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풍평피해

last modified: 2015-03-27 16:25:25 by Contributors

Contents

1. 뜬소문으로 인해 받게 되는 피해
2. 위에 파생한 니코니코 동화의 용어

風評被害(ふうひょうひがい)

1. 뜬소문으로 인해 받게 되는 피해

본래에는 일본에서 사용하는 표현으로, 재해나 사건, 허위보도 또는 진상 폭로 등으로 생산품의 품질이나 서비스가 저하됐다고 소비자가 인식, 소비가 감소하여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다른 업자나 종사자들이 피해를 입는 것을 뜻한다. 이 경우에는 국내를 뒤집었던 이른바 "쓰레기 만두" 파동 이후 성실하게 영업하던 수제 만두집들까지 장사가 안되어 문을 닫았던 경우를 생각하면 된다.

여기에서 의미가 변해 유명인과 이름이나 성이 같거나, 외모가 닮았다거나 해서 상관없는 인물이나 기업에 의치못한 이미지가 붙거나 할 때에 쓰기도 한다. 일반인의 이름이 장동건이라고 해서 장동건보다 못생겼네 어쩌네 하거나, 이름이 관장이라고 한약만 먹고 산다고 놀린다거나(...) 하는 사소한 경우도 여기에 해당된다. 그럴땐 홍삼만 먹고 산다고 응수하면 된다.

일본에서는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로 인해 방사성 물질에 오염됐다는 소문 때문에 농작물 등이 팔리지 않아 올해의 유행어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2. 위에 파생한 니코니코 동화의 용어

니코동 내에서 유행하는 매드 무비의 소재와 관계가 있는 듯하면서도 없는 동화들에 그 동화의 대사를 코멘트로 쓰거나 하여 소재를 만든 사람이나 동화를 업로드 한 사람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분위기가 형성된 때에 사용한다. 본래에는 어떤 매드 무비가 뜨면 그 무비에 쓰이던 원 소재와 관련된 동화에 가서 코멘트를 남기는 것이 이 단어가 처음 쓰이기 시작한 계기였지만, 개그를 위해 노리고 관련 동화를 올리는 업로더가 생겨나면서 그 의미가 더욱 넓어지고 지금의 의미로 정착하게 되었다.

의도하진 않았어도 동화의 업로더가 재미있어하면 오히려 자기 자신이 태그를 달면서 즐기기도 하지만, 이런 태그가 붙어있다 해서 꼭 그 상황을 즐기고 있는 건 아니라는 것을 염두해야 한다. 태그락이 달려있지않는 한 동화의 시청자들은 자유롭게 기존에 존재하던 태그를 지우고 다른 태그로 교체하는 것이 가능하다. 태그 수정의 권리가 위의 경우에 해당하는 '다른 동화에서 건너온 사람들'이 분위기를 형성하면서 '풍평피해 시리즈'라는 태그를 새로 달 수도 있게 하는데, 그 동화의 업로더가 분위기 형성을 원하지 않았다면 태그 수정만이 문제가 아니라 이렇게 돌아가는 상황 자체가 업로더에게 민폐가 되는 것이다.

"뭐 어떠냐 재미만 있으면 그만이지" 하면서 편승하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행위만으로 따지자면 집단으로 몰려들어 매드 무비와 직접적 관계가 없는 동화를 어지럽히고 있는 꼴이니 이를 좋게 보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해당 동화의 업로더가 그 소재를 알고 호감을 갖고 있어 신경을 안쓰는 경우가 있다해도 이는 개개인의 예이며 모든 이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업로더가 '괜한 반감 사고싶지 않으니 가만히 있어야지'라고 생각하는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그러나 니코니코 동화 내에서의 풍평피해에 대한 이야기에는 찬반으로 나뉘기는 해도,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 사람이 거의 대부분이다. 사실상 니코동 유저들은 이를 하나의 놀이로 여기고, 즐기고 있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그래도 이를 싫어하는 사람 또한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하여 적당히 해야 한다.

풍평피해 현상을 겪고 있는 동영상을 보게 되었을때, 상황을 보고 즐기는 경우에는 '풍평피해 시리즈'라는 태그를 달지만,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현재의 상황이 재미의 소재가 아닌 단순한 아라시[1]라는 것을 보이기 위해 그대로 '풍평피해'라는 태그를 단다.

니코니코동화에서 풍평피해이 동영상라고 하면 한여름 밤의 음몽이 거의 90% 이상이다. 물론 다른 경우도 있다. 발랄라이카라든가.
----
  • [1] 荒らし, 악의로 스레에 마구잡이로 글을 올리던 행위에서 발전하여, 코멘트가 직접 영상에 비추어보이는 니코동에서는 코멘트로 동화를 떡칠하여 눈쌀을 찌푸리게 만드는 행위를 일컫게 의미가 확장되었다. 국내에서는 '도배', '테러'라는 표현으로 바꾸어 사용하곤 한다. 아이돌 그룹 아라시와는 관계 없다! 이 아라시는 嵐라고 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7 16:25:25
Processing time 0.01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