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폴터가이스트

last modified: 2015-02-18 20:08:14 by Contributors


Poltergeist

Contents

1. 심령 현상의 하나
1.1. 해당 소재의 캐릭터
2. 공포 영화 시리즈
2.1. 폴터가이스트의 저주
3.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4. 팝픈뮤직에 수록된 악곡

1. 심령 현상의 하나

독일어로 '시끄러운 영혼'이라는 뜻으로 인지할 수 없는 대상에 의해 물건이 움직이거나 소음이 발생하는 등의 물리적 작용이 일어나는 일련의 현상을 이른다. 폴터가이스트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견해가 있으나 인간이 일으키거나 유령이나 원혼이 일으킨 것으로 간주한다. 폴터가이스트 현상으로 움직이는 물체는 온도가 상승한다고 한다. 근데 영적 존재가 있는 곳은 온도가 내려가므로 폴터가이스트 현상이 일어나는데 온도가 내려가면 영적 존재의 짓이라고 봐야 한다는 모양. 폴터가이스트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데는 디자노의 7가지 조건에 몇 항목 이상 부합해야 폴터가이스트로 인정한다는 모양.
고스트 헌트에서 말하길 정신적 압박을 강하게 받는 청소년이 무의식중에 일으키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독일어를 그대로 해석한 소령(騒霊)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현상을 이용해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게임인 고스트 트릭이 있다

1.1. 해당 소재의 캐릭터

2. 공포 영화 시리즈


1982년에 첫번째 작품이 나온 것을 시작으로 1986년과 1988년에 후속작이 나와 총 세편이 제작되었다. 1편은 1974년작 텍사스 전기톱 학살을 감독한 토브 후퍼, 2편은 브라이언 깁슨, 3편은 개리 셔먼으로 각 시리즈마다 감독이 다르다. 1편의 경우 스티븐 스필버그가 각본과 제작에 참여하기도 했다. 다만 토브 후퍼가 거의 완성할 무렵에 스필버그와 다투고 그만두는 바람에 스필버그가 마무리를 해서 스필버그 작품인양 홍보되기도 했다.

기본 스토리는 어떤 집안의 어린 막내딸에게 유령이 이끌려 몰려들고, 이 때문에 집안에 여러가지 폴터가이스트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영적 처치를 한다는 것이다.



2015년 20세기 폭스가 리메이크해서 상영하기로 했다.

2.1. 폴터가이스트의 저주

폴터가이스트라는 영화 자체는 평범한 공포영화였으나 영화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이런저런 안 좋은 일이 생기게 되었고, 이 때문에 폴터가이스트의 저주라는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다.

  • 1편에 출현했던 도미니크 던(Dominique Dunne)은 22세의 나이로 헤어진 전 남자친구에게 목졸려 살해당했다.

  • 2편에서 배역을 맡았던 줄리안 벡(Julian Beck)은 영화를 촬영한 후 위암이 급속히 악화되어 결국 개봉하기 전에 사망했다. 향년 60세.

  • 2편에 출현했던 윌 샘슨(Will Sampson)은 영화가 개봉한 다음 해에 이식 수술을 받은 후 합병증으로 사망했다. 사망할 당시 나이는 53세.

  • 1~3편에서 쭉 유령을 끌어들이는 막내딸 역을 맡았던 헤더 오루크(Heather O'Rourke)는 3편 개봉을 앞두고[1] 크론 병에 의한 급성 장폐색과 이에 의한 패혈증으로, 불과 12살의 어린 나이에 사망했다. 헤더 오루크는 젤다 루빈스타인과 함께 1편부터 3편까지 전 시리즈 모두 출현한 두 명의 배우 중 하나였다.

3.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한글판 명칭 폴터 가이스트
일어판 명칭 ポルターガイスト
영어판 명칭 Spiritualism
일반 마법
상대 필드 위의 함정 / 마법 카드 1장을 주인의 패로 되돌린다. 이 카드의 발동과 효과는 무효화되지 않는다.



원작 사용자는 바쿠라 료. 고스트 코츠즈카와의 전투에서 사용했다.

금지카드인 허리케인의 약화판이지만. 허리케인과는 달리 카드를 무효화하는 효과를 완전히 무시하는 몇 안되는 카드다. 다만 일반마법이라서 자신의 턴에만 발동하는것이 가장 큰 단점.

굳이 써먹는다면 보옥수덱 처럼 필드카드마/함의 카드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제거가 까다롭거나 할 때 그 키 카드를 바운스한 후 필드마법에 의존하는만큼 기본 몬스터 스펙이 상대적으로 후달릴 수 밖에 없는 상대를 1턴간 마음껏 요리해 먹는 데 써먹을 수 있을....지도? 아니 이게 무슨소리요 보옥수가 곶아라니

허리케인영영 돌아오지 못할 곳에 가버린 후로 사용할 구실이 생길 법 했으나, 자신 카드는 되돌릴 수 없어 무한 루프로 이용하는 것은 무리였고, 또한 아예 파괴 효과를 가진 나이트 샷이 나온 이상 덱에서 보이긴 힘들 듯.

물론 나이트 샷 특성상 매직 재머같은 "파괴대상 이외의 다른 카드"에 막히긴 하겠지만... 글쎄.....

4. 팝픈뮤직에 수록된 악곡

----
  • [1] 3편을 찍는 동안에도 촬영기간 내내 약물치료를 받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8 20:08:14
Processing time 1.098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