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하야시바라 메구미

last modified: 2015-04-13 20:46:11 by Contributors

하야시바라 메구미
[1]
본명 林原めぐみ
생년월일 1967년 3월 30일
출생지 일본 도쿄 키타구(北区)
신장 155cm
가족 1998년 결혼|2004년 장녀 출산
별명 메구상(めぐさん), 각하(閣下)
성우
양성소 1985년 일본 나레이션 연기 연구소 1기
데뷔 1986년 메종일각 '유치원생B'
소속사 아트비전 (1985-1999)
우드파크 오피스(1999- )[2]
가수
데뷔 1989년 싱글 '約束だよ'
소속레이블 킹 레코드 스타차일드 (1991- )
라디오DJ
데뷔 1991년 林原めぐみのHeartful Station[3]
현재 방송중 Tokyo Boogie Night (1992.04- )
공식사이트 공식블로그

Contents

1. 소개
1.1. 데뷔 이전
1.2. 성우 활동
1.3. 가수 활동
1.4. 라디오 활동
2. 별명, 성격과 인간관계
3. 기타
4. 출연작품
4.1. TV 애니메이션
4.2. OVA
4.3. 극장판 애니메이션
4.4. 기타
5. 디스코그래피
5.1. 정규 앨범
5.2. 컴필레이션 앨범
5.3. 미니 앨범
6. 관련링크


林原めぐみ (はやしばらめぐみ, 1967.03.30 -)
일본여성 성우, 가수, 라디오DJ.

1. 소개

1980년대 중반부터 활동을 시작해 1990년대를 지배했고, 데뷔 30년이 되어가는 지금까지도 꾸준히 최정상의 위치에서 활동하는 성우계의 본좌 &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 1990년대 제3차 성우붐을 일으켰고 최초의 성우 아티스트로 90년대 이후 활동한 모든 성우들이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애니/만화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아는 여자 란마, 리나 인버스, 아야나미 레이, 페이 발렌타인, 하이바라 아이, 아마노 아이, 포켓몬스터의 무사시(로사), 헬로 키티 등이 모두 그녀의 목소리.

1.1. 데뷔 이전

1967년 3월 30일 일본 도쿄 키타구에서 1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할아버지는 의사였고 아버지는 도쿄대 출신, 9살 연상인 오빠는 치과의사인 그야말로 부잣집 엘리트 집안의 막내딸. 초등학교 시절 왕따를 당했지만 이를 이겨내면서 긍정적이고 밝은 때로는 직설적인 성격으로 변했다고 한다. 초등학교때 우주전함 야마토를 보면서 성우라는 직업이 있다는 것을 인지했다고 한다.

중학교 1학년때 친구 아버지가 신문사에 다녀서 얻은 표로 친구와 같이 호텔 디너쇼에 갔는데 전설적인 성우 노자와 마사코가 이벤트 진행을 했다고 한다. 이벤트의 일환으로 은하철도 999에서 철이 역할을 했던 노자와가 이케다 마사코메텔 연기를 해줄 사람을 찾았고 하야시바라가 자원했다. 같이 연기를 한 노자와는 하야시바라에게 연기를 잘한다고 칭찬했고 하야시바라는 이 경험이 매우 인상깊게 남아 이후에 성우를 하게된 계기가 되었다고. 데뷔한 이후 노자와 마사코와 같이 녹음하게 되었을 때 이때의 이야기를 하면서 매우 감사하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

중학교 3학년때 아버지가 병으로 쓰러지면서 반신불수가 되었고 진로를 간호사로 결정하게 된다. 고등학교 3학년때 간호학교[4]에 원서접수를 하러갔는데 접수원인 간호사가 너무 불친절해서 화가 난 상태로 집에 돌아오는 길에 들린 편의점에서 아트비전의 "일본 나레이션 연기연구소" 제1기 선발 오디션 공고를 보았다고 한다. 홧김에 충동적으로 오디션에 지원했다가 덜컥 특별우대생으로 합격해버렸다고. 이때 오디션에서 좌판의 귤을 사가지고 가서 심사위원에게 한개씩 나눠주며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고 하는데 정작 본인은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로 일본 나레이션 연기연구소 시절 동기 중 한 명이 이시하라 신이치. [5]

안정적인 간호사를 포기하고, 당시 지금도 변함없이 사회인식이 안좋고 불안정한 성우를 하는 것을 집안에서는 반대를 했고, 간호대를 졸업하고 정식 간호사 면허를 따는 조건으로 성우 활동을 겨우 허락받는다. 1985년부터 1988년 졸업할때까지 간호학교를 성우활동과 병행하며 다녔고 졸업 후 성우 수입이 적어 병원에서 간호사로 1년간 일하기도 했다. 간호대를 다니며 성우를 한다는 것이 특이했는지 카와무라 마리아히다카 노리코 같은 선배들은 신인이었던 하야시바라를 '간호학교를 동시에 다니는 성실한 애'로 기억했다고.

1.2. 성우 활동

1986년 메종일각 1화에서 유치원생B로 데뷔했고 최종화까지 이런저런 단역으로 출연한다. 초창기에는 전혀 주목을 받지 못했고 선배들에게 이리저리 깨지고 혼나는 상황의 연속이었다고 한다. 오죽하면 성우도 아니라는 악평까지 들을 정도였는데 잠도 자지 않고 인간이길 포기할 정도로 연습에 매진했고 지금의 연기력을 쌓게 된다. 한마디로 독종 기질이 있는 셈. 당시 故 혼다 치에코는 144cm의 단신에 유순해 보이는 외모와는 달리 군기반장으로 악명을 떨치며 후배들에게 공포의 대상으로 군림했다고 하는데, 하야시바라 역시 신인 때 혼다 치에코한테 엄청난 질책과 지도를 받았다고. 덕분에 성우로써 성공했지만 데뷔 연차가 10년, 20년이 넘었음에도 혼다 치에코만 만나면 쩔쩔메며 무서워했을 정도였다.[6]

2년간 여러 작품에서 단역으로 출연하다가 1988년 대학교를 졸업하고 본격적으로 성우활동을 시작하는데[7], 첫작품인 마신영웅전 와타루에서 시노비베 히미코를 연기하며 주목받기 시작한다. 참고로 와타루 첫레코딩 날짜와 간호학교 졸업식 날짜가 겹쳐서 졸업식을 포기했는데 선배 성우들이 밥을 사주면서 졸업축하를 해줬다고 한다.

히미코로 인지도를 얻고 1989년 3월 OVA 기동전사 건담 0080: 주머니 속의 전쟁에서 크리스티나 맥켄지, 4월 란마 1/2여자 란마로 발탁되며 하야시바라의 전설이 시작된다. 최고의 인기 캐릭터인 여자 란마를 데뷔 4년차에 완벽히 소화했고 이후 다른 작품들에서 주연이나 레귤러로 캐스팅되기 시작한다. 참고로 당시 신인이 많았던 '란마 1/2'의 성우진은 시간이 흐른 지금에는 전설의 성우진으로 회자되는데[8] 성우들끼라 사이가 매우 좋아 종영한지 20년이 넘은 현재까지도 자주 모이고 회식을 한다고 한다. 자신을 스타덤에 올려줬고 기라성 같은 선배들에게 배우고 같은 나이 또래의 성우들과 교류를 한 '란마'를 하야시바라는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들 중 하나로 항상 꼽는다.

란마 이후 최정상의 위치에 오르고 10년 넘게 전무후무한 전성기를 누렸는데 90년대 출연작들과 인기를 일일히 나열하면서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 90년대의 일본 애니메이션은 하야시바라 메구미가 출연한 것과 출연하지 않은 것으로 나뉜다고 말 할 정도로 다작을 했는데, 일주일에 출연하는 레귤러 캐릭터가 기본 11개(...) 였다고 한다.[9] 인기 역시 넘사벽으로 애니메이션 잡지 아니메쥬의 연간 독자 인기투표인 애니메이션 그랑프리에서 1994년 2위를 제외하고 1989년부터 2001년까지 12년 동안 1위, 2006년까지 18년 동안 TOP 10, 2009년까지 21년 동안 TOP 20이라는 말도 안되는 기록을 남겼다.[10]

이렇게 인기를 얻고 캐스팅된 데에는 성덕들도 까지 않을 정도로 연기력이 좋으면서 동시에 할머니, 아줌마, 아가씨, 소녀, 소년, 동물짐승을 소화할 정도로 목소리 폭이 넓기 때문이다. 말괄량이 연기로는 출세작 마신영웅전 와타루의 시노비베 히미코, 그랑조트의 구리구리, 여자 란마, 리나 인버스 등이 유명하고, 귀여운 목소리로는 헬로 키티, 밍키모모, 디지캐럿삐요코, 프리큐어 극장판의 니코[11], 냉정하고 얌전한 소녀 목소리로 아야나미 레이, 하이바라 아이, 쿄우야마 안나, 성인 여성으로는 페이 발렌타인, 개그 캐릭터는 바카본, 로사(무사시) 등이 대표적이다. 의외로 소년역할도 많이 해왔는데 오소마츠 군의 토도마츠, 플랜더스의 개의 네로, 날아라 호빵맨의 주먹밥동자, 더 도라에몽즈의 왕도라, 천재 바카본의 바카본 등이 유명하다. 18년째 포켓몬스터에서 각종 을 담당하고 있고 에반게리온에서 아야나미 레이, 이카리 유이, 펜펜, 폭주 초호기, MAGI의 음성과 각종 엑스트라들을 연기한 것은 이미 전설. 그야말로 못하는게 없는 광역계이자 먼치킨.

우리나라에서는 아야나미 레이류의 쿨뷰티 캐릭터의 목소리로 많이 알려졌는데, 원래 하야시바라 메구미는 여자 란마, 리나 인버스 같은 말괄량이 소녀의 목소리로 유명했다. 90년대 후반 국내에 일본문화가 알려졌던 시기가 에바신드롬이 절정이었을 때라서 이런 인식이 생긴것. 실제로 하야시바라 본인도 에반게리온 오디션에 참가할 당시 아스카나 미사토 역을 맡게될 거라고 예상하고 있었으나 생각치도 못하게 레이 역에 캐스팅 돼서 당황했다고 한다. 에반게리온의 대히트 이후로는 쿨뷰티 계열의 캐스팅도 늘어나게 됐다. 하야시바라 메구미를 대표하는 캐릭터로는 90년대 리나 인버스-아야나미 레이, 2000년대 이후 로사-하이바라 아이를 많이 꼽고 일본에서는 국민 애니메이션인 도라에몽의 왕도라나 천재 바카본의 바카본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80년대 말 히미코, 란마, 구리구리 등으로 톱성우로 거듭나고 1995년 슬레이어즈리나 인버스로 정점을 찍나 싶었는데 이어서 방영된 에반게리온에서 기존에 맡은 캐릭터와 정반대인 감정이 없고 신비로운 아야나미 레이를 연기하며 가히 전설적인 인기를 얻게되었다. 1997년 포켓몬스터, 1998년 명탐정 코난카우보이 비밥에 출연하면서 10년이 넘게 전성기를 이어나가다가 1998년 3월 30일 돌연 3살 연하 회사원과 결혼을 발표한다. 3월 30일에 혼인신고를 하고 4월 1일 자신의 라디오 공개방송에서 웨딩드레스[12] 차림으로 나타나 팬들을 경악케하나 연애대상으로 보는 팬은 극히 드물고 다들 '왕언니'나 '큰누님'으로 생각했기에 축하해주는 분위기였다고 전해한다. 결혼 후에는 예전보다 활동이 줄었지만 꾸준히 신작 애니메이션(러브히나, 디지캐럿, 샤먼킹 등)에 출연했으나, 2003년 임신과 2004년 출산 이후에는 육아에 집중하기 위해서 이전에 출연하고 있었던 작품외에는 활동을 자제하고 있다.

많은 국내 애니메이션 팬덕후들은 신작(심야) 애니에 관심이 쏠리는 경향이 있어 '하야시바라 메구미는 요즘 은퇴했나요? 활동 안하나요?'라는 글이 종종 나오지만 여전히 현역이다.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 같은 국민 애니메이션인 명탐정 코난포켓몬스터하이바라 아이무사시로 고정출연 중이며 20년째 헬로 키티 목소리를 담당하고 있다. 또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같이 기존에 출연했던 작품들이 부활하였고, 2010년대 들어서는 프리큐어 극장판, 마르두크 스크램블 3부작 시리즈, 아수라 등 극장판에 자주 출연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잘 알 수 없지만 교양프로나 CM 나레이션 일도 꾸준히 하는 편.

2014년 1월, 원피스레베카로 출연이 결정되며 오랜만에 2쿨이 넘는 레귤러를 맡았다. 지난 들의 과의 인연인지 감독부적격, 스페이스 댄디, 낙원추방에도 출연했고 게임이나 TV 나레이션도 새롭게 맡았다. 2014년 들어서 딸이 10살이 되어서 그런지 활동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중. 스튜디오 카라일본 애니(메이터) 견본시장의 성우로 발탁돼 여자캐릭터들을 모두 소화하고 있다. 상대역은 야마데라 코이치.

1.3. 가수 활동

성우 최초로 레코드 회사와 전속계약을 맺고 음반을 발매한 가수이다.[13] 1989년 건담 0080의 히로인 크리스티나 맥켄지역을 맡았는데 건담 이벤트에서 가수 '시이나 메구미'의 주제곡을 부르게 되어 이벤트 준비로 킹 레코드에 방문하게 되었다. 당시 킹 레코드의 프로듀서였던 오오츠키 토시미치(大月俊倫)[14]를 만나고 가수로서 하야시바라의 재능을 발견한 오오츠키가 가수 데뷔를 권유한다.

1989년 4월 건담 0080의 OST로 "夜明けのShooting Star"을 부르고 1989년 5월 데뷔 싱글 <約束だよ>을 발매하고 레이블을 옮겨다니며 싱글들을 발매하다가 킹 레코드와 전속계약을 하고 1991년 3월 5일 <虹色のSneaker>을 발매한다. 80년대까지 성우는 무대뒤의 사람으로 가끔씩 캐릭터 송을 부르는 경우는 있었지만 성우의 이름을 걸고 활동을 하는 것은 하야시바라가 최초로 지금의 성우들이 애니메이션의 OP/ED을 부르고 음반을 발매하는 것 모두 하야시바라가 최초로 시도한 것이다. 킹 레코드 스타차일드 레이블을 현재 애니메이션/성우 업계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만드는 결정적 역할을 했고 현재까지도 스타차일드 소속 아티스트로 거의 회사 간부급 대우를 받고있다.

지금의 성우들과 달리 하야시바라는 원래 가수를 염두에 두지 않았고 성우는 연기로서만 승부해야한다는 생각이 있어서 적극적으로 미디어 활동을 하지 않았다. 또한 콘서트를 하면 일주일에 녹음이 10개가 넘는 성우로서의 본업에 방해되기에 전성기 시절부터 지금까지 단 한번도 콘서트를 한 적이 없다. 그러나 성우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간간히 "테츠코의 방" 같은 TV프로그램이나 잡지 인터뷰를 했고 이것들 모두 성우로서는 최초로 후배 성우들의 활동방식을 바꿨다. 성우 아티스트 선구자로 남긴 기록들이 화려한데 살펴보면 1994년 성우 아티스트 최초 오리콘 앨범차트 TOP 10 진입(앨범 <SPHERE>), 1996년 최초로 싱글차트 TOP 10 진입(싱글 <Give a reason>), 최초이자 유일하게 싱글 초동 10만장 기록(싱글 <don't be discouraged>), 성우 아티스트 역대 최다 판매량 등이 있다.

하야시바라 메구미 이후 동시대의 타카야마 미나미, 미츠이시 코토노와 같은 성우들이 음반활동을 시작했고 소위 제3차 성우붐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90년대 TV 애니메이션의 부흥과 성우들의 개별적인 활동이 시너지를 일으켜 성우들이 주목받고 열광적인 인기를 얻게 만든 최초의 성우로 "성우의 아이돌화"는 하야시바라 메구미부터 시작되었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현재 성우들의 음반 활동, 라디오 활동 등을 개척한 선구자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하야시바라는 본업을 소홀히하는 일부 성우들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이며 본인이 일으킨 성우계의 변화에 대해 복잡한 감정이 있다고 한다.

2000년대 들어서는 음악활동이 이전보다 드물어 졌으나 본인이 출연하는 작품(슬레이어즈 Revolution, 마르두크 스크램블, 에반게리온: 파[15] 등)들의 주제곡이나 삽입곡을 부르고 있으며 본인의 라디오 공개방송에서 간간히 라이브를 하고 있다. 2011년에는 니코니코 동화에 노래를 불러 올리기도 했다. (자세한 것은 오소레잔 르 보와르 참조)

2015년 6월 17일 가수 데뷔 25주년[16]을 기념해 그간 13개 레코드회사에 흩어져 있던 각종 캐릭터송, 주제가 등을 모은 컴필레이션 앨범 <タイムカプセル> 발매하며 오랜만의 가수활동을 재개했다. 덧붙여 6월 20-21일사이타마 슈퍼아레나에서 열리는 킹레코드 페스티벌 'KING SUPER LIVE 2015'에도 출연을 확정.

1.4. 라디오 활동

신인시절부터 라디오를 하고 싶다고 노래를 부르고 다닐 정도였다고 한다. 본인의 염원대로 1991년 4월에 '라디오 일본'에서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Heartful Station을 시작했지만[17] 방송사 방침상 8월에 폐지되고 10월 라디오 칸사이에서 다시 재개하여 2015년 2월까지 24년간 1200회가 넘는 장수방송이 되었다. 하트풀 스테이션은 관서지방에만 방송되므로 1992년 4월에 라디오 TBS에서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Tokyo Boogie Night를 시작해서 이것도 23년간 1100회를 돌파하였다. 두 라디오는 성우들의 애니메이션 라디오(애니라지)가 활성화되는 기폭제 역할을 했고 청취율도 잘나와 TBS와 간사이TV에서 애니라지를 폐지시는 가운데 현재까지 살아남은 성우 진행 라디오 프로그램이 되었다.

하야시바라 메구미는 성우활동에 집중하기 위해서 CD는 발매하지만 라이브는 전혀 안하는데 팬서비스의 일환으로 라디오가 100회를 기록할 때마다 공개방송을 열어 팬들을 무료로 초대고 라이브도 한다. 블로그나 트위터 등을 전혀 안하기에 라디오에서 가끔씩 말해주는 일상과 사연이 팬들과의 유일한 통로. 20년이 넘는 장수방송인지라 라디오 프로 자체가 유명해져서 애니메이션 관련된 게스트에 한정되지 않고 일반 연예인들도 가끔씩 출연하기도 한다. 청취자들 역시 청취자끼리 만나서 결혼을 하다던가, 팬이었던 청취자가 성우가 되어서 나타나기도 한다.

토크 능력이 뛰어나서 어지간한 성우/업계 선후배들과 대화를 주도하며(특히 후배들은 하야시바라의 손바닥 위...) 포켓몬 라디오 쇼! 로켓단 비밀제국에서는 거물 엔카가수 바야시 사치코를 게스트로 자연스럽게 라디오를 진행할 정도. 이런 그녀가 약한 게스트는 혼다 치에코 같은 무서운or대선배들이나 17세교 교주님 같은 마이페이스인 사람. 이노우에 키쿠코가 게스트로 나왔을때는 방송에서 '난 이런 타입에 약해...'라고 말하며 17세교 교주님에게 말리는 보기드문 모습을 보여줬다.[18]

라디오를 1회부터 대본없이 진행하고 있다. 각 코너명만 써져있는 종이와 청취자 엽서만 가지고 스튜디오에 들어간다고. 자신의 라디오에 관련된 거의 모든것을 담당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청취자 사연정리(모두 읽는다고 한다.), 라디오 코너, 게스트 섭외, 이벤트 개최 진행 등을 모두 한다고 한다. 하트풀 스테이션은 어시스턴트와 같이 진행하는데 3번째 어시스턴트로 당시(1999년) 신인이었던 호시 소이치로를 추천한 것도 하야시바라라고 한다.(참고로 호시 소이치로는 2015년 현재까지 16년째 하트풀 스테이션을 공동진행하고 있다.) 하야시바라가 DJ 겸 작가, 프로듀서로 그만큼 라디오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고.

2015년 2월 28일 방송에서 24년간 진행해온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Heartful Station'을 3월 28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폐지한다고 밝혔고, 3월 28일 1226회를 마지막으로 종영했다. Tokyo Boogie Night는 변함없이 진행을 계속하고, 라디오가 끝나고 뭘 할까 생각하다가 '하트풀 스테이션'이라는 이름으로 인생최초의 SNS인 블로그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청취자 엽서 주제가 최종회일뿐 밝고 유쾌한 평소다운 분위기로 하야시바라 메구미답게 24년간의 방송을 마쳤다.

2. 별명, 성격과 인간관계

이름과 관련된 애칭(めぐ~) 이외에 유명한 별명은 각하. 이 사람 사진이 어쩌다 뜨면 90% 이상의 확률로 '각... 각하!' 등의 덧글이 달린다. 가장 처음 이 별명을 고안해낸 사람은 데뷔 동기지만 어쩐지 동생 포지션인 유카리 선생 히라마츠 아키코. 팬들의 고정 대명사이다. 업계 사람들이 부르는 별명으로는 (식료품)대신(大臣)[19]이 있는데, 녹음 스튜디오의 냉장고에 자기 간식/저녁거리을 넣어놓고서는 잊어버리기 일쑤라서 동료들이 식료품 부문의 대신이란 뜻으로 붙여줬다고. 저녁때 가족식사로 생선회를 먹으려고 회를 사가지고 와서 포켓몬스터 스튜디오 냉장고에 넣어왔다가 그대로 집에 가버려서 미키 신이치로와 스텝들이 먹었다는 일화도 있다.

하야시바라의 식탐은 매우 유명한데 후배인 호리에 유이가 '(하야시바라가) 먹을 걸로 전설을 만들었는데…'라고 말한 적이 있고, 선배 히다카 노리코가 어떤 여자 신인 성우에게 '넌 하야시바라 메구미를 닮았네'라고 말해서 그 성우가 기뻐했는데 이유가 회식에서 먹기전에 벨트를 풀러서인걸 알고 실망했다는 일화도 있다. 안노 히데아키의 증언에 의하면 에반게리온의 녹음을 하던 시기에는 회식에서 '고기~ 고기~'하고 노래를 부를 정도였다고.

성우계에서도 매우 괄괄한 사람이다. 아직 신인이었던 란마 1/2시끌별 녀석들 합동 이벤트에서 우루세이 야츠라 팬들이 란마 성우들에게 야유를 보내자[20], 화가 나서 팬들과 싸울 뻔했다. 이때 텐도 아카네를 연기한 히다카 노리코가 죽기살기로 말렸다. 후배들이 꽤 두려워하는 인물이며, 타카기 와타루는 그에게 제대로 혼났다. 실제로 타카기 와타루는 녹음 시각을 심하게 어겨서, 이 사람에게 매우 심하게 혼났다. 나이는 본인이 어려도, 엄연히 선배다. 타카기 와타루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이 사람이 제대로 선배 노릇을 했을 뿐이다. 몇 번을 강조하지만 일본 성우계에서는 경력이 헌법보다 무섭고, 그 특유의 위계질서는 금강석보다 견고하다. 그래도 뒷끝이 없고, 평상시에는 나름 부드럽고 선후배를 잘 챙기는 사람이다. 사실 그는 19살에 처음 성우로 활동해서, 자기보다 연상인 후배들이 꽤 많다. 이들 대부분이랑 평범하게 말하고 사이도 좋다. 직속 후배인 타카기 와타루하고도 잘 지낸다. 이 둘은 명탐정 코난에서 15년 이상 얼굴을 봤다. 30대가 된 뒤부터는, 자녀가 생겼는지 더더욱 성격을 누그러뜨린다. 그래도 일할 때는 무지하게 냉엄하다. 녹음할때 실수가 나면 후배들이 하야시바라 메구미에게 사과할 정도.

같은 성우양성소 동기인 히라마츠 아키코, 사사키 노조무, 와타나베 쿠미코와 친하며, 히라마츠 아키코는 하야시바라가 출산 휴가일때 대타로 포켓몬스터에 출연해줬다. 란마, 코난, 포켓몬스터 성우진들과 돈독한 관계인데 특히 텐도 아카네 역의 히다카 노리코와는 친언니 같은 막역한 사이로 히다카 노리코가 이벤트를 열면 항상 게스트로 가주고 자신의 라디오에 자주 초대하며 홍보해주는 사이. 포켓몬스터 성우들인 이누야마 이누코아이카와 리카코도 사적으로 절친한 관계로 아이카와의 남편 이와타 미츠오의 고향(나가노)에 가족이 초대받아 자주 놀러간다고 한다.

타카야마 미나미와는 부부로 불리는데 샤먼킹 출연 당시 아직 신인성우였던 박로미사토 유코가 대선배인 하야시바라 메구미와 타카야마 미나미에게 연기조언을 받으며 존경의 의미를 담아 두사람을 각각 어머니, 아버지라고 부른 것에서 기인한 것. 실제로 두 사람은 신인시절 란마에서 여자 란마텐도 나비키로 공동출연하며 친해졌고 같은 스타차일드 레이블이었으며 집없는 아이 레미, 가라! 우주전함 야마모토 요코, 명탐정 코난 등에서 20년 가까이 출연한 절친한 관계이다.

3. 기타

  • 한국에서는 리나 인버스, 여자 란마 등 배역이 겹치는 최덕희와 비슷하다는 평이 많다. 활동시기도 그렇고 음색도 상당히 비슷한 편이고 둘 다 시대를 휩쓴 최고의 레전드급 성우란 것 등등. 덕분에 성덕들은 원판과 더빙판 둘 다 본다고 한다.
  • 국내 성우들 중에는 최덕희, 정미숙, 우정신 3명이 주로 겹치는 역할을 많이 맡고 있다. 음색은 최덕희가 좀 더 비슷하지만, 가장 많이 겹치는 건 우정신이다. 우정신과 겹치는 배역으로는 캐널 볼피드, 무사시(로사), 하이바라 아이(홍장미)가 있다.
  • 1992년부터 작사를 시작했는데, BLUE SEED의 수록곡에 작사를 한 "まつりうた"가 일본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에 실려있다고 한다. 작사가로 MEGUMI의 명의를 사용하는데 호리에 유이호시 소이치로 등 후배 성우들의 앨범에 참여하기도 한다.
  • 간호사를 했던 경험으로 지방 이벤트에서 한밤중에 병에 걸린 소녀팬을 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 간호한 적도 있다고 한다. 마츠모토 야스노리가 유람선에서 다치자 치료해준 적도 있다. 포켓몬스터의 무사시(로사)가 포켓몬 간호학교를 다녔다는 설정도 담당성우인 하야시바라가 간호사 출신인것을 반영한 것이라고.
  • 스자키 아야를 성우라는 꿈으로 인도한 은인이기도 하다. 자세한 설명은 스자키 아야항목 참조.[21]
  • 2011년 8월 아사히TV 프로그램에서 실시한 "성우 100명이 뽑은 대단한 성우 25명" 순위에서 8위를 했다. 1위부터 7위까지는 야마데라 코이치, 노자와 마사코 등 선배들로 동년배 성우들 중에서는 최고 순위.
  • 스튜디오에 들어서면 연기하는 캐릭터에 빠져들어 실제 행동이 변한다고 한다. 명탐정 코난 스튜디오에서는 모리 란 성우 야마자키 와카나에게 퉁명스럽게 군다던가, 카우보이 비밥에서는 줄리아 성우 타카시마 가라와 눈도 안 마주쳐서 버릇없다고 혼난 일화도 있다.
  • 타카다 유조의 영상화된 모든 작품(3X3 EYES, BLUE SEED, 만능문화묘랑)에 여주인공으로 출연했다. 건담 0080을 인상깊게 본 타카다가 3X3 EYES 주인공에 하야시바라 메구미와 츠지타니 코지을 캐스팅할 것을 애니메이션 제작진에 요구했고, 하야시바라의 파이 연기에 만족한 타카다는 이후 자신의 작품 여주인공에 하야시바라를 계속 지목했다.
  • 그녀의 출산 휴가 당시 라디오 Heartful Station의 대타들은 다음과 같다. 휴가 첫번째 방송인 663화에서는 킹레코드,스타차일드 담당자와 라디오의 코너를 맡고 있는 세가 직원이 담당했지만 그 다음 화부터는 카하시 나오스미를 시작으로 호리에 유이,코야마 키미코,시미즈 아이,나카하라 마이,이시다 아키라,히다카 노리코.

4. 출연작품

굵은 글씨는 주요 캐릭터를 의미하며, 배역이 안 써져 있는 경우는 단역이거나 정보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문서의 길이가 너무 길어지므로 게임, 드라마CD, 외화 더빙 등은 기록하지 않았고 일부 누락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출연작을 알고싶으면 일본어 Wikipedia를 참조하길 바랍니다.

4.1. TV 애니메이션

4.2. OVA

4.3. 극장판 애니메이션

4.4. 기타

5. 디스코그래피

5.1. 정규 앨범

# 발매일 제목 순위 비고
1 1991.03.21 Half and, Half 45위
2 1992.03.05 WHATEVER 18위
3 1992.08.05 Perfume 13위
4 1993.08.21 SHAMROCK 12위
5 1994.07.02 SPHERE 8위 성우 최초 오리콘 TOP 10
6 1995.03.03 Enfleurage 6위
7 1996.11.01 bertemu 3위 역대 성우 앨범 최다 판매량(40만장)
8 1997.08.06 Iravati 5위
9 1999.10.27 ふわり 5위
10 2002.06.26 feel well 7위
11 2004.01.07 center color 10위
12 2007.04.21 Plain 18위
13 2010.07.21 CHOICE 6위

5.2. 컴필레이션 앨범

# 발매일 제목 순위 비고
1 2000.04.26 VINTAGE S 6위
2 2000.06.21 VINTAGE A 4위
3 2007.04.21 林原めぐみ たのしいどうよう 70위 동요 리메이크[29]
4 2008.06.25 スレイヤーズMEGUMIX 14위 슬레이어즈 OST 모음집
5 2011.06.11 VINTAGE White 8위
6 2015.06.17 タイムカプセル

5.3. 미니 앨범

# 발매일 제목 순위 비고
1 1990.02.28 PULSE 92위
2 2009.10.04 萌えふぁいやー -위 이벤트 한정 발매

6. 관련링크

----
  • [1] 2014년 1월 원피스(만화)/애니메이션 첫 녹음현장 대본을 들고 찍은 사진.
  • [2] 1999년 6월 아트비전에서 독립해서 세운 개인사무소.
  • [3] 'RF 라디오 일본'에서 91년 4월 방송이 시작됐으나 8월에 방송국의 애니라지 폐지 정책으로 사라지고, 그해 10월 '칸사이 라디오'에서 동일한 프로그램명으로 다시 방송이 재개되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하트풀 스테이션은 칸사이 라디오에서 91년 10월부터 2014년 3월까지 송신되었던 방송이다.
  • [4] 일본은 3년제 간호학교에서 간호사를 양성했고 2000년대 들어서 4년제가 늘어나는 추세.
  • [5]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Heartful Station 제 16화로 확인이 가능하다. 참조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보컬 스승을 해주었다고 한다.
  • [6] 그렇지만 선배로서 혼다 치에코를 존경했으며 사적으로도 친한 편이어서 자신이 진행하는 라디오에도 여러번 게스트로 초대했다. 2013년 혼다 치에코가 사망하자 라디오에서 애도를 표하며 존경하는 선배와 함께한 추억을 이야기했다.
  • [7] 하야시바라가 무명이었던 시절은 2년으로 보통의 성우들과 비교하면 매우 짧은 편이다. 게다가 이 기간에는 학교를 다녔기에 수업이 있는 오전/오후에는 일을 못하고 저녁 수록이 있는 일을 했기에, 실질적으로 무명시절이 없었다고 보면 된다.
  • [8] 야마구치 캇페이, 히다카 노리코, 이노우에 키쿠코, 타카야마 미나미, 사쿠마 레이, 코야스 다케히토, 세키 토시히코, 야마데라 코이치, 나가이 이치로 등 지금 생각하면 말도 안되는 라인업.
  • [9] 밑에 있는 출연작들은 결코 모든 출연작이 아니다!!! 일부만 추린것이다. 본인도 힘들었는지 사무소에다가 쉬고 싶으니 제발 일을 줄여달라고 부탁할 정도였다고 한다. 실제로 임신-출산 이후 활동량을 줄였는데 15년만의 휴식이었다고 한다.
  • [10] 이 인기에 약간이라도 비견될만한 성우는 80년대 카미야 아키라 밖에 없다.
  • [11] 45살에 로리 역할을 소화했다!
  • [12] 란마 여자 성우진들에게 물려받은 것으로 사쿠마 레이-히다카 노리코-하야시바라 메구미로 전해졌다.
  • [13] 이전에도 성우활동을 하면서 음반을 내는 경우들이 있었으나 이는 가수출신 성우거나 이벤트성 음반 발매였다. 처음부터 성우로 데뷔한 성우출신으로는 최초이다.
  • [14] 현재 킹 레코드의 전무 이사이자 스튜디오 카라의 프로듀서. 쓰러져가던 킹 레코드 스타차일드 레이블을 하야시바라 메구미를 발굴하며 현재의 위치로 성장시키고 호리에 유이, 미즈키 나나 등을 발굴하며, 신세기 에반게리온 등의 애니메이션 음악을 프로듀서한 전설적인 프로듀서.
  • [15] 안노 히데아키의 요청으로 불렀다고 한다.
  • [16] 실제 가수데뷔는 1989년, 킹레코드 전속으로 데뷔는 1991년으로 스타차일드 레이블 기준 2015년은 25년차가 되는 해이다.
  • [17] 이전에도 라디오를 했었지만 자신의 이름을 건 단독진행 라디오는 하트풀 스테이션이 최초.
  • [18] 실제로는 이노우에와 란마 1/2에 공동 출연해서 DoCo라는 성우 유닛으로 활동했을 정도로 친하다.
  • [19] 우리나라로 치면 (식품)장관의 의미
  • [20] 90년대 '우루세이 야츠라' 팬덤과 '란마 1/2' 팬덤은 사이가 나빴다. 자세한 사항은 각 작품들이나 타카하시 루미코 항목을 참조.
  • [21] 성우를 동경해서 자신도 성우가 된 경우는 같은 레전드급 성우인 이시다 아키라도 있다. 그 후배는 마츠오카 요시츠구 등.
  • [22] 유치원생부터 여고생, 임산부, 직원, 여관주인 등 각종 엑스트라로 거의 매화 출연했다. 메존일각에서 그녀의 목소리를 찾는 것도 하나의 재미.
  • [23] 서독(!), 프랑스, 네덜란드, 일본이 합작해서 만든 어린이 만화. 주인공 오리 알프레드가 성장하는 이야기이다.
  • [24] 이름에서 대충 보면 알겠지만 역시 란마 1/2 패러디다.
  • [25] 제목 그대로 포도나무 공주가 주인공인 개그 만화.
  • [26] 3가지 존재들의 연관성을 나타내는 복선으로 해석가능하다.
  • [27] OVA 자체는 별로 유명하지 않지만 이를 통해서 오카자키 리츠코킹 레코드와 일하게되고, 안노 히데아키가 하야시바라 메구미를 아야나미 레이로 캐스팅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 [28] 후지코 후지오 박물관 한정 특별 애니메이션.
  • [29] 3장으로 구성. 1번CD에는 놀이동요가, 2번CD에는 잘 때 듣는 동요가, 3번CD에는 기념일 및 절기에 관한 동요가 수록되어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20:46:11
Processing time 0.361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