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핑퐁외교

last modified: 2015-07-22 23:26:52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1.1. 핑퐁외교의 시작
1.2. 마오쩌둥의 지시로 이루어진 정치극
1.3. 중국의 미국 대표팀 초대
2. 중국과 미국이 손을 잡은 이유
2.1. 명분과 실리
3. 핑퐁외교가 남긴 것
4. 대중문화

1. 개요

1971년 일본나고야에서 열린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참가한 미국탁구단이 일으킨 전시대를 종식시킨 방아쇠.

1.1. 핑퐁외교의 시작

1971년 3월 열린 세계탁구 선수권대회에서 히피라는 별명으로 통하던 미국대표팀 선수, 렌 호완은 갑자기 선수대기열을 벗어나 대립하던 중국팀의 버스에 올라탔다.

글렌 호완이 갑자기 중국팀의 버스에 올라타자, 미국팀 내에서 그의 장발무늬셔츠를 비꼬며 히피족이라고 부른단 사실을 떠올린 기자들은 일제히 그가 중국으로 망명을 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설레발을 치게했다.

기자들의 기대와 달리 글렌은 중국선수인 좡쩌둥과 7분정도 이야기를 나누었고 버스에서 내려 미국팀 진영으로 돌아왔다.

1.2. 마오쩌둥의 지시로 이루어진 정치극

글렌 호완이 접촉한 좡쩌둥은 마오쩌둥의 지시를 받아 사전에 글렌 호완과 접촉하기로 결정했고 중국선수단의 부단장이자 대회 참가 선수로서 글렌 호환과 접촉한 것이었다.

이를 기획한 마오쩌둥은 막 미국대통령이 된 리처드 닉슨이 취임 이후 보내온 냉전시대 타파를 외친 것에 대한 화답에 앞서 작은 가능성을 먼저 선보이는 소소한 자리로 생각했다고 한다.

하지만 좡쩌둥이 선택한 글렌 호완이 당시로서 워낙 큰 주목을 받은 선수였고, 중국팀의 버스에 오른 이야기가 크게 화제가 되며 예상치 못한 나비효과를 불러 일으킨 것이다.

마오쩌둥은 글렌 호완이야 말로, 불길을 일으킨 주인공이라 높게 평했고 언론은 리처드 닉슨의 반응을 주시했다.

1.3. 중국의 미국 대표팀 초대

국제적인 화제성이 커지자, 마오쩌둥은 닉슨의 응답보다 빨리 미국 대표팀을 중국으로 초빙해 으로 대접했다. 4월 10일 중국에 입국한 미국대표팀은 수만명인해전술의 환대를 받았고 흡사 우승퍼레이드와 같은 상황에서 글렌 호환은 언론에 대고 "내가 마오쩌둥 말대로 불길을 일으킨 주인공이다"라며 자랑했는데 이 발언으로 인해 마오쩌둥이 미국에 먼저 고개를 숙인 것이란 논란이 일기도 했다.

2. 중국과 미국이 손을 잡은 이유

2.1. 명분과 실리

중국은 1971년 1월,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한 리처드 닉슨을 통해 많은 부분을 양보 받았다.

1971년 2월, 미국은 외교문서에 중국을 정식 명칭인 중화인민공화국으로 칭했고, 3월 25일엔 미국시민권자의 중국여행을 합법으로 허가했다. 그리고 이어서 핑퐁외교 쇼크 후 정식으로 외교관저 절차에 들어가 미국이 먼저 고개를 숙였고, 중국이 이를 받아 들인 것이 된다.

즉, 중국으로선 미국이 먼저 숙이고 들어왔고 각종 여행문제와 무역문제가 일시에 해결되는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거머쥔 것이다.

외교적인 측면에서 보면 소련을 견제하고자 하는 중국미국의 의견이 일치했기 때문인데 미국은 둘째치고 소련1953년 니키타 흐루시초프체제에 진입하며 중국이 내건 사회주의에서 떨어져나가 정책적인 대립을 반복하게 되며 사이가 틀어졌고 원교근공이란 말이 어울리는 자잘한 충돌을 십여년간 일으키게 된다.

또한 1966년에 시작된 대약진 운동소련이 "삽질"이란 한마디로 평가 절하했고 이에 대해 중국도 비난을 하며 대립에 대립을 하게 됨에 따라 새로운 세력과 손을 잡을 필요성이 강해졌고 그 결과가 미국과 손을 잡는 것이었다.

3. 핑퐁외교가 남긴 것

  • 스포츠 선수가 세계를 움직인 사실이 알려지며 올림픽에 대한 가치가 급격히 상승했고 그 결과 올림픽이 동서냉전을 대표하는 일종의 리전쟁이 되어버렸다.
  • 같이 방중한 기자들이 천안문자금성의 남문으로 오보내어 보도한 통에, 한동안 미국내에서 천안문이 자금성의 정문으로 통했다.[1]

4. 대중문화

  • 포레스트 검프에서 주인공 포레스트 검프가 중국에 가서 탁구를 하는 줄거리는 핑퐁 외교를 모델로 한 것이다.
----
  • [1] 10년뒤 천안문 사태가 나며, 전세계 보도가 새로 되며 겨우 수정 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7-22 23:26:52
Processing time 0.063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