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프랑스 흑인

(ɔ) William Ward from

프랑스음악가였던 조제프 불로뉴(Joseph Boulogne, Chevalier de Saint-George1745-1799).

Contents

1. 개요
2. 유명인

프랑스어로는 Noirs en France. 영어로는 French Blacks. 프랑스 국적을 지닌 흑인을 말한다.[1]

1. 개요

프랑스에선 인종이나 민족별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불법이다. 그 때문에 추정치를 쓰며 적게는 150만에서 많게는 500만 정도로 추정한다. 1789년 프랑스 혁명에 근거하고 1958년 수정된 프랑스 헌법이 이를 금하기 때문. 프랑스 흑인 5명 중 1명은 아프리카에서 이주해왔고 나머지는 영국 흑인의 상당수와 마찬가지로 카리브에서 이주해왔다. 프랑스흑인대표위원회(Conseil représentatif des associations noires de France, CRAN)에서는 소수민족이나 수자에 대한 체계적인 데이터 수집을 해보려고 하지만 다른 조직이나 정치인에 의해 규제되고 있다. 2007년 프랑스 대선 당시에 니콜라 사르코지는 이 문제를 합법화하겠다고 했지만 흐지부지된 듯하다.

프랑스에 흑인이 산 것은 꽤 오래 전 일로 프랑스 혁명 당시에 프랑스 흑인으로 구성된 군 부대가 있을 정도였다. 그리고 프랑스가 아프리카를 식민지로 삼으면서 많은 흑인이 건너왔다. 프랑스 흑인보다 더 많은 소수집단은 북아프리카인들로 흔히 무어마그레브, 아랍인 등으로 불리는 아프리카 백인들이다. 이자벨 아자니가 대표적인 북아프리카 출신 혈통.

정치적인 파워는 대개 서구 국가의 흑인 커뮤니티가 그렇지만 미약한 편이다. 대신 스포츠 쪽에서 많이 활동한다. 특히 프랑스 축구 대표팀엔 흑인이 많다.

그래도 유럽 내에서는 프랑스가 흑인에 대한 차별이 가장 덜한 편이고 흑인들이 가장 인권을 존중받고 가장 활약하는 나라이다.


2010 남아공 월드컵 당시의 프랑스 대표팀. 엔트리 가운데 흑인이 14명에 백인이 9명이다. 웃고 있는 레몽 도메네크가 인상적이다

2. 유명인

----
  • [1] 아프리카프랑스인이란 표현을 쓸 수도 있겠지만 영어로 African French하면 보통 아프리카에서 쓰이는 프랑스어를 말한다.
  • [2] 엄밀히 말해서는 혼혈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02 13:26:22
Processing time 0.143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