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한국 스테이지

last modified: 2015-03-30 03:11:10 by Contributors

외국 게임에 등장하는 한국 스테이지들을 정리하는 항목. PC방이 인기를 끌기 전에는 대전액션게임에 많이 등장했다.

1.1. 아랑전설 시리즈

김갑환이 출연하는 시리즈에서는 리얼 바웃 아랑전설과 아랑전설 와일드 앰비션을 제외하고 나온다. 와일드 앰비션과 가로우 마크 오브 더 울브스의 한국 스테이지는 한국적이지만 사우스타운안의 코리아타운이라는 설정.

1.1.1. 아랑전설 2

kimgabul1.jpg
[JPG image (175.79 KB)]

대전액션게임최초로 등장한 한국스테이지. 김갑환의 스테이지로 나왔다. 숭례문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뒤에 모 보험회사 본사 건물도 나와있다(...) 게임이 발매될 당시에 있던 유리 피라미드와 날리고 있는 태극기가 눈에 띈다. 주변이 도로라 그런지 싸우는 도중 가끔 오토바이를 탄 할아버지가 지나갈때가 있는데, 이 타이밍에 맞춰서 라인 체인지를 하면 그 할아버지를 오토바이에서 튕겨내서 굴러 떨어지게 할 수 있다(...)노인공격.


물론 숭례문 방화사건 이전의 모습이라 현재의 모습과는 크게 다르지만, 당시 숭례문과 모습을 비교해보면 꽤 높은 싱크로률을 자랑한다. 뒤에 있는 삼성생명 빌딩도 잘 재현했고 신한은행 본점이 없는거 빼고는[1] 대체적으로 주위 환경도 싱크로가 나름 괜찮은 편.



다만 이 스테이지의 좌측에 보이는 분수대 같은 경우는 게임에서 보여지는 숭례문의 각도 기준으로 보면 실제로는 좌측이 아니라 스크린의 아래 쪽에 있었다 [2].

1.1.2. 아랑전설 스페셜


2에 나온 남대문 스테이지와 동일하지만, 세번째 라운드부터 눈이 오기 시작한다는 특징이 있다.

1.1.3. 리얼 바웃 아랑전설 스페셜

kimgabulrbs.jpg
[JPG image (80.57 KB)]

한국에 있는 김갑환의 도장이라는 설정. 고궁의 모습을 참고한듯 하다. 창덕궁 인정전?

1.1.4. 리얼 바웃 아랑전설 2

kimgabulrb2.jpg
[JPG image (70.05 KB)]

전편에 나온 도장의 입구라는 설정. 같은 배경이 KOF 94 RB에도 나온다.

1.1.5. 가로우 마크 오브 더 울브스


역전시장 앞 광장. 사실 한국에 있는 스테이지는 아니고 뉴 사우스 타운에 있는 한인타운이다[3]. 왜인지는 모르지만 사우스 타운을 남부지라고 한글로 그대로 직역 하고 있다. 한인타운이 있을 정도면 뉴 사우스 타운에는 꽤 많은 교포들이 살고 있는 듯. 여담으로 여긴 김재훈의 스테이지인데, 김동환[4]이 여기서 싸워도 도장 사람들은 현수막으로 김재훈만 응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볼 수 있다(...). 아무리 김동환이 훈련을 게을리 한다지만 같은 도장 출신일텐데 좀 너무 한 듯...

여담으로 왼쪽의 신씨 식당이라는 곳에서 갈비, 군만두, 국수, 김치볶음밥, 그리고 김치요리김치밥(...)등을 파는걸 볼수 있다. 그리고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들이 농촌인마냥 돌아다니고 있다.

1.2. KOF 시리즈

한국팀의 배경으로 꾸준히 나왔다. 실존장소를 다룬 96부터 분위기가 달라진다. 99때 잠깐 안나오더니 한국팀의 비중이 낮아진 일레븐부터는 아예 나오지 않는다.

1.2.1. KOF 94

© Uploaded by D3volv3r from Wikia

한적한 사당으로 추정되며 밤중의 음침한 분위기. 일단 생김새는 경회루와 비슷하다.

1.2.1.1. KOF 94 RB
kimgabulkof94rb.jpg
[JPG image (267.36 KB)]

리얼 바웃 아랑전설 2의 스테이지를 3D화 시키고 구도를 바꾼 것으로 추측된다.

1.2.2. KOF 95

© Uploaded by D3volv3r from Wikia

한국인지 불분명한 절벽 위다[5]. 94처럼 비가 쏟아지는 것도 모자라 모닥불에 나무가 불타는 등 뭔가 훈련하다가 조난당한 것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장거한최번개는 보나마나 다른 이유 때문에 SOS를 외쳤을 것이다.

이런 음침한 분위기는 96에서부터 확실히 사라진다.

1.2.3. KOF 96

© Uploaded by D3volv3r from Wikia

사진은 김갑환 스테이지.

전 시리즈에서 음침했던 분위기를 벗어나 대회분위기가 풍기는 스테이지로 바뀌었다. 한국팀이 등장하면 그에 따라 응원하는 현수막이 바뀌며, 한국팀이 아닌 캐릭터끼리 싸울때에는 현수막이 등장하지 않는다.

현수막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수원화성화홍문 앞 배수로가 실제 배경.

1.2.4. KOF 97

© Uploaded by D3volv3r from Wikia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스테이지 시작 시 부채춤을 추는 한복 여성들이 등장한다.

무대는 경복궁. 스테이지가 소개될 때는 국립민속박물관의 건물이 비쳐진다. 뒤에는 현재는 국립중앙박물관[6]으로 옮긴 경천사 10층 석탑이 비친다.

참고로 이 때는 조선총독부 건물이 막 헐렸을 쯤. 헌데 일본인이 개최하는 격투기 대회에 무대를 만들어 주었다. 역시 카구라가가 힘깨나 쓰는 집안인 듯 하다.

다른 시리즈에 비해 카메라맨에 중계차, 한복 입고 부채춤을 추는 여성들이 등장하는 등 뭔가 정성이 많이 들어간 흔적이 보인다.

참고로 괴물들의 시합을 직접 가까이에서 카메라 들고 찍는 카메라맨은 참으로 용감하다고 할수 있겠다.

1.2.5. KOF 98


배경은 남해안 어촌 마을. 부산증권이라는 간판이 보이는 것을 보면 경남 일대 남해안으로 추정된다. 왜 시골 어촌 마을에 증권회사 지사가 있는지 신경쓰면 지는 거다 뒤쪽에는 큰 횟집 간판이 보이고 오른쪽 끝에 매우 낡아보이는 버스터미널 빌딩도 보인다.

1.2.6. KOF 2000

© Uploaded by D3volv3r from Wikia

사우스 타운의 밤중의 한인타운 상가 거리[7]. 비원고전의상실, 남한국식당(...), 아구찜, 도한사(도자기 가게로 추정) 등 한글 간판이 정겹다.

1.2.7. KOF 2001

© Uploaded by D3volv3r from Wikia

불국사가 배경으로 등장한다. 불국사에는 본래 일반인이 올라갈 수 없는데 게임에서는 그런 것 없이 올라가서 구경하는 구경꾼들이 있다.

1.2.8. KOF 2002


여의도 근처에 정박한 한강 유람선이 배경이다. 뒤에 63빌딩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원효대교 부근이며, 배경에서 전훈이 휴대폰으로 누군가와 전화를 하고 있다. 그리고 뒤에 응원하고 있는 아랑전설 MOW에 나왔을 당시의 김재훈의 모습이 보이는데, 시기상으로는 절대로 저 정도로 컸을 리가 없다(...). 물론 2002는 드림매치라서 아무래도 별 상관이 없겠지만.



여담으로 저 당시 모습과 비교를 해보면 참으로 대단한 싱크로를 자랑한다. 물론 현재 여의도의 스카이라인은 절대로 저 정도로 한산하지 않다.


1.2.8.1. KOF 2002 UM

동대구역이 배경으로 비쳐지는 스테이지. 이쪽 역시 상당히 높은 재현도로 철덕들에게호평을 받았다. 배경의 금발 포니테일 캐릭터는 앨리스 크라이슬러.


1.3. 월드 히어로즈

ad.jpg
[JPG image (22.52 KB)]

1편에서 중국인이었으나 2편에서 급작스레 한국인이 된 김용의 배경으로, 부산 용두산 공원 앞에 버스가 서 있는 배경이다. 탑과 이순신 장군으로 보이는 동상이 함께 서 있는 등 국적 불명의 캐릭터와 달리 재현도는 높다. 이후 작품들에서는 국적 불명의 배경들이 사용되었기에 한국 배경이 다시 등장하지 않는다.

1.4.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

hanjuri1.jpg
[JPG image (22.76 KB)]

한주리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스테이지. 실존하는 장소가 아니다. 2ch등에서는 "저게 어디가 한국적이냐.", "대체 한국적인게 뭐냐.", "혼다 스테이지 생각하면 양반이다."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일단 그려진거만 보면 아마 북촌한옥마을이나 창덕궁, 덕수궁 같은 도시 내의 한옥/궁궐 분위기를 보여주려는 의도였던거 같긴 하다.

1.5. 길티기어 이그젝스 샤프리로드

GGXXRELOADKOREA.jpg
[JPG image (47.46 KB)]

개발사측에서 한국팬에 대한 서비스 개념으로 넣어준 스테이지

1.6. 타 네오지오 게임들

1.6.1. 왕중왕
(ɔ) from


한배달의 스테이지. 한국의 빅콤에서 만든 국산 게임인만큼 스테이지 재현에 많은 노력이 들어간걸 볼 수 있다. 장소는 63빌딩의 위치로 봐서 원효대교 근처의 이촌한강공원인듯 한데 오른쪽에 있는 저 대교의 디자인은 원효대교가 아닌 빨간색으로 덧칠한 한강대교다(...)[8]. 원효대교는 아무래도 너무 밋밋하게 생겼으니 더 멋지게 보이게 하려고 바꿔치기를 한듯 하다.


태극선사의 스테이지. 어느 산맥에 있는 누각인듯 하다. 두루미들이 날라다니는걸 봐서는 아마 철원 근처 태백산맥의 어딘가일듯 싶다[9]. 마루 중앙에 태극문양이 그려져 있다.

1.6.2. 파이터즈 히스토리 다이너마이트

큰 특징이 없는 어느 폭포 계곡이다. 딱히 한국적인 색은 보이지 않는다. 스테이지 끝에 "류 영미"라고 한글로 써져있는 팻말이 있다.

1.6.3. 사무라이 스피리츠 섬

김해령의 스테이지. 조선시대의 "강행 요새" 라는 곳. 볼수 있듯이 전쟁중인듯한 모습의 안습한 무너져가는 요새의 내부이다. 참고로 스토리상 이 시기는 정조의 재위기간이였고 고로 전쟁은 커녕 내란도 없었던 시기인데 왜 요새가 저 모양인지는 알 수 없다. 뭐 임진왜란이나 병자호란 당시 털린 후 그대로 냅둔거라고 생각하면 편할 듯 하다.

2.1. 철권 3

화랑의 스테이지로 어느 사찰이 등장한다. 철권 태그 토너먼트 콘솔판에서는 승려들이 청소를 하고 돌아다니지만 오락실판에서는 당시 철권 다른 스테이지들도 다 그렇듯 그냥 무인 스테이지이다.

2.2. 철권 5

한국이 배경인지는 알 수 없으나, acid rain이라는 맵 한 귀퉁이에 비지오네라고 적혀 있는 의미를 알 수 없는 한글 네온사인이 있다.#

3.1. 그란 투리스모 4

서울도심이 코스로 등장한다. 제작진이 코스를 조사한뒤에 귀국해서 게임 제작 중일때 서울 시청앞 광장이 조성되어서 다시 조사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3.2. 2011년 이후 F1 관련 레이싱게임

2011년 이후부터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이 정식으로 등장한다. 뭐 배경이 된 레이스가 열리는 장소니 당연한거지만(...)


4. 기타

4.1. SVC Chaos

고우키미스터 가라데의 배경으로 나오는 귀신사라는 절의 모습이 경복궁의 건물사진을 복붙한거나 다름없어서 말이 나오기도 했다.
http://gall.dcinside.com/list.php?id=building&page=22&no=9224
----
  • [1] 참고로 신한은행 본점인 대경빌딩은 아랑전설 2가 나오기 훨씬 전인 1989년에 생긴 빌딩인데, 왜 삼성생명 빌딩 앞에 없는지 의문이다.
  • [2] 이 분수대는 방화사건 이후 숭례문을 복구하는 와중 성벽도 복구하고 남대문 광장도 새롭게 개편하는 과정에서 뜯겨나가서 현재는 사라지고 없다.
  • [3] 현수막을 보면 아예 코리안타운이라 쓴걸 볼수 있다
  • [4] 참고로 김동환의 스테이지는 카지노 앞이다(...).
  • [5] KOF 95의 다른 스테이지들이 94에서 나온 팀들의 스테이지와 대부분 비슷한 장소인듯한 묘사를 보면 아마 한국이 맞긴 할듯 하다.
  • [6] 이 당시에는 건물로 쓰던 조선총독부 건물이 헐리고 현재의 고궁박물관 자리에 국립중앙박물관이 있었다.
  • [7] 스토리상 KOF 2000 본선은 사우스 타운에서 펼쳐졌다.
  • [8] 63빌딩의 위치와 각도상 절대로 한강대교일리는 없고, 저 위치에 있을 만한 대교는 원효대교밖에 없다. 위에 KOF 2002에서 재현된 모습만 봐도 알 수 있다.
  • [9] 한국에서 두루미들이 나타나는곳은 철원군 근처, 인천/강화도와 파주시 정도밖에 없는데 이 중에서 저 정도의 산맥은 철원군 근처에 밖에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0 03:11:10
Processing time 0.2507 sec