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표준국어대사전

last modified: 2015-01-16 00:56:57 by Contributors



국립국어원[1]에서 표준어, 맞춤법 등 규정을 준수하여 만드는 사전으로, 모든 표준어가 이 사전 하나에 다 들어 있다. 물론 국립국어원이 국가 기관이라고 하나 국어학자들 간 의견이 서로 다른 부분도 있고, 이러한 학술적인 부분은 법령으로 정할 성질이 아니다. 그래서 '국립국어원의 해석을 표준어로 정한다'라는 법령 같은 것은 있을 리가 없으나, 그래도 국가 기관이라는 위상 덕분에 표준국어대사전과 그에 따른 맞춤법 해석·용례가 한국어의 표준어로 사실상 공인받았다. 표준국어대사전이 나오기 이전까지는 사전마다 맞춤법이 다른 단어 등이 제법 있었지만, 표준국어대사전 이후로는 전부 버로우한 상황. 그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 표준이 되었다. 물론 그런 만큼 국립국어원의 맞춤법 해석에 동의하지 않는 국어학자들의 반발심은 더욱 심해졌다(…).

초판은 1999년에 나왔으며 초판에는 48만 단어가 수록되었다. 그 후 2008년, 9년 만에 51만 단어가 수록된 개정판을 만들었지만 종이 사전으로는 내놓지 않고 웹 사전, 포털 사전, 전자사전으로만 내놓았는데, 이는 1999년에 종이 사전을 출판했을 때 적자가 꽤 심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관련 기사).

아이리버(D26 이후), 에이트리의 전자사전 국어사전부에 들어 있는 사전이기도 하다. 또한 네이버 국어사전도 이 표준국어대사전의 데이터를 사용한다.

우리말 겨루기의 문제 출제 범위이기도 하니 우리말 겨루기 출연을 준비한다면 표준국어대사전을 공부하는 것을 필히 권한다.

인터넷 버전은 와일드 카드 검색을 지원한다. '*산업'처럼 *을 넣으면 끝 두 글자에 '산업'이 들어가는 모든 단어를 다 검색해 주고, '??산업'처럼 ??를 넣으면 끝 글자가 '산업'이며 네 글자짜리인 단어를 모두 검색해 주는 식.

찾기 버튼 오른쪽의 '자세히 찾기'를 누르면 카테고리별로 단어를 묶어서 볼 수도 있다.
----
  • [1] 2004년 11월 11일에 바뀐 명칭이므로 위의 초판 표지에는 1999년 당시 명칭인 '국립국어연구원'으로 되어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6 00:56:57
Processing time 0.145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