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하쿠레이 레이무/구작

last modified: 2014-10-25 15:08:47 by Contributors


동방환상향의 보스들
1면2면3면4A4B
오렌지
(요괴식물)
쿠루미엘리
(마경(가칭))
하쿠레이 레이무
(요괴소녀)
키리사메 마리사
(요괴소녀)
5면6면EX
유카유카무게츠&겐게츠
(유카로 추정)

Th01reimu01.png
[PNG image (10.18 KB)]
Th02reimu2.png
[PNG image (9.53 KB)]
Th03reimu04.png
[PNG image (11.67 KB)]
Th04reimu.png
[PNG image (10.21 KB)]
동방영이전동방봉마록동방몽시공동방환상향
Th05reimu.png
[PNG image (9.22 KB)]
ssgreimu.jpg
[JPG image (16.9 KB)]
동방괴기담추상옥

동방몽시공테마곡동방요연담(東方妖恋談)[1]
동방환상향테마곡소녀기상곡 ~ Capriccio (少女綺想曲 ~ Capriccio)[2]
추상옥테마곡이색연화접 ~ Ancients (二色蓮花蝶 ~ Ancients)[3]


1. 기본적인 설명

구작의 레이무는 신작 레이무의 선조라는 동인 설정도 있으나 구작과 신작의 레이무가 일단 동일인물이라고 ZUN에게 공언된 바가 있다. 구작의 레이무 또한 신작의 레이무처럼 천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감이 좋아 매사를 간단히 해결하는등 대부분의 설정이 같다.
사용하는 것은 신선술이라 한다.[4] 다만 구작에서의 레이무는 하늘을 날 수 없기에 겐 영감님 혹은 음양옥을 타고 다니게 된다(단 도트상 그렇다는 것이며, 동방몽시공부터는 겐 영감의 대사가 없고 동방환상향에 등장하는 도트는 그냥 날아다니는 모습이기 때문에 설정상 겐 영감에게서 일찌감치 독립했을 가능성도 있다).
제작 당시의 시대적 흐름 탓인지 어미에 ☆마크를 붙이거나 감탄사로 '호에~'를 사용하는 등 신작의 레이무와는 캐릭터의 성격이 크게 다르다.
현재 키리사메 마리사의 말투인 '~だぜ'를 최초로 사용한 것도 이쪽

구작에서는 엄청난 수행 부족인 상태라 레이무는 음양옥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존재처럼 묘사되어 있기도 하다. 참고로 이 음양옥에 대한 설명을 늘어 놓자면
|하쿠레이의 비보.
하쿠레이의 피를 이은 자만이 쓸 수 있으며, 힘의 선악을 가리지 않고 술자의 힘을 조금씩 흡수한다. 충분히 힘을 흡수한 음양옥은 그 절대적인 힘을 1회 방출하고 다시 힘의 흡수를 반복…….
이 때문에서 미마가 자신의 복수를 위해 봉마록 전에 비어있던 하쿠레이 신사를 점거. 레이무에게서 이를 강탈하려 했으나 그 정체를 알고 관둬버린다.

겐 영감님의 말에 의하면 위의 설명은 표면적인 것. 음양옥의 진정한 힘은
1. 먹어도 살찌지 않는 능력.
2. 좋아하는 향기를 발산하는 능력.
3. 귀엽고 온순하며 화장실이나 먹이가 필요없는 고양이로 변신하는 능력.
페이크다 이 병신들아
이라고 한다…이 당시의 레이무는 소녀였으니.

신작 레이무와는 이름의 한자가 다르다. 신작은 霊夢, 구작은 靈夢. 둘다 '신령 령'자로 전자는 일본식 간체자, 후자는 갖은자다.

2. 작품 내에서의 모습

구작이 굉장히 타케모토 이즈미 풍의 소녀취가 나는 작품이기 때문에 이 당시의 레이무도 70~80년대 순정만화에나 나올 법한 캐릭터였다. 하지만 깡패인 것은 변함이 없다.

일단 구작 시절과 신작 디자인에서 가장 크게 드러나는 차이는 뭐니뭐니해도 머리 색깔. 구작 시절 레이무의 머리는 보라색이었다.[5]

이 당시에도 레이무에게는 호밍이 있었지만('서치샷'이라는 이름) 신작의 호밍이 아니라 그냥 조준샷이라서 적이 움직이면 다 비껴나간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다. 보스전에서는 그나마 좀 편하긴 했지만…… 그래서 당시에는 점멸이라도 강한 레자마리가 훨씬 더 각광을 받았다. 물론 현재는 점멸을 하든 안 하든 여전히 쓰레기 취급

2.1. 동방영이전

전 작품을 통틀어서 가장 나이가 들어보이는 레이무가 나온다. 사실 그림을 잘 못 그려서 그런 것 뿐이지만(…). 은근히 레코를 닮은 것 같기도.

마계 엔딩에서는 요정을 만나는데 마음대로 소원을 빌어 버린다. 지옥 엔딩에서는 정체불명의 생명체가 신사를 부수어버린다.

2.2. 동방봉마록

이 항목에 실린 레이무는 사실 히노우에 이타루가 그린 레이무이다.

리카는 자코 보스로 취급하는 듯. 또한 메이라를 남자로 오해한다. 환상향에는 남자가 생각보다 흔한 듯.

타입이 3가지로 나뉘는데, 스피드 타입(부적의 힘을 사용한다)은 빠른 대신 약하고, 파워 타입(음양옥의 힘을 사용한다)은 느린 대신 강하다. 본작의 탄막 속도는 빠른 편이기 때문에 파워 타입은 사용하기 어렵다.

2.3. 동방몽시공

오카자키 유메미에게 "청소를 금방 끝낼 수 있게 해 줘"라는 소원을 빌어 청소 전문 안드로이드 루코토를 얻게된다.

2.4. 동방환상향

키리사메 마리사와 함께 플레이어 캐릭터로 등장하며, 키리사메 마리사로 플레이시 4면보스로 등장한다.

보스로 나오는 레이무는 매우 어려워서, 많은 마리사 플레이어들을 좌절시키기도 했다.
괴랄한 궤도를 가진 음양옥이 악랄한 난이도의 주범으로, 훗날 동방영야초 때 나오는 음양옥과는 달리 파괴가 불가능하다.

2.5. 동방괴기담

머리가 상당히 찰랑거려 슬라임같다는 의견이 있다.

기체 성능은 약캐. 사실 미마가 날아다니는 작품이고, 또 조준샷이었던 호밍이 신작샤양의 추적탄이 됐지만 대미지가 약하니 성능이 매우 달린다.

2.6. 추상옥

이 시점에서부터 디자인이 신작에 가깝게 변했다. 바로 우리에게 익숙한 그 흑발에 홍백 치마 복장.

엑스트라 보스 2로 등장, 본격 심부름으로 성배찾으러 왔다가 마리사랑 얼떨결에 싸운 VIVIT한테 자기네 신사에서는 무슨 소원이든지 다 이루어질수 있다는 말로 꼬드긴다음 고헤이를 2개 들고 파워가 2배라는 말과 함께 보스전이 시작된다. 그리고 지고나서는 성배? 그게 뭐야?라는 말로 VIVIT은 완전히 헛발짚고 길까지 잃어버리게된다.

뮤직룸에 최흉최악의 공격력이라고 나오는데 난이도가 저 단어가 겉치레가 아닌 난이도를 보여준다. 역시 봄배리어도 존재, 음양옥 패턴도 존재한다. 마리사처럼 순서가 생랜덤이 아닌거는 그나마 낫지만 일부 패턴의 정신나간 탄속으로 사람을 잡는다. 특히 2형태 패턴과 4형태 패턴과 발악패턴
엇 하는 사이에 기체 하나가 사라지는 수가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특이하게 버티기 패턴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홍마향 이후부터의 버티기 스펠카드의 전신이라고 볼 수 있다.

탄막중에 은근히 신작의 탄막과 비슷한게 있다. 예를들어 우츠호 3통상이나 레밀 3통상와 거의 비슷한 탄막이 있는데, 형태만 비슷하고 추상옥 특유의 탄속으로 순식간에 엄청난 물량으로 나왔다가 순식간에 들어가는편이라 비교도 안되게 위험하다.




참고로 본 편의 테마곡인 이색연화접 ~ Ancients를 어레인지한 곡인 훈훈한 신사(ほのぼの神社)가 태초마을의 BGM과 같은 음계 진행을 가지고 있어서 네타거리가 되기도 한다.[6]
----
  • [1] 후에 동방췌몽상, 동방비상천에서 써먹는다. 참고항목 떼렛떼
  • [2] 얘도 동방췌몽상에서 어레인지해서 써먹는다, 동방영야초에서 소녀기상곡 ~ Dream Battle이라는 곡으로 어레인지되었다.
  • [3] 앨범 봉래인형에 어레인지가 수록되있고 동방비상천칙에서도 어레인지해서 써먹는다
  • [4] 후에 신작에서도 레이무의 힘은 도교에 가깝다는 언급이 나와 이 설정이 사라지지 않았음이 확인되었다.
  • [5] 원래는 흑발이나 팔레트가 부족하여 보라색으로 대신했다는 설이 있다.
  • [6] 실제로 호노보노신사 원곡에 원점이자 정점 태그가 붙어 있기까지 하다. 문제는 그게 아니라 한여름 밤의 음몽에 엮여서 음몽추들이 끼여들었다는 거지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25 15:08:47
Processing time 0.117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