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하나 워드

last modified: 2015-01-03 20:43:42 by Contributors

금성소프트웨어주식회사(현 LG디스플레이)에서 제작한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
1988년에 최초로 등장했다.

도스환경에서 돌아갔으며 주로 회사나 정부기관, 군대(!)에서 행정용으로 사용되었다. 그래서 당시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실기시험은 하나 워드도 볼 수 있었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도스 환경에 그래픽을 전혀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PC사양이 낮은 편이어도 잘 돌아갔다는게 특징이다. 어차피 관공서나 군대에서 그래픽을 쓸 이유도 없고. 없기는 개뿔! 아래한글로 바뀐 뒤 등장한 화려한 테크닉을 생각하면 전혀 아니다! 단지 못 쓴 것일 뿐 그러나 성능은 같은 시대에 나온 아래아 한글보다 떨어진다.

하나 워드가 정부기관에서 자주 쓰였던 이유는 전용 확장자인 HWP를 썼기 때문인데, 이 확장자는 하나 워드가 아니면 읽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문서에 암호를 걸 수도 있다. 참고로 하나 워드로 만들어진 HWP 파일은 아래아 한글에서 읽을 수 없다. 단지 우연히 같은 확장자를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하나 워드 프로세서나 한글 워드 프로세서나 어차피 약자는 전부 HWP

앞서 말했듯이 그래픽을 전혀 지원하지 않는다. 표나 선을 그릴때에는 전부 괘선문자(ㅂ+한자를 입력하면 나오는 문자)로 처리하고[1] 기본적으로 텍스트 환경. 심지어 폰트 크기를 늘이고 줄이는 것조차도 일정 비율로만 가능했으며 화면에 직접 표시되지 않고 글자의 위와 옆에다가 ↑↑ 하고 화살표를 붙이는 식으로 처리했다. 나중에 프린트하면 글자가 크게 나온다.


당연하지만 윈도우즈와 GUI 기반의 워드프로세서들이 나온 이후로는 사라졌다.
----
  • [1] 이건 아래아 한글 1.x 버전도 마찬가지였다. 이후 2.0 버전이 나오면서 자체적인 표, 선 그리기 기능이 들어갔다. 다만 하나워드는 정말로 텍스트 모드를 이용하고 있지만 아래아 한글은 1.x대부터 그래픽 모드로 텍스트를 그려넣는 식으로 만들어졌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아 한글 항목 참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3 20:43:42
Processing time 0.012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