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푸린

last modified: 2015-04-12 20:58:46 by Contributors

Contents

1. 화학물질
2. 포켓몬
2.1. 개요
2.1.1. 배틀에서의 푸린
2.1.2. 애니메이션에서의 푸린
2.1.3. 대난투에서의 푸린
2.2. 그 외
3. 일본어 푸린(プリン)

1. 화학물질


탄화수소 - 푸린
푸린 아닌 데닌 요산 소구아닌 잔틴 카페인 테오브로민 이포잔틴

(ɔ) NEUROtiker (talk) from

Purine
푸틴
질소가 함유된 이중고리 화합물로 화학식은 C5H4N4. 퓨린이라고도 한다. 순수한 푸린은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으나, 여기서 유도된 형태의 화합물은 많이 존재한다.
1899년에 독일의 화학자인 헤르만 에밀 피셔(Hermann Emil Fischer)[1]요산에 오염화아이오딘산, 인산아이오딘을 가해 최초로 합성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4,5-다이아미노피리미딘일산화탄소 촉매 하에 메탄산과 열을 가해 생성한다. 에탄올에는 녹고 에테르에는 녹지 않는다.

(ɔ) Charlesy from

푸린 데닌 아닌 이포잔틴 잔틴
테오브로민 카페인 요산 소구아닌
위 그림에서 보듯 DNA의 염기인 아데닌과 구아닌, 알칼로이드테오브로민카페인, 오줌에 소량 함유되어 있는 요산이 대표적인 푸린 유도체다.

아래의 항목과 연관지은 공대개그도 존재한다.

2. 포켓몬


039 푸린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푸푸린ププリンIgglybuff전국 : 174
성도 : 043
호연 : 137
수컷: 25%
암컷: 75%
노말
페어리
푸린プリンJigglypuff전국 : 039
성도 : 044
호연 : 138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헤롱헤롱바디이 포켓몬과 성별이 다른 포켓몬이 이 포켓몬을 상대로 접촉판정이 있는 공격을 가하면
30%의 확률로 헤롱헤롱 상태에 빠지게 된다.
승기능력치가 떨어지면 특수공격이 2단계 올라간다.
*프렌드가드더블이나 트리플 배틀시 동료가 입은 데미지를 25% 감소 시켜준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포획률
174 푸푸린풍선 포켓몬0.3m1.0kg미발견 170
039 푸린0.5m5.5kg요정

진화친밀도 220 +달의 돌
174 푸푸린039 푸린040 푸크린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174 푸푸린903015402015210
039 푸린1154520452520270

도감설명
174 푸푸린
금/하트골드
리프그린
매우 말랑말랑한 몸. 일단 한번 구르면 통통 튀면서 전혀 멈추지 못하게 된다.
은/소울실버
파이어레드
탄력성 넘치는 몸의 소유자로 언제 어디서라도 튀고 있다.
크리스탈짧은 다리로 걷기 보다 말랑말랑한 몸을 써서 튀어오르면서 돌아다닌다.
루비성대가 아직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서 노래를 계속 부르면 목이 아프다.
깨끗한 시냇물로 양치질을 한다.
사파이어마시멜로 같은 감촉의 몸에서 어렴풋이 달콤한 냄새가 풍긴다.
냄새는 적의 기분을 평온하게 만든다.
에메랄드말랑말랑한 몸은 무척 잘 튄다.
필사적으로 노래를 계속하면 온몸이 진한 핑크색으로 물들어진다.
4세대
블랙&화이트
말랑말랑하고 탄력성 있는 몸은 일단 한번 튀면 전혀 멈출 수 없게 되고 만다.
블랙2&화이트2어렴풋이 달콤한 냄새가 나며 잘 튀는 말랑말랑한 몸은
일단 한번 튀기 시작하면 멈추지 않는다.
039 푸린
적 & 녹
파이어레드
둥글고 큰 눈동자로 끌어들이고 기분 좋은 노래를 불러 상대를 잠들게 한다.

리프그린
동그란 눈동자가 흔들릴 때 잠들고 싶어지는 듯한 신기하고 기분 좋은 노래를 부른다.
피카츄동그란 눈동자로 상대를 쳐다본 후 신기하고 기분 좋은 노래를 들려줘서 잠들게 만들어버린다.
금/하트골드커다랗게 몸을 부풀려서 노래하는 자장가는 평상시보다 길어서 반드시 잠이 들게 된다.
은/소울실버둥글고 또렷한 눈동자를 쳐다보면 잠이 올 것 같은 기분 좋은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다.
크리스탈동그란 눈동자를 흔들면서 노래하는 자강가는 기분 좋아서 들려준 상대를 잠들게 한다.
루비목소리의 파장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성대를 가지고 있어서
상대가 가장 졸려 하는 파장으로 노래할 수 있다.
사파이어노래하는 도중에는 한번도 숨을 쉬지 않는다.
좀처럼 잠들지 않는 상대를 만나면 숨을 쉴 수 없는 푸린으로써도 꽤나 필사적이 된다.
에메랄드푸린의 노래로 잠들지 않는 것은 없다.
노래 목소리의 음파는 숙면하고 있을 때의 뇌파와 똑같은 형태를 했다.
4세대
블랙&화이트
동그란 눈동자가 흔들릴 때 누구나가 잠이 오게 되는 자장가를 부르기 시작한다.
블랙2&화이트2동그란 눈동자를 쳐다보면 잠들지 않곤 배길 수 없는 정도로 기분 좋은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다.

2.1. 개요

1세대부터 존재하던 마스코트급 포켓몬. 모티프는 도감 그대로 (살아있는) 풍선이며, 애니 및 대난투에서의 성우는 카나이 미카. 애니메이션 한국판 성우는 차명화.

푸딩 역시 プリン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일본웹에서 푸린을 검색하면 검색결과로 푸딩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2.1.1. 배틀에서의 푸린

특성 프렌드 가드로 인해 푸크린과 차별 가능하나……. 휘석 달아도 내구가 안좋지만[2] 푸크린 보다는 낫다는 평이 우세하다. 프렌드 가드를 가지고 있는 몇 안되는 유닛이기 때문에 차별화는 가능 그러나 특수내구는 핑복한테 밀린다. 결국 선택하는 사람의 취향인 듯.

일단 빛의장막, 리플렉터같은 방어력, 특수방어력 강화 기술, 도우미, 희망사항, 치료방울같은 다른 포켓몬을 보조하는 기술, 전기자석파, 천사의 키스, 맹독같은 상태이상 기술을 배우니 화력쪽은 버리고 보조용으로 만들어서 써 보자.

그외에 2:2대전에서 멸망의 노래방어를 넣어서 마자용과 함께 멸망의노래 파티에 이용되기도 한다.

포켓몬스터 X·Y에서는 6세대부터 기존 노멀 타입에 새로운 타입인 페어리 타입이 추가되었다. 아예 노말 타입을 잃은 라이벌 삐삐와 달리 노멀 자속을 잃지 않고 고스트가 무효화되는 점에서 차별화해야할 듯. 일단 노말 타입의 메이저 약점인 격투가 1배화됐다는 점은 다행.

2.1.2. 애니메이션에서의 푸린

무인편 44화에서 지우 일행과 만나는 것으로 첫 등장. 이때의 푸린은 노래하기를 못하는 상태였는데, 의 도움으로 노래를 부르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런데 푸린의 노래는 수면 효과가 있기에 푸린이 노래를 부르자 주변의 모두가 잠들어 버렸고, 한창 노래를 부르던 푸린은 주위 사람(&포켓몬)들이 잠든 것을 보고 자기 노래가 지루해서 잠들어 버렸다고 생각했는지 화를 내며 지우 가방에서 펜[3]을 꺼내 잠든 사람들 및 포켓몬들 모두의 얼굴에 낙서를 하고는 가버린다. 지우 일행은 이걸 역으로 사용해 5세대 블랙시티 분위기의 마을을 푸린의 노래로 초토화시켜버렸다. 이후로도 상당히 자주 나오면서 노래를 부르는 바람에 지우 일행이 고생한다. 본격 민폐 포켓몬 AG 이후로는 등장이 없지만 딱 한 번 수수께끼 저택 편에 등장해 또 다시 같은 만행을 저지르기도. 그 이후의 시리즈에서는 행방불명. 팬들은 XY에서 한번만 더 나와주길 바라고 있다(...)

한 번은 삐삐들에게 마이크를 뺏긴 적이 있었는데,[4] 죽빵싸대기 막치기로 시작해 연속뺨치기로 삐삐들을 털어버린다. 아마도 푸린의 첫 육탄전(...). 게임판에서의 악연은 이렇게 시작된 걸수도(...).

애니메이션 설정이 반영된 포켓몬스터 피카츄 버전에서는 회색시티 포켓몬 센터 안에서 볼 수 있다. 말을 걸면 뜬금없이 노래를 하는데, 그 후 피카츄에게 말을 걸면 졸고 있는 얼굴을 볼 수 있다. 포켓몬 센터 안이라면 잠시 피카츄를 떼놓고 움직일 수 있다.

치코리타로 들린다

여기서 푸린이 노래를 부를 때의 멜로디가 나름대로 유명하다. DP에서 흉내내기 대회 때 페라페가 이걸 따라하기도 했다. AG에 파비코가 나오는 편에서 노래하기를 시전한 파비코도 이 멜로디를 그대로 사용한다. 노래하기의 애니판 연출로 자리잡은 듯 하다.

2.1.3. 대난투에서의 푸린

초대부터 계속 참전했다. 개근 12인 중 유일하게 계속 히든으로만 출장한 게 특징...이었지만 Wii U 버전에서 초기 캐릭터로 나오게 되면서 이 특징도 사라졌다. X에서는 아공의 사자 스토리 클리어 이후에 얻을 수 있는 캐릭터 3인(울프, 툰 링크, 푸린) 중 하나. '습지' 스테이지에서 나타나는 문으로 들어가면 등장하고 이를 쓰러뜨리면 동료로 들어온다.

상당히 특이한 포지션의 캐릭터로, '풍선' 포켓몬답게 굉장히 쉽게 날아가며, 지상 이동속도는 전 캐릭터중 최하위이고[5], 공격시의 리치도 짧은데다 실드가 깨질 경우 위로 엄청나게 튀어오르며 저 하늘의 별이 되어버린다. 하지만 공중 이동속도가 지상 이동속도보다 빠른 데다 커비처럼 다단점프라 복귀에 있어서는 최상의 성능을 자랑하며, 공격면에서는 생각보다 성능이 나쁘지 않은데다 아래에 설명할 필살기들이 트릭키한 성능을 갖고 있어 '약하면서도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필살기로는 실드 깎기용이나 복귀 보조용[6]으로 쓰이는 막치기, 주위의 적을 잠재우는 노래하기[7], 엄청난 속도로 구르며[8] 적을 공격하는 구르기, 그리고 잠자기가 있는데, 이 잠자기가 특이한 것이 일단 본편과는 다르게 회복효과는 없으며, 사용 후 일정시간 무방비로 노출되지만, 사용 직후 1프레임만 몸의 중심에 공격판정이 있는데 이게 데미지와 날리는 힘이 굉장히 강하다.[9][10]

DX에서는 더러운 스타폭스 캐릭터들, 시크, 마르스 바로 밑의 초강캐로 사기적인 잠자기의 넉백과 Wall of Pain[11] 이라고 불리는 플레이로 굉장히 악랄한 케릭터였다. 하지만 X부터 전체적인 게임의 속도가 줄어들고 공중 닷지를 연속으로 쓸수 있게 되면서 쓰기도 어렵고 강하지도 않은 초약케로 너프, 티어 리스트에서 최하위인 하이룰 케릭터들과 같은 취급으로 몰락했다. DX에서의 사기성을 알고 싶으면, EVO 2014에 준우승한 HungryBox의 비디오를 참고하면 좋다. 그야말로 푸린의 모든것을 보여준다

X에서의 최후의 히든카드는 원작에는 없는 대난투 오리지널 기술인 '커지기'로 푸린이 엄청난 크기로 커진 후 주위의 적을 크게 날리는 공격이다. 좁은 스테이지에서 특히 그 위력을 발휘하며 날린 후엔 다시 작아지지만, 날린 후에도 작아지지 않는 버그가 발견되었다. 4에서는 크기가 더욱더 증가.

잘 날아가버린다는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인지, 보호막이 상당히 큰 편. 보호막이 자연 유지되는 시간도 꽤 긴 편이다. 그런데 혹여 가드 크러시가 발생하면 그대로 KO. 하늘의 별이 될만큼 무조건 KO되기 때문에 가드에 집중해야한다. 이 때문에 대난투 3DS 토너먼트에서 종종 푸린의 가드크러시를 시작신호로 쓰는 경우도 있다. 로컬플레이는 관전모드가 없으므로 관전용 스크린을 위해 3번째 플레이어가 필수인데 이때 푸린을 골라놓고 가드크러시 KO를 신호삼아 대전을 시작한다. 그래서 영원히 고통받는 푸린

초대, DX에는 다른 색을 사용하면 리본을 달다가 X부터 회연의 꽃, 곤충채집소년의 모자, 리프의 모자, 커비가 슬립 카피를 했을때 나오는 모자, 밀짚모자, 꽃 등을 쓰거나 달고 나온다. 4에서는 여기에 간호순의 모자와 세레나의 모자도 추가.

실은 첫 시리즈에서 커비의 데이터를 재활용해서 포켓몬을 하나 내보낼 예정이었고 다른 후보였던 삐삐를 제치고 선택되었단 뒷이야기가 있다. 이후 푸린이 꾸준히 시리즈마다 개근출석한 걸 보면 삐삐에겐 영상매체의 저주라고 봐도 되지 않을까.

2.2. 그 외

3. 일본어 푸린(プリン)

푸딩을 뜻하는 말이다.[13] 그래서 일본어 위키페디아에서는 1번 항목을 プリン(化学)이라고 해두고 있다(...).
----
  • [1] 이 사람은 온갖 아미노산을 발견했고, 단백질 합성법 연구에 크게 기여했다. 1902년 노벨화학상 수상자.
  • [2] B252, D252로 풀투자할 시 208, 223으로 대략 최종진화형 포켓몬 평균에 간신히 도달한다. 나머지는 그럭저럭인 HP 빼면 시궁창이다.
  • [3] 뚜껑이 동그래서 뚜껑을 닫은 상태에선 마이크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이후로도 푸린은 이 펜을 갖고 다니며 노래를 부를 때 마이크 같은 식으로 쓰고 있다.
  • [4] 삐삐들이 우주선 만들겠답시고 도시에 있는 물건이란 물건들은 털어버린데다 지우 일행의 물품까지도 털어갔다. 이 때 푸린의 마이크는 우주선의 기어로 쓰였다.
  • [5] 걷기/달리기 둘 다 해당.
  • [6] 팔을 내밀 때 앞으로 전진하면서 높이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이다. 아예 초대와 DX의 보너스 스테이지에서 이걸 이용해 건너가야 하는 부분이 있을 정도.
  • [7] 이거 외에 잠재우는 효과가 있는 것은 몬스터볼에서 나오는 아르코가 사용하는 공격이나 X에서 피치의 최후의 히든카드인 '피치 블로섬'밖에 없다.
  • [8] 이게 어느 정도냐면 풀 차지시 소닉이 달리는 것보다 더 빠르고, 와리오가 와리오맨으로 변신한 상태에서 바이크를 타고 가는 것과 같은 속도다.
  • [9] 초대에서는 날리는 힘도 데미지도 조금 약해서 봉인기였지만 DX에서 강화. X에서는 날리는 힘이 줄어든 대신 머리에 꽃을 피워 지속 데미지를 입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4에서는 DX보단 좀 덜한 수준으로 다시 강화.
  • [10]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잠자기의 공격판정을 모른다. 심지어 미국에서 판매되던 공략집마저도 푸린의 잠자기를 '뭔지는 모르겠는데 어쨌든 쓰지 마라' 라고 했을 정도니까...
  • [11] 자기 자신이 스크린 밖까지 나갈때까지 공중 뒤공격을 연속해서 사용하는 그야말로 푸린이기 때문에 가능한 기술이다.
  • [12] 친구들이랑 풍선 가게 갔다가 배배꼬는 길쭉이 풍선을 보고는 배배 꼬이는 자신을 떠올려 기겁해 도망쳤다. 출처는 켓몬스터 개그 극장.
  • [13] 강세 없는 D를 탄음으로 발음하곤 하는 미국식 영어의 영향을 받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20:58:46
Processing time 0.209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