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프로그나토돈

last modified: 2014-06-14 14:09:13 by Contributors


© FunkMonk (cc-by-sa-3.0) from


Prognathodon currii
P. giganteus
P. kianda
P. overtoni
P. rapax
P. saturator
P. solvayi
P. stadtmani
P. waiparaensis

백악기 후기에 살았던 모사사우루스과 파충류. 속명의 뜻은 '앞턱의 이빨'.

발견된 지역은 미국, 캐나다, 모로코, 벨기에, 뉴질랜드, 네덜란드, 이스라엘 등 엄청 많은 곳에서 발견되었다.

다른 모사사우루스과 종류하고 다르게 이빨이 유독 두껍고 뭉툭한데 흡사 트라이아스기에 살았던 '플라코돈목(Order Placodontia)'[1]의 이빨과, 같은 모사사우루스과인 글로비덴스의 이빨과 유사하다. 이 이빨로 이용해 암모나이트조개같은 딱딱한 껍데기를 가진 연체동물을 노렸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런 애들 뿐만 아니라 장경룡, 바다거북, 다른 모사사우루스과 종류 등도 사냥했을 것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자기 주위에 먹을만한 해양생물은 전부 잡아먹었을 것으로 보인다. 흠좀무[2]

크기도 크고 아름답다. 네덜란드에서 발견된 '프로그나토돈 사투라토르(P. saturator)'종의 두개골은 무려 1.4m에 육박하며 두개골로 환산한 추정 몸길이는 14m로 추정된다. 모사사우루스의 최대 몸길이가 18m인데 비하면 작지만 그래도 모사사우루스과 중에서는 한 몸집 하는 녀석이다.


그리고 2013년꼬리지느러미의 흔적이 남은 아성체의 화석이 발견되었다! 이로서 프로그나토돈은 라테카르푸스에 이어서 두번째로 꼬리지느러미의 형태가 밝혀진 모사사우루스류가 된 셈이다.

대중매체에서는 Sea rexMarch of the Dinosaurs에서 출현. March of the Dinosaurs에서는 강을 건너가는 파키리노사우루스 무리를 레이드 파티덮쳐서 사냥한다.데이노수쿠스는 어따두고...
----
  • [1] 장경룡이 포함된 '사우로프테리기아(Sauropterygia)'에 속하는 해양파충류 집단.
  • [2] 그리고 최근에는 글로비덴스와 프로그나토돈과 같은 이빨 형태가 조개를 먹기 위해서 특화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해양생물들을 가리지 않고 먹기 위해서 이러한 형태가 되었다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6-14 14:09:13
Processing time 0.127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