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하루나(함대 컬렉션)

last modified: 2015-04-14 22:18:59 by Contributors

koh_1.png
[PNG image (274.22 KB)]
N0.23 榛名
harunakai2.jpg
[JPG image (437.77 KB)]
harunaka2ba.jpg
[JPG image (432.49 KB)]
No.151 榛名改二

haruna.jpg
[JPG image (367.48 KB)]
함대 컬렉션 칸코레 TVA

"네, 하루나는 괜찮아요!"
"はい、榛名は大丈夫です!"
네, 하루나는 대장부예요!

함대 컬렉션에 등장하는 칸무스. 공고급 전함 3번함 하루나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 캐릭터 디자인 담당은 코니시. 성우토야마 나오.

Contents

1. 상세
2. 성능
3. 대사
4. 2차 창작
5. 기타

1. 상세

공고급 순양전함
1번함 2번함 3번함 4번함
공고 히에이 하루나 키리시마

은발, 장발 생머리를 한 정통파 미소녀 스타일의 야마토 나데시코. 캐릭터 개성면에서는 다소 빈약하다는 평이지만, 게임내에서도 손꼽히는 압도적인 미모의 일러스트 덕분에 굴지의 인기를 보유하고 있다.

앞머리가 좀 특이하게 비죽 서 있는데, 바람에 날리고 있는 것인지 유희왕마냥(…) 원래 서 있는 것인지 의견이 갈렸다. 공식 일러스트를 보면 원래 옆으로 가르마가 서 있는 게 바람에 날린 모양.

공고급 4자매 중 가장 늦은 2014년 7월 28일[1] 마지막으로 2차 개장이 추가되었다. 공고, 히에이 2차 개장이 나온지 무려 9개월 뒤이다.이세:"2차 개장도 없는 우린 뭘 할 수 있죠 하루나? 하루나:"우린 쓸모가 없다. 팝콘이나 가져와라 이세." 여기에는 여러가지 사정이 많은데, 공고급 2차 개장 일러스트가 전반적으로 상당히 악평을 받은데다 최고 인기캐릭터 공고의 2차 개장은 인기에도 악영향을 줄 정도로 비판을 받았다. 덕분에 또하나의 인기 캐릭터인 하루나의 2차 개장 일러스트가 어떻게 나올지에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었고, 제작진도 이 때문인지 유독 하루나의 2차 개장을 수차례 연기하였다. 이 과정에서 '담당 작가인 코니시가 하루나를 실패하면 칸코레에서 손을 떼겠다'라 했다는 헛소문까지 돌았다.[2]

346457775.jpg
[JPG image (118.14 KB)]
같은 작가가 그린 같은 캐릭터들(…)
좌측부터 게임내 오리지널(2011~12년)[3], 애니메이션 '푸른 강철의 아르페지오'의 엔드카드(2013년 가을), C2기관의 동인지 '제독의 여름휴가'(2013년 여름), 게임내 2차개조(2014년 여름). 번호를 매기자면 ① - ③ - ② - ④가 된다.

결국 추가된 2차 개장 일러스트에 대해서는 다른 공고급과 마찬가지로 호불호가 갈린다. 귀엽기는 한데 이전에 있었던 특유의 압도적인 오오라는 사라졌다는 평. 그래도 최악의 상황(…)을 상정하고 있던 것에 비하면 선방한 편이라며 호의적인 반응이 많다. 대충 히에이의 2차 개장과 비슷한 반응. '하루나 괜찮아요!'라는 대사가 이걸 예견하는 대사였단 소리까지 나오기도(…). 키리시마改2가 너무 길쭉하다는 불만을 신경쓴 것인지 키도 그렇고 등신도 그렇고 비교적 작게 그려져 베이글녀가 되었다.공고급 2차개장 전신일러 비교[4]

구레 군항 공습에서 대공포를 증설하고 대공요새로 사용한 것을 반영하여 자매함들과 달리 대공기총이 여기저기 달려있다. 그외엔 앞쪽 주포에만 다즐(Dazzle)미채 도색한 걸 반영하여 한쪽 주포에만 미채 도색이 되어있고, 이건 장비로도 반영되었다.

2. 성능

공고급 전함 중에서도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하던 일본 해군의 최고속 전함이지만 딱히 게임에 반영되어 있지는 않다. 다른 자매들과 달리 최후까지 살아남은 점이 평가를 받아서 게임상에서는 다른 자매들에 비해 운 수치가 약간 높은 15로 책정돼 있고, 개장시 20까지 늘어난다. 그 외에는 다른 공고급 전함들과 완전히 동일. 2차 개장 이후에 개성이 좀 더 드러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다.

2014년 7월 28일 2차 개장이 추가 되었으며, 다른 공고급보다 필요한 레벨이 더 높은 80이다. 개장시 미채 도색 버전 35.6cm 연장포 2개와 삼식탄, 13호 대공전탐을 가져오며, 공고와 히에이보다 화력이 2, 장갑이 1 낮지만 대공이 10, 회피 2 가 높아 두 능력치가 고속전함중 가장 높으며 기본 운은 모든 전함중 가장높은 41이나 되어 야간 컷인도 충분히 노려볼 만하다. 또한 전용 출격 임무[5]와 둘이서 하는 첫 임무 이후 나타나는 공고급 2차 개장을 모두 편성하는 임무를 통해 총 2개의 시제 35.6cm 3연장포를 얻을 수 있다.[6]

높은 기본 운 덕분에 야간 컷인을 타 전함에 비해 비교적 쉽게 뽑을 수 있어 3주포 + 1수상기셋팅[7]이 좋지 않냐 했지만, 46cm 삼연장포를 3문 이상 달면 명중률이 떨어진다는 주포 과적[8]때문에 특별한 경우 아니면 다른전함이나 나가토처럼 주포는 2개만 다는게 정석.

컷인 셋팅은 이런저런 사항을 고려한 배치 중 최대 화력을 낼 수 있는 것은 46cm 삼연장포/시제 41cm 삼연장포 2문[9]/수상기[10]로, 철갑탄을 포기하긴 했지만 주간연격만 터지면 3주포 깡뎀(166)으로 전함도 충분히 제압이 가능하다. 시제 주포들의 명중 보정으로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한 것은 덤.

다만, 1식 철갑탄이 업데이트되며 철갑탄의 상향이 이루어져, 전함의 3주포 셋팅은 더욱 안쓰이는 추세이다.

3. 대사

상황 원문 번역
입수/로그인 高速戦艦、榛名、着任しました。あなたが提督なのね?よろしくお願い致します。 고속전함 하루나, 착임했습니다. 당신이 제독이군요? 잘 부탁드립니다.
모항 ええ、榛名でいいなら、お相手しましょう! 네, 하루나로 괜찮다면, 상대해드리지요!
提督は優しいのですね。榛名にまで気を遣ってくれて。제독은 상냥하시군요. 하루나한테까지 신경을 써주시다니.
はい、榛名は大丈夫です! 네, 하루나는 괜찮아요!
모항(2015 발렌타인) 提督…もしよかったら…この榛名のチョコレート…もらっていただけますか? 제독...만약 괜찮으시다면...이 하루나 초콜릿...받아 주시겠습니까?
모항(2015 화이트데이) えぇっ?! チョコレートのお返しだなんて、そんな…榛名には、もったいないです…嬉しいです♪… 에엣!? 초콜릿의 답례라니, 그런…하루나에겐ㅡ 과분합니다…기쁩니다♪…
결혼(가) なんでしょう、守りたい気持ちが溢れてしまいます。仲間も、そして提督…貴方のことも 뭘까요, 지키고 싶은 마음이 넘쳐 버립니다. 동료도 그리고 제독…당신도
결혼(가) 모항 提督…優しくしてくれても、榛名…十分なお返しできません…。제독... 상냥하게 대해주셔도, 하루나.. 충분히 보답해 드릴수가 없네요.
편성/출격 榛名!いざ、出撃します! 하루나! 출격합니다!
출격2 勝利を!てーとくに!! 승리를! 제독에게!!
원정/아이템 발견 榛名、感激です! 하루나, 감격했어요!
전투개시 主砲!ほーげき!開始!! 주포! 포격 개시!!
야간전 개시 夜戦なの?腕が鳴るわね。 야간전이야? 주먹이 우네요.
공격 主砲!ほーげき!開始!! 주포! 포격 개시!!
榛名!全力で参ります!하루나! 전력으로 갑니다!
공격(2015 발렌타인) 勝手と・・・チョコレートの食べ残しは!榛名が!許しません! 제멋대로・・・초콜릿을 남기는건! 하루나가! 용서하지 않아요!
연격/탄착관측사격 勝手は!榛名が!許しません!제멋대로 구는건! 하루나가! 용서하지 않아요!
소파 やだ!被弾した!? 어머나! 피탄했어!?
ああぁッ! 아아앗!
중파 やだ、こんな…でも、まだやれます!어머, 이런…하지만, 아직 할 수 있어요!
MVP 当然のことをしたまでです。特別な評価なんて…榛名には、もったいないです。 당연한 일을 했을 뿐이에요. 특별한 평가 같은 건… 하루나한테는 아까워요.
귀환 作戦完了の報告書です。ご覧になりますか? 작전완료 보고서에요. 보시겠어요?
보급 あぁりがとうございますっ!榛名…戦えます!! 가 감사합니다! 하루나…싸울수 있습니다.!!
개장/개수/개조 力を感じます。お心遣い、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힘이 느껴져요. 마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これは…素敵です!ちょっと重い感じもしますけれど、でも、頑張ります! 이건…멋져요! 조금 무거운 느낌도 들지만, 그래도 힘낼게요!
榛名、感激です! 하루나, 감격했어요!
입거(소파) いいのでしょうか?榛名がお休みしてて。 괜찮은 건가요? 하루나가 쉬고 있어도.
입거(중파) 私の疲れを見抜いたのですね…提督、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お休みしますね。 저의 피로를 눈치채신거군요…제독, 감사합니다. 쉬도록 할게요.
건조완료 新しい艦が誕生しました。 새로운 함이 탄생했습니다.
전과표시 提督、ご連絡です。 제독, 연락이 왔어요.
굉침 これが運命ならば…受け入れます…ごめんなさい 이것이 운명이라면…받아들일게요…죄송합니다.
시보 マルマルマルマル、提督、深夜の任務、お疲れ様です!0000, 제독, 심야임무 고생이 많으십니다!
ん…マルヒトマルマル、榛名もご一緒します!眠くなんかありません!응... 0100, 하루나도 함께입니다! 졸리지 않아요!
マルフタマルマル、提督、気を抜いてはいけません!榛名も頑張ります!0200, 제독, 긴장을 풀면 안됩니다! 하루나도 힘내겠습니다!
マルサンマルマル…提督…ここは…榛名が見張りますから…先におやすみになっては…0300…, 제독, 여기는…하루나가 지켜보고 있을테니…먼저 주무시는게…
マルヨン…マルマル。提督…榛名も一緒に休んでは…鎮守府のお守りが…04…00. 제독…하루나도 같이 쉬어버리면…진수부의 방비가…
マルゴーマルマル。たしかに布団一組は狭いですね…。でも…榛名、暖かいです。0500. 확실히 한 이불 속은 좁네요…. 하지만… 하루나, 따뜻합니다.
??? : SHIT!!!
マルロクマルマル。提督、朝ですね!調子はいかがでしょうか?0600. 제독, 아침이네요! 상태는 어떠세요?
マルナナマルマル。すっかり朝です! 提督は元気ですね! 榛名も頑張ります!0700. 완전히 아침이네요! 제독은 활기차 보이시네요! 하루나도 힘내겠습니다!
マルハチマルマル。提督の朝食、榛名もご一緒してもいいですか?0800. 제독의 아침식사, 하루나도 같이 해도 되겠습니까?
マルキュウマルマル!提督、出撃の用意は整っています!0900! 제독, 출격 준비는 갖추어져 있습니다.
ヒトマルマル。本日の作戦スケジュール、榛名にお任せください!1000. 오늘의 작전 스케줄, 하루나에게 맡겨주세요!
ヒトヒトマルマル。提督、榛名のオススメプランです。少し…休養をとられてはいかがでしょうか。1100. 제독, 하루나의 추천 계획입니다. 조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어떠십니까?
ヒトフタマルマル。少し、休んでいただけますと…。なぜかって…提督は忙しすぎますから。榛名のお願いです。1200, 조금은 쉬어가면서 하시는게…. 이유를 물으신다면…제독은 너무 바쁘니까요. 하루나의 부탁입니다.
ヒトサンマルマル。提督、こうしてゆっくり榛名とお昼をいただくことも…重要な任務です、なんて。1300. 제독, 이렇게 느긋하게 하루나랑 점심을 먹는것도…중요한 임무, 인거에요.
ヒトヨンマルマル。艦娘たちの士気も上がっています!一気にうってでましょう!1400. 함선소녀들의 사기도 올라가 있습니다! 한번에 치고 나가죠.
ヒトゴーマルマル。提督、成績が更新されますね。榛名と確認します?1500. 제독, 성적이 갱신되었네요. 하루나랑 확인할까요?
ヒトロクマルマル。提督、艦隊司令部の情報コメントも、榛名と更新致しましょう!1600. 제독, 함대사령부의 정보 코멘트도, 하루나랑 갱신하죠!
ヒトナナマルマル。榛名、マイランクの前後の方のコメント、少し気になります。1700. 하루나, 마이 랭크의 앞뒤분들의 코멘트, 조금 신경쓰입니다.
ヒトハチマルマル。提督、日が暮れましたね。そろそろ夜の時間です。1800. 제독, 날이 저물었네요. 슬슬 밤의 시간입니다.
ヒトキュウマルマル。提督の執務室からの夜景…榛名は大好きです。1900. 제독 집무실에서의 야경…하루나는 정말 좋아합니다.
フタマルマルマル。頑張って働いているドックのクレーン。榛名、ちょっとロマンを感じます。2000. 열심히 일하고 있는 도크의 크레인. 하루나, 조금 로망을 느낍니다.
フタヒトマルマル。榛名もドックのクレーンのように働いて、提督と艦隊のお役に立てるよう、頑張りますね!2100. 하루나도 도크의 크레인처럼 일해서, 제독과 함대의 도움이 될수 있게, 노력할게요!
フタフタマルマル。今宵は榛名、おしゃべりが過ぎました。ご容赦くださいね?2200. 오늘 밤은 하루나, 수다가 심했습니다. 용서해 주실거죠?
フタサンマルマル。提督、たまには、…早めにお休みください…ね?榛名のお願いです。2300. 제독, 가끔은,…일찍쉬세요…네? 하루나의 부탁입니다.
방치시 榛名、待機命令、了解です・・・ 하루나, 대기명령, 알겠습니다...


제작진이 동인의 2차 네타를 주워가길 좋아하는지라, 2차 개조 업데이트로 추가되는 시보가 키리시마의 시보와 마찬가지로 "하루나는 괜찮아요!"로 도배되는게 아닐까 하는 우려가 있었지만(…) 다행히도 그런 불상사는 벌어지지 않았다. 다만 15시~17시의 메타 발언은 여전히 유저들에게 불평받는 부분. 재미있는 것도 한두번이지 이렇게 채워넣는건 그냥 날림이라는 비판이 있다.

그외의 시보 중에서 가장 화제가 된 부분은 0500시 시보.했네 했어 공고와 사랑의 라이벌 플래그가 서버렸다.

4. 2차 창작

있는 캐릭터 그대로 청순파 히로인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것만으로는 재미가 없는지라(…) 얌전떠는 고양이실제로 별 것도 아닌거에 오버하는 감은 있다, 알고 보면 음란 비치, 하라구로 등의 마이너스 속성으로 그려지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있는 편. 이런 속성을 미는 쪽에서는 주로 언니 공고가 NTR의 피해자가 된다. 시보 추가 후 새벽 시보를 보면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얌전한 고양이가 부뚜막에 먼저 오른다더니…

마지막까지 살아남았다는 점에서 비운의 히로인격으로 묘사되는 경우도 많다. 네 자매들 중 히에이가 언니 데레 기믹을 부여받아 공고에게 들러붙었으니 하루나는 키리시마와 엮이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 같지만, 실제론 큰 접점이 없다. 오히려 그쪽으론 양대 인기함인 공고와 엮이는 편.

묘하게 얀데레 속성이 붙는 경우도 심심찮게, 아니 엄청 많다. 주로 제독LOVE를 부르짖는 언니 공고에 가려져 별로 드러나진 않지만, 제독을 향한 사랑이 넘치다 못해 마음이 병들어 버릴 정도로(...), SS 등지를 뒤져보면 제독에게 온갖 격렬한(...) 애정표현을 구사하는 하루나를 볼 수 있다(...).

주로 네타거리가 되는 대사는 모항 대사인 "하루나는 괜찮아요!"로, 하루나의 성실하고 착한 성격과 더해져 무슨 개고생을 해도 "하루나는 괜찮아요!"를 외치고 진짜로 불쌍한 상황에서도 눈물을 흘리고 부들거리면서도 "하루나는 괜찮아요…"라고 말하는 이미지가 박혔다. 심지어 함번 순서대로 나오던 2차 개장까지도 동생에게 밀리고 만 후로는 이 네타가 더욱 퍼지게 되었다. 기존의 '일러만 이쁘고 캐릭성은 별로 없던' 상황에서 왠지 모를 '불쌍한 아이' 네타가 붙어버리게 된 셈. 게다가 담당 성우 토야마 나오의 라디오에서 공고급 칸무스로 공고, 히에이, 키리시마, 그리고 뜬금없이 남은 한 명을 아타고라고 이야기해 버리는 바람에 [더더욱 안습한 처지가….[11] 이 외에 다이죠부의 중의적 뜻을 이용해 "하루나는 대장부에요!" 라고 놀리는 네타도 있다. 픽시브 사전에도 하루나는 괜찮아요 항목이 만들어질 정도다. 픽시브사전

이런 네타를 의식한 건지는 알 수 없지만, 히에이가 카레를 만드는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CD에서는 사람이 먹으면 위장이 대파될 정도로 무서운(…) 히에이의 카레를 공고가 손본 것을 시식하는 실험대상이 되는 수모를 겪는다. "아… 네… 하루나는 괜찮아요…"라면서 굉장히 싫어하는 눈치지만 하루나의 성격상 대 놓고 먹기 싫다곤 못 해서 마지못해 먹어보고는 의외로 맛이 없진 않자 목숨이 붙어있음에 안도하며 "정말로 괜찮아요!"(…)라고 놀라워하는 반응이 일품. 또한 드라마 CD 전체적으로 역시 "하루나는 괜찮아요"를 많이 외치고 있다.

일부 팬들은 "하루나가 쉬어도 괜찮은 건가요?"나 "하루나에게까지 신경을 써 주시다니 상냥하시네요" 등 대사가 전반적으로 그냥 성실하고 착한 수준이라고 보기 힘들다는 이유로 혹시 굉장히 힘든 삶을 살았던 아이는 아닐까(…) 하는 망상을 하기도 한다.

2차 개장 이후에는 먼저 위장칠 하고 나온 묘코와 달리 다즐미채 도색이 화제가 되었는지 수영복이나 속옷에 얼룩말 줄무늬를 넣은 이미지가 늘어나고 있다. 가로세로 논쟁도 있는 모양이지만 사실은 대각선 방향 논쟁이 나와야 되는 거 아닌가

5. 기타

4634780.jpg
[JPG image (155.24 KB)]

35474584.jpg
[JPG image (73.13 KB)]


전반적으로 장녀인 공고에 비하면 인기가 꿀린다는 느낌이 있지만, 재미있게도 대상을 공고급 4자매로 압축해놓은 비공식 인기투표들에서는 오히려 공고보다 근소하게 인기가 많은 모습을 보여준다. 시마카제보다는 덜하다고는 하나 아무래도 공고 역시 칸코레를 잘 모르는 일반층에도 인기가 많은 편이고, 2차 개조 일러스트로 인해 공고의 인기가 다소 떨어진 탓도 있는 듯.

새로 추가된 컨텐츠인 결혼(가)에서 2만여명을 대상으로한 투표에서 7.0%로 1위를 했다. 2위는 장녀인 공고(6.8%)이다.

DMM.com에서 칸코레 게임 페이지로 넘어가는 배너에 그려져있는 것도 다름 아닌 이 하루나이며, 애니메이션 방영 중간에 나오는 3년차CM의 메인/나레이션 또한 하루나다. 나가토와는 다른 의미로 칸코레의 얼굴인 셈.

츠키지 토시히코가 쓴 소설판 함대 컬렉션 카게로, 발묘합니다!에서도 잠시 등장한다.

참고로 가장 최근에 하루나라는 이름은 자위대의 함선인 하루나급(DDH-141)에 이어진다. 2번함이 히에이므로 내세에서는 자매관계가 바뀐 셈. 2014년 기준으로 두 척 다 퇴역했다.

함대 컬렉션/애니메이션에서는 4화에서 다른 콩고급 자매들과 함깨 개그씬을 담당했다. 가장 압권은 뜬금없이 몸을 공처럼 말아서 굴러들어가는 장면(...) 키리시마도 저렇게 굴러다녔고 맨 앞에 등장한 히에이는 빠른속도로 기어다녔다.[12] 다만 저 개그씬 자체가 캐릭터 이미지를 깨는것은 차지하더라도 바로 전 화의 전개와 너무나도 상반된 탓에 눈살 찌푸리는 의견이 대다수.

마지막 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언니 앞에서 대놓고 도둑고양이 기믹이 드러나고 말았다. 4화 때처럼 똑같이 공고가 오요도를 그동안 죽은줄로 안 제독으로 알고 안고 있었는데 그 옆을 덮치고 만 것이다.

----
  • [1] 구레 군항 공습에서 7발의 폭탄을 얻어맞고 격침당한 날이다(…).
  • [2] 출처는 2014년 3월 경에 카도카와 내부 직원임을 자칭하는 누군가가 2ch에 올린 유출글로, '하루나와 키리시마가 실패한다면 칸코레에서 손을 떼겠다. 공고改2는 언젠가 다시 고쳐 그리고 싶다'라고 했다는 내용. 그외에도 '이치소는 과거사 문제로 강판당했다', '아야키는 조만간 복귀한다' 등의 내용이 있었지만 여태까지 맞아떨어진 것은 단 하나도 없다(…). 그나마 절반은 맞았다고 볼 수 있는 아야키 복귀만 해도 하츠하루改2 때까지 장장 3개월이 걸렸으니...
  • [3] 서비스 초창기부터 있던 함들의 일러스트는 서비스 개시 1~2년전에 그려져있던 것이라는 모양이다.
  • [4] 비교를 위해서 사이즈를 조정해 얼굴 크기를 통일 시켜놓은 그림이다.
  • [5] 선행으로 제30구축대(2차) 출격 임무를 클리어해야하며, 하루나改二를 기함으로 5-1을 클리어 하면 된다.
  • [6] 이전 임무들의 중간 결산급이라고 해야 할 정도로 선행 조건이 팍팍한 편이다. 편성퀘스트의 조건은 결혼(가) 관련 임무의 마지막인 둘이서 하는 첫 임무(100레벨이 넘는 함을 기함으로 삼아야 한다)이고, 출격 퀘스트의 선행인 제30구축대 대잠초계는 이전의 구축함 관련 퀘스트의 최종 퀘스트이다. 이런 정보가 제대로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퀘스트가 나타나지 않는 것에 많은 제독들이 멘붕을 일으키기도 했다.
  • [7] 주간에도 연격으로 딜을 뽑을 수 있다
  • [8] 현재 검증에서 밝혀진 바로는 공고급의 규격은 35.6cm으로 보이며, 일단 최대 주포인 46cm 삼연장포를 딱 2문만 달면 페널티가 거의 없으나 거기에 추가로 41cm 이상의 주포를 달면 걸리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 [9] 시제 41cm 삼연장포는 후소급 2차 개장으로 확보할 수 있다.
  • [10] 시제 46cm 연장포는 규격 판정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랭킹 보상이라 입수난이도가 높은데다 시제41cm삼연장포보다 전체적으로 평가가 좋지 않다.
  • [11] 결국 이 방송 때문에 아타고와 하루나가 동시에 네타 캐릭터로서 널리(?) 놀림받게 되었고, 10회 분량에서 사과방송을 하고 말았다.
  • [12] 그래서 맹독충디파일러드립이 터졌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22:18:59
Processing time 0.16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