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한공주

last modified: 2014-12-26 17:54:3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시놉시스
3. 줄거리
4. 흥행과 평가
5. 트리비아


hangongju.jpg
[JPG image (755.37 KB)]


장르 드라마 러닝 타임 112분
제작사 리(里)공동체 영화사 개봉일시 2014년 4월 17일
배급사 CGV 무비꼴라쥬
감독 이수진
출연 천우희
국내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1. 개요

주로 독립영화 부문에서 활동했던 이수진 감독의 장편 데뷔작[1]으로 밀양 여중생 집단 성폭행 사건을 소재로 삼았다.

데뷔한 배우들의 면면도 화려하다기 보다는 참신한 편이며, 주인공 한공주 역에는 써니(영화)에서 본드녀 상미 역을 맡았던 천우희가 캐스팅되었다. 공주 친구로 나오는 정인선은 '살인의 추억' 엔딩 소녀를 연기했던 아역 출신.

2. 시놉시스

열 일곱, 누구보다 평범한 소녀 한공주.
음악을 좋아하지만 더 이상 노래할 수 없고, 친구가 있지만 고향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
다신 웃을 수 없을 것만 같았지만 전학간 학교에서 만난 새로운 친구와 노래는 공주에게 웃음과 희망을 되찾아준다.
그러던 어느 날, 이전 학교의 학부형들이 공주를 찾아 학교로 들이닥치는데...
한공주, 그녀에게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3. 줄거리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원래 있던 학교의 담임인 이난도(조대희)는 우선 한공주(천우희)를 자기 어머니 에 데려다 놓는데, 선생님 어머니 '조여사'(이영란)는 아들임신이라도 시켜서 그러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노골적으로 나타내며 공주를 박대하다시피 한다. 그 날 난도는 파출소장과 열애 중임을 밝히는 조여사에게 짜증을 내고, 공주는 연락이 되지 않는 엄마에게 배신감을 느낀다.

공주는 새로 들어간 학교에서 학업에 열을 올리지도 새로 친구를 사귀는 데 관심을 나타내지도 않는 대신 숙소 근처 수영 교실에 등록해서 수영을 서툴지만 열심히 배운다. 학교 동급생이자 교내 아카펠라 그룹에 있는 이은희(정인선)는 수영 교실을 마친 공주가 탈의실에서 흥얼거리는 노래를 듣고 관심을 나타내지만, 공주는 까불지 말라며 차갑게 대한다. 공주는 우여곡절 끝에 엄마(성여진)와 재회하게 된다. 하지만 공주의 불행을 전혀 모르고 있는데다가 동물병원장과 재혼한 상태인 엄마는 을 부담스럽게 여겨 돈 몇 푼을 쥐어 돌려보낼 뿐이고, 이에 화가 난 공주는 동물병원에 찾아가 행패를 부린다.

조여사는 마트 일을 거들어주고 나이를 액면가보다 열 살 이상 적게 말해 주는 공주의 모습에 경계심을 풀고 어느 정도 살갑게 대해 준다. 그러다가 파출소장 마누라 및 그 이웃들이 불륜 사실을 알고 마트에 쳐들어와 웃옷이 반쯤 풀어헤쳐질 정도로 조여사를 흔들어대다 가는데 또 그 광경을 공주가 길에서 목격하고 집에 와서 위로해 준다. 한편 공주는 무조건적으로 사랑을 베푸는 은희에게 마음이 조금씩 녹아서 어느새 집에 놀러가 잘 정도의 사이가 되고 은희의 아카펠라 그룹과도 어울리게 된다.

그러다가 공주는 아빠(유승목)를 만나게 된다. 공주 아빠는 공주 앞에서 잔뜩 에 취해 주정을 부리다가 어떤 문서를 내밀며 서명을 강요하고, 공주는 그렇게 해준다. 알고 보니 그 문서는 합의금에 눈이 먼 공주 아빠가 가해자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였다.

은희는 공주가 기타 치며 노래 부르는 모습을 카메라로 찍어서 기획사에 보내 오디션을 보러 오라는 답을 받아내고, 이에 아카펠라 그룹 아이들은 좋아서 한공주를 연호한다. 그날 열린 조촐한 축하 파티에서 아이들 중 하나가 꿈이 뭐냐고 묻자 공주는 "풀장 완주"라고 답한다.

그 즈음, 새 학교/선생님 어머니 집의 '현재'와 교차해서, 친구 전화옥(김소영)[2]남자친구 동윤(김최동준)을 '개또라이' 민호(김현준)를 비롯한 일진 패거리의 괴롭힘으로부터 구하기 위해 공주 집에 불러 같이 술을 마시며 어울리다가 공주와 화옥이 함께 윤간을 당하게 되는 과정을 보여주던 지방 소도시의 '과거' 장면이, 임신한 화옥이 강물에 뛰어들어 자살하는 장면에 이르게 되어 공주가 수영을 배우게 만든 트라우마가 어디서 비롯된 것인지 드러나게 된다.

아카펠라 그룹 아이들은 공주를 위해 팬카페를 만들지만, 공주는 신고를 막기 위해 민호 패거리가 윤간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끔찍한 기억이 있어 세상에 자신이 드러나는 바를 극도로 꺼리는 터라 처음 은희에게 그랬던 것처럼 다시 신경질적인 모습을 보이며 삭제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공주가 그렇게 두려워하던 일이 끝내 벌어지고 만다. 가해자 부모들이 먼저 한 명이 그랬던 것처럼 탄원서를 받기 위해 떼로 공주의 교실에 들이닥친 것이다. 공주는 적반하장으로 난동을 부리는 가해자 부모들을 피해 도망가더니 조여사 집에서도 나와 버리고, 아카펠라 그룹 아이들은 공주의 윤간 동영상을 보게 된다. 그때 공주에게 전화가 걸려 오지만 은희는 받지 않는다.

공주가 가는 곳이 어딘지 알 수 없다. 한강 다리 위를 지나는 버스 승객의 시점으로 다리 난간 앞에 놓인 공주의 캐리어가 보인다. 에 빠진 공주의 모습과 함께, 내레이션을 통해 공주가 수영 교실을 다닌 이유가 명확하게 밝혀진다. 공주는 화옥처럼 자살하기 위해 물에 뛰어들었을 때 혹시 살고 싶은 맘이 생길까 봐 25m를 헤엄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그렇게 열심히 수영을 배웠던 것이었다. 공주는 허우적대더니 물에 가라앉아 버린다. 잠시 후, 한공주를 연호하는 아카펠라 아이들의 응원이 들리며 물속을 헤엄치는 공주의 실루엣이 보이지만 현실인지 환상인지 알 수 없다.

4. 흥행과 평가

영화의 특성 상 배급사의 파워를 기대할 수 없고, 소재도 상당히 껄끄러운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하였으며,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을 받는 등 악조건 속에서도 독립영화 기준으로 흥행선인 20만 명 선을 돌파했다. 예매율도 4월 28일 기준으로 10위권 안(8위)에 랭크.

주목할 만한 점은 국내 흥행도 흥행이지만 세계 영화제에서도 꽤나 상을 많이 탔다. 작품성을 인정받았다고 해도 될 듯

영화의 완성도에 대한 평가는 대체적으로 결말을 잘 뽑아냈다는 쪽으로 모이는 듯?

최종 박스오피스(통합전산망 집계 기준)
개봉일 누적 매출액 누적 관객수 스크린수 상영횟수
2014-04-17 1,781,551,300 224,544 226 12,441

5. 트리비아

인천이 배경이다. 한공주가 머무르는 곳은 동인천이고, 다니는 학교는 인천여고, 정확히는 지명이 살짝 변형된 인선여고다. 도입부와 결말 부분에 서울도 한강 일대만 아주 조금 나오기는 한다. [3]


----
  • [1] 흔히 말하는 메이저 3대 배급라인을 통하지는 않았다. 다만 CGV 무비꼴라쥬 자체는 CJ 계열의 독립영화 전문 자회사이긴 하다. 그래서 롯데시네마 쪽에서는 상영관이 적었던 것.
  • [2] 내용상으로만 보면 만악의 근원으로 보이지만 나중에 그러한 참변을 당할 줄 알고 있었을까.
  • [3] 스탭 롤에 보면 KORAIL의 지원을 받았다는걸 알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26 17:54:36
Processing time 0.122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