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피지낭종

last modified: 2015-02-01 14:21:52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고통
2.1. 치료법

1. 개요

귓불, 엉덩이 등에서 날 수 있는, 진피층의 피지선이 막혀 피지가 고여 돌출된 . 만져보면 말랑말랑하고 햐안 피지들이 나오며, 박테리아가 자라게 되면 고약한 냄새가 나는 질환이다. 가끔 이것이 산화되어 검은 색이 되면 점인 줄 알고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있기도 하다. 발바닥에 발생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사람들이 자주 착각하는게, 귓불에 나는 여드름 정도로 생각하지만 여드름과는 다른 피지낭종이라는 질환이며 이것이 날 경우 매우 아프고 신경쓰이게 된다. 구글 등에 귓불 여드름 등으로 검색하면 초특급 혐짤과 함께 관련 고민글 등을 찾을 수 있다. 크기도 다양한데, 손으로 만져봐서 작은 구슬만한 것부터 외관상으로도 알 수 있을 정도로 크게 부풀어 오른 것, 정말 외과적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거대한 것까지 다양하다.

참고로 이게 만약 나 귀 바로 뒤에 난다면 파선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반드시 병원에 가보자.

2. 고통

정말 아프다. 조금만 톡 건드려도 아프고 가만히 있어도 약간의 자극이 있는지라 신경쓰이기도 하는데, 만져보면 위에 말랑말랑하다는 말과는 다르게 좀 딱딱한 편으로, 마치 작은 구슬이나 BB탄 비슷한게 들어있는 느낌도 받는다. 보통 이걸 짜려고 하면 짜지지도 않고 매우 아파서 눈물만 쏙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잘 짜지는 것도 아니고 그런다고 해서 해결 될 것이 아니니 가급적 그냥 두거나 병원에 가자. 며칠 지나면 사라지고 며칠 뒤에 다시 생겨나는 사이클의는 질환이다.
그리고 겨드랑이에도 나는 경우가 있다. 귀 뒤에 나는게 TOP라면 겨드랑이는...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간혹 용자들이 이것을 꽉 누르거나 바늘 등을 이용해 구멍을 내고 짜낸 경험담이 들리는데, 감염의 위험도 있고 제대로된 치료법이 아니니 따라하지 말길.[1] 앞서 여러번 언급했든 아프다. 적당히 커서 어떻게든 상처를 내고 짜낼 수 있는 경우도 있는 반면 크기가 애매하거나 손대기 겁날 정도로 거대한(귓볼을 넘어 턱 뒤쪽으로 까지 크는 경우가 있다!!) 경우엔 건드리지 말고 웬만하면 병원가자.

2.1. 치료법

극혐주의.
대부분 간단한 외과적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편이 좋다고 한다. 크기부터가 여드름과 비교를 불허하는 스케일답게 한번 째고 압박하기 시작하면 닦아도 닦아도 솟아오르는 피지(+ 피고름)을 보게 된다. 동영상만 얼른 보고서 그냥 째고 쭉 짜면 끝나는구나 오인할법도 한데, 그렇게만 해서 해결 되는 것이 아니라 안쪽의 피지낭종 주머니까지 제대로 제거해야 한다. 굳이 외과적 수술이라고 부르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 법. 그냥 자기가 짜버리거나 할 경우 감염의 위험이나 재발의 위험이 존재한다. 피지낭종 주머니가 손상되어서 뒷처리 하기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생긴다. 하도 건드려서 염증이 난 상태라면 한번에 완치되기는 어렵다고 하니 웬만하면 건드리지 말자. 참고로 자극에 의한 흉터가 과도하게 부푸는 체질인 켈로이드가 이것과 겹치면 정말 치료하기 힘들다. 이 체질은 피부에 칼 대기도 힘든 체질인지라 칼을 대기 힘드므로 낭종이 심하게 난 경우에는 액체 질소를 꾸준히 끼얹어서 조금씩 작게 만드는 방법을 쓰며 한번에 없애기 어렵다.

여담으로 수술하는 장면이 극혐스러우면서도 신체의 노폐물을 제거할때 특유의 시원스러움이 느껴져서 그런지 관련된 동영상이 많이 돌아다니는 편이다. 당장 유튜브에 CYST라고 치기만 해도 온갖 영상이 쏟아져나오는 수준. 국내 유머 사이트 등에 극혐 표기가 붙은 여드름 제거 동영상이 올라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대개는 작성자가 피지낭종을 서양인 스케일 여드름이라고 오인한 것이기 쉽다. 언뜻 보기엔 증상이 비슷한데다 낭종이라는 단어 자체가 낯설기도 하고...
----
  • [1] 해보면 찌지직하는 소리나 부드득 하는 소리가 나며 압력을 가하는 손에는 굴곡이 있는 고체형 여드름이 짜지는듯 진동이 느껴진다(...) 하지만 죽어라 아프기만 하고 안 배출이 안되서 그 이후로는 건드리기만 해도 아파질 수 있으니 짜지말자. 정말 정말 아프다. 저렇게 해서 피부만 찢어지고 고름이 안나오는 경우에는 심하게 부어서 그 부위를 움직이거나 심지어 걷기만 해도 윽윽 소리나게 아프다. 절대 손대지마라 절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1 14:21:52
Processing time 0.105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