도인데[3] 그런 믿어지지 않는 성공을 하니 진지하게 음악 하는 사람들 입장에선 분노가 끓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여기에서 생각해볼 점은 이 사람이 프로가 되기 위한 제대로 된 성악 교육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도 저 정도의 소리를 뽑아낸다는 건 상당한 잠재능력이 있다는 반증.[4] 수잔 보일도 비슷한 일을 겪었다고 한다.[5]

첫 등장시 정말 거짓말 안하고 오페라 부른다고 말하니 관람객들의 표정이 "네가?" 라는 무시의 표정이였으며 심사위원도 한숨을 푹푹 해댔는데 노래를 부르자 마자 갑자기 시선 집중+놀라서 입을 못 다물었고 초반쯤에는 사람들이 놀라움에 모두 박수를 치고 어떤 분들은 눈물을 흘리기도 하며 후반쯤에는 모두 기립 박수를 쳤다. 심사위원도 극찬을 했는데 까다롭기로 유명한 사이먼 코웰은 "정말 완벽했다!" 라 칭하고 옆에 있던 아만다 홀든은 "우리들은 석탄을 발견했다. 곧 다이아몬드로 변할 석탄을" 원래 안 변한다는 건 넘어가자 이라고 했고 그 옆에 있던 남자는 "당신이 계속 이렇게만 한다면 이번 대회에서 우승" 이라고 말했다. 평등함을 중요시해야 하는 심사위원의 입에서 이런 말 듣기 참 힘들다. 그리고 결국 대회에서 우승, 그 후 심사위원 중 한 명과 계약을 했으며 그 계약했을 때 받은 돈은 한화로 약 18억!!!

관련 영상


국내에서 스타킹에 나왔던 '꽃게잡이 폴 포츠' 남현봉과 듀엣을 한 것 또한 유명.


최성봉 씨와 함께. 최 씨는 갓탤런트의 국내판인 '코리아 갓 탤런트' 에 출연하여 '한국의 폴 포츠' 라고 불리면서 국내외의 주목을 받았다.[6]

2014년에 그를 주제로 한 영화 '원챈스' 가 개봉 예정이다. 닥터후크레이그 오웬 역으로 이름을 알린 제임스 코든이 폴 포츠 역을 맡았다. 안 닮았다
----
  • [1] 영화 '원 챈스' 에서도 똑같은 드립이 등장한다. 영국인들에게도 이름이 헷갈리는 듯.
  • [2] 자신이 TV에 맞지 않는 인물이라고 생각했기에 고민하다가 동전을 던져 앞면이 나오면 참가하기로 했다고 한다.뒷면이 나왔으면 큰일 날 뻔했다
  • [3] 일단 유명세를 탄 대표곡인 'Nessun dorma' 를 들어도 첫 소절 딕션부터 까일 구석이 수두룩하다.
  • [4] 성악은 기악보다 훨씬 선천적인 재능이 크게 작용하는 장르다. 설령 선천적으로 재능이 매우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정통 성악가로 데뷔하려면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물론 이 사람은 정통 성악가가 아니지만 자세한 사항은 성악가 항목 참조. 실제로 A급 테너들 중에서 꽤 나이가 먹어서야 노래를 시작한 사람들도 제법 되고.
  • [5] 그리고 어떤 분야던 대중의 인기와 실력이 꼭 비례하진 않는다.
  • [6] 하지만 최성봉 씨가 쓴 책을 읽어보면 폴 포츠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고생했다는 걸 알 수 있다. 그의 은사는 폴 포츠보다 최성봉 씨의 인생이 훨씬 고달프다고 말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7 04:25:28
Processing time 0.339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