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하늘색

last modified: 2015-01-30 12:30:58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하늘색 관련 일람

1. 개요

Sky blue (#87CEEB)Celeste (#B2FFFF)
사실 이 사진은 Sky blue가 아니다

중의 하나.

파란색의 명도를 높이고 채도를 낮춘 색이며 가끔 연파랑색이나 물색이라고도 한다.[1] 지구의 대기와 물은 파장이 긴 붉은 빛을 상당히 잘 흡수하며 파장이 짧은 푸른 빛들이 남아 물과 대기에 투과하여 눈에 도달하면 푸르게 보이는 것. 어느쪽이든 불순물의 영향을 크게 받지만 엷다면 투명하게, 두텁다면 푸르게 보인다.

요즘 하늘은 칙칙해서 전혀 하늘색이 아니다라는 이유로 이름을 바꾸려는 시도가 제법 많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 말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겠지만 도시의 공기를 보아 은근히 설득력이 있다. 살색과 비슷한 경우로 보일 수 있지만 살색과 달리 하늘색은 명확하게 내려진 색정의(즉 맑은 하늘과 같은 연파랑)가 있으므로 전혀 다른 케이스다.

파란색과 유사하지만, 함께 엮이면 파란색을 진한 계통으로 만들어 대비시키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하늘색은 순수한 느낌, 파란색은 강인한 느낌을 주거나 더 나아가 하늘색은 선역, 파란색은 악역을 배정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 유명한 것은 200원짜리 색종이의 앞뒷면.

애니메이션 등지에서는 은발의 음영이 하늘색(혹은 회청색)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윈도우즈 그림판에 흰색과 검은색으로 지정되어 있는 색들 역시 스펙트럼 상에서는 색상 160으로 파란색 계열이다. 또한 흰색검정색에 이어 팬티에 많이 쓰이는 색이기도 하다. 응?

하늘색이 지니는 의미는 여성성, 진실, 행복, 믿음, 시원함, 무한, 영원, 천국, 상쾌함, 순수함, 긍정, 나른함, 적응이 있다.

2. 하늘색 관련 일람

----
  • [1] 한국에서 연파랑 계열의 색을 모두 하늘색으로 통칭하는 경향이 있으나 다른 나라의 경우 연파랑 계열의 대표색은 물색(아쿠아(Agua),미즈이로(水色))이나 밝은파랑(light blue)이며 보통 일본은 미즈이로, 영미권은 라이트블루라 통칭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30 12:30:58
Processing time 0.135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