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프로스트 웜

last modified: 2015-02-23 21:50:19 by Contributors


이 항목은 워크래프트 3의 유닛인 프로스트 웜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3를 제외한 워크래프트 시리즈 전체에서의 프로스트 웜에 대한 이야기는 서리고룡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rost Wyrm. 줄여서 프웜으로 불렸다.

별명우주쓰레기. 아무리 해도 답이 안 나오는데다가 포트레이트 너머에 별 같은게 보여서 우주+쓰레기가 돼버렸다. 안습...

테크 자체가 최종테크인데다가 금 385, 나무 120을 소비한다. 게다가 인구수를 7이나 잡아먹는다.옆 동네이 녀석 같은데 근데 이녀석은 기계유닛이라서 수리할 수가 있잖아 즉 영웅을 데스 나이트만 뽑고, 일꾼을 애콜 5, 구울 3으로 최소한만 뽑는다 하더라도 프로스트 웜은 12기밖에 못뽑는다. 그 뿐 아니라 최종테크 답게 생산시간도 극악으로 길다. 물량으로 느린 공속을 커버하고, 호위 유닛으로 느린 이속을 커버해줘야 하는데 인구수때문에 정말 답이 없다.

프로스트 웜을 제외하고 인구 5 넘게 먹는 유닛은 나이트엘프의 산악거인 밖에 없다. 영웅도 5먹고, 키메라도 5먹고,키퍼도 5씩이나 처먹는다. 게다가 워3은 인구수도 100이 최대일 뿐더러 업킵 시스템이 존재하고 있어서 인구수가 많을수록 자원채취에도 패널티를 받는다. 이로 인해 보통은 안 뽑는다. 아니, 못 뽑는다.

결국 이놈은 온통 결함덩어리인데 특히 업킵 시스템이 있는 워크래프트3의 특성상 더욱 결함덩어리이다.

  • 테크트리가 최종테크, 이 녀석 하나 뽑으려면 지어야 할 건물도 많다.
  • 무시못할 생산비용, 금385면 어지간한 건물을 올릴 수 있고 보병 유닛 2~3명 이상 만들 수 있다.
  • 엄청난 인구수. 일단 영웅보다도 더 인구수를 많이 잡아먹는것부터가 이미 치명적이다.
  • 느려터진 이동속도와 공격속도, 난전이 발생했을 때 위험하다. 몸빵이 좋지만 그렇다고 마운틴 자이언트 수준으로 극강의 몸빵도 아니다. 체력 1350이라 나름 몸빵은 되지만 마운틴 자이언트는 1600이다.

공격력만은 워3 유닛중 최고이다. 풀업 시 기본 데미지가 100을 넘지만, 느린 공속으로 인해 다른 진영의 최종테크 유닛보다도 약해보인다. 기본 공격에 붙은 냉기 효과를 이용해서 전략적으로 몰래 뽑아 영킬 등에 쓰면 좋을 것 같지만, 가뜩이나 이속이 느려 현실은 경험치 120 올려주는 경험치 북 취급이다.

전용 업그레이드를 통해 냉기 브레스로 건물을 얼려 기능을 정지시킬 수 있지만[1], 타워를 비상식적으로 뭉쳐 짓지 않는 이상은 별 도움이 안된다. 그렇다고 해서 비상식적으로 뭉쳐 지은 타워에 쓰려고 하면 사거리가 짧아 다가가다 벌집이 돼서 떨어진다.

확장팩 프로즌 쓰론으로 넘어오면서 공격 방식이 마법으로 바뀌었다. 나이트드루이드 오브 클러같은 헤비아머 유닛을 상대로는 lv3 데스 코일 급 평타가 들어간다지만, 굳이 헤비아머 유닛을 잡기위해 프웜을 뽑는건 너무 비효율적이다. 게다가 상대방이 매직 이뮨 유닛으로 밀고 들어오면 정말 프웜으로는 답이 없다.

이 때문에 마법 면역 유닛이 전무하고, 주력 유닛이 죄다 헤비 아머인 오크를 상대로 가치가 재발견 되었다.[2] 잘만하면, 죄다 얼어 우왕좌왕하는 오크병력을 볼 수 있다. 시멘트업을 하기 전의 버로우도 헤비아머라 잘 하면 버로우테러도 잘 한다. 예시 다만, 라이트닝 오브를 낀 블레이드 마스터쉐도우 헌터의 공격에 취약하니 주의해야 한다. 운용할 때는 핀드를 섞어 뱃라이더가 보이면 뒤로 빼고, 핀드로 묶어줘야 자폭공격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역시 헤비아머인 나엘의 곰을 상대로도 자주 사용한다. 세컨 나가 씨 위치의 프로스트 애로우와 프웜의 프리징 효과로 후퇴하거나 고립되어있는 나엘 병력을 끊어먹을 수 있다.[3] 한때는 정말 사용가치가 없었다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심지어 프리징 브래스를 개발하고 휴먼의 뭉쳐진 타워를 상대로도 사용하는 등 여러가지 면에서 재조명된 유닛으로, 이후로는 그렇게까지 쓰레기 유닛이라고 불릴 정도는 아니게 되었다. 본야드 건설 길목에 있는 새크리피셜 핏으로 셰이드를 찍으면 상당한 도움이 되기도 하고.
예시 1

또 프로스트 웜이 잘 쓰이게 되면서 얻는 부가효과로는 몸빵 역할인데, 체력이 천을 넘고 날아다니며 코일도 먹기 때문에 대공유닛들의 화력을 대거 낚을 수 있다. # 그렇다고 프로스트웜을 무시하자니 칠링효과와 매직데미지가 100씩 박히면서 칠링효과 나가씨 한마리 추가요가 너무 뼈아프다.

한때 암흑기 시절 이러한 프로스트 웜이 비견되던 만한 쓰레기 유닛으로는 지구 쓰레기, 글러먹은 쓰레기로 불리는 나이트 엘프글레이브 스로워영웅의 자격이 의심되는 키퍼 오브 그로브가 있었다.

상성상 언데드가 나엘 상대로 유리하다지만, 괜히 사나난, 야언좆같은 말이 있는게 아니다. 게다가 래더 접속하면 발에 차이는게 더러운 오크라...야언좆.

느린 공속을 커버할수 있게 네크로맨서의 2단계 마법인 언홀리 프렌지를 걸어주면 깡패가 될수는 있지만...네크로맨서와 언홀리 프렌지도 프로스트 웜 못지않은 쓰레기 취급을 받기 때문에 실현가능성은 0에 수렴한다.프로스트 웜 인구수가 9가 됩니다 그나마 쓸만하다는 오크전에서조차도 2티어에 밴시 뽑고 핀드로 한방 러시를 가는게 속도도 빠르고 효과도 좋기 때문에 안쓰인다. 안습


#베타 시절에는 푸른용의 스킨을 사용했다.안습과 안습은 통한다. 하지만 이 때는 지금보다 나은 게 있었는데, 이때 프로스트 웜은 가 궁극기로 소환하는 유닛이었다. 즉 공짜[4]



극초기에는 이렇게 최종보스적 유닛이었지만 리즈시절 이야기. 지금은 그저 지못미[5]. 이 녀석도 어떻게 보면 나름 영고라인일지도?
----
  • [1] 한때 업글을 하면 스플 범위가 증가한다는 이야기가 떠돌았지만 루머이다.
  • [2] 한때 레이더인스네어를 걸고, 코도 비스트가 삼키는 식이 가능했지만, 패치 이후 공중 유닛을 먹을 수 없으므로 그럴 걱정은 없다.
  • [3] 마법 이뮨인 드라이어드는 오브 낀 리치와 핀드로 점사.
  • [4] 때문에 본 야드의 테크 위치에 가고일을 만드는 가고일의 둥지라는 건물이 있었다.
  • [5] 이때 워크래프트 3는 지금보다 더 RPG적 요소가 강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3 21:50:19
Processing time 3.075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