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프톨레마이오스 II

last modified: 2015-04-05 22:00:40 by Contributors


1. 설명

1287068730_04b.jpg
[JPG image (35.41 KB)]

CBS-74 Ptolemaios Ⅱ

이름 프톨레마이오스 II
모델명 CBS-74
전고 74m
전폭 84m
전장 251m
장갑 E카본
동력 대형 GN콘덴서
(건담 수송 시 한정)GN드라이브 0~5기
추진기 주 GN 스러스터 2기
보조 GN 스러스터 14기
무장 2연장 GN 캐논 2문
GN 캐논 4문
GN 대공포 6문
대형 GN 미사일 발사기 12기
GN 미사일 발사기 38기
GN 어뢰 발사기 4기
특수장비 트란잠
GN 필드 발생기
E-센서
광학 미채

기동전사 건담 00에 등장하는 전함. 솔레스탈 비잉이 운용하는 강습상륙함으로, 퍼스트 시즌에서 운용되었던 프톨레마이오스의 후속함이다.

처음부터 수송함으로 건조되었고 추가적으로 전투용 컨테이너를 장착하여 무장을 장비한 프톨레마이오스 1과는 다르게 처음부터 함선이 전투에 사용되는 것을 전제로 하여 설계하고 여러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운용되야 한다는 점이 추가되어 모든 면에서 프톨레마이오스 1를 뛰어넘는다.

무장은 GN 빔 캐논과 대량의 GN 미사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GN 필드도 여전히 전개 가능하다. 무슨 외계인을 갈아넣었는지이 GN 필드의 사용법이 더욱 발달되어 우주 공간에서 항행하는 것에다가 함선 단독으로 대기권을 오갈 수 있게 되었으며 당연히 중력하에서 비행하고, 수중에서도 활동 가능한 괴물 함선이 되었다.

또한 격납된 건담에 트란잠을 사용할 경우 프톨레마이오스 2도 트란잠 능력을 받게된다.[1] 함선에 입자 저장공간도 늘어났는지 건담이 없어도 입자 저장량이 충분하다면 단독으로도 트란잠을 쓸 수 있다.

위와 같은 엄청난 능력에 퍼스트 시즌에 비해 상황이 대단히 열악했던 프톨레마이오스 팀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동이 한층 더 자유로워져 작전행동 범위가 대단히 넓어지게 되었다.

2기 최종화에서는 리본즈 건담의 공격이 엔진부에 적중해 항행불능 상태가 되지만 격침되지는 않았고 그 덕분에 기동전사 건담 00 A wakening of the Trailblazer에서도 활약하게 되었다. 극장판에서는 개수를 거쳤는지 프톨레마이오스 2 개수형으로 나온다.

최종결전에서 ELS 침공에 맞서 전투에 직접 투입되었다. 가진 무장을 모조리 쏟아부으며 ELS를 상대로 큰 전과를 거두었으나 ELS의 압도적인 물량 공세 앞에 연방군의 절반 이상이 손실되고 프톨레마이오스 전체의 약 40%가 ELS에게 잠식당해 GN 필드 전개 기능도 상실하고 함 내부의 승무원까지 침식당할 찰나 세츠나의 대화 성공으로 ELS들이 공격을 멈추면서 겨우 살아났다.

퍼스트 시즌에서 박살났던 구 프톨레마이오스에 비하면 여러모로 축복받은 전함이다. 그러게 진작에 무장 좀 넣지.

2. 게임상의 프톨레마이오스 2

2.1. SD건담 G제네레이션 WORLD

스탯 수치
HP 33000
EN 108
공격력 41
방어력 19
기동력 9
이동력 7
우주 대응 등급 A
공중 대응 등급 B
지상 대응 등급 -
수상 대응 등급 -
수중 대응 등급 B

GN필드를 가지고 있어 생존성이 우수하고 자체 무장도 준수한 전함으로 등장한다. 프톨레마이오스 2의 가장 큰 특징은 커맨드를 통해 발동하는 트란잠 기동이다. 트란잠을 발동하면 톨레미2의 이동범위가 비약적으로 늘어나는 대신, 해당턴에는 반격을 할 수 없고 다음 턴에 한해 이동범위가 대폭 감소한다. 하지만 시작하자마자 적진 한가운데 아군을 쏟아부울 수 있다는 이점은 본게임의 시스템과의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크다. 사실 프톨레마이오스 2만 입수해도 대부분의 챌린지 미션은 어렵지 않게 클리어 할 수 있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서도 비록 트란잠 기동은 자비심 없이 잘려나갔지만, 여전히 지형대응과 무장, 방어력, 운용능력 모두 최상급의 전함이며, 극장판 정식 참전으로 기동력이 2(...) 강화된 프톨레마이오스2 개수형이 따로 추가되어 본작의 모든 전함 중 기동력 최강(젝스 마키스의 라이트닝 카운트가 기동력 강화 OP/어빌리티 도움 없이 쌩으로 적용된다!). 게다가 전함 중복 구입이 불가능한 본작에서 톨레미2를 2대를 굴릴 수도 있게 되었지만, 무려 720400캐피탈/721500캐피탈이라는 톨레미1의 4배를 가뿐히 넘기는 무지막지한 가격이 단점.(가장 비싼 솔레이유가 90만이다.)

2.2.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재세편

게임 진행중에 가장 질리도록 보게 되는 전함중 하나다. 아군 전함이 마크로스 쿼터, 이카루가, 드래곤즈 하이브, 이터널, 진 드래곤이라지만 합류 시점을 생각하면 가장 초반부터 쓰는 전함이 마크로스와 프톨레마이오스 2인 탓이다.

믿을만한 카드였던 프톨레마이오스의 수리기능은 사라졌지만 그래도 이제 무기 고자가 아닌게 어디인가. 맵병기가 없는 것만 빼고는 키워둬야 하고 개조를 제대로 안해두면 메멘토 모리 공략루트 쪽으로 갔을때 상당히 고전하게 될 것이다.

특수 커맨드로 트란잠이 사용 가능하며 한 맵에 1회, 2턴간 사용가능하다. 효과는 운동성, 조준치 증가와 함께 무기 공격력 +400. 그리고 더 중요한건 단독으로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다. 스메라기의 정신기는 여전히 나쁘지 않다. 특히 돌격, 기대, 재동의 3종 콤보가 있으니 착실히 키워두면 절대로 후회하지 않는다.단지 맵병기도 없고 수리기능도 없는 탓에 예전처럼 주워먹기가 쉽지 않을 뿐이지 그 외의 정신기 요원인 밀레이나의 응원, 탈력, 펠트의 축복, 격려 등등으로 불필요한 것 하나없이 좋으며 어뉴 리터너가 합류한 뒤에는 어뉴의 정신기가 집중, 저격, 사랑같이 그야말로 알짜 중 알짜니 더더욱 성능이 좋아지지만 어뉴는 조건을 맞추지 못하면 사망해 버리며 맵병기가 없다.

2.3. 슈퍼로봇대전 UX

개수 버젼으로 나오며 수리기능이 부활한 덕분에 다시 힐러로 많이 이용된다. 특히 본 작품에선 보급기능과 마찬가지로 수리기능이 있는 기체가 적기 때문에 엘샹크와 함께 사실상 아군의 후방지원용으로 절대적으로 활약하게 된다.

그리고 특수능력 트란잠 역시 사용할 수 있는데다 GN필드 덕분에 맷집도 꽤 강한 편이고 신 무장인 일제사격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전투용으로도 매우 쓸만한 편이다. P병기가 없다는게 뼈아프긴 하지만 스메라기에게 돌격이 있다. 덤으로 펠트에게 재세편 아뉴의 정신기중 일부인 집중과 사랑이 있으니 잘 활용하면 재세편 if를 조금이나마 체감할수 있다.대신 저격이 없다 그리고 이동력이 부족할시 랏세의 '가속'을 써주면 좋으며 펠트의 '축복'과 밀레이나의 '응원' 또한 스메라기의 '신뢰'도 건재하니 정신기 지원에서도 톱을 자랑한다.

2.4. 제3차 슈퍼로봇대전 Z 시옥편

극장판 버전으로 바뀌었다. 여전히 전투력은 낮지만 UX때와 마찬가지로 수리기능이 부활하였고 출격수 안먹는 전함 특성상 힐러로서의 가치가 높다. 그리고 트란잠은 2차 Z때와 마찬가지로 커맨드 발동식인지라 적절하게 활용해주면 좋다. 또 스메라기의 컷인이 GN미사일에서 나오는 걸로 바뀌었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22:00:40
Processing time 0.088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